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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히브리서 4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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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성도들은 주의 안식에 들어갈 것. The gospel was offered to ancient Israel—Saints enter into the rest of the Lord—Though tempted in all points, Jesus was without sin.

히브리서 1~6장 소개 및 연대

히브리서 1장 2~3절에는,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만유의 상속자”시라는 말이 나온다. 그분은 “모든 세계”의 창조주이시며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이런 서두는 히브리서 전체에서 계속되는 주제, 즉 예수 그리스도의 탁월함이라는 주요 주제로 이어진다. 바울은 구주께서는 탁월한 분이시기 때문에, 천사나 모세를 포함한 선지자들의 말씀보다도 구주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히브리인 성도들에게 가르쳤다.(히브리서 1:4; 2:1~3; 3:3 참조) 구주의 탁월함에는 “시험 받는 자들을 … 도우실” 수 있는 그분의 능력도 포함된다.(히브리서 2:18)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셨기 때문이다.(히브리서 4:15)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통해 완전한 공감력을 얻으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왕국에서 탁월한 위치에 계심을 알았다. 따라서 그는 다음과 같이 훈계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브리서 4:16)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첫 세대가 출애굽 때 했던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라고 권고한다. 그 백성들은 불신과 죄로 말미암아 마음을 완악하게 하였기에,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히브리서 3~4장 참조)

히브리서가 기록된 시기는 주후 68년 이전일 것이다. 

히 4: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Let us therefore fear, lest, a promise being left us of entering into his rest, any of you should seem to come short of it.

 

히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For unto us was the gospel preached, as well as unto them: but the word preached did not profit them, not being mixed with faith in them that heard it.

히브리서 4:2~3. 하나님의 말씀을 신앙과 결부함

광야에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의 첫 세대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한 가지 이유는 그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했기 때문이다.(교리와 성약 84:24) 히브리서 4장 3절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우리가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다음과 같이 역설한다. “만일 그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하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로다. 또한 내가 맹세하기로, 만일 그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리라. 하지만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하나님의 일은 준비되었느니라.”(경전 안내서)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또 다른 이유는 그들이 말씀을 듣는 것 신앙을 결부시키지 못해서, 즉 가르침대로 생활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본부 주일학교 회장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에이 로저 메릴 형제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앙과 연결하는 것의 의미를 보여 주는 하나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교회 모임에서, 개인 및 가족 경전 공부에서, 심지어 주님의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말씀을 [들을 때에]도, 우리 중의 어떤 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받을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저는 진정으로 받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은 하지 않는, 적어도 세 가지 것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그들은 구합니다. 우리는 유흥과 오락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방관자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것을 깨닫지 않는다면, 우리는 ‘여기 제가 있사오니, 이제 저에게 영감을 주십시오.’라는 자세로 연차 대회나 교회에 참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수동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하는 대신 영을 구하고 받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우리의 주의를 끌고 있는 교사나 연사에게 집중하기보다는 영에 주의를 기울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받는다라는 단어는 동사입니다. 그것은 행동의 원리입니다. 그것은 신앙의 기초적인 표현입니다.

두 번째, 받는 사람들은 느낍니다. 계시가 우리의 생각과 마음에 들어올 때, 그것은 대부분 느낌으로 옵니다. 영적인 느낌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배우지 않는다면, 보통은 영을 깨달을 수도 없을 것입니다. …

세 번째, 영으로 받는 사람들은 행하려고 합니다. 선지자 모로나이는 몰몬경에 대한 간증을 얻으려면 우리가 ‘진정한 의도’(모로나이서 10:4)를 지니고 간구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우리가 배운 것을 진심으로 행하려고 할 때, 영은 우리를 가르쳐 줍니다.”(“영으로 받음”, 리아호나, 2006년 11월호, 93~94쪽) 

히 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For we which have believed do enter into rest, as he said, As I have sworn in my wrath, if they shall enter into my rest: although the works were finished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

히브리서 3:8~17; 4:1~11.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감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님을 진노케 했으며, 그 결과 그들은 주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가나안 땅은 주님의 안식을 상징한다.(출애굽기 19:3~25; 20:18~21; 민수기 14; 야곱서 1:7~8; 앨마서 12:33~37; 13:6, 12~13, 28~29 참조)

후기의 계시에서, 주님은 당신의 안식을 “[당신]의 영광의 충만함”이라고 정의하셨다.(교리와 성약 84:24; 또한 23절 참조) 조셉 에프 스미스(1838~1918) 회장은 우리가 어떤 의미에서는 지상 생활 동안에도 주님의 안식에 들어갈 수 있다며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고대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것’에 대하여 말합니다. 그것은 무슨 뜻입니까? 제 생각에 그것은 하나님의 목적과 그분의 계획을 믿는 신앙을 갖고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바른길을 걷고 있음을 알고, 다른 것을 추구하지 않으며,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고, 속이려는 자들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는 것까지도 뜻합니다. … 하나님을 깊이 믿어 모든 의심과 두려움을 물리쳐 버린 사람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간 사람입니다. … 저는 우리가 모두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갈 수 있기를, 즉 의심이나 두려움, 위험에 대한 염려, 세상의 종교적 소란 등으로부터 안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Gospel Doctrine, 5th ed. [1939], 58)

후기 성도판 영문 성경의 조셉 스미스 역, 히브리서 4장 5절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또 다시 이곳에, 그들이 마음을 강퍅하게 하지 않는다면 내 안식에 들어올 것이라.” 

히 4:4 제칠일에 관하여는 어딘가에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For he spake in a certain place of the seventh day on this wise, And God did rest the seventh day from all his works.
히 4:5 또 다시 거기에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And in this place again, If they shall enter into my rest.
히 4:6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Seeing therefore it remaineth that some must enter therein, and they to whom it was first preached entered not in because of unbelief:
히 4: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Again, he limiteth a certain day, saying in David, To day, after so long a time; as it is said, To day if ye will hear his voice, harden not your hearts.
히 4:8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For if Jesus had given them rest, then would he not afterward have spoken of another day.
히 4: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There remaineth therefore a rest to the people of God.
히 4:10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For he that is entered into his rest, he also hath ceased from his own works, as God did from his.
히 4: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Let us labour therefore to enter into that rest, lest any man fall after the same example of unbelief.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For the word of God is quick, and powerful, and sharper than any two-edged sword, piercing even to the dividing asunder of soul and spirit, and of the joints and marrow, and is a discerner of the thoughts and intents of the heart.

 

히 4:13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Neither is there any creature that is not manifest in his sight: but all things are naked and opened unto the eyes of him with whom we have to do.

 

히 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Seeing then that we have a great high priest, that is passed into the heavens, Jesus the Son of God, let us hold fast our profession.

 

히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For we have not an high priest which cannot be touched with the feeling of our infirmities; but was in all points tempted like as we are, yet without sin.

히브리서 4:15.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브리서 4장 15절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데도 사탄의 유혹으로부터 보호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또한 모사이야서 15:5; 교리와 성약 20:22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구주께서 겪으신 필멸의 경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우리가 이 필멸의 여정에서 겪게 되는 온갖 육체적 아픔이나 영혼의 곤고, 영적 번민이나 나약함을 구주께서 먼저 경험하셨습니다. 여러분이나 제가 약해졌을 때 이렇게 절규할 수 있습니다. ‘그 누가 이해하랴, 어느 누가 알아줄까?’ 어쩌면 그 어떤 사람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아들은 완벽하게 아시며 이해하십니다. 그분은 우리에 앞서 우리 짐을 지시고 겪으셨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그분은 최후의 값을 치르고 짐을 지셨기 때문에 우리와 완벽하게 공감하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여러 번 자비의 손길을 내밀어 주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손길을 뻗어 어루만지거나 도우며 말 그대로 우리에게 달려와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되도록 해 주십니다. 아울러 그분은 우리가 오직 우리 자신의 힘에만 의존할 때에는 감당할 수 없는 일도 능히 헤쳐 나가도록 도움을 주십니다.”(“In the Strength of the Lord” [Brigham Young University devotional, Oct. 23, 2001], 7–8; speeches.byu.edu)

히브리서 4:15~16. 구주께서는 우리의 나약함을 아시며 필요할 때 도우실 수 있다

칠십인 정원회 회장단에서 봉사하던 메릴 제이 베이트먼 장로는 속죄가 친밀하고 개인적인 경험이었고, 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각 사람을 어떻게 도울지를 완전히 알게 되셨다며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엄청난 죄로 그분을 짓누르고 있었던 장소인 겟세마네동산과 십자가에서의 구주의 경험에 대해 저는 오랫동안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앨마, 아빈아다이, 이사야, 그리고 다른 선지자들을 통해 저의 견해는 바뀌었습니다. 죄의 비정한 무게 대신, 예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느끼시고(히브리서 4:15),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으며] … 우리의 죄악 때문’에 상함을 당하실 때(이사야 53:4~5), 사람들이 길게 줄 지어 있었던 것입니다. …

값진 진주에서는 모세가 땅의 주민들 모두를 보았으며, 그 수가 ‘바닷가 모래와 같이 무수했다고 가르칩니다.(모세서 1:28) 모세가 모든 영혼을 보았다면, 우주의 창조주께서 우리 각자를 개별적으로 알 수 있는 권능을 지니고 계신다는 것은 더욱 이치에 닿는 듯합니다. 그분께서는 여러분과 저의 연약함에 대해 배우셨습니다. 여러분의 고통과 고난을 경험하셨으며 저의 고통과 고난 또한 경험하셨습니다. 그분께서 우리를 알고 계심을 간증합니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유혹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하십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그분께서는 단지 우리를 아시기만 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신앙으로 그분께 나아갈 때, 우리를 어떻게 도와야 할지를 아십니다.”(“모두를 위한 모형”, 리아호나, 2005년 11월호, 75~76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디 토드 크리스토퍼슨 장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우리는 그분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분께서 … 다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영과 육의 갈등을 알고 계십니다. 그분은 그 갈등을 이겨 낼 수 있는 방법도 알고 계십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죄에 굴복하여 영혼의 화평을 깨뜨렸을 때 예수님의 도움을 받으면 우리 영혼의 내적인 화합을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리아호나, 2002년 11월호, 71쪽)

하워드 더블유 헌터(1907~1995)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예수께서는 죄를 범할 수도 있으셨고, 유혹에 굴할 수도 있으셨으며, 생명과 구원의 계획을 좌절시킬 수도 있으셨으나 그분은 끝까지 참되게 남으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가 사탄의 유혹에 굴할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면, 참된 의미의 시험이 될 수도 없고,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승리도 없었을 것입니다. 만일 예수님이 죄를 지을 능력을 박탈당하셨더라면, 그것은 선택의지 역시 박탈당하셨다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인간의 선택의지를 수호하기 위하여 오신 분이 바로 그분이십니다. 만일 하고자 하셨다면 그분은 죄를 지을 능력과 역량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습니다.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히브리서 5:8)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브리서 4:15) 예수님은 완전하시고 죄 없는 분이셨습니다. 이것은 그렇게 되실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분께서 그와 같이 되고자 결정하셨기 때문입니다.”(“그리스도가 받은 시험”, 성도의 벗, 1977년 2월호, 17~18쪽) 죄 없는 삶을 사신 구주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히브리서 7:26 주해를 참조한다.

히 4: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Let us therefore come boldly unto the throne of grace, that we may obtain mercy, and find grace to help in time of need.

히브리서 4:16. “그러므로 우리는 …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여러 고대 문화에서 초청받지 않고 왕의 보좌에 나아간다는 것은 목숨을 거는 일이었지만, 왕의 초청을 받은 사람은 자신 있게 나아가 말할 수 있었다. 하나님께 “담대히” 나아간다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의 보좌로 나아가기를 원하시며 우리는 그분의 도움을 받을 것을 확신한다는 의미이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가 금식하고 기도하며 그분의 축복을 구할 때, 우리가 그처럼 바라는 일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간구할 때, 바울이 말한 바와 같이 우리도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4:16)” (“기도의 본보기”, 성도의 벗, 1984년 7월호, 4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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