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사이야서 2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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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많은 교회 회원들이 믿지 않는 자들에 의해 죄로 이끌려 감 - 앨마가 영생을 약속 받음 - 회개하고 침례를 받는 자는 용서를 얻음 - 죄 중에 있는 자로서 회개하고 앨마와 주께 고백하는 교회 회원들은 용서받을 것임.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교회의 백성 가운데서 헤아림을 받지 못할 것임. 주전 120~100년경.

주) 모사이야서 26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Many members of the Church are led into sin by unbelievers—Alma is promised eternal life—Those who repent and are baptized gain forgiveness—Church members in sin who repent and confess to Alma and to the Lord shall be forgiven; otherwise they shall be excommunicated. [Probably between 120 and 100 B.C.]

모사이야서 26:1~33. 죄와 범법 : "죄와 범법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범법은 국가의 법률을 어기는 것이며, 반면에 죄는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것이다. 어느 한 행동이 이 두 경우에 모두 저촉되는 경우도 있지만, 흔히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앨마는 그의 백성들 사이에 만연한 악한 사고와 관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모사이야 왕의 도움을 구했다. 그러나, 모사이야는 교회 문제에 정부가 관여하게 할 수는 없었다. 일부 백성들도 사악한 것을 믿고 있었으나 니파이인들의 율법 하에서 그들은 그들이 택한 것을 믿을 수가 있었다.(앨마서 30:7~11 참조) 그러므로 백성들은 법률상으로는 아무런 죄도 짓지 않은 셈이었다.

"교회의 우두머리로서 앨마는 그와 같은 백성들을 재판하여 그들이 주님의 가르침을 따르도록 하는 책임을 지고 있었다. 모사이야서 26장 15~32절에는 앨마에게 주어진 주님의 계시가 나와 있다. 주님은 그의 교회의 훌륭한 이름을 유지하기 위해 반역자를 파문하고 회개하는 자를 용서해 줄 필요가 있음을 설명하셨다. 주님은 회복된 계시를 통해 교회가 어떤 죄나 범법에 대해서 교회 회원에게 파문 이상의 징벌은 주지 못한다고 계시하심으로써 오늘날의 경륜의 시대에도 이러한 입장은 재차 확인되었다. (교성 134:10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모사 26:1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자라나는 세대 중 베냐민 왕이 그의 백성에게 말할 때, 어린아이여서 베냐민 왕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었던 자가 많더니, 그들이 그 조상들의 전통을 믿지 아니하니라. Now it came to pass that there were many of the rising generation that could not understand the words of king Benjamin, being little children at the time he spake unto his people; and they did not believe the tradition of their fathers.

모사이야서 26:1~4. 자라나는 세대

•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교회 청소년에게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가르쳐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소년기에 신앙을 키우는 일보다 더 중요한 임무는 교회에 없습니다. 어느 시대든 각 자녀는 신앙 또는 불신앙을 택합니다. 신앙은 유산이 아니라 선택입니다. 배냐민 왕의 말을 믿은 사람들은 이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의 자녀 중 많은 이들이 나중에 믿지 않게 되었습니다. 경전에는 그 이유가 이렇게 나옵니다. ‘이는 그들이 주 그들의 하나님을 부르려 하지 않았음이라.’(모사이야서 26:4)”(헨리 비 아이어링, “Inquire of the Lord” [remarks at an evening with Elder Neal A. Maxwell, Feb. 2, 2001], 1, www.ldsces.org)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교회 청소년에게 말씀하는 자리에서, 자신보다 어린 친구들을 잘 이끌어 주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우리가 이 교회에서 행하는 그 많은 일은 몰몬경에서 ‘자라나는 세대’(모사이야서 26:1; 앨마서 5:49)라 일컬은 여러분을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여러분이 걷고 있는 인생 행로를 먼저 걸어온 선배로서 우리가 이제껏 배워 온 것들을 여러분에게 전해 주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용기를 북돋아주며 그 행로에 도사리는 유혹과 위험에 대해 경고하고자 합니다. 가능하다면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걸으며 가까이 있으려고 노력합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37쪽)

모사 26:2 그들은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말을 믿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해서도 믿지 아니하였느니라. They did not believe what had been said concerning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neither did they believe concerning the coming of Christ.  
모사 26:3 이제 그들의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을 수 없었던지라. 또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졌더라. And now because of their unbelief they could not understand the word of God; and their hearts were hardened.  
모사 26:4 이에 그들은 침례를 받으려 하지 아니하였고, 교회에 가입하려고도 아니하였더라. 또 그들은 그 신앙에 관하여는 별개의 백성이었고, 후에도 언제까지나 그러하여, 그 속되며 죄 많은 상태에 머물렀나니, 이는 그들이 주 그들의 하나님을 부르려 하지 않았음이라. And they would not be baptized; neither would they join the church. And they were a separate people as to their faith, and remained so ever after, even in their carnal and sinful state; for they would not call upon the Lord their God.

“오늘날 세상의 환란의 주된 요인은 인간이 주님의 뜻을 알려고 하지도 않으며 그것을 행하려 하지도 않고 오히려 자신의 문제를 자신의 지혜와 자신의 방법대로 해결하려고 하는 데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계명의 책 서문이라고 밝히신 교리와 성약 1편에서 그분이 이것을 지적하시고, 이것이 지상의 주민들에게 닥쳐 올 재난의 한 원인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강력하고 정확한 선언에 귀를 기울여 봅시다.

“‘이는 그들이 나의 의식에서 벗어났으며 나의 영원한 성약을 깨뜨렸음이라.

“‘주의 의를 세우기 위하여 주를 구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의 길로 … 걷나니’(교리와 성약 1:15~16) (성도의 벗, 1983년 7월호, “단합”, 메리온 지 롬니, 22쪽)

“만약 축복을 원한다면, 그저 무릎을 꿇고 그에 관해 기도하는 것으로 그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구하는 축복을 받기에 자신이 합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자신을 준비하십시오”(The Teachings of Harold B. Lee [1996], 129쪽)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분께 육신의 아버지에게 말하듯 말씀 드리십시오. 그분은 여러분의 아버지이시며 여러분이 그분에게 말씀 드리기를 바라시고 계십니다. 그분이 영의 감화를 통해 여러분에게 해야 할 일을 말씀하실 때, 들을 귀를 계발하기를 바라십니다. 여러분 마음 속에 갑작스럽게 떠오르는 생각들에 주의를 기울이기를 배운다면, 여러분은 그러한 생각들이 참으로 그러한 것을 필요로 하는 순간에 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영의 속삭임을 듣는 귀를 계발한다면, 여러분은 계시의 영에 따라 걷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해롤드 비 리, Teachings, 130쪽)

모사 26:5 그리고 이제 모사이야 왕이 다스리는 동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의 절반만큼도 그 수가 많지 아니하였으나, 형제들 중의 분쟁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더욱 많아졌더라. And now in the reign of Mosiah they were not half so numerous as the people of God; but because of the dissensions among the brethren they became more numerous.

주) 교회안에 다툼과 분쟁이 일어나면 어중간한 사람들(충실하지도, 그렇다고 타락하지도 않았던)이 확실하게 떨어져 나가게 되는 계기가 된다.

모사 26:6 이는 이렇게 되었음이니 그들이 그 아첨하는 말로 교회 안에 있던 많은 자들을 속여, 그들로 하여금 많은 죄를 범하게 하였음이라. 그러므로 교회 안에 있는 자로서 죄를 범한 자들이 마땅히 교회로부터 훈계를 받아야 할 필요가 생긴지라. For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deceive many with their flattering words, who were in the church, and did cause them to commit many sins; therefore it became expedient that those who committed sin, that were in the church, should be admonished by the church.

모사이야서 26:1~6

자라나는 세대와 관련하여 앨마가 부딪힌 어려움은 무엇이었는가?

모사 26:7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교사들이 이들을 제사들 앞에 데려와 제사들에게 넘겨주었고, 제사들은 그들을 대제사인 앨마 앞에 데려가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re brought before the priests, and delivered up unto the priests by the teachers; and the priests brought them before Alma, who was the high priest.  
모사 26:8 이제 모사이야 왕은 앨마에게 교회를 다스리는 권세를 주었더라. Now king Mosiah had given Alma the authority over the church.  
모사 26: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는 그들에 관하여 알지 못하였으나, 그들에게 대하여 증거하는 증인이 많았으니, 참으로 백성들이 서서 그들의 죄악에 대하여 허다히 증거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did not know concerning them; but there were many witnesses against them; yea, the people stood and testified of their iniquity in abundance.  
모사 26:10 이제 교회에 이전에는 그러한 일이 도무지 일어나지 않았었나니, 그러므로 앨마가 그 영에 곤혹함을 느껴 그들을 왕 앞에 데려가게 하였더라. Now there had not any such thing happened before in the church; therefore Alma was troubled in his spirit, and he caused that they should be brought before the king.  
모사 26:11 왕에게 이르되 보소서, 여기 그들의 형제들에게 고소당한 자들로서 우리가 왕 앞에 데려온 자들이 많이 있나이다. 더욱이 그들이 여러 가지 죄악 중에 잡혔거늘 그들이 자기의 죄악을 회개하지 아니하니, 그러므로 왕께서 그들의 범죄대로 그들을 판단하시도록, 우리가 그들을 왕 앞에 데려 왔나이다 하였더라. And he said unto the king: Behold, here are many whom we have brought before thee, who are accused of their brethren; yea, and they have been taken in divers iniquities. And they do not repent of their iniquities; therefore we have brought them before thee, that thou mayest judge them according to their crimes.  
모사 26:12 그러나 모사이야 왕이 앨마에게 이르되, 보라, 내가 그들을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그러므로 내가 그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 판단 받게 하노라 하는지라. But king Mosiah said unto Alma: Behold, I judge them not; therefore I deliver them into thy hands to be judged.

모사이야서 26:8~12. 모사이야 왕은 왜 교회 회원들을 판단하기를 거절했는가?

• (왕이자 선지자로서) 모사이야 왕은 앨마에게 그 땅 곳곳에 교회를 세우도록 권세를 주었다. 그래서 앨마는 불순종하는 교회 회원들을 모사이야에게 데려가 판단하게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왕은 앨마에게 신권 권세를 위임했으며, 교회 율법을 범한 사람들을 다룰 책임이 앨마에게 있다고 했다. 모사이야에게는 그 땅의 법을 어긴 사람들을 판단할 책임이 있었다.

모사 26:13 이에 이제 앨마의 영이 다시 곤혹하게 되었더니, 그가 가서 이 일에 관하여 그가 무엇을 하여야 할지를 주께 여쭈었으니, 이는 그가 하나님 보시기에 잘못 행할 것을 두려워하였음이라. And now the spirit of Alma was again troubled; and he went and inquired of the Lord what he should do concerning this matter, for he feared that he should do wrong in the sight of God.  
모사 26:14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가 하나님께 그 온 영혼을 쏟아 낸 후, 주의 음성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he had poured out his whole soul to God, the voice of the Lord came to him, saying:  
모사 26:15 앨마야, 네가 복이 있으며, 몰몬의 물에서 침례 받은 자들도 복이 있도다. 네가 복된 것은 나의 종 아빈아다이의 그 말만을 믿는 너의 심히 큰 신앙으로 인함이요, Blessed art thou, Alma, and blessed are they who were baptized in the waters of Mormon. Thou art blessed because of thy exceeding faith in the words alone of my servant Abinadi.  
모사 26:16 또 그들이 복됨은 네가 그들에게 한 그 말만을 믿는 그들의 심히 큰 신앙으로 인함이요, And blessed are they because of their exceeding faith in the words alone which thou hast spoken unto them.  
모사 26:17 또 네가 복됨은 네가 이 백성 가운데 교회를 세웠음으로 인함이니, 그들은 굳게 세워질 것이요,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And blessed art thou because thou hast established a church among this people; and they shall be established, and they shall be my people.  
모사 26:18 참으로 기꺼이 내 이름을 받들고자 하는 이 백성에게 복이 있도다. 이는 내 이름으로 그들이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니, 그들은 나의 것이니라. Yea, blessed is this people who are willing to bear my name; for in my name shall they be called; and they are mine.  
모사 26:19 또 네가 범법자에 관하여 나에게 물었으므로 네가 복이 있도다. And because thou hast inquired of me concerning the transgressor, thou art blessed.  
모사 26:20 너는 내 종이라. 내가 너와 성약하노니 너로 영생을 갖게 하리라. 그런즉 너는 나를 섬기며 내 이름으로 나아가서 내 양을 함께 모을지니라.

주) thou shalt have eternal life  주님으로부터 이러한 약속을 받은 사람에 대한 기록은 4대 표준경전을 통틀어 여기가 유일한 것 같다.  영생에 대한 약속을 받다니...  그것도 주님의 음성으로...

Thou art my servant; and I covenant with thee that thou shalt have eternal life; and thou shalt serve me and go forth in my name, and shalt gather together my sheep.

모사이야서 26:20. “너로 영생을 갖게 하리라”

• 주님께서는 앨마가 “영생을 갖게”(모사이야서 26:20) 되리라고 말씀하셨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사람이 이 약속을 얻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 자기 죄를 회개하여 죄 사함을 위한 침례를 받고 성신(안수례로)을 받은 후, 계속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의에 주리고 목마르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생활한다면, 주님께서는 머지 않아 그 사람에게, 아들아 네가 높이 들리우리라 하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그 사람을 철저히 시험하시어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주님을 섬기겠다는 굳건한 결의를 보인다면 그 사람은 주님께서 자신을 부르시고 택하셨음을 확인받게 될 것이며, 이것은 사도 요한의 간증에 기록된 것처럼 주님께서 약속하신 또 다른 보혜사를 받는 특권이 될 것입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3:380)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는 것은 영생을 인봉 받는 것이다. 그것은 해의 영광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하늘에 승영한다는 절대적인 보증이며, 신성을 보장받는 것이며, 충실한 자들이 그리스도께서‘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요한계시록 3:21)처럼 실제로 하나님의 면전으로 들어가 그분의 보좌에 그리스도와 함께 앉는 날이 오기 이전에 아버지 왕국의 모든 영광과 존귀를 상속받는 것을 확증받을 수 있도록 사실상 심판의 날을 미리 통과한 것이다.”(브르스 알 맥콩키,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vols. [1966~1973년], 3:330~331)

“만일 우리가 신앙을 갖고 죽는다면, 그것은 우리의 부르심과 택하심이 굳게 된 것이며 장차 영원한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똑같은 일이다. 교회의 충실한 회원들이 염려하는 한 그들은 영생으로 인도하는 계획된 항로에 있는 것이다. … 만일 그들이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고, 해야 할 일을 행하고 있다면, 이 세상에서는 완전하지 못할지라도, 그들의 시험은 끝나게 된다. … 그 후 그들은 그 길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을 것이다.”(브르스 알 맥콩키,address given at the funeral of Elder S. Dilworth Young, 1981년 7월 13일, 5쪽)

모사 26:21 그리고 내 음성을 듣고자 하는 자는 내 양이 될 것이요, 그를 너희가 교회에 받아들일지니, 그를 내가 또한 영접하리라. And he that will hear my voice shall be my sheep; and him shall ye receive into the church, and him will I also receive.  
모사 26:22 이는 보라, 이는 내 교회라. 침례 받는 자는 누구든지 회개에 이르는 침례를 받아야 할 것임이라. 또 누구든지 너희가 받아들이는 자는 내 이름을 믿을지니, 그를 내가 널리 용서하리라. For behold, this is my church; whosoever is baptized shall be baptized unto repentance. And whomsoever ye receive shall believe in my name; and him will I freely forgive.  
모사 26:23 이는 세상의 죄를 짊어지는 자가 나임이니, 이는 그들을 창조한 자가 나요, 끝까지 믿는 자에게 내 우편에 처소를 허락하는 자도 나임이라. For it is I that taketh upon me the sins of the world; for it is I that hath created them; and it is I that granteth unto him that believeth unto the end a place at my right hand.  
모사 26:24 이는 보라, 내 이름으로 그들은 일컬음을 받으며, 만일 그들이 나를 알면 나아와, 내 우편에 영원히 처소를 갖게 될 것임이라. For behold, in my name are they called; and if they know me they shall come forth, and shall have a place eternally at my right hand.

모사이야서 26:24~28. 주님을 안다는 것

• 십이사도 정원회의 조셉 비 워스린(1917~2008) 장로는 어떻게 하면 주님을 알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우리는 매일 경전을 읽고 적어도 아침 저녁으로, 시련을 겪을 때는 필요하다면 매시간, 또는 그 이상 간절한 기도로 그분과 대화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주님을 알아 가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요한1서 2:3~5)”(조셉 비 워스린, Finding Peace in Our Lives [1995], 74)
모사 26:25 또 이같이 되리니 둘째 나팔이 울릴 때 그때 나를 결코 알지 못했던 자들이 나아와 내 앞에 설 것이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when the second trump shall sound then shall they that never knew me come forth and shall stand before me.  
모사 26:26 그때 그들이 내가 주 그들의 하나님인 줄을, 내가 그들의 구속주인 줄을 알리라. 그러나 그들이 구속되지 아니할 것이라. And then shall they know that I am the Lord their God, that I am their Redeemer; but they would not be redeemed.  
모사 26:27 그때 내가 그들에게 선언하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알지 못하였다 하리니, 그들이 떠나 악마와 그의 사자들을 위해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리라. And then I will confess unto them that I never knew them; and they shall depart into everlasting fire prepared for the devil and his angels.

모사이야서 26:24~28. 주님께서 우리를 아시도록 함. : "주님은 모든 사람에 대해 잘 알고 계신다. 모사이야서 26장 24~27절에 언급되어 있는 주님을 안다는 말에는 우리가 주님의 계명을 준수하고 그분과 같이 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요한1서 2:3~6 참조)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우리가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나님을 완전히 안다는 것은 그가 알고 계신 대로 우리도 알고, 그가 즐거워하심을 즐거워하고, 그가 경험하신 것을 경험해야 합니다. 신약 성경의 말씀대로 우리는‘그와 같’(요한1서 3:2)아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와 같아지기에 앞서, 그가 소유한 인격, 완전함, 속성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율법에 순종해야 합니다.

“이러한 율법에 순종하려면, 그 본질을 알고, 그리스도와 그 복음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구원이 전에나, 지금에나, 장차에나, 전능하신 주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그리고 그 피를 통하여 임함’(모사이야서 3:18)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합당한 집행자에게서 침례 받는 것이 구원에 꼭 필요하다는 것을 배워야 하며, 침례를 받은 후에는 계명을 지켜야 하며, ‘완전한 밝은 빛과 하나님과 만인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믿는 굳건함을 지니고 힘써 앞으로 나아가야’ (니파이후서 31:20)합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대회 보고, 1966년 4월, 79쪽)

"그리스도와 같이 되면 우리는 그리스도를 알게 되고 구주는 우리를 아시게 된다. “사람이 자기가 섬기지도 아니하였고, 자기에게 외인이며, 자기의 마음과 생각과 의도에서 먼 주인을 어떻게 아느냐?(모사이야서 5:13)"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모사 26:28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음성을 듣고자 아니하는 자, 그를 너희는 내 교회에 받아들이지 말지니, 이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받아들이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Therefore I say unto you, that he that will not hear my voice, the same shall ye not receive into my church, for him I will not receive at the last day.  
모사 26:29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가라. 그리고 누구든지 내게 대하여 범법하는 자, 그를 그가 범한 죄에 따라 너희가 판단할 것이요, 만일 그가 너와 내 앞에 자기 죄를 고백하고, 그 마음의 진실함으로 회개하거든, 그를 너희는 용서하라, 나도 그를 용서하리라. Therefore I say unto you, Go; and whosoever transgresseth against me, him shall ye judge according to the sins which he has committed; and if he confess his sins before thee and me, and repenteth in the sincerity of his heart, him shall ye forgive, and I will forgive him also.

모사이야서 26:29~20. 죄를 고백하는 일

• 죄를 고백하는 일은 회개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주님께서는 이렇게 선언하셨다. “사람이 자기 죄를 회개하는지는 이로써 너희가 알 수 있나니—보라, 그는 자기 죄를 고백하며, 그것들을 버리리라.”(교성 58:43 ) 신앙에 충실함: 복음 참고서(2004)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고백.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잠언 28:13) 용서에 필요한 것은 여러분이 행한 모든 것을 기꺼이 하나님 아버지께 모두 드러내고자 하는 마음이다.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겸손하게 기도를 드리면서 여러분의 죄를 시인한다. 여러분의 모든 부끄러운 일과 잘못을 고백하고 도움을 구한다.

순결의 법을 어기는 것과 같은 심각한 범법은 여러분의 회원 자격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러한 죄를 주님과 교회에서 주님을 대표하는 사람들에게 고백해야 한다. 이것은 교회에서 파수꾼과 판사로 봉사하는 감독이나 지부 회장, 또는 스테이크 회장이나 선교부 회장의 도움으로 행해질 수 있다. 죄에 대한 용서는 주님만이 하실 수 있지만, 이 신권 지도자들은 회개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여러분이 고백한 내용을 기밀 사항으로 다룰 것이며 회개의 과정을 통해 여러분을 도울 것이다. 그들에게 완전히 정직해야 한다. 작은 잘못만을 언급하면서 일부만 회개할 경우, 여러분은 더 심각하고 알려지지 않은 범법을 해결할 수 없다. 여러분이 이 과정을 빨리 따를수록, 용서의 기적과 함께 오는 평안과 기쁨 역시 빨리 찾게 될 것이다.” ([2004], 187~188쪽)

모사이야서 26:29. 죄를 고백함 : "회개하는 과정의 일부로서 죄를 고백하는 것이 요구된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람이 자기 죄를 회개하는지는 이로써 너희가 알 수 있나니, 보라 그는 자기 죄를 고백하며, 그것들을 버리리라.”(교성 58:43)

"우리는 모든 죄를 하나님께 고백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교회에서의 위치나 회원 자격을 위태롭게 하는 죄를 범한 사람은 합당한 신권 지도자에게 고백해서 교회가 죄를 범한 사람이 용서를 받도록 돕기 위한 결정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만 하나님께서만 죄를 용서해 주실 수 있다. 그러나 죄인을 도와 주고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훌륭한 이름을 보존하며 정의를 행하고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서, 신권 지도자들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합당하게 결정할 수 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모사 26:30 참으로 또한 나의 백성이 회개할 때마다 내게 대한 그들의 범법을 내가 사하리라. Yea, and as often as my people repent will I forgive them their trespasses against me.  (교성 58:42) "보라, 자기 죄를 회개한 자, 그는 용서받으며, 나 주가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모사 26:31 이에 너희도 너희의 범법을 서로 용서하라. 이는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그 이웃이 내가 회개하노라 할 때 그 이웃의 범법을 용서하지 아니하는 자, 그는 스스로를 정죄 아래 들게 하였음이니라. And ye shall also forgive one another your trespasses; for verily I say unto you, he that forgiveth not his neighbor's trespasses when he says that he repents, the same hath brought himself under condemnation.

모사이야서 26:31

우리에게 잘못을 범한 다른 사람을 용서하기를 거절한다면 어떻게 되는가?

모사이야서 26:31~39. 죄를 용서함 : “판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해 주는 역원의 직분이 많지만 그러한 직분에서 나오는 권능으로 다른 사람의 죄를 용서하거나 사해 줄 자격이 부여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지상에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감독이나 기타 이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은 형벌을 포기한다는 면에서 용서를 베풀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막연하게 생각해서 이것을 용서라고 부른다. 그러나 죄를 씻고 온전해 진다는 의미에서 볼 때, 이것은 용서가 아니다. 그러나 감독의 형벌 포기란 말은 개인이 다시는 같은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으며 재판을 받게 되지 않고, 다시 활동적인 회원이 되어 교회 회원과 유대를 갖게 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독은 주님을 대신하여 고백을 받고 형벌을 포기하는 일을 한다. 그는 짐을 날라 주며 범법자의 고뇌를 덜어 주고 그에게 교회 활동을 계획하도록 확신시켜 준다.

“죄를 용서해 주는 것은 주님이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298쪽)

모사 26:32 이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가라. 그리고 누구든지 자기 죄를 회개하고자 아니하는 자, 그는 내 백성 가운데 헤아림을 받지 못하게 할지니, 이때로부터 앞으로 이를 지킬지니라. Now I say unto you, Go; and whosoever will not repent of his sins the same shall not be numbered among my people; and this shall be observed from this time forward.

주) 교회 회원의 범법시 회원의 기록을 제명하거나 교회 회원으로 헤아림 받지 못하게 하는 것 이외의 더 큰 조치가 있을 수 없다.  기타 국법에 따라 처벌 받아야 할 사항은 국가가 형벌을 가하게 된다.  교회는 어떤 경우에도 개인의 신체, 자유에 구속과 제한을 가할 수 없다는 주님의 말씀이다.

모사 26:33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이 말씀을 듣고 그것들을 기록하였으니 이는 그것들을 가지고 있고자 함이요, 하나님의 계명에 따라 그 교회의 백성을 판단하고자 함이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when Alma had heard these words he wrote them down that he might have them, and that he might judge the people of that church according to the commandments of God.

주) 지도자들은 영감이 떠오를 때 이를 기록해야 한다.  말씀도 기록하여 행하는 것이 더 유익할 것이다.

모사 26:3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주의 말씀대로 가서 죄악 중에 잡힌 자들을 판단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went and judged those that had been taken in iniquity,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모사 26:35 그리고 누구든지 자기 죄를 회개하고 그것을 고백하는 자들, 그들은 그가 교회의 백성 가운데 헤아렸으나, And whosoever repented of their sins and did confess them, them he did number among the people of the church;  
모사 26:36 또 자기 죄를 고백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죄악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 자들, 그들은 교회의 백성 가운데 헤아림을 받지 못하였고 그들의 이름은 지워졌더라.

모사이야서 26:36. 파문 : "교회가 어느 개인을 교회로부터 단절시킬 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그의 영원한 상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교회가 그로부터 성신, 신권 또는 성전 축복을 빼앗아 갈 수는 없다고 주장하는 극단주의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이 바라는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주님께서 그의 종의 행위를 인정하시기로 약속하셨고, 그의 교회는 그의 왕국이기 때문이다. 어느 회원이 감독단이나, 고등평의회나 보다 높은 회의를 통해 파문되면 그것은 주님께서 친히 형벌을 선언하신 것과 같다.

“이 생에서부터 다음에 올 영생에까지 영향을 미칠 이러한 권능이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특징이라고 하는 사실은 구주의 다음 말씀을 보아도 분명하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태복음 16:18~19)”(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297쪽)

And those that would not confess their sins and repent of their iniquity, the same were not numbered among the people of the church, and their names were blotted out.

모사이야서 26:32~36. “그들의 이름은 지워졌더라”

• 모사이야서 26장 36절에 “지워졌더라”라는 말은 파문을 의미한다. 교회 회원이 심각한 죄를 범하면 주님의 종들은 회개를 돕기 위해 절차를 밟는다. 이 절차에 따라 공식 또는 비공식 교회 선도를 하기도 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교회 선도는 회원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도록 격려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선도는 그 존재만으로도 하나님의 계명이 얼마나 중대하고 의미 있는지를 분명하게 드러냅니다. 그런 죄가 아무렇지도 않게 허용되는 사회에서 선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

목자에게는 무리를 보호할 책임이 있습니다. …… 이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목자는 [죄인]이 성도와 함께 어울리지 못하게 해야 하며, 심지어 무리에게서 완전히 분리시켜야 할지도 모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만일 그가 회개하지 않거든 그로 내 백성 가운데 헤아림을 받지 않게 하여, 그로 내 백성을 멸하지 못하게 할지니, 보라, 나는 내 양을 알고 그들은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제3니파이 18:31; 또한 모사이야서 26:34~36 참조)”(댈린 에이치 옥스, The Lord’s Way [1991], 216, 227)

•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반드시 교회 선도 조치를 받아야 하는 죄를 알려 주었다.

“교회 선도는 성적인 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살인, 낙태, 강도, 절도, 사기, 그밖에 부정직한 행위, 교회 규정과 규칙에 고의로 불순종하는 행위, 복수 결혼을 옹호하거나 실행하는 행위, 배도, 혹은 주님의 율법과 교회의 반차에 역행하여 주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들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행위를 포함한 기타 여러 행위들도 해당됩니다. ……

교회 회원이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때 교회는 이를 배도로 판단합니다. ‘(1) 교회나 교회 지도자에 대해 분명하고도 노골적이며 공공연한 반대 행위를 계속하는 경우, (2) 교회 교리가 아닌 것을 감독이나 다른 관리 역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뒤에도 계속해서 교회 교리로 가르치는 경우, (3) 배도 무리(복수 결혼을 주장하는 자들)의 가르침을 감독이나 다른 역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뒤에도 계속 따르는 경우’(General Handbook of Instructions, [1989], p. 10-3)”(제임스 이 파우스트,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37~38쪽)

• 제일회장단은 1985년에 이름이 “지워[진]” 이들에게 돌아오라는 권유를 발표했다. 다음 발표는 그런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상기시킨다.

“우리가 아는 사람 중에는 저활동 회원이나 교회에 대한 흠을 잡으려 하고 비판적인 자세를 취하는 이들, 또는 심각한 죄를 범해 회원 자격 정지나 파문 당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사람에게 사랑의 손길을 내밉니다. ‘나 주는 내가 용서할 자를 용서하려니와, 너희에게는 모든 사람을 용서할 것이 요구되느니라.’(교리와 성약 64:10)라고 말씀하신 주님의 영 안에서 우리가 용서할 수 있기를 갈망합니다.

교회 회원들이 자신에게 해를 끼쳤을 수도 있는 사람들에게 용서를 베풀기를 바랍니다. 활동을 중단하거나 교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 온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돌아오십시오. 돌아와서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고, 성도들과 함께 나누는 달콤하고 흡족한 우정의 열매를 다시금 맛보십시오.’

분명히 너무나 돌아오고 싶은 분들이 많지만, 어색하기에 주저하고 있다는 점을 압니다. 여러분은 두 팔을 벌리고 여러분을 맞아주는 사람들을 보게 될 것이며, 여러분을 기꺼이 도와줄 손길도 만나게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Ezra Taft Benson, Gordon B. Hinckley, and Thomas S. Monson, “An Invitation to Come Back,” Church News, Dec. 22, 1985, 3)

모사 26:37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교회의 제반 일을 바로잡으매, 그들이 다시 평화를 누리며 교회의 일에 있어 심히 번성하기 시작하고, 하나님 앞에 신중히 행하며, 많은 자들을 받아들이며 많은 자들에게 침례를 주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did regulate all the affairs of the church; and they began again to have peace and to prosper exceedingly in the affairs of the church, walking circumspectly before God, receiving many, and baptizing many.  
모사 26:38 이에 이제 이 모든 일을 앨마와 교회를 돌보는 그의 동역자들이 행하되, 부지런함을 다하는 중에 행하며, 범사에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온갖 고난을 받으며, 하나님의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 모든 자들에게 핍박을 받는 가운데 그리하였더라. And now all these things did Alma and his fellow laborers do who were over the church, walking in all diligence, teaching the word of God in all things, suffering all manner of afflictions, being persecuted by all those who did not belong to the church of God.  
모사 26:39 또 그들은 그 형제들을 권고하였고, 그들은 또한 각자 자기의 죄, 곧 자기가 범한 죄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고하심을 받았으며, 쉬지 않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를 드리도록 하나님께 명을 받았더라. And they did admonish their brethren; and they were also admonished, every one by the word of God, according to his sins, or to the sins which he had committed, being commanded of God to pray without ceasing, and to give thanks in all th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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