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제3니파이 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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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니파이인들이 회개하고 그들의 죄를 버림 - 몰몬이 자기 백성의 역사를 기록하고 영원한 말씀을 그들에게 선포함 - 이스라엘은 그 오랜 분산에서 모음을 입을 것임. 주후 22~26년경.

The Nephites repent and forsake their sins—Mormon writes the history of his people and declares the everlasting word to them—Israel shall be gathered in from her long dispersion. [Between A.D. 21 and 26]

주) 제3니파이 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주) 몰몬은 자신의 권고의 말씀을 적절한 곳에 삽입하였다.  니파이 인들과 레이맨 인들간의 전쟁이야기 후에 자신의 간증을 전하는 이와 같은 포맷은 마치 말씀을 하면서 이야기와 함께 간증을 전하는 것과도 흡사하다.

3니 5:1 그리고 이제 보라, 니파이인들의 모든 백성 중에는 말씀을 전한 거룩한 선지자들의 말을 조금이라도 의심하는 산 영혼이 하나도 없었으니, 이는 그 말씀들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저희가 알았음이라. And now behold, there was not a living soul among all the people of the Nephites who did doubt in the least the words of all the holy prophets who had spoken; for they knew that it must needs be that they must be fulfilled.

제3니파이 5:1~12. 공의의 체계 : "생포된 개다이앤톤 무리들에 대한 니파이인들의 접근은 우리 현 사회의 많은 경향에 비추어 보아 주목할 만한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수백만 달러를 들여 범죄자들의 정신 상태를 분석하고 원상태로 돌아가게 하려 애쓰고 있다. 니파이인들이 두 가지 면으로 접근했다는 것을 주목한다. 그들은 개다이앤톤 도적단이 정부나 교회 둘 다 실제로 위협하며 괴롭혔다는 것을 이해했다. 첫째, 그들이 개종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도적단들에게 복음을 가르쳤다. 만약 개종하면, 그들은 자유롭게 되었다.(얼마나 놀랄 만한 범죄학의 일면인가, 그리고 얼마나 자연스러운가!) 둘째, 회개하고 개심하기를 거절할 경우 “모두 정죄 받고 법에 따라 처벌을 받았더라”(제3니파이 5:5)"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3니 5:2 또 그들은 선지자들의 말대로 주어진 많은 표적으로 인하여,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이 필연 틀림없다는 것을 알았고, 또 이미 된 일들로 인하여 모든 일이 말한 바 된 대로 반드시 될 것임을 알았더라. And they knew that it must be expedient that Christ had come, because of the many signs which had been given,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s; and because of the things which had come to pass already they knew that it must needs be that all things should come to pass according to that which had been spoken.  
3니 5:3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모든 죄와 그들의 가증함과 그들의 음행을 다 버리고 밤낮으로 부지런함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겼더라. Therefore they did forsake all their sins, and their abominations, and their whoredoms, and did serve God with all diligence day and night.

제3니파이 5:1~3; 6:4~5

백성들이 확실하게 알았던 것은 무엇인가? 몰몬은 어떤 한 가지 때문에 번영이 그친다고 말했는가?

제3니파이 5:1~3. 신앙은 회개와 모든 선행으로 이끈다

• 존 에이치 그로버그 장로는 칠십인 일원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신앙과 회개의 관계를 설명했다.

“이를 깊이 생각해 보면 첫째 되는 원리, 즉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다른 모든 것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있기에 회개를 하게 되고, 침례를 받거나 또 다른 복음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구원에 이르는 회개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침례가 의미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있다면 회개하고 침례를 받을 것입니다.

회개하지 않거나 침례 받기를 거부하거나 계명을 지키려 하지 않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회개와 침례, 그밖에 다른 원리와 의식은 별개가 아니라 사실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신앙이 연장된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없으면 우리는 영원한 가치가 있는 일을 행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있을 때 삶에서 영원한 가치가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춥니다.”(존 에이치 그로버그,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26쪽)

3니 5:4 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도적들을 모두 포로로 잡은지라,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자들이 하나도 피하지 못하였더라. 그러고 나서 그들이 그들의 포로들을 옥에 던져 넣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게 하였나니,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다시는 살인하지 않기로 성약을 맺으려 하는 자들은 다 놓여 자유롭게 되었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when they had taken all the robbers prisoners, insomuch that none did escape who were not slain, they did cast their prisoners into prison, and did cause the word of God to be preached unto them; and as many as would repent of their sins and enter into a covenant that they would murder no more were set at liberty.  
3니 5:5 그러나 성약을 맺지 아니하며 여전히 그 마음에 저 은밀한 살인을 계속하여 품는 자들은 모두, 참으로 그 형제들에게 대하여 위협을 내뿜는 것으로 드러나는 자들은 모두 정죄받고 법에 따라 처벌을 받았더라. But as many as there were who did not enter into a covenant, and who did still continue to have those secret murders in their hearts, yea, as many as were found breathing out threatenings against their brethren were condemned and punished according to the law.  
3니 5:6 이에 이같이 그들이 저 간악하고, 은밀하며, 가증한 결사들을 다 종식시켰으니, 그 속에 그처럼 많은 간악함이 있었고, 그토록 많은 살인이 저질러졌더라. And thus they did put an end to all those wicked, and secret, and abominable combinations, in the which there was so much wickedness, and so many murders committed.  
3니 5:7 그리고 이같이 제이십이년이 지나갔고, 제이십삼년도, 또 제이십사년도, 또 제이십오년도 지나갔으니, 이같이 이십오 년이 지나갔느니라. And thus had the twenty and second year passed away, and the twenty and third year also, and the twenty and fourth, and the twenty and fifth; and thus had twenty and five years passed away.  
3니 5:8 또 어떤 이들의 눈에는 크고 기이할 일들이 많이 일어났으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다 기록할 수 없나니, 참으로 이 책에는 이십오 년 동안 그처럼 많은 백성들 가운데 이루어졌던 일을 그 백분의 일도 담을 수 없도다. And there had many things transpired which, in the eyes of some, would be great and marvelous; nevertheless, they cannot all be written in this book; yea, this book cannot contain even a hundredth part of what was done among so many people in the space of twenty and five years;  
3니 5:9 그러나 보라, 이 백성의 모든 행사를 담고 있는 기록들이 있으며, 더 간략하기는 하되 참된 기사가 니파이에 의해 주어졌느니라. But behold there are records which do contain all the proceedings of this people; and a shorter but true account was given by Nephi.  
3니 5:10 그러므로 나는 니파이의 판이라 불리우는 판에 새겨져 있는 니파이의 기록을 따라 이러한 것에 대한 나의 기록을 만들었느니라. Therefore I have made my record of these things according to the record of Nephi, which was engraven on the plates which were called the plates of Nephi.  
3니 5:11 또 보라, 나는 내가 손수 만든 판에 기록을 만드노라. And behold, I do make the record on plates which I have made with mine own hands.  
3니 5:12 또 보라, 나는 몰몬이라 하는 자니, 이는 몰몬 땅의 이름을 따른 것이라. 그 땅은 앨마가 백성 가운데 교회, 곧 그들의 범법 후 그들 가운데 세워진 첫 번째 교회를 세웠던 땅이니라. And behold, I am called Mormon, being called after the land of Mormon, the land in which Alma did establish the church among the people, yea, the first church which was established among them after their transgression.  
3니 5:13 보라, 나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 나는 그의 백성 가운데 그의 말씀을 선포하여, 그들로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그에게 부름을 받았느니라. Behold, I am a disciple of Jesus Christ, the Son of God. I have been called of him to declare his word among his people, that they might have everlasting life.

제3니파이 5:13.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 몰몬은 자신을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묘사했다.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몰몬이 받은 부름의 본질을 설명했다.

“열두 니파이인들이 제자로 불리던 시절에 일어난 모든 사건을 살펴보면 그들이 백성 가운데서 그리스도에 대한 특별한 증인이 되는 신성한 권세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니파이에게 계시되었듯이, 비록 그들의 권한은 결국 팔레스타인에서 선택된 베드로와 십이사도들의 권세와 권한에 종속되기는 하지만 사실상 니파이인들에게 그들은 사도였다.”(조셉 필딩 스미스, Answers to Gospel Questions, comp. Joseph Fielding Smith Jr., 5 vols. [1957~1966], 1:122)

몰몬이 받은 부름은 사도였지만 제자라는 용어에는 더 일반적인 의미가 있다. 제자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추종자(교성 41:5)”를 말한다.(경전 안내서, “제자”)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제자 신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자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으며 배우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는 그리스도처럼 되기 위해 그분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사람입니다. 참된 제자가 되고 이러한 배움을 이행하는 일은 인간에게 알려진 가장 힘든 길입니다. 다른 어떠한 훈련도 필수 요건이나 보상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제자가 되는 것은 한 사람이 육욕적인 인간이라는 상태에서 주님을 사랑하고 온 마음과 정성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그분을 섬기는 성도로 완전히 변화하는 것을 포함합니다.’(Chauncey C. Riddle, ‘Becoming a Disciple,’ Ensign, Sept. 1974, 81)”(리아호나, 2001년 1월호, 73쪽)

여기에서 몰몬은 제자에 대해 말했지만 단지 제자로서가 아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자신이 소유한 권세에 대해 이야기했다.

3니 5:14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미 떠난 거룩한 자들의 기도가 그들의 신앙대로 성취되게 하고자, 이제까지 이루어진 이러한 일들의 기록을 내가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나니 - And it hath become expedient that I, according to the will of God, that the prayers of those who have gone hence, who were the holy ones, should be fulfilled according to their faith, should make a record of these things which have been done-

“우리 가정에서 부모가 스스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자녀들과 함께 정규적으로 몰몬경을 읽는다면 그 위대한 책의 영이 우리 가정과 그 가정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스며들 것으로 확신합니다. 경전의 정신이 커지며 서로에 대한 존중심과 관심이 커질 것입니다. 부모는 더 큰 사랑과 지혜로 자녀를 훈계하게 됩니다. 자녀는 부모의 권고에 더 잘 따르며 순종하게 됩니다. 의로움이 커지게 됩니다. 신앙, 소망,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인 박애가 우리 가정과 생활에 풍성하게 피어 화평과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주게 됩니다.” (매리온 지 롬니, 성도의 벗, 1980년 11월호, 97쪽)

3니 5:15 참으로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동안 일어났던 일의 작은 기록이라. Yea, a small record of that which hath taken place from the time that Lehi left Jerusalem, even down until the present time.  
3니 5:16 그러므로 나는 내 생애가 시작될 때까지 내 앞에 있었던 이들이 남긴 기사로부터 나의 기록을 만들며, Therefore I do make my record from the accounts which have been given by those who were before me, until the commencement of my day;  
3니 5:17 그러고 나서 내가 내 눈으로 본 일들의 기록을 만드노라. And then I do make a record of the things which I have seen with mine own eyes.  
3니 5:18 또 나는 내가 만드는 기록이 바르고 참된 기록인 줄 아노라. 그러할지라도 우리의 언어를 따라 우리가 능히 기록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도다. And I know the record which I make to be a just and a true record; nevertheless there are many things which, according to our language, we are not able to write.  
3니 5:19 또 이제 나는 나 자신에 관한 나의 말을 마치고, 내 앞에 있었던 일들에 관한 나의 기사를 계속하여 기술하고자 하노라. And now I make an end of my saying, which is of myself, and proceed to give my account of the things which have been before me.  
3니 5:20 나는 몰몬이요 리하이의 순수한 후손이라. 내게는 나의 하나님과 나의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할 이유가 있나니, 그는 우리의 조상들을 예루살렘 땅에서 인도해 내셨고, (주와 주께서 그 땅으로부터 인도해 내신 자들 외에는 아무도 이를 알지 못하였더라) 또 나와 내 백성에게 우리의 영혼의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그처럼 많은 지식을 주셨음이라.

I am Mormon, and a pure descendant of Lehi. I have reason to bless my God and my Savior Jesus Christ, that he brought our fathers out of the land of Jerusalem, (and no one knew it save it were himself and those whom he brought out of that land) and that he hath given me and my people so much knowledge unto the salvation of our souls.

주) 몰몬경의 기사를 읽을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의함일 수 있다.

 

3니 5:21 정녕 그는 야곱의 집에 복을 주시고, 요셉의 자손에게 자비를 베푸셨느니라. Surely he hath blessed the house of Jacob, and hath been merciful unto the seed of Joseph.

주) (교성49:23~25) "그런즉 속지 말고 계속하여 굳건하며, 하늘이 진동하고 땅이 술 취한 자처럼 요동하며 이리저리 흔들리고, 골짜기가 높아지고 산들이 낮아지며 거친 곳이 평탄하게 되기를 바라보라 - 천사가 자기 나팔을 불 때에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리라. 그러나 주의 큰 날이 이르기 전에 야곱이 광야에서 번성하며, 레이맨인이 장미처럼 피어나리라. 시온은 작은 산 위에서 번성하며, 산 위에서 기뻐할 것이요, 내가 정한 곳으로 함께 모이리라."

3니 5:22 또 리하이의 자손들이 그의 계명을 지킬진대 그의 말씀대로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을 번영하게 하셨도다. And insomuch as the children of Lehi have kept his commandments he hath blessed them and prospered them according to his word.  
3니 5:23 참으로 또한 정녕 그는 다시 요셉 자손의 남은 자를 주 저희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하시리라. Yea, and surely shall he again bring a remnant of the seed of Joseph to the knowledge of the Lord their God.

주) (앨46:24) "참으로 우리는 요셉의 남은 자들로서 우리의 자유를 지키자. 참으로 우리는 야곱이 죽기 전에 한 말을 기억하자. 이는 보라, 그가 요셉의 겉옷의 남은 조각 일부가 썩지 않고 보전된 것을 보았음이니, 그가 이르되 - 내 아들의 옷의 이 남은 조각이 보전된 것같이, 내 아들의 자손의 남은 자들이 하나님의 손으로 보전되어 하나님께로 취하심을 입으리라, 한편 요셉 자손의 나머지는 그의 옷의 남은 조각처럼 멸망하리로다."

3니 5:24 또 정녕 주께서 사심같이, 그는 온 지구상에 널리 흩어진 야곱 자손의 모든 남은 자들을 땅 사방에서 모아들이실 것이요, And as surely as the Lord liveth, will he gather in from the four quarters of the earth all the remnant of the seed of Jacob, who are scattered abroad upon all the face of the earth.  
3니 5:25 또 그가 야곱의 온 집과 더불어 성약 하셨음과 같이, 그가 야곱의 집과 더불어 맺으신 그 성약이 그가 친히 정하신 때에 이루어지리니, 이에 야곱의 온 집을 회복하사 그가 그들과 더불어 맺으신 그 성약의 지식에 이르게 하시리라. And as he hath covenanted with all the house of Jacob, even so shall the covenant wherewith he hath covenanted with the house of Jacob be fulfilled in his own due time, unto the restoring all the house of Jacob unto the knowledge of the covenant that he hath covenanted with them.

주) 이 구절은 마치 '성전 성약과 그에 따른 지식의 회복'을 의미하는 것 같다.

3니 5:26 또 그때 그들이 그들의 구속주를 알게 되리니, 그는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 그때 그들이 땅 사방에서 모여져, 그들이 흩어져 떠났었던 그들의 본토에 이르리니, 참으로 주께서 사심같이 이 일이 있으리라. 아멘. And then shall they know their Redeemer, who is Jesus Christ, the Son of God; and then shall they be gathered in from the four quarters of the earth unto their own lands, from whence they have been dispersed; yea, as the Lord liveth so shall it be. Amen.

제3니파이 5:22~26. 후기에 집합의 의미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집합의 의미와 목적을 설명했다.

“시대의 또 다른 징조는 충실한 사람들이 집합하는 것입니다.(교성 133:4 참조)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 초기에 시온으로 집합할 때 그 장소는 미국 내 여러 지역, 즉 커틀랜드, 미주리, 나부, 산꼭대기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집합 장소는 늘 장차 성전이 세워질 곳이었습니다.

스테이크 조직과 더불어 대부분 국가에서 충실한 사람들의 수에 맞게 성전이 건립되면서, 현대의 계명은 한 곳에 집합하는 것이 아니라 자국에 있는 스테이크에 집합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충실한 사람들은 주님의 집에 들어가 충만한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조국에서 주님의 백성의 경계를 넓히고 스테이크를 강화하라는 주님의 명에 순종할 수 있습니다.(교성 101:21, 133:9, 14 참조) 이러한 방법으로 시온의 스테이크는 ‘진노가 온 땅에, 섞인 것이 없이 쏟아져 내릴 때 폭풍우를 피하고 진노를 피할 방어진이 되며 피난처가’ 됩니다.(교성 115:6)”(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4년 5월호, 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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