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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히브리서 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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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복음의 첫째 원리와 의식. 용서받지 못하는 자들. 휘장에 들어가신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Let us go on to perfection—Sons of perdition crucify Christ afresh—God swears with an oath that the faithful shall be saved.

히브리서 1~6장 소개 및 연대

히브리서 1장 2~3절에는,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만유의 상속자”시라는 말이 나온다. 그분은 “모든 세계”의 창조주이시며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이런 서두는 히브리서 전체에서 계속되는 주제, 즉 예수 그리스도의 탁월함이라는 주요 주제로 이어진다. 바울은 구주께서는 탁월한 분이시기 때문에, 천사나 모세를 포함한 선지자들의 말씀보다도 구주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히브리인 성도들에게 가르쳤다.(히브리서 1:4; 2:1~3; 3:3 참조) 구주의 탁월함에는 “시험 받는 자들을 … 도우실” 수 있는 그분의 능력도 포함된다.(히브리서 2:18)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셨기 때문이다.(히브리서 4:15)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통해 완전한 공감력을 얻으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왕국에서 탁월한 위치에 계심을 알았다. 따라서 그는 다음과 같이 훈계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브리서 4:16)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첫 세대가 출애굽 때 했던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라고 권고한다. 그 백성들은 불신과 죄로 말미암아 마음을 완악하게 하였기에,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히브리서 3~4장 참조)

히브리서가 기록된 시기는 주후 68년 이전일 것이다. 

히 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Therefore leaving the principles of the doctrine of Christ, let us go on unto perfection; not laying again the foundation of repentance from dead works, and of faith toward God,

히브리서 6:1~3.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히브리서 6장 1절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은 오해의 여지를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교리의 원리를 버리지 말고”(경전 안내서) 이 수정은 그리스어 원전에 나오는 문구를 뒷받침하는데, 그 문구는 “교리의 기초를 남겨 두고”로 번역된다. 히브리서의 독자층인 성도들은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과 교리를 이미 받은 사람들이었다.(신앙, 회개, 침례, 성신의 은사를 받기 위한 안수례. 히브리서 6:1~2 참조) 그들은 그런 원리들을 버리지 말고 그 시작 지점에서 영적 성숙함을 향해 계속 성장해야만 했다.(니파이후서 31:15~21 비교)

히브리서 6장 3절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에는 또한 다음과 같이 중요한 문구가 추가되어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는 완전으로 나아가리라.”(경전 안내서) 

히 6: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Of the doctrine of baptisms, and of laying on of hands, and of resurrection of the dead, and of eternal judgment.
히 6: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And this will we do, if God permit.
히 6: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For it is impossible for those who were once enlightened, and have tasted of the heavenly gift, and were made partakers of the Holy Ghost,

히브리서 6:4~6.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음(또한 히브리서 10:26~31 참조)

히브리서 6장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버리고 개인적으로 배도에 빠질 수도 있는 이들에 대한 경고가 실려 있다. 히브리서 10장 26~31절에서는 또한 그런 행위에 따르는 결과가 암시되어 있다.(또한 베드로후서 2:20~21; 앨마서 24:30 참조) 히브리서의 저자는 진리의 지식에서 돌아서서 용서받지 못하게 되며 회개하지 않을 이들의 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다]”라는 표현을 사용했다.(히브리서 6:6)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용서받지 못할 죄를 범하는 것은 자신을 십자가 삼아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금 못 박고 부끄러움을 당하시게 하는 것과 같다. (히브리서 6:4~8; 교리와 성약 76:34~35) 용서받지 못할 죄를 범하려면, 사람은 먼저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온전한 지식을 계시를 통해 성신으로부터서 얻고, 그런 후에 ‘자신을 성결하게 한 새롭고 영원한 성약을 [부인하며,] 그것을 성스럽지 않게 여기고, 영의 은혜를 모독해야 한다.’ [History of the Church, 3:232] 그렇게 그 사람은 주님의 사망에 동의함으로써 살인을 저지른다. 이는, 진리에 관한 완전한 지식을 지닌 채 공공연히 주님을 모반하며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완전히 알면서도 그리스도를 못 박은 자들의 입장에 서기를 자처하는 일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다시 한 번 못 박히시고 드러내어 부끄러움을 당하시는 것이다. (교리와 성약 132:27)”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161) “용서받지 못할 죄”의 의미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마태복음 12:31~32, 43~45 주해를 참조한다. 

히 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And have tasted the good word of God, and the powers of the world to come,
히 6: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If they shall fall away, to renew them again unto repentance; seeing they crucify to themselves the Son of God afresh, and put him to an open shame.
히 6: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For the earth which drinketh in the rain that cometh oft upon it, and bringeth forth herbs meet for them by whom it is dressed, receiveth blessing from God:

히브리서 6:7~8. “가시와 엉겅퀴”

성지의 대지에는 수많은 엉겅퀴와 가시가 자라났다. 따라서 그것들 역시 예수님과 사도들에게 비유의 소재로 쓰였다. 엉겅퀴와 가시는 해를 입히고 작물을 귀찮게 하는 존재였다. 네 종류의 땅에 대한 비유에는 가시떨기에 떨어진 씨앗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가시는 자라나서 결국 그 씨앗의 기운을 막아 버리는 역할을 한다.(마태복음 13:7; 마가복음 4:7; 누가복음 8:7 참조) 이런 가시는 이 세상의 염려와 즐거움, 그리고 “재물의 유혹”을 상징했다.(마태복음 13:22; 마가복음 4:18~19; 누가복음 8:14 참조) 가시는 경전에서 좋은 것이나 긍정적인 것의 상징으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될 뿐이었다.(히브리서 6:8

히 6:8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But that which beareth thorns and briers is rejected, and is nigh unto cursing; whose end is to be burned.
히 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But, beloved, we are persuaded better things of you, and things that accompany salvation, though we thus speak.

 

히 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For God is not unrighteous to forget your work and labour of love, which ye have shewed toward his name, in that ye have ministered to the saints, and do minister.

 

히 6: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And we desire that every one of you do shew the same diligence to the full assurance of hope unto the end:

히브리서 6:11, 18~19. “우리가 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바울은 자신의 독자들이 소망을 품기를 바랐다.

“소망을 가질 때,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다. 우리는 ‘의의 일’을 할 경우, ‘이 세상에서는 평화를,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을 받’을 것이다.(교리와 성약 59:23) …

소망의 원리는 영원까지 이어지지만, [일상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도 소망을 통해 감당할 힘을 얻을] 수 있다.”(신앙에 충실함: 복음 참고서[2004], 91쪽)

제일회장단의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회장은 수많은 경전 구절을 사용하여 소망에 관해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소망은 영의 은사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와 그분의 부활의 권능을 통해 우리가 영생으로 부활한다는 소망이며, 이는 구주를 믿는 우리의 신앙 때문입니다. 이런 소망은 약속의 원리이자 계명이며, 우리는 모든 계명과 함께 그것을 우리의 삶의 일부로 만들어야 하고 소망을 잃게 하는 유혹을 극복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자비로운 행복의 계획에 대한 소망은 평강, 자비, 기쁨 즐거움으로 이어집니다. 구원에 대한 소망은 보호해 주는 투구이며 신앙의 기초가 되고 우리의 영혼에 닻이 됩니다.”(“무한한 소망의 힘”, 리아호나, 2008년 11월호, 21~22쪽) 

히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That ye be not slothful, but followers of them who through faith and patience inherit the promises.

 

히 6: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For when God made promise to Abraham, because he could swear by no greater, he sware by himself,

히브리서 6:13~20. 아브라함이 끈기 있게 견딘 후에 약속을 받았다

바울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위대한 약속을 하실 때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셨다고 말했다.(히브리서 6:13) 고대에 맹세를 하는 것은 사람들의 종교적 삶에서 공식적인 한 부분이었다.(창세기 24장; 민수기 30장; 니파이전서 4:32~33 참조)

히브리서 6장 19절에 나오는 “휘장”은 성전의 휘장을 말한다. 대제사장은 속죄일에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 휘장을 통해 지성소로 들어갔다. 마찬가지로, 위대한 대제사장이신 예수께서는 우리가 천국으로 돌아갈 길을 준비하기 위해 휘장을 통해 천국으로 들어가셨다.(히브리서 9:1~7 주해  히브리서 9:11~15, 23~28; 10:1 주해 참조)

아브라함의 신앙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로마서 4:18~22 주해를 참조한다. 주님에게서 약속된 축복을 받기 위해 기다리던 고대 선지자들에 관해 공부하려면, 히브리서 11:8~16 주해를 참조한다. 

히 6:14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Saying, Surely blessing I will bless thee, and multiplying I will multiply thee.
히 6:15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And so, after he had patiently endured, he obtained the promise.
히 6:16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그들이 다투는 모든 일의 최후 확정이니라 For men verily swear by the greater: and an oath for confirmation is to them an end of all strife.
히 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Wherein God, willing more abundantly to shew unto the heirs of promise the immutability of his counsel, confirmed it by an oath:
히 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은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That by two immutable things, in which it was impossible for God to lie, we might have a strong consolation, who have fled for refuge to lay hold upon the hope set before us:
히 6:19 우리가 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 가나니 Which hope we have as an anchor of the soul, both sure and stedfast, and which entereth into that within the veil;
히 6:20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Whither the forerunner is for us entered, even Jesus, made an high priest for ever after the order of Melchise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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