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제3니파이 2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소개 재림 시에 교만한 자와 간악한 자들은 그루터기와 같이 탈 것임 - 저 크고 두려운 날 이전에 엘리야가 돌아올 것임 - 말라기 4장과 비교하라. 주후 34년경.

주) 제3니파이 2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인간이 부활하고 심판을 받은 후에 뿌리와 가지를 다 갖게 되려면 중요한 의식을 통해 그러한 축복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주님의 성전 안에서 가르쳐진 승영의 높은 의식이다. 엘리야의 보내심에 관한 말라기의 예언(제3니파이 25:5 참조)과 관련해서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엘리야를 보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가 신권의 의식들을 집행할 수 있는 권능의 열쇠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권이 주어지지 않고서는 의식이 의롭게 집행될 수 없습니다.” (조셉 스미스, 가르침, 169쪽)

the Second Coming the proud and wicked shall be burned as stubble—Elijah shall return before that great and dreadful day—Compare Malachi 4. [A.D. 34]

제3니파이 25장. 줄기와 뿌리를 남기지 아니함(1절 참조) : “말라기가 주님의 영감을 받고 무엇을 기록하였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이 절을 주의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는 우리가 주님의 길에서 행하지 않으면 우리는 사악하게 행동할 것이며 그리하여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뿌리라는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나의 뿌리는 내가 온 곳이기 때문이다. 나의 뿌리는 부모이며 직계 혈통의 선조이며 조상이다. 내 혈관에 흐르는 피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통해서, 그리고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통해서 내게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직계 혈통을 통해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면 줄기란 말은 무슨 뜻인가? 내 자신이 뿌리에 의해 영양분을 공급 받고 지탱하는 나무 줄기로 생각한다면, 가지는 나에게서 뻗어 나가는 것이다. 나의 가지는 나무의 줄기에서 뻗어나오는 가지와 마찬가지로 나에게서 나오는 후손이다.”(디어도어 엠 버튼, 하나님의 가장 큰 은사, 194~195쪽)

"엘리야는 1836년 4월 3일 커틀랜드 성전에 나타나셨고, 그곳에서 인봉의 권능의 열쇠를 회복하셨다. 이 권능은 신권과 결혼의 새롭고도 영원한 성약을 맺고 구원에 필요한 다른 모든 의식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전부 땅과 하늘에서 묶을 수 있는 권능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주님의 집에서 행해지는 의식을 받아들이고 그 의식에 충실한 사람들에게는 영원한 가족이 보장될 수 있다.

“높은 의식, 하나님의 왕국에 승영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큰 축복, 이러한 것은 열쇠를 소유한 자로부터 이를 행할 수 있는 권능을 받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아무도 이를 행할 권리를 갖지 못합니다. 열쇠 곧 인봉의 권세를 소유하지 못하면, 여러분이 아무리 높은 직책을 맡고 있더라도 여러분은 행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엘리야가 왔고 …”

“엘리야는 이 교회와 세상이 받아들이기만 한다면 이 세상에게 인봉의 권세의 열쇠를 회복시켜 줍니다. 이 인봉의 권세는 교회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의식,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주님의 성전에서 집행되는 모든 의식에 대하여 승인하는 도장을 찍어 줍니다. 이 회복으로 말미암아 우리 모든 형제는 주님의 집에 들어가 아내를 여러분에게 현세와 영원을 위해 인봉시키며, 자녀를 성약의 자녀로 낳게 할 수도 있는 특권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족이 그대로 존속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참으로 큰 특권입니다. 가족은 소멸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때, 교회 회장이 소유하고 있는 열쇠로 인하여 우리의 가족은 끝없이 존속될 수 있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111~112)

3니 25:1 이는 보라, 가마솥같이 타는 날이 이를 것임이니, 모든 교만한 자와, 또한 모든 간악히 행하는 자들이 다 그루터기가 될 것이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살라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For behold, the day cometh that shall burn as an oven; and all the proud, yea, and all that do wickedly, shall be stubble; and the day that cometh shall burn them up, saith the Lord of Hosts, that it shall leave them neither root nor branch.

(말4: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용광로 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For, behold, the day cometh, that shall burn as an oven; and all the proud, yea, and all that do wickedly, shall be stubble: and the day that cometh shall burn them up, saith the LORD of hosts, that it shall leave them neither root nor branch.)

주) (조역1:37) "보라, 용광로같이 타는 날이 이르리니, 모든 교만한 자와 참으로 모든 악하게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같이 타리라. 이는 오는 자들이 그들을 사르리니, 만군의 주가 이르노니, 그 뿌리와 가지도 남기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For behold, the day cometh that shall burn as an oven, and all the proud, yea, and all that do wickedly shall burn as stubble; for they that come shall burn them, saith the Lord of Hosts, that it shall leave them neither root nor branch.)

주) 구약과 미대륙을 방문하신 주님께서 주신 말라기서 인용부분이 같으나, 모로나이 천사가 요셉 스미스에게 인용한 부분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약 2천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말라기의 예언이 보다 명확해 지도록 수정된 것일까?  경전을 열심히 탐구하는 자에게 주님께서 비밀을 알려 주시기 위해서 숨겨 두신 장치일까?  천국에서도 경전의 말씀들이 계속 수정되고 주석이 가해지고 재 번역되고 있는 것일까?

제3니파이 25:1.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 “교만한 자와, 또한 모든 간악히 행하는 자들이” 뿌리와 가지도 남김없이 다 탈 것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제3니파이 25:1) 이 구절은 제3니파이 25장의 주제를 설명한다. 여러분의 뿌리를 부모 또는 조상으로, 가지를 자녀 또는 후손으로 생각한다. 우리의 뿌리와 가지가 연합하기 위해서는 성전 의식을 받아야 한다. 주님께서는 재림 전에 엘리야를 보내셔서 신권 열쇠를 회복하시어 가족들이 뿌리와 가지 둘 다 온전해질 수 있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1836년에 인봉 권능이 회복되어 가족이 영원히 연결될 수 있게 되었다.(교성 110:14~16; 128:18 참조) 그러나 교만한 자와 간악한 자들은 타서 뿌리(조상)와 가지(후손)가 남겨지지 않을 것이며, 가족과 단절되어 인봉을 축복받지 못할 것이다.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이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엘리야는 지상에서 매는 의식이 하늘에서도 매이는 인봉 권능을 회복했다. …… 이 고리가 없다면 가족들은 영원히 결합될 수 없으며, 참으로 인간 가족은 ‘뿌리[조상]와 가지[후손]를’ 영원히 남기지 못할 것이다.”(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1997], 297~298)

3니 25: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의 아들이 그 날개에 치료함을 가지고 떠오르리니, 너희가 나아가서 외양간의 송아지같이 자라날 것이라. But unto you that fear my name, shall the Son of Righteousness arise with healing in his wings; and ye shall go forth and grow up as calves in the stall.

(말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But unto you that fear my name shall the Sun of righteousness arise with healing in his wings; and ye shall go forth, and grow up as calves of the stall.

주) 영문 son과 sun이 발음이 같은 것에 주목하라.  몰몬경 금판의 번역이 요셉 스미스의 구술과 올리버 카우드리의 필기로 칸막이를 사이에 두고 이루어 졌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 부분이 다르게 나타난 것이 흥미롭다.

제3니파이 25:2. “외양간의 송아지”

•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복천년 시기에 자라날 어린이들은 “오늘날 세상에 만연한 죄와 유혹 없이 ‘외양간의 송아지처럼’ 의로움 가운데서 성장할 것”(The Way to Perfection [1970], 299)이라고 가르쳤다.

• 방목장이나 산에서 자란 송아지와 축사에서 기른 송아지가 어떤 점이 다를지 깊이 생각해 본다. 방목장에서 자란 송아지는 궂은 날씨, 포식 동물, 그리고 가끔 먹이와 물이 부족한 상황에 처하는 등 온갖 자연의 힘에 의해 지배받는다. 반면, 축사나 외양간에서 기른 송아지는 궂은 날씨와 포식 동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니파이는 “의인들이 반드시 외양간의 송아지처럼 인도[될] …… 때가 속히 오나이다.”(니파이전서 22:24)라고 가르쳤다.

한 경전학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재림 심판 이후에 살아남은 사람들은 외양간에서 송아지를 기르듯 자녀를 양육할 수 있습니다. 송아지는 잘 통제된 환경에서 여러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받습니다.(말라기 4:2; 니파이전서 22:24) 그와 마찬가지로 복천년 때 어린이들은 ‘죄 없이 자라나 구원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교성 45:58) 별의 영광의 요소가 사라지고 사탄은 결박될 것이며(요한계시록 20:1~3; 니파이전서 22:26; 교성 101:28) 환경이 더욱 잘 다스려질 것입니다.”(Monte S. Nyman and Farres H. Nyman, The Words of the Twelve Prophets: Messages to the Latter-day Saints [1990], 145)

3니 25: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으리니, 이는 내가 이를 행하는 날에 그들이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을 것임이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And ye shall tread down the wicked; for they shall be ashes under the soles of your feet in the day that I shall do this, saith the Lord of Hosts.

(말4: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내가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3니 25:4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한 바, 곧 모세의 율법을 율례와 법도와 함께 기억하라. Remember ye the law of Moses, my servant, which I commanded unto him in Horeb for all Israel, with the statutes and judgments.

(말4:4)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3니 25:5 보라,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라. Behold, I will send you Elijah the prophet before the coming of the great and dreadful day of the Lord;

(말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Behold, I will send you Elijah the prophet before the coming of the great and dreadful day of the LORD:)

주) (조역1:38) "그리고 또, 그는 그 오 절을 다음과 같이 인용하였다. 보라,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선지자 엘리야의 손으로 너희에게 신권을 드러내리라." (And again, he quoted the fifth verse thus: Behold, I will reveal unto you the Priesthood, by the hand of Elijah the prophet, before the coming of the great and dreadful day of the Lord.)

3니 25:6 이에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땅을 칠까 하노라.

제3니파이 25:5~6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누가 올 것인가? 그리고 그는 무엇을 할 것인가?

And he shall turn the heart of the fathers to the children, and the heart of the children to their fathers, lest I come and smite the earth with a curse.

(말4: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And he shall turn the heart of the fathers to the children, and the heart of the children to their fathers, lest I come and smite the earth with a curse.)

주) (조역1:39) "그는 또한 그 다음 구절을 다르게 인용하였다. 그리고 그는 아버지들에게 한 약속들을 자녀들의 마음에 심을 것이요, 자녀들의 마음은 그들의 아버지들에게로 돌이키리라. 만일 그렇지 아니하면, 그가 오실 때에 온 땅은 완전히 황폐하게 되리라." (He also quoted the next verse differently: And he shall plant in the hearts of the children the promises made to the fathers, and the hearts of the children shall turn to their fathers. If it were not so, the whole earth would be utterly wasted at his coming.)

주) 예전 몰몬경 합본은 같은 영문인 'fathers'를 구약, 몰몬경, 값진진주에서, 각각 아버지, 아비, 조상으로 다르게 번역하였었다.  이번 한글 개역판 합본은 모두 아버지로 통일되어 있다.

제3니파이 25:5~6. 엘리야는 마음을 돌이킬 것이다

• 1823년 9월 21일 저녁에 조셉 스미스를 처음으로 방문했을때 모로나이 천사는 말라기 4장 5~6절 에 나오는 예언을인용했다.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에게 “성경에 나오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인용했다.(조셉 스미스—역사 1:36~39; 또한 교성2편 참조) 이 예언은 1836년 4월 3일, 커틀랜드 성전에 엘리야가나타나 신권 열쇠를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회복시켜 주었을 때 성취되었다.(교성 110:13~16 참조) 선지자조셉 스미스는 이 첫 방문 때부터 성역이 끝날 때까지 말라기의 예언과 엘리야의 사명을 계속 언급했다.

교리와 성약 128편 17~18절에서 예언적인 설명을 한 것 외에도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엘리야는 마지막경륜의 시대 이전에 신권 열쇠를 소유한 마지막 선지자였으며,  모든 의식이 의 안에서 행해질 수 있도록 신권 권세를 회복하고 신권 열쇠를 전달할 선지자였다. 구주께서 이 축복을 부여할 권세와 권능을 지니신 것은 사실이지만 레위의 아들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라.’ 등등. 왜 엘리야를 보내시는가? 엘리야에게 모든 신권 의식을 집행할 권세의 열쇠가 있기 때문이다. 이 권세를 받지 않고서는 의식이 의 안에서 집행될 수 없기 때문이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211)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또한 돌이키다는 단어의 의미와 그것이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했다.

“[말라기 4장 5~6절에 나오는] 돌이키다라는 단어는 묶다 또는 인봉하다라는 말로 번역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중요한 사명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는 이것이 어떻게 성취되어야 하는가? 열쇠가 전달되고, 엘리야의 영이 오며, 복음이 회복되고, 하나님의 성도들이 집합하며, 시온이 세워지고, 성도들은 시온 산의 구조자로서 나아와야 한다.

그러나 성도들이 어떻게 시온 산의 구조자가 되는가? 성전을 짓고, 침례반을 만들며, 돌아가신 모든 조상을 대신하여 모든 의식, 즉 침례, 확인, 씻음, 기름부음, 그들 머리 위에 성임과 인봉하는 권능을 받음으로써 그들이 첫째 부활에 나아와 그들과 함께 영광의 보좌로 승영할 수 있도록 구속한다. 그리고여기에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 자녀의 마음을 아버지에게  묶는 고리가 있어 엘리야의 사명이 성취된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6:184)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