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사이야서 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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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베냐민 왕이 그의 말을 계속함 - 전능하신 주께서 흙으로 지어진 성막에 거하시며 사람들 가운데서 성역을 베푸실 것임 - 그가 세상의 죄를 위해 속죄하실 때 피가 모든 땀구멍으로부터 나올 것임 - 그의 이름은 구원이 임하는 유일한 이름임 - 사람은 속죄를 통하여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 버리고 성도가 될 수 있음 - 악인의 고통은 불과 유황의 못 같을 것임. 주전 124년경.

King Benjamin continues his address—The Lord Omnipotent shall minister among men in a tabernacle of clay—Blood shall come from every pore as he atones for the sins of the world—His is the only name whereby salvation comes—Men can put off the natural man and become saints through the atonement—The torment of the wicked shall be as a lake of fire and brimstone. [About 124 B.C.]

주) 모사이야서 3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모사 3:1 그리고 또 나의 형제들아, 내가 너희의 주의를 구하고자 하노니, 이는 너희에게 얼마간 더 말할 것이 있음이라. 이는 보라, 내가 장차 임할 일에 관하여 너희에게 고할 것이 있음이니라.

AND again my brethren, I would call your attention, for I have somewhat more to speak unto you; for behold, I have things to tell you concerning that which is to come.

주) 장차 임할 일 : John A. Tvedtnes. " That Which Is to Come." JBMS 6:2, (영문).

모사 3:2 그리고 내가 너희에게 고할 일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천사에 의해 나에게 알려졌나니, 그가 내게 이르기를, 깨어나라 하기로 내가 깨었더니, 보라 그가 내 앞에 섰느니라. And the things which I shall tell you are made known unto me by an angel from God. And he said unto me: Awake; and I awoke, and behold he stood before me.  
모사 3:3 그리고 그가 내게 이르기를, 깨어 내가 네게 고할 말을 들으라. 이는 보라, 내가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선포하러 왔음이니라. And he said unto me: Awake, and hear the words which I shall tell thee; for behold, I am come to declare unto you the glad tidings of great joy.  
모사 3:4 이는 주께서 네 기도를 들으시고 네 의에 대해 판단하시고, 나를 보내사 네게 선포하게 하셨음이니, 이는 너로 기뻐하게 하시며, 또 너로 네 백성에게 선포하게 하여 그들 역시 기쁨으로 충만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For the Lord hath heard thy prayers, and hath judged of thy righteousness, and hath sent me to declare unto thee that thou mayest rejoice; and that thou mayest declare unto thy people, that they may also be filled with joy.

주) 천사의 방문의 3가지 전제 조건: 기도, 의로움, 하나님의 뜻

모사 3:5 볼지어다, 그때가 이르며 그리 멀지 아니하니, 곧 모든 영원으로부터 모든 영원에 이르기까지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며, 통치하시는 전능하신 주께서 권능으로써 하늘로부터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내려오사, 흙으로 지어진 성막에 거하시며, 사람들 가운데 나아가사 병든 자를 낫게 하시고, 죽은 자를 일으키시며, 못 걷는 자를 걷게 하시고, 눈먼 자를 보게 하시며, 못 듣는 자를 듣게 하시고, 온갖 질병을 고치시는 것과 같은 큰 기적을 행하시리라. For behold, the time cometh, and is not far distant, that with power, the Lord Omnipotent who reigneth, who was, and is from all eternity to all eternity, shall come down from heaven among the children of men, and shall dwell in a tabernacle of clay, and shall go forth amongst men, working mighty miracles, such as healing the sick, raising the dead, causing the lame to walk, the blind to receive their sight, and the deaf to hear, and curing all manner of diseases.

모사이야서 3:5, 17~18. 전능하신 주라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 몰몬경에 기록된 모든 선지자 가운데 오직 베냐민 왕만이 전능하신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이 말을 이렇게 정의했다.

“그리스도는 곧 전능하신 주이십니다.(모사이야서 3:5, 17~18, 21; 5:2, 15; 요한계시록 19:6) 이는 모든 것의 주인이신 주님께 모든 권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nd ed. [1966], 452)

모사 3:6 또 그는 사람의 자녀들의 마음 가운데 거하는 악마, 곧 악한 영들을 쫓아내시리라. And he shall cast out devils, or the evil spirits which dwell in the hearts of the children of men.  
모사 3:7 또 보라, 그는 죽음에 이르는 것을 제외하고, 사람이 겪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시험과 육신의 고통, 주림, 갈증과 피로를 겪으리니, 이는 보라, 피가 모든 땀구멍에서 나옴이라, 그의 백성의 사악함과 가증함으로 인한 그의 고뇌가 그처럼 크리라.

주) (눅22: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제임스 이 탈매지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그리스도께서 동산에서 겪으셨던 고뇌가 얼마나 격심했으며, 그 고뇌의 큰 뜻이 무엇인지 유한한 인간의 지성으로는 알 수 없었다ㆍㆍ 그는 지상의 인간으로서는 아무도 상상할 수 없는 무거운 짐으로 시달리며 괴로워하시고 투쟁하셨다. 그것은 그로 하여금 모든 구명에서 피를 쏟게 하는 아픔을 느끼게 한 육체적 고통도 정신적인 고뇌만도 아니었으며, 오직 하나님만이 경험하실 수 있는 영혼의 영적인 고뇌였다ㆍㆍ 그와 같은 고뇌로 괴로워하던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사탄 곧, '이 세상 임금'이 위협하는 모든 공포에 직면하여 이를 극복하셨다ㆍㆍ 어느 의미로는 인간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구세주께서는 아담의 때로부터 세상의 종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모든 죄의 짐을 몸소 짊어지셨다"(예수 그리스도, 3판(1916), 613~614쪽)
And lo, he shall suffer temptations, and pain of body, hunger, thirst, and fatigue, even more than man can suffer, except it be unto death; for behold, blood cometh from every pore, so great shall be his anguish for the wickedness and the abominations of his people.

모사이야서 3:7. 그의 고뇌가 그처럼 컸느니라

•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겪으신 고통을 일컬어 “속죄의 엄청난 무게”라고 표현했다.

“이 세상과 다른 여러 세상의 창조주이신 여호와께서 ‘놀라셨음’을 상상해 보십시오. 예수님은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 바를 아셨으나 경험했기 때문에 아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분께서는 격심하고 가혹한 속죄 과정을 겪어보기 전에는 그것이 어떤 것인지는 알지 못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고통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그것은 그분의 특별한 지성으로 상상한 그 이상으로 훨씬 힘들고 괴로웠습니다! 하늘의 사자가 나타나 힘을 북돋아 준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었습니다!(누가복음 22:43 참조)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존재하는 모든 인간의 축적된 죄의 무게가 완전하고, 죄 없고, 감수성이 강한 영혼을 짓눌렀습니다. 우리의 모든 연약함과 병고도 또한 속죄의 엄청난 무게 중 하나였습니다.(앨마서 7:11~12; 이사야 53:3~5; 마태복음 8:17 참조) 고통을 받은 예수님은 아버지께 그 시간과 그 잔이 자신에게서 물러가기를 간청한 것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적절한 인용으로 간청하셨습니다. ‘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마가복음 14:35~36)

여호와이신 예수께서 아브라함에게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창세기 18:14)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까? 그분의 천사는 또한 당황해하는 마리아에게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누가복음 1:37; 또한 마태복음 19:28; 마가복음 10:27; 누가복음 18:27 참조)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예수님의 요청은 연기가 아니었습니다!

이 고통의 극치에서 그분은 혹시 수풀에 걸린 수양을 바라기라도 하셨겠습니까? 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분의 고통, 무한대로 늘어난 그 어마어마한 고통으로 그분은 이후에 십자가에서 영혼의 울부짖음을 토해내기에 이르렀습니다. 그것은 버림받았기에 터져 나온 울부짖음이었습니다.(마태복음 27:46 참조)

그런 중에도 예수님은 겟세마네에서 보인 숭고한 순종심을 그대로 간직하셨습니다.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태복음 26:39)”(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85년 7월호, 78~79쪽)

• 한 경전 학자는 구주께서 겪으신 고통은 타락이 낳은 결과를 모두 짊어지는 무게였다고 설명했다. “예수께서는 가장 쓰라린 굴욕을 견뎌 내야 할 시간이 다가왔으며 그때로부터 숨을 거두는 순간에 터져 나온 그 위대한 외침에 이르기까지 지상에서 그분께 남은 것이라고는 육신에 가해지는 끔찍한 고문과 통렬한 정신적 고통뿐이라는 사실을 아셨습니다. 인간이 견딜 수 있는 온갖 고통이 움츠러드는 그분의 몸에 산처럼 쌓여야 했습니다. 그분의 영혼은 잔인하고 참담한 모욕이 안겨 주는 비참한 고통으로 무겁게 짓눌렀습니다. 그리고 이 육신의 고문과 영혼의 고통 속에서 그분의 신성한 영이 발하던 고귀하고도 청명한 빛은 짧지만 끔찍한 암흑을 겪어야 했습니다. 살을 에는 듯한 아픔과 가장 무자비한 치욕, 그리고 모든 죄의 짐과 배도하고 타락한 인간 존재에 대한 풀리지 않는 문제들,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이 모든 무게를 바로 그때 그분께서 견뎌야 하셨습니다.”(F. W. Farrar, The Life of Christ [London: Cassell and Co., 1874], pages 622~23; Bruce R. McConkie, The Mortal Messiah, Book 4 [1981], 126에서 인용)

모사 3:8 그리고 그는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하늘과 땅의 아버지, 태초로부터 만물의 창조자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그의 모친은 마리아라 칭하여지리라. And he shall be called Jesus Christ, the Son of God, the Father of heaven and earth, the Creator of all things from the beginning; and his mother shall be called Mary.

주) 하늘과 땅의 아버지
①창조주로서의 아버지,
②회개한 자의 아버지(대속을 통해),
③권능을 통한 아버지(아버지의 대행자로서)

모사 3:9 또 보라, 그가 자기 백성에게 오시나니, 이는 그의 이름을 믿는 신앙을 통하여 구원이 사람의 자녀들에게 임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리고 이 모든 일 이후에도 그들은 그를 사람이라 생각하여, 그가 귀신 들렸다 말할 것이요, 그를 채찍질 할 것이요,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리라. And lo, he cometh unto his own, that salvation might come unto the children of men even through faith on his name; and even after all this they shall consider him a man, and say that he hath a devil, and shall scourge him, and shall crucify him.  
모사 3:10 그리고 그는 제 삼 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실 것이요. 보라, 그가 세상을 심판하려 서시나니, 보라, 이 모든 일이 행하여짐은 의로운 심판이 사람의 자녀들에게 임하게 하려 함이라. And he shall rise the third day from the dead; and behold, he standeth to judge the world; and behold, all these things are done that a righteous judgment might come upon the children of men.

주) (계19: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모세6:57) "이는 곧, 아담의 언어로 말하건대, 거룩한 사람이 그의 이름이요, 그의 독생자의 이름은 인자, 곧 절정의 시기에 올 예수 그리스도, 의로운 재판관이니라."  (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시9:8)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결을 내리시리로다"

“ 우리가 구세주에 대해 기억해야 할 것은 그분 만이 목숨을 버리고 다시 취할 수 있는 권능을 지니셨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죽을 수 있는 능력을 필멸의 어머니인 마리아로부터 받으셨고,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불멸의 아버지로부터 받으셨습니다. 우리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는 기꺼이 자진해서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사전에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왜 그러셨을까요? 그것은 온 인류에게 불멸성을 가져다 주고 그분을 믿는 자들에게는 영생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요3:15) 사탄의 능력을 물리치고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만약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없었다면, 하나님과 필멸의 인간 사이에는 통과할 수 없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그분의 속죄를 이해할 때, 우리는 그분을 경외와 감사의 마음으로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     - 로버트 D 헤일즈 십이사도 -

모사 3:11 이는 보라, 또한 그의 피는 아담의 범법으로 말미암아 타락한 자들, 곧 그들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죽은 자들, 또는 무지한 가운데 죄를 범한 자들의 죄를 위하여 속죄함이라. For behold, and also his blood atoneth for the sins of those who have fallen by the transgression of Adam, who have died not knowing the will of God concerning them, or who have ignorantly sinned.  
모사 3:12 그러나 자기가 하나님을 거역하는 줄 알고 있는 자에게는 화, 화가 있도다! 이는 회개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하지 아니하고는 그러한 자에게 구원이 오지 아니함이니라. But wo, wo unto him who knoweth that he rebelleth against God! For salvation cometh to none such except it be through repentance and faith on the Lord Jesus Christ.

주) (힐8:24~25) "또 이제 보건대 너희가 이러한 일을 알고 있고 너희가 거짓말 하지 아니하고서는 이를 부인할 수 없은즉, 그러므로 이 일에 너희가 범죄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받은 증거가 그처럼 많음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이 모든 것을 거부하였음이라. 참으로 너희는 이러한 것이 참되다는 증거로서 모든 것을 받았으니, 곧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다 받았느니라.

"그러나 보라, 너희는 진리를 거부하고 너희의 거룩하신 하나님을 거역하였으며, 이 시간에도 너희를 위하여, 아무것도 썩지 아니하고,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올 수 없는 하늘에 보물을 쌓아두는 대신, 심판의 날에 대하여 너희를 위하여 진노를 쌓는도다. "

모사 3:13 이에 주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그의 거룩한 선지자들을 보내사, 모든 족속과 나라와 방언에 이러한 일을 선포하게 하사, 이로써 누구든지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믿는 자들 그들은 그들의 죄 사함을 얻고, 참으로 마치 그가 이미 그들 가운데 오신 것같이, 심히 큰 기쁨으로 기뻐하게 하셨느니라. And the Lord God hath sent his holy prophets among all the children of men, to declare these things to every kindred, nation, and tongue, that thereby whosoever should believe that Christ should come, the same might receive remission of their sins, and rejoice with exceedingly great joy, even as though he had already come among them.  
모사 3:14 그러할지라도 주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이 목이 뻣뻣한 백성임을 보시고, 그들에게 한 율법을 정해 주셨으니, 곧 모세의 율법이라. Yet the Lord God saw that his people were a stiffnecked people, and he appointed unto them a law, even the law of Moses.  
모사 3:15 또 그의 오심에 관하여 많은 표적과 기사와 예표와 그림자를 그가 그들에게 보이셨고, 또한 거룩한 선지자들도 그의 오심에 관하여 그들에게 말하였으나, 그럼에도 그들이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모세의 율법이 그의 피의 속죄를 통하여서가 아니고는 무익함을 깨닫지 못하였느니라. And many signs, and wonders, and types, and shadows showed he unto them, concerning his coming; and also holy prophets spake unto them concerning his coming; and yet they hardened their hearts, and understood not that the law of Moses availeth nothing except it were through the atonement of his blood.  
모사 3:16 또 설혹 어린아이들이 죄지을 수 있다 구원받을 수 없다 함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노니 그들은 복되도다. 이는 보라, 아담 안에서 곧 본디부터 그들이 타락한 것같이, 바로 그와 같이 그리스도의 피가 그들의 죄를 대속하여 줌이라. And even if it were possible that little children could sin they could not be saved; but I say unto you they are blessed; for behold, as in Adam, or by nature, they fall, even so the blood of Christ atoneth for their sins.

주) (모로8:8) "너희의 구속주, 너희의 주 너희의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보라, 내가 세상에 온 것은 의인을 부르려 함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하게 하려 함이니라. 온전한 자에게는 의원이 필요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필요 있나니, 그러므로 어린아이들은 온전하도다. 이는 그들에게 죄를 범할 능력이 없음이라. 그러므로 아담의 저주가 나로 말미암아 그들에게서 제하여져서, 그들에게 아무 힘을 미치지 못하며, 할례의 법이 나로 말미암아 폐하여졌도다 하셨느니라."  (모세6:54) "그리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원죄를 속죄하였고, 이로써 부모의 죄가 자녀의 머리에 응답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창세로부터 온전함이니라 하는 말이 백성 가운데 널리 퍼졌더라."

모사 3:17 또 더욱이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의 자녀들에게 구원이 이를 수 있는 다른 아무 이름이나 다른 어떠한 길이나 방법도 주어지지 아니하리니, 다만 전능하신 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고 그 이름을 통하여서만 구원이 올 수 있느니라. And moreover, I say unto you, that there shall be no other name given nor any other way nor means whereby salvation can come unto the children of men, only in and through the name of Christ, the Lord Omnipotent.

모사이야서 3:17. “다른 아무 이름[도] …… 주어지지 아니하리니”

•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구원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온다고 확언했다. “합당하게 성임 받은 그분의 사도로서 우리는 예수님이 살아 계신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라는 사실을 간증드립니다. 그분은 위대한 왕인 임마누엘이시며 오늘날 아버지의 우편에 서 계십니다. 그분은 세상의 빛이요 생명이요 소망이십니다. 그분의 길은 이 생에서는 행복으로 인도하고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으로 인도하는 길입니다.”(“살아 계신 그리스도: 사도들의 간증”, 리아호나, 2000년 4월호, 2쪽)

주)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모사4:8) "또 이제 이것이 구원이 임하는 방도이니, 이미 말한 이것 외에 다른 구원은 도무지 없으며, 내가 너희에게 일러준 조건을 제외하고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조건도 없느니라.."  (3니9:17) "그러나 나를 영접하는 자들에게는 내가 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여 주었나니, 또 그와 같이 나의 이름을 믿게 될 모든 자에게도 내가 그리하여 줄 것은, 보라, 나로 말미암아 구속이 이르며 내 안에서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짐이라."

모사 3:18 이는 보라 그리스도가 심판하시매, 그의 심판이 공의로우며 그 유아기에 죽는 유아는 멸망하지 아니하되, 사람들이 스스로를 겸손하게 낮추어 어린아이와 같이 되고, 구원이 전에나, 지금에나, 장차에나, 전능하신 주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그리고 그 피를 통하여 임함을 믿지 않는 한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영혼을 위하여 저주를 마심이 됨이니라. For behold he judgeth, and his judgment is just; and the infant perisheth not that dieth in his infancy; but men drink damnation to their own souls except they humble themselves and become as little children, and believe that salvation was, and is, and is to come, in and through the atoning blood of Christ, the Lord Omnipotent.

 “모든 사람이 공평한 대우를 받은 뒤, 심판이 있게 됩니다.(모사이야서 3:18 참조,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206 참조) 각자는 자신의 순서대로 부활됩니다.(고린도전서 15:21~23) 그러나 인간이 받는 영광은 아버지의 계획에 대한 율법과 의식에 순종했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고린도전서 15:40~42 참조)

“회개를 통해 순결하게 된 사람들은 영생을 받고 하나님의 면전에 돌아가게 됩니다. 그들은 승영에 이르러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되는 것입니다.(로마서 8:17, 또한 교리와 성약 76:94~95; 84:35; 132:19~20;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58~359쪽 참조)

“계획을 알지 못하고 필멸의 상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조건이 계획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주어진 율법이 없는 곳에는 형벌이 없으며, 형벌이 없는 곳에는 정죄가 없으며, 정죄가 없는 곳에는 속죄로 인하여 … 그들이 그의 권능으로 구제 받음이라.’(니파이후서 9:25)

“죽은 자를 구속하는 그 거룩한 사업이 없다면, 그 계획은 불완전한 것이 될 것이며 실제로 불공평한 것이 될 것입니다. 성전 의식, 즉 엔다우먼트, 영원한 결혼을 통한 인봉은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할 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의식을 받는 데 합당하지 못하게 하는 어떤 것도 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이 영원한 드라마의 제3막에서는 여러분이 지금보다 더 자유롭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The Play and the Plan, 3~4쪽)

모사 3:19 이는 성령의 이끄심을 따르며,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 버리고 주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성도가 되며, 어린아이와 같이 되고, 유순, 온유, 겸손, 인내하며, 사랑이 충만하게 되어, 주께서 합당하게 여겨 그에게 내리시는 모든 것에 기꺼이 복종하고자 하기를, 아이가 참으로 그 아버지에게 복종함같이 하지 아니하는 한,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적이라, 아담의 타락 때로부터 그러하였고 영원무궁토록 그러할 것임이니라.

주) 베냐민 왕은 성전에서 행한 설교에서, 어떻게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성도가 될 수 있는지를 가르쳤다. : Neal A. Maxwell “King Benjamin’s Manual of Discipleship.” Ensign, Jan. 1992, 8-14(영문).

주) 육에 속한 사람을 벗음 : "하나님의 적" : Robert L. Millet “Putting Off the Natural Man: ‘An Enemy to God, ’ ” Ensign, June 1992, 7-9(영문). There’s another one in this issue.

주) 몰몬경은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육으로 태어난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적인가?  : David A. Burton, “The Book of Mormon says that ‘the natural man is an enemy to God.’ Do we all become enemies of God just by being born into mortality?” Ensign, Mar. 1990(영문), 53.

“ 아담의 타락 이후에 인간은 타고난 대로 육욕적이며 관능적이며 악을 쫓게 되어 타락한 인간이 되었습니다. ... 이 타락의 상태, 곧 시험 기간의 상태, 속물의 상태를 상속 받는 데에 책임이 있는 지상의 모든 인간은 이 육욕적인 본성에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태에 있으므로, 자신이 위대한 구속의 계획에 확증되고, 다시 의로움으로 태어날 때까지는 ‘육으로 난 인간은 하나님의 적’ 인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우리 주님의 대속이 없다면 영원히 잃어버려진, 타락의 상태로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  - 브르스 R 맥콩키 장로 -

“개종한 사람은 육에 속한 자기를 버리고 성신의 인도에 순종하고,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도가’되는 사람이다. 그러한 사람은 ‘어린아이와 같이 되고, 유순, 온유, 겸손, 인내하며, 사랑이 충만하게 되어, 주께서 합당하게 여겨 그에게 내리시는 모든 것에 기꺼이 복종’한다.(모사이야서 3:19) 그는 성신의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낡은 피조물이 새로운 것으로 전환되고 변화되는 것이다. 그는 다시 태어난다; 그는 한때 영적으로 죽었으나 영적인 생활의 상태로 다시 태어난다.(모사이야서 27:24~29) 구원에 필수적인(마태복음 18:3) 참다운 개종에는, 개종자가 과거의 그릇된 전통을 버리고 계시로 이루어진 종교의 장점들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신앙을 바꿀 뿐만 아니라 그는 자신의 생활의 모든 면에서 변화되어, 그 자신의 본성과 사고의 구조가 다시 태어나고 성신의 권세에 의해 변화된다.” (브르스 알 맥콩키, Doctrinal New Testment Commentary, 3 vols. [1966~1973], 1:770)

모사이야서 3:19. 육에 속한 사람 : "‘육에 속한’이란 단어는 그 단어를 사람에게 사용할 때 이 세상에서 쓰는 의미와 경전에서 사용되는 의미가 다르다.

"일반적으로‘육에 속한’이나‘육적’이란 말은 우리가 태어날 때 입은 어떤 것 즉 우리가 타고난 모양을 가리킨다. 그러나 ‘육에 속한’인간이란 타락했거나 죄를 진 인간을 의미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비록 죄 없이 태어났을지라도(교성 93:38 참조) 모든 인간은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 타락한 세상에 태어난다. 선과 악을 알면서(모세서 4:11, 5:11 참조) 이 불완전한 상태에 살고 있는 모든 인간은 죄를 범하고(로마서 3:23, 요한1서 1:8~10 참조) 타락의 결과 영적인 죽음(모세서 6:49, 55, 앨마서 42:9 참조)을 경험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율법을 어김으로 인하여 인간은“육에 속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모사이야서 16:2~3, 앨마서 42:10~12, 교성 20:20 참조) 그러므로,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계명대로 생활하여 속죄의 영향으로 깨끗하게 죄를 보상하여 합당하게 될 때까지 하나님의 원수가 되는 것이다.(모사이야서 3:11~12, 19 참조) 그리하면 인간은 거듭나게 되어 영적으로 살아 있는(요한복음 3:3~8, 모사이야서 27:25~26 참조) 새로운 존재가 되어 하나님의 친구로 불리기에 합당하게 된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For the natural man is an enemy to God, and has been from the fall of Adam, and will be, forever and ever, unless he yields to the enticings of the Holy Spirit, and putteth off the natural man and becometh a saint through the atonement of Christ the Lord, and becometh as a child, submissive, meek, humble, patient, full of love, willing to submit to all things which the Lord seeth fit to inflict upon him, even as a child doth submit to his father.

모사이야서 3:19. 육에 속한 사람

• 육에 속한 또는 육으로 난이라는 단어는 우리의 타고난 정체성에 내재하는 한 부분을 가리키는 말로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경전에서는 육에 속한이라는 말이 타락했거나 죄 있음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은 죄 없이 태어났지만(교성 93:38 참조) 아담의 타락 때문에 타락한 세상에 오게 되었고 영적으로 사망하는 상태에 놓여(앨마서 42:9 참조) 하나님 면전에서 분리되었다. 선악을 알게 되고(모세서 4:11; 5:11 참조) 이 불완전한 상태로 살면서 인간은 누구나 죄를 짓고(로마서 3:23; 요한1서 1:8, 10 참조) 그 결과 자신의 “타락”을 경험하게 된다.(모세서 6:49, 55 참조) 다시 말하면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여 “육에 속한 사람”이 된다.(앨마서 42:10, 12; 교성 20:20 참조) 따라서 속죄의 영향력으로 깨끗해질 수 있도록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생활하여 합당해지지 않는 한(모사이야서 3:11~12, 19 참조)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적이다.(모사이야서 3:19 참조)

• 베냐민 왕은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 버리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성령의 이끄심을 따라야 한다고 가르쳤다.(모사이야서 3:19 참조)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연차 대회 말씀에서 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모사이야서 3:19) 버리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의로움과 예배, 기도, 경전 공부가 매우 중요합니다.”(닐 에이 맥스웰,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44쪽)

그보다 앞선 대회에서 맥스웰 장로는 경고와 함께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 버리기 위한 또 다른 도구를 제안했다. “육에 속한 사람을 벗어 버리기 위한 일대일 전투에서 소망은 특히 필요합니다.(모사이야서 3:19 참조) 하나님을 포기하는 그 순간부터 우리는 육으로 난 인간에게 지배당하게 됩니다.”(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36쪽)

모사이야서 3:19. 성도가 되는 일

• 십이사도 정원회의 쿠엔틴 엘 쿡 장로는 성도가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야기하면서 다음과 같은 정의를 인용한 후 우리가 멀리 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예를 제시했다.

“그리스어에서 성도라는 낱말은 ‘따로 떼어 두다, 분리하다, 거룩한’[Daniel H. Ludlow, ed., Encyclopedia of Mormonism, 5 vols. (1992), 3:1249]이라는 의미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성도가 되어야 한다면, 이 세상에 만연한 악한 행위와 파괴적인 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폭력과 부도덕한 영상으로 공격받습니다. 부적절한 음악과 외설물이 점점 더 용인되고 있습니다. 약물과 알코올 사용이 만연합니다. 정직과 인격은 별로 강조되지 않습니다. 개인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는 주장하지만 의무와 책임과 본분은 무시됩니다. 대화가 거칠어지고 천박하고 상스러운 것들에 점점 더 노출되고 있습니다. 악마는 행복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해 무자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만일 우리가 이런 세상적인 행위에서 자신을 분리시킨다면 생활 속에서 영과 함께하고, 또한 합당한 후기 성도가 되는 기쁨을 누릴 것입니다.”(쿠엔틴 엘 쿡, 리아호나, 2003년 11월호, 95쪽)

모사이야서 3:19. “어린아이와 같이”

•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어린아이와 같이”(모사이야서 3:19) 되면 어떻게 영적으로 안전한 상태에 있게 되는지를 가르쳤다.

“베냐민 왕은 우리가 이생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우리의 본성을 어떻게 변화시[킬] …… 수 있는지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바로 우리가 확실한 기초 위에 설 수 있고, 유혹이라는 폭풍이 부는 동안에도 의 안에 굳건히 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베냐민 왕은 주님은 물론이거니와 수천 년간 선지자들이 사용한 아름다운 비유로 이 변화를 묘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아이, 곧 어린아이와 같이 될 수 있으며, 또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가르침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 말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대부분은 강해지기를 원합니다. 어린아이처럼 되는 것을 약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

그러나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힘과 용기가 있는 사람이 된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한 베냐민 왕은 어린아이같이 되는 것은 유치해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것은 아버지의 뜻을 행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간구한 후 그 뜻에 따라 행하신 구주처럼 되는 것입니다. 도덕적으로 위험한 시기에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힘을 얻으려면 우리의 본성이 어린아이와 같이 되어야 합니다. ……

구주를 믿는 신앙에 자신을 맡기고, 속죄 권능으로 우리 마음이 변화될 수 있도록 충실히, 그리고 오랫동안 계명을 지키기 위해 성령의 지시에 응할 때 우리는 구주라는 반석 위에서 안전합니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 사랑하고 순종하는 우리의 능력이 어린아이와 같이 될 때, 우리는 확실한 기초 위에 있게 됩니다.

우리는 그 안전한 장소로 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베냐민 왕에게서 배웁니다. 그러나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하는 일들은 수단일 뿐, 추구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는 행위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우리가 되어야 하는 모습으로 변화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있을 때 회개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게 됩니다. 우리는 순종하고 성신의 속삭임에 따름으로써 유혹에 맞섭니다. 때가 되면 우리의 본성이 바뀔 것입니다. 어린아이와 같이 되고, 하나님께 순종하며 더 큰 사랑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변화가 일어날 때, 그 변화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할 모든 일을 한다면 우리는 성신의 은사를 누리기에 합당해질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유일하고 확실한 반석 위에서 안전해질 것입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15~16쪽)

“후기 성도들은‘육에 속한 사람’이란 구절을 회개하지 않는 사람으로 이해한다; 이 말은 날 때부터 타락하거나 악한 사람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타락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다. 육으로 난 인간은‘세상에서 하나님을 따르지 아니하고 하나님 뜻에 어긋나게’(앨마서 41:11) 산 사람들이란 뜻이다. 주님은 조셉 스미스에게 이렇게 선언하셨다. ‘모든 인간의 영은 태초에 무죄하였고 하나님께서 인간을 타락에서 구속하여 주셨으므로 인간은 또다시 어린 아이와 같은 상태로 하나님 앞에 결백하게 되었느니라.’(교리와 성약 93:38)”(Daniel H. Ludlow 편집, Encyclopedia of Mormonism, 5권 [1992], 3:985)

(닐 에이 맥스웰) "우선 첫째로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적'(모사3:19)이다.  이것은 그런 사람들은 (자신이 반대하는 것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든 못하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 즉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는 일'(모세1:39)을 반대할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원한 관심거리인 육에 속한 사람은 비록 우리가 그와 함께 편히 잘 지내는 것처럼 보일 때라도 우리의 친구가 아니다. ...

"육에 속한 사람은, 성도가 되며 어린아이같이 되어 우리의 영원하신 아버지께 기꺼이 순종하는 대신 반항적이며 자신의 길을 걷기를 고집한다.  그는 순진한 어린아이가 아니라 유치한 어린아이와 같다.

"또한 육에 속한 사람은 행복과 우주의 본질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단순한 생각으로 완강하게 죄에서 행복을 구한다 ... 그러므로 '세상에서 하나님을 따르지 아니하고' 살려고 하며 타고난 본능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육으로 난 인간은 실제로 '행복하지 못'(앨41:11)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닐 에이 맥스웰, Notwithstanding My Weakness[1981년], 71-72쪽)

모사이야서 3:19

우리는 어린아이의 어떠한 속성을 지녀야 하는가? 어떻게 하면 그러한 성품을 얻을 수 있을까?

모사 3:20 또 더욱이 내가 네게 이르노니, 구주에 대한 지식이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두루 퍼질 때가 이르리라. And moreover, I say unto you, that the time shall come when the knowledge of a Savior shall spread throughout every nation, kindred, tongue, and people.  
모사 3:21 또 보라, 그때가 이르면 회개와 전능하신 주 하나님의 이름을 믿는 신앙을 통하지 아니하고는, 어린아이들을 제외하고 아무도 하나님 앞에 허물없는 자로 드러나지 못하리라. And behold, when that time cometh, none shall be found blameless before God, except it be little children, only through repentance and faith on the name of the Lord God Omnipotent.

주) (3니9:22) "그러므로 누구든지 회개하고 어린아이와 같이 되어 내게로 오는 그는 내가 영접하리니, 이는 하나님의 나라가 그러한 자의 것임이라. 보라, 그러한 자를 위하여 내가 내 목숨을 버렸고, 또다시 취하였노라. 그러므로 너희 땅 끝에 거하는 자들아, 회개하고 내게로 와서 구원을 받을지어다."

모사 3:22 그리고 이때라 할지라도, 네가 주 네 하나님이 네게 명하신 것을 네 백성에게 가르친 후에는, 이미 그때는 내가 네게 고한 그 말씀에 따르지 아니하고는 그들이 더 이상 하나님 보시기에 허물없는 자로 드러나지 못하느니라. And even at this time, when thou shalt have taught thy people the things which the Lord thy God hath commanded thee, even then are they found no more blameless in the sight of God, only according to the words which I have spoken unto thee.  
모사 3:23 이제 내가 주 하나님께서 내게 명하신 말씀을 말하였노라. And now I have spoken the words which the Lord God hath commanded me.

주) 다른 사람이 전한 말씀, 특히 예언자와 사도들이 전한 말씀을 인용하여 말씀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다.  베냐민 왕의 가르침의 핵심은 사실 천사가 그에게 전하라고 전해준 메시지였다.

모사 3:24 또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심판 날에 그 말씀이 이 백성에게 대한 분명한 증거가 되리니, 그로 말미암아 그들이 심판을 받되, 그 행위가 선하든지, 또는 그 행위가 악하든지, 각 사람은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라. And thus saith the Lord: They shall stand as a bright testimony against this people, at the judgment day; whereof they shall be judged, every man according to his works, whether they be good, or whether they be evil.  
모사 3:25 만일 그 행위가 악하다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죄와 가증함의 참담함을 목도하게 되고, 이는 그들을 주의 면전으로부터 뒷걸음질 치게 하여 비참과 끝없는 고통의 상태로 들어가게 하나니, 그 곳에서 그들이 더 이상 돌아오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영혼에 저주를 마신 것이라. And if they be evil they are consigned to an awful view of their own guilt and abominations, which doth cause them to shrink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into a state of misery and endless torment, from whence they can no more return; therefore they have drunk damnation to their own souls.  
모사 3:26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잔으로부터 마신 것이니, 공의가 이를 그들에게 거부하지 못하는 것은 금단의 열매를 먹음으로 인하여 아담이 타락함을 거부하지 못함과 같으니라. 그러므로 영원토록 자비가 더 이상 그들을 주장하지 못할 것이라. Therefore, they have drunk out of the cup of the wrath of God, which justice could no more deny unto them than it could deny that Adam should fall because of his partaking of the forbidden fruit; therefore, mercy could have claim on them no more forever.  
모사 3:27 또 그들의 고통은 그 불꽃이 꺼지지 아니하며, 그 연기가 영원무궁토록 솟아오르는 불과 유황의 못 같으니라. 이같이 주께서 내게 명하셨느니라. 아멘. And their torment is as a lake of fire and brimstone, whose flames are unquenchable, and whose smoke ascendeth up forever and ever. Thus hath the Lord commanded me. A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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