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사이야서 2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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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제이라헤믈라에 있는 뮬레크의 후손들이 니파이인이 됨 - 그들이 앨마와 지니프의 백성에 대해 알게 됨 - 앨마가 림하이와 그의 모든 백성에게 침례를 베풂 - 모사이야가 앨마에게 권능을 주어 하나님의 교회를 조직하게 함. 주전 120년경.

"한 인간이 죄 많은 생활에서 벗어나 의로운 생활로 변화될 때 위대한 기적이 일어난다. 앨마 이세가 이에 대한 좋은 본보기이다. 앨마 이세의 경험을 학습하면서 여러분은 거듭남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앨마 이세는 또한 모사이야 와으로부터 기록을 물려 받았고, 니파이인의 초대 대판사가 되었으며 교회를 책임지는 대제사가 되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모사이야서 25~29장. 모사이야 이세

• 모사이야서에는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줄거리와 과거 사건에 대한 서술이 포함되어 있어서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The people (the Mulekites) of Zarahemla become Nephites—They learn of the people of Alma and of Zeniff—Alma baptizes Limhi and all his people—Mosiah authorizes Alma to organize the Church of God. [About 120 B.C.]

주) 모사이야서 2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소개

“자라나는 세대” 중 많은 이들이 조상들의 간증을 거부하고 일부 교회 회원들을 선동하여 “많은 죄를 범하게” 했다.(모사이야서 26:1, 6 참조) 그래서 앨마는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교회 회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알기 위해 주님께 인도를 구했다. 또한 자신의 아들이 “진리의 지식으로 인도되기를”(모사이야서 27:14 참조) 기도했다. 이 두 가지 간구에 대한 응답은 오늘날 우리에게 가치 있는 교훈이 된다. 이를 통해 심각한 죄를 범하는 사람에게 신권 지도자들은 반드시 훈계를 해야 하며 회개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점을 배운다. 또한 앨마 이세와 모사이야의 네 아들 이야기에서 모든 인간이 “하나님에게서 나[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장을 공부하는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받아들이는 일이 어떻게 회개와 온전한 개종, 다른 사람의 구원을 위해 일하고자 하는 소망으로 이어지는지 깊이 생각해 본다.

25-29장 : "모사이야서 25~29장은 기원전 120년에서 91년 경에 제이라헤믈라에서 일어난 일들에 관한 기록이다. 림하이 백성들과 앨마의 백성들을 포함한 지니프의 이주자들이 제이라헤믈라로 돌아와 모사이야 왕의 통치 아래 안전하게 단합되었다. 비록 불신자들에 의해 많은 교회 회원들이 죄악으로 이끌려 가기도 했지만, 이 시기는 평화와 번영의 시기였다.

"모사이야 왕은 백성들을 의롭게 다스렸다. 그의 생애 말엽과, 그가 죽은 후에 백성들의 삶을 축복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많은 중요한 일들이 일어났다.

  1. 모사이야는 앨마 일세에게 제이라헤믈라에서 교회를 조직할 수 있는 권능을 주었다;
  2. 모사이야는 믿는 자들과 믿지 않는 자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법들을 제정했다;
  3. 앨마 이세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기적적으로 개심하여 그들의 삶을 주님의 사업에 바쳤다;
  4. 모사이야는 야렛 백성의 기록을 번역기(우림과 둠밈)를 사용하여 번역했다;
  5. 모사이야는 앨마 이세에게 놋쇠판과 기타 종교적인 기록들과 성물들을 맡기며 계속해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록을 남길 것을 명했다;
  6. 모사이야는 왕들이 아닌 판사들이 백성들을 다스릴 것을 제안했고, 백성들은 그에 동의했다;
  7. 앨마 이세가 교회를 관장하는 대제사이며 초대 대판사로 봉사했다.
모사 25:1 이에 이제 모사이야 왕이 온 백성으로 하여금 함께 모이게 하니라. And now king Mosiah caused that all the people should be gathered together.  
모사 25:2 이제 니파이의 자손들 곧 니파이의 후손인 자들은, 뮬레크와 그와 함께 광야로 들어온 자들의 후손인 제이라헤믈라 백성만큼 많지 아니하였더라.

Now there were not so many of the children of Nephi, or so many of those who were descendants of Nephi, as there were of the people of Zarahemla, who was a descendant of Mulek, and those who came with him into the wilderness.

주) 뮬레크의 봉인은 발견되었는가? : Jeffrey R. Chadwick. "Has the Seal of Mulek Been Found?" JBMS 12:2 (2004):72-83. pdf format.

주) 뮬레크 : H. Curtis Wright. "Mulek." EM, 969-970.

주) 뮬레크, 시드기야의 아들

모사이야서 25:1~4. 뮬레크인들보다 니파이 백성들의 수효가 더 적었음. : "모사이야의 할아버지 즉 모사이야 일세는 대부분의 니파이 백성들이 사악하여 레이맨에 흡수되거나 그들에 의해 멸망당하던 당시에 리하이-니파이 땅으로부터 의로운 니파이인들을 인도해 내었다. 이 의로운 니파이인들은 북으로 여행하다 제이라헤믈라 백성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옴나이서 1:12~15참조) 그 후 리하이-니파이 땅에 남아 있던 니파이 백성들의 소식에 대해서는 더 이상 알 수가 없었다. 그들은 레이맨인들에 합류했거나 레이맨인들에 의해 멸망당했음이 틀림없다.

"그 후 더 많은 니파이인들이 지니프, 노아, 림하이의 통치 하에서 리하이-니파이 땅에 재정착하는 동안에 죽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모사 25:3 또 니파이 백성과 제이라헤믈라 백성들은 레이맨인들만큼 많지 아니하였나니, 참으로 그들은 그 절반도 채 못 되었더라. And there were not so many of the people of Nephi and of the people of Zarahemla as there were of the Lamanites; yea, they were not half so numerous.  
모사 25:4 이에 이제 니파이 백성들이 모두 함께 모였고, 제이라헤믈라 백성들도 모두 함께 모이니, 그들이 함께 모여 두 무리를 이루었더라. And now all the people of Nephi were assembled together, and also all the people of Zarahemla, and they were gathered together in two bodies.

주) 두 개의 서로 다른 조직이 하나가 되기 위한 합병 모임

모사 25: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모사이야가 그의 백성들에게 지니프의 기록을 읽어 주었고, 또 읽어 주게 하였나니, 참으로 그가 지니프 백성의 기록을 그들이 제이라헤믈라를 떠나던 때로부터 다시 돌아오기까지 읽어 주었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Mosiah did read, and caused to be read, the records of Zeniff to his people; yea, he read the records of the people of Zeniff, from the time they left the land of Zarahemla until they returned again.

모사이야서 25:5~11. 경전의 힘

• 모사이야서 25장 5~11절에서 모사이야는 백성들에게 경전을 읽어 “주게” 했다. 다음에 열거된 성구에서 경전이 이 백성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쳤는지 볼 수 있다.

1. “경이와 놀라움에 사로잡혔[다.]”(7절)

2. “심히 큰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었음이요”(8절)

3. 수많은 사람의 죽음에 대해 “슬픔”을 느꼈다.(9절)

4. “하나님의 …… 선하심”을 깨달았다.(10절)

5.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 할 필요을 느꼈다.(10절)

6. 다른 사람들이 지은 죄 때문에 그들의 마음이 “고통과 고뇌로 가득[찼다.]”(11절)

모사 25:6 또 앨마와 그의 형제들과 그들의 모든 고난의 기사를, 그들이 제이라헤믈라를 떠나던 때로부터 다시 돌아왔을 때까지 읽어 주었느니라.

And he also read the account of Alma and his brethren, and all their afflictions, from the time they left the land of Zarahemla until the time they returned again.

주) 앨마와 그의 추종자들은 니파이 땅에서 태어났으며 제이라헤믈라에 온 적이 없었는데, 이 기사는 그들이 '다시 돌아왔[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 문제는 어떻게 조화될 수 있나? : Donald A. Cazier, “We learn in Mosiah 25:6 that the account of Alma’s group covered the time they left Zarahemla until they ‘returned again.’ Since Alma and his followers were presumably born in the land of Nephi and had never been to Zarahemla, how is this matter reconciled?” Ensign, Aug. 1992, 60. AASBM? 

모사 25:7 이에 이제 모사이야가 기록 읽기를 마쳤을 때, 그 땅에 머물렀던 그의 백성들이 경이와 놀라움에 사로잡혔느니라. And now, when Mosiah had made an end of reading the records, his people who tarried in the land were struck with wonder and amazement.

주) 기록 낭송 만으로도 백성들은 하나님의 기이한 섭리와 업적에 크게 놀랐다.

모사 25:8 이는 그들이 어떻게 생각할 바를 알지 못하였음이라. 이는 그들이 속박에서 건져 내심을 입은 자들을 보았을 때 심히 큰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었음이요, For they knew not what to think; for when they beheld those that had been delivered out of bondage they were filled with exceedingly great joy.  
모사 25:9 그리고 또 그들이 레이맨인들에게 죽임을 당한 그들의 형제들을 생각하였을 때는, 슬픔으로 가득 차 슬픔의 눈물을 많이 흘렸음이요, And again, when they thought of their brethren who had been slain by the Lamanites they were filled with sorrow, and even shed many tears of sorrow.  
모사 25:10 그리고 또 그들이 앨마와 그의 형제들을 레이맨인들의 손과 속박의 손아귀에서 건져 내신 하나님의 직접적인 선하심과 그의 권능에 대하여 생각했을 때, 참으로 그들의 소리를 높여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음이요, And again, when they thought of the immediate goodness of God, and his power in delivering Alma and his brethren out of the hands of the Lamanites and of bondage, they did raise their voices and give thanks to God.  
모사 25:11 그리고 또 그들의 형제인 레이맨인들에 대해 그들의 죄 많고 더럽혀진 상태를 생각하였을 때, 그들의 영혼의 복리를 위하는 고통과 고뇌로 가득차게 되었음이더라. And again, when they thought upon the Lamanites, who were their brethren, of their sinful and polluted state, they were filled with pain and anguish for the welfare of their souls.  
모사 25:12 또 이렇게 되었나니 레이맨인의 딸들을 아내로 취한 앰율론과 그 형제들의 자녀인 자들이 그 아버지들의 행위를 싫어하여, 더 이상 그 아버지들의 이름으로 불리우기를 원하지 아니한지라. 그러므로 그들이 니파이의 자손이라 일컬음을 받아 니파이인이라 일컫는 자들 가운데서 헤아림을 받고자 하여 니파이의 이름을 취하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ose who were the children of Amulon and his brethren, who had taken to wife the daughters of the Lamanites, were displeased with the conduct of their fathers, and they would no longer be called by the names of their fathers, therefore they took upon themselves the name of Nephi, that they might be called the children of Nephi and be numbered among those who were called Nephites.

주) 노아왕의 제사들의 후예 중 약간의 무리 (아마도 노역의 감독관 또는 보초병의 후예들 이외에도 약간의 무리들이 있었던 것 같다. 모사24:9, 11절)가 앨마의 무리와 함께 제이라헤믈라에 도착했다.  아마도 앨마의 백성들과 함께 하는 동안에 복음으로 개종한 무리가 아니었을까?   이로 미루어 보아 주님께서는 한때 가증함으로 인해 크게 노여움을 표시한 백성들 일지라도 회개하는 자들은 구원하신다는 것이 입증된다.

모사 25:13 이제 제이라헤믈라의 온 백성은 니파이인과 함께 헤아림을 받았나니, 이는 니파이의 후손인 자들 외에는 아무에게도 나라를 넘겨주지 아니하였음이라. And now all the people of Zarahemla were numbered with the Nephites, and this because the kingdom had been conferred upon none but those who were descendants of Nephi.  
모사 25:14 이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모사이야가 백성들에게 말하기와 읽어 주기를 마쳤을 때, 그가 앨마도 백성들에게 말하기를 원하였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when Mosiah had made an end of speaking and reading to the people, he desired that Alma should also speak to the people.  
모사 25:15 이에 그들이 여러 큰 무리를 이루어 모였을 때 앨마가 그들에게 말하되, 한 무리에게서 다른 무리로 다니며, 회개와 주를 믿는 신앙을 백성들에게 전파하였더라. And Alma did speak unto them, when they were assembled together in large bodies, and he went from one body to another, preaching unto the people repentance and faith on the Lord.  
모사 25:16 또 림하이의 백성과 그의 형제들, 곧 속박에서 건져 내심을 입었던 모든 자들에게 그들을 건져 낸 것이 주였음을 기억할 것을 권면하였더라. And he did exhort the people of Limhi and his brethren, all those that had been delivered out of bondage, that they should remember that it was the Lord that did deliver them.  
모사 25:17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많은 것을 백성들에게 가르치고,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친 후 림하이 왕이 침례 받기를 원하였고, 그의 모든 백성도 자기들 역시 침례 받기를 원하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Alma had taught the people many things, and had made an end of speaking to them, that king Limhi was desirous that he might be baptized; and all his people were desirous that they might be baptized also.  
모사 25:18 그러므로 앨마가 나아가서 물에 들어가 그들에게 침례를 주었으니, 참으로 그가 몰몬의 물에서 자기 형제들에게 침례를 주던 방식을 좇아 그들에게 침례를 주었으며, 또한 그가 침례를 준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교회에 속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앨마의 말을 믿은 연고더라. Therefore, Alma did go forth into the water and did baptize them; yea, he did baptize them after the manner he did his brethren in the waters of Mormon; yea, and as many as he did baptize did belong to the church of God; and this because of their belief on the words of Alma.  
모사 25:19 또 이렇게 되었나니 모사이야 왕이 앨마에게 허락하여 제이라헤믈라 온 땅에 두루 교회를 세울 수 있게 하고, 각 교회를 관리할 제사들과 교사들을 성임할 권능을 그에게 주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king Mosiah granted unto Alma that he might establish churches throughout all the land of Zarahemla; and gave him power to ordain priests and teachers over every church.

주) and gave him power to ordain priests and teachers over every church 모사이야 왕이 신권의 권능선 계통으로는 앨마보다 상위에 있었는가?

모사 25:20 이제 이렇게 한 것은 백성들이 너무 많아 그들이 모두 한 명의 교사에 의해 관리될 수가 없고, 그들 모두가 한 집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도 없었던 까닭이라. Now this was done because there were so many people that they could not all be governed by one teacher; neither could they all hear the word of God in one assembly;  
모사 25:21 그러므로 그들이 여러 다른 무리를 이루어 함께 모여 교회라 일컬어졌고, 각 교회에는 그들의 제사와 그들의 교사가 있어, 각 제사들은 앨마의 입으로 그들에게 전해진 대로 말씀을 전파하였더라. Therefore they did assemble themselves together in different bodies, being called churches; every church having their priests and their teachers, and every priest preaching the word according as it was delivered to him by the mouth of Alma.  
모사 25:22 그리하여 교회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두 참으로 한 교회, 곧 하나님의 교회였나니, 이는 이 모든 교회에서 회개와 하나님께 대한 신앙 외에는 아무것도 전파하지 아니하였음이라. And thus, notwithstanding there being many churches they were all one church, yea, even the church of God; for there was nothing preached in all the churches except it were repentance and faith in God.  
모사 25:23 그리고 이제 제이라헤믈라 땅에 일곱 교회가 있었고, 또 이렇게 되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이름, 곧 하나님의 이름을 받들고자 하는 자들 그들은 하나님의 교회에 가입하였으며, And now there were seven churches in the land of Zarahemla. And it came to pass that whosoever were desirous to take upon them the name of Christ, or of God, they did join the churches of God;  
모사 25:24 또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라 일컬어졌더라. 주께서 그들에게 그의 영을 부으시매 그들이 복을 받고 그 땅에서 번영하였더라. And they were called the people of God. And the Lord did pour out his Spirit upon them, and they were blessed, and prospered in the land.

“저는 볼리비아의 라 파즈에서 한 지역 대회를 감리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일부 회원들은 아주 멀리 떨어진 작은 도시나 마을에서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큰 희생과 결의를 보였습니다. 신권 역원 훈련 모임에 앞서 저는 모여드는 형제들과 인사를 나눴습니다. 저는 나이가 지긋한 한 형제의 셔츠의 색깔이 가슴 아래 쪽과 다른 것을 보았습니다. 윗 부분은 흰데 반해, 아래 부분은 적갈색이었습니다. 모두 멜기세덱 신권 소유자인, 그와 그의 동료 세 사람은 오랜 시간 동안 걸었으며, 적갈색 물이 가슴까지 차오르는 두 강을 건너 여행했습니다. 그들은 도중에 트럭 뒤에 타고 나머지 두 시간을 더 여행했습니다.

“그들의 희생과 태도는 제게 지극히 겸허한 마음을 갖게 했습니다. 그 충실한 형제들 중에 한 사람이 제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밸라드 장로님, 당신은 주님의 사도 가운데 한 분이십니다. 제 형제들과 저는 장로님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 요구되는 어떠한 일이라도 하겠습니다.” (엠 러셀 밸라드, “The Law of Sacrifice”, Ensign, Oct, 1998, 11~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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