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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고린도전서 7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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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선교사로 부름받은 자의 결혼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 바울의 개인적 견해.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Paul answers special questions about marriage among those called on missions—Paul extols self-discipline.

고린도전서 1~11장 소개 및 연대

바울은 제3차 선교 여행 중 에베소에서 성역을 베풀던 때에, 고린도 지부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알게 되었다. 최근에 개종한 고린도 회원들은 매우 세속적인 환경 속에서 살았으며, 몇몇은 올바른 원리에 따라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바울은 성도들이 복음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매우 다양한 교리를 가르쳤다. 그는 이 회원들에게 그들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졌으며 “성도라 부르심을” 받았음을 상기시켰다.(고린도전서 1:2) 이와 같이, 그들은 그들 가운데에서 분열을 몰아내고(고린도전서 1:10~16 참조) 하나님의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 복음 전파와 영의 권능을 신뢰해야 했다.(고린도전서 1:17~2:16 참조) 바울은 또한 그들에게 도덕적으로 깨끗한 삶을 살고(고린도전서 3:16~17; 6:9~20 참조), 결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고린도전서 7장; 11:11~12 참조), 주님의 만찬인 성찬을 합당하게 취하라고(고린도전서 10:16~17; 11:20~34 참조) 권고했다. 

고린도전서 7:1~40. 결혼에 대한 질문

고대 고린도에서 성적 부도덕은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정반대의 믿음, 즉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다고 믿었으며, 따라서 모든 성적 관계, 심지어 결혼한 부부 사이에서도 성관계를 삼가야 했다.(고린도전서 7:1)

바울이 했던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와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는 조언으로(고린도전서 7:7~8), 일부 사람들은 바울이 결혼을 하지 않았으며 독신 생활을 결혼 생활보다 더 우월한 것으로 장려했다고 그릇되게 믿었다. 그러나 바울은 아마 결혼을 했거나 어느 시점에 결혼을 했었던 것 같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바울이 유대인의 통치 조직인 산헤드린의 일원이거나 아니면 이 조직의 측근이었음을 인정한다.(사도행전 8:3; 9:1~2; 22:5; 26:10 참조) 바울은 산헤드린의 회원 자격을 따르기 위해 결혼을 해야만 했을 것이다. 만일 바울이 단순히 산헤드린의 대리인이었다고 할지라도, 그는 유대인의 모든 관습을 따라야 했을 것이므로 결혼을 했을 것이다. 게다가 바울은 결혼과 가족 생활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가르쳤다.(고린도전서 7:2; 11:11; 에베소서 5:21~6:4; 디모데전서 3:2 참조)

7장에 나오는 바울의 가르침 중 다수는 전임 선교사로 봉사하기 위해 결혼을 적절히 미루는 것을 교회 회원들에게 이해시키려는 의도였던 것 같다.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이 결론을 다음과 같이 뒷받침한다.

“그러나 이 성역에 부름 받은 너희에게 말하노라. 무릇 내가 이를 이르노니, 형제들이여, 남아있는 시간, 곧 너희가 성역에 파송될 시간이 얼마 없도다. 아내를 둔 자들도 없는 자 같이 할지어다. 이는 너희가 주의 사업을 행하도록 부름 받고 택함 받았음이니라. 

그러나 형제들이여 내가 바라노니 너희 부르심을 영화롭게 하라. 나는 너희가 염려 없기를 바라노라. 이는 결혼하지 아니한 자는 주께 속한 일들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까 하나니 그러므로 그는 승리를 얻느니라.

그러나 결혼한 자는 세상에 속한 것들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자기 아내를 기쁘게 할까 하나니 그러므로 차이가 있도다. 이는 그가 방해를 받음이니라.”(조셉 스미스 역, 고린도전서 7:29, 32~33[경전 안내서]) 

고전 7:1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Now concerning the things whereof ye wrote unto me: It is good for a man not to touch a woman.

고린도전서 7:1~5. 결혼 생활에서의 친밀한 육체적 행위

고린도전서 7장 1~5절에서 바울이 대답하고 있었던 질문을 모두 알기는 어렵지만, 그는 남편과 아내가 결혼 생활에서 친밀한 성적인 행위를 서로에 대한 “의무”를 보이기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가르쳤다.(고린도전서 7:3) 오늘날 교회에서는 이 원리를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 일어나는 육체적으로 친밀한 행위는 아름답고 성스러운 일입니다. 그것은 남편과 아내가 자녀를 출산하고 사랑을 표현하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친밀한 성적 행위를 결혼을 위해 아껴 두라고 명하셨습니다.”(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35쪽)

이 성구들에서 바울이 어떤 경위에서 이런 가르침을 주었는지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사람들은 금욕이 결혼 생활보다 차라리 더 낫다고 생각했다.(고린도전서 7:1 참조) 또, 일부 사람들은 또한 결혼한 사람들까지도 금욕을 해야 한다고 믿었던 것 같다. 바울은 그에 응하여, 특별한 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합의한 경우 외에 배우자 사이에 친밀한 육체적 행위를 금하는 것은 배우자를 “속이는[defraud]” 행위라고 가르쳤다.(고린도전서 7:5)[개역 개정판 성경에는 defraud가 분방으로 번역되어 있으나 이 단어의 뜻은 속여서 빼앗는다는 것이다—옮긴이] 바울은 부부가 결혼 생활에서 무엇을 요구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주어야 하는가에 대해 가르치고 있었다. 이 주제에 관해, 하워드 더블유 헌터(1907~1995) 회장은 특히 친밀한 부부 관계에서 아내를 상냥하고, 정중하며, 친절하게 대하도록 남편들에게 권고했다.

“남편과 아내 사이의 다정하고 친밀한 관계에서 압제적이거나 합당치 못한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이기 때문에 남편과 아내가 친밀한 관계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며 하나님 보시기에도 그것은 영화롭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한 몸이 되라고 하셨으며,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명하셨습니다.(모세서 2:28; 3:24 참조) 여러분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사랑으로 자신을 바치신 것과 같은 사랑으로 아내를 사랑해야 합니다.(에베소서 5:25~31 참조)

이기심은 제외하고, 온화함과 존경이 아내와 남편 사이에 친밀한 관계를 이루는 데 지침이 되는 원리여야 합니다. 각 배우자는 서로의 필요 사항과 소망에 대해 사려 깊고 민감해야 합니다.”(“의로운 남편과 아버지가 됨”,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51쪽) 

고전 7:2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Nevertheless, to avoid fornication, let every man have his own wife, and let every woman have her own husband.
고전 7:3 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Let the husband render unto the wife due benevolence: and likewise also the wife unto the husband.
고전 7:4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The wife hath not power of her own body, but the husband: and likewise also the husband hath not power of his own body, but the wife.
고전 7:5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가 절제 못함으로 말미암아 사탄이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Defraud ye not one the other, except it be with consent for a time, that ye may give yourselves to fasting and prayer; and come together again, that Satan tempt you not for your incontinency.
고전 7:6 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허락이요 명령은 아니니라 But I speak this by permission, and not of commandment.

 

고전 7:7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 For I would that all men were even as I myself. But every man hath his proper gift of God, one after this manner, and another after that.

 

고전 7:8 내가 결혼하지 아니한 자들과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I say therefore to the unmarried and widows, It is good for them if they abide even as I.

 

고전 7:9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결혼하라 정욕이 불 같이 타는 것보다 결혼하는 것이 나으니라 But if they cannot contain, let them marry: for it is better to marry than to burn.

 

고전 7:10 결혼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라서지 말고 And unto the married I command, yet not I, but the Lord, Let not the wife depart from her husband:

 

고전 7:11 (만일 갈라섰으면 그대로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But and if she depart, let her remain unmarried, or be reconciled to her husband: and let not the husband put away his wife.

 

고전 7:12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노니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 만일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그를 버리지 말며 But to the rest speak I, not the Lord: If any brother hath a wife that believeth not, and she be pleased to dwell with him, let him not put her away.

고린도전서 7:12~19. 믿지 아니하는 배우자

바울은 믿음이 없는 사람과 결혼한 회원들에게 배우자가 믿음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혼하지 말고, 결혼 관계를 유지하면서 그리스도를 충실히 따르는 삶을 살라고 권고했다. 그렇게 할 때, 당사자는 믿음이 없는 배우자를 성결하게 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

1832년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고린도전서 7장 14절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에 교리와 성약 74편에 기록된 계시를 받았다. 이 계시는 바울이 이야기했던 문제에 대한 중요한 경위를 알려 준다. 

고전 7:13 어떤 여자에게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있어 아내와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그 남편을 버리지 말라 And the woman which hath an husband that believeth not, and if he be pleased to dwell with her, let her not leave him.
고전 7:14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깨끗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For the unbelieving husband is sanctified by the wife, and the unbelieving wife is sanctified by the husband: else were your children unclean; but now are they holy.

고린도전서 7:14. 아이들은 거룩하니라

바울은 아이들이 “거룩하”다고 가르쳤다.(고린도전서 7:14) 교리와 성약에서 주님은 고린도전서 7장 14절에 나오는 바울의 말을 해명하는 계시를 주셨다. 유대인들에게는 어린아이들이 거룩하지 않다는 전통적인 사상이 있었으나, 주님은 “어린아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성결하게 되어 거룩하”다고 말씀하셨으며, 또한 남자 아이들이 모세 율법에 따라 할례를 받을 필요성은 없음을 가르치셨다.(교리와 성약 74:4~7 참조) 

고전 7:15 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갈리거든 갈리게 하라 형제나 자매나 이런 일에 구애될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But if the unbelieving depart, let him depart. A brother or a sister is not under bondage in such cases: but God hath called us to peace.

 

고전 7:16 아내 된 자여 네가 남편을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며 남편 된 자여 네가 네 아내를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리요 For what knowest thou, O wife, whether thou shalt save thy husband? or how knowest thou, O man, whether thou shalt save thy wife?

 

고전 7:17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But as God hath distributed to every man, as the Lord hath called every one, so let him walk. And so ordain I in all churches.

 

고전 7:18 할례자로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 Is any man called being circumcised? let him not become uncircumcised. Is any called in uncircumcision? let him not be circumcised.

 

고전 7:19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Circumcision is nothing, and uncircumcision is nothing, but the keeping of the commandments of God.

 

고전 7:20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 Let every man abide in the same calling wherein he was called.

 

고전 7:21 네가 종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 Art thou called being a servant? care not for it: but if thou mayest be made free, use it rather.

 

고전 7: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For he that is called in the Lord, being a servant, is the Lord’s freeman: likewise also he that is called, being free, is Christ’s servant.

 

고전 7:23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Ye are bought with a price; be not ye the servants of men.

 

고전 7:24 형제들아 너희는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 Brethren, let every man, wherein he is called, therein abide with God.

 

고전 7: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의견을 말하노니 Now concerning virgins I have no commandment of the Lord: yet I give my judgment, as one that hath obtained mercy of the Lord to be faithful.

 

고전 7:26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 환난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I suppose therefore that this is good for the present distress, I say, that it is good for a man so to be.

 

고전 7:27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Art thou bound unto a wife? seek not to be loosed. Art thou loosed from a wife? seek not a wife.

 

고전 7:28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But and if thou marry, thou hast not sinned; and if a virgin marry, she hath not sinned. Nevertheless such shall have trouble in the flesh: but I spare you.

 

고전 7:29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그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 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But this I say, brethren, the time is short: it remaineth, that both they that have wives be as though they had none;

 

고전 7:30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And they that weep, as though they wept not; and they that rejoice, as though they rejoiced not; and they that buy, as though they possessed not;

 

고전 7:31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외형은 지나감이니라 And they that use this world, as not abusing it: for the fashion of this world passeth away.

 

고전 7:32 너희가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장가 가지 않은 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까 하되 But I would have you without carefulness. He that is unmarried careth for the things that belong to the Lord, how he may please the Lord:

 

고전 7:33 장가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아내를 기쁘게 할까 하여 But he that is married careth for the things that are of the world, how he may please his wife.

 

고전 7:34 마음이 갈라지며 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 시집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까 하느니라 There is difference also between a wife and a virgin. The unmarried woman careth for the things of the Lord, that she may be holy both in body and in spirit: but she that is married careth for the things of the world, how she may please her husband.

 

고전 7:35 내가 이것을 말함은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오직 너희로 하여금 이치에 합당하게 하여 흐트러짐이 없이 주를 섬기게 하려 함이라 And this I speak for your own profit; not that I may cast a snare upon you, but for that which is comely, and that ye may attend upon the Lord without distraction.

 

고전 7:36 그러므로 만일 누가 자기의 약혼녀에 대한 행동이 합당하지 못한 줄로 생각할 때에 그 약혼녀의 혼기도 지나고 그같이 할 필요가 있거든 원하는 대로 하라 그것은 죄 짓는 것이 아니니 그들로 결혼하게 하라 But if any man think that he behaveth himself uncomely toward his virgin, if she pass the flower of her age, and need so require, let him do what he will, he sinneth not: let them marry.

 

고전 7:37 그러나 그가 마음을 정하고 또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서 그 약혼녀를 그대로 두기로 하여도 잘하는 것이니라 Nevertheless, he that standeth stedfast in his heart, having no necessity, but hath power over his own will, and hath so decreed in his heart that he will keep his virgin, doeth well.

 

고전 7:38 그러므로 결혼하는 자도 잘하거니와 결혼하지 아니하는 자는 더 잘하는 것이니라 So then he that giveth her in marriage doeth well; but he that giveth her not in marriage doeth better.

 

고전 7:39 아내는 그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로워 자기 뜻대로 시집 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The wife is bound by the law as long as her husband liveth; but if her husband be dead, she is at liberty to be married to whom she will; only in the Lord.

 

고전 7:40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But she is happier if she so abide, after my judgment: and I think also that I have the Spirit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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