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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로마서 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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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람은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의롭게 됨. Man is not justified by the law of Moses—He is justified through righteousness which is by faith in Christ, made possible through his atoning sacrifice.

로마서 1~3장 소개 및 연대

로마서 1~3장에서, 사도 바울은 모든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강력한 담론을 펼쳤다. 바울은 로마 성도들에게 인사말을 전한 후(로마서 1:1~15 참조), 다음과 같이 로마서의 주제를 밝혔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따라 생활하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가져다줄 것이다.(로마서 1:16~17 참조) 바울은 타락한 세상에서 생활하는 것의 결과를 이야기하고 온 인류가 직면하는 죄악의 궁지를 설명했다. 책임질 수 있는 연령과 상태에 이른 모든 사람은 죄를 짓게 되므로, 속죄가 없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정죄를 받게 된다.(로마서 1:18~3:20 참조)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창조물을 통해 드러나는, 창조주가 계시다는 증거를 거부했기 때문에 자기 죄에 대해 책임이 있었다.(로마서 1:18~32 참조) 유대인들은 모세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정죄를 받았다.(로마서 2:1~3:20 참조) 바울은 사람들의 영혼이 처한 실제 상태를 설명하고 나서 하나님이 마련하신 해결책, 즉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소개했다. 온 인류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충실하게 받아들임으로써 의롭게 되고, 죄 사함을 받으며, 구원을 얻을 수 있다.(로마서 3:21~31 참조)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가 필요함

바울은 로마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모든 사람에게 닥칠 것임을 경고했다. 사악함과 불순종 때문에 모든 사람은 완전에 이를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구주이자 구속주이신 그리스도가 필요하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이시다. 그분이 온 인류를 구속하셨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진실한 회개를 통해서 사랑과 의의 하나님으로부터 정죄를 면할 수 있다.

롬 3: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What advantage then hath the Jew? or what profit is there of circumcision?

 

롬 3: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Much every way: chiefly, because that unto them were committed the oracles of God.

 

롬 3: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For what if some did not believe? shall their unbelief make the faith of God without effect?

로마서 3:3~8. 바울의 독자들에게 숙고하도록 권하는 질문

로마서 3장 3~8절에 기록되어 있듯이, 바울은 일련의 수사학적 질문을 제기하며 서한 후반에 다룰 주제들에 관하여 몇 가지 간결한 대답을 했다. 이런 예비 질문을 통해 바울의 독자들은 좀 더 완전한 대답을 얻을 준비를 하였다.

로마서 3:3~4. 질문: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 중에서 불충실한 사람이 있다면 이는 하나님의 충실함을 폐하는 이유가 되는가? 대답: “그럴 수 없[다!].” 만일 모든 사람이 거짓말을 하더라도, 하나님은 언제나 당신이 하시는 말씀에 대해 정직하고 진실하시다.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의 불충실함에 대한 문제를 로마서 9~11장에서 좀 더 깊이 다루었다.)

로마서 3:5~6. 질문: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로움이 사람들에게 더욱 분명히 드러난다면, 하나님이 우리를 벌하시는 것은 부당하지 않은가? 대답: 절대로 그렇지 않다! 하나님이 불공평하시다면 그분은 세상을 심판하실 수 없다.

로마서 3:7~8. 질문: 나의 부정직이 하나님의 충실함을 돋보이게 하고 그분께 영광을 가져다준다면, 어떻게 그분이 나를 죄인으로 정죄하실 수 있는가? (어떤 사람들이 바울을 비방하며 그가 말했다고 하듯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라고 말하면 왜 안 되는가? 대답: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마땅히 정죄받는다. (바울은 로마서 6장에서, 복음이 죄를 묵과한다는 그릇된 생각을 다시 언급했다. 더 많은 통찰을 얻으려면, 로마서 6:1~11 주해를 참조한다.) 

롬 3: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God forbid: yea, let God be true, but every man a liar; as it is written, That thou mightest be justified in thy sayings, and mightest overcome when thou art judged.
롬 3: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But if our unrighteousness commend the righteousness of God, what shall we say? Is God unrighteous who taketh vengeance? (I speak as a man)
롬 3: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God forbid: for then how shall God judge the world?
롬 3: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For if the truth of God hath more abounded through my lie unto his glory; why yet am I also judged as a sinner?
롬 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And not rather, (as we be slanderously reported, and as some affirm that we say,) Let us do evil, that good may come? whose damnation is just.
롬 3: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What then? are we better than they? No, in no wise: for we have before proved both Jews and Gentiles, that they are all under sin;

 

롬 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As it is written, There is none righteous, no, not one:

 

롬 3: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There is none that understandeth, there is none that seeketh after God.

 

롬 3: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They are all gone out of the way, they are together become unprofitable; there is none that doeth good, no, not one.

 

롬 3: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Their throat is an open sepulchre; with their tongues they have used deceit; the poison of asps is under their lips:

로마서 3:12~20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바울은 일상적인 사물을 인용하여 사람의 말이 그 사람 내면의 참모습을 어떻게 드러내는지를 설명했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라는 말은 사람의 마음이 부패한 것을 말로 드러낸다는 것을 뜻한다.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라는 말은 그들의 말에 독성이 있어서 자신과 남에게 영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롬 3: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Whose mouth is full of cursing and bitterness:

 

롬 3: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Their feet are swift to shed blood:

 

롬 3: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Destruction and misery are in their ways:

 

롬 3: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And the way of peace have they not known:

 

롬 3: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their eyes.

 

롬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Now we know that what things soever the law saith, it saith to them who are under the law: that every mouth may be stopped, and all the world may become guilty before God.

로마서 3:19~20.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바울이 “[모세] 율법의 행위로 …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라고 말한 것에 대해(로마서 3:20) 이런 질문을 던질 사람도 있을 것이다. 구원이 율법으로 오지 않는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주셨는가? 그에 대해 바울은 다음과 같이 부분적으로 답했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또한 로마서 3:19; 7:7 참조) 계명과 율법은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자각하고, 그리하여 속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세 율법의 목적과 한계에 대한 더 많은 통찰을 얻으려면, 로마서 7:5~14, 8:3~4 주해  갈라디아서 3:19~25 주해를 참조한다.

어떤 사람도 율법의 행위로는 의로워질 수 없다는 바울의 진술은 구주의 속죄가 필요함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론적으로 의로워질 수 있는(죄가 없는 상태가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잘못을 절대 하지 않는 것이겠지만, 모든 사람이 죄를 짓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는 누구도 의로움의 경지에 이를 수 없다.(로마서 3:9, 23 참조)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의 율법을 온전히 지키셨다.(로마서 3:9~20 참조) 따라서 모든 사람은 오직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만 의로워질 수 있다.(로마서 3:21~31 참조)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Therefore by the deeds of the law there shall no flesh be justified in his sight: for by the law is the knowledge of sin.
롬 3: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But now the righteousness of God without the law is manifested, being witnessed by the law and the prophets;

 

롬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Even the righteousness of God which is by faith of Jesus Christ unto all and upon all them that believe: for there is no difference:

로마서 3:2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또한 갈라디아서 2:16 참조)

로마서 3장 22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로 번역된 그리스어 문구는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면이 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또는 “예수 그리스도의 충실함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후자의 의미는 구주께서 우리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고통을 겪고 돌아가시는 일에 충실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을 믿고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가르쳐 준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과 우리를 위한 속죄에서 그분이 보이신 충실함은 모두 우리의 구원에 꼭 필요한 요소이다.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For all have sinned, and come short of the glory of God;

로마서 3:23 “모든 사람이 …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율법을 범했기 때문에 율법의 견지에서 볼 때 우리가 정결하고 죄 없다고 할 수는 없다.(요한1서 1:8 참조) 율법이 있음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 수 있다. 우리 스스로의 힘만으로는“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로마서 3:23)기 때문에 우리 죄를 속량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자비를 통하지 않고서는 구원받을 희망이 없다.(로마서 3:24~25; 니파이후서 2:8 참조)

로마서 3:23~24. 구속을 통해 은혜로 의롭게 됨

바울은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서한의 후반부(로마서 4:4~16; 5:1~21; 6:1~16; 11:1~6 참조) 및 그 밖의 서한에서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교리를 상세히 설명하였다.(에베소서 2:8~10; 디모데후서 1:9; 디도서 2:11~14; 3:3~8 참조)

은혜란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한 자비와 사랑을 통해 주어지는 신성한 도움 또는 힘이다. 인류가 불멸하는 상태로 부활하는 것, 즉 모든 사람이 무덤에서 영생에 이른 상태의 몸을 받는 것은 주 예수의 은혜를 통해서이며, 이는 그분께서 치르신 속죄 희생으로 가능해진다.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믿는 신앙을 지니고 자기 죄를 회개하여 선을 행할 힘과 도움을 받는 것도 주님의 은혜를 통해서이다. 그렇지 않고 그들 자신에게만 맡겨진다면 그들은 선행을 지속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은혜란 곧 남자와 여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 후에 영생과 승영을 얻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다.”(Bible Dictionary, “Grace”)

로마서 3장 24절에 대한 후기 성도판 영문 성경 조셉 스미스 역에는 값 없이[freely] 만[only]으로 변경되어 있다. 즉,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라고 나온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디 토드 크리스토퍼슨 장로는 의로워지기 위해서는 신성한 은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다음과 같이 간증했다.

“그리스도의 구속 없이는 죽음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고 우리의 선택의지를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듯이, 구주의 은혜가 없다면 우리는 우리 죄와 잘못된 선택으로 영원히 잃어버린 바 될 것입니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에서 온전히 돌이킬 방법은 없을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부정한 상태이기에, 우리는 결코 ‘거룩한 사람’의 면전에서 다시 살지 못할 것입니다.(모세서 6:57; 또한 제3니파이 27:19 참조)

우리가 율법을 어기면 율법이 우리를 구원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습니다.(니파이후서 2:5 참조) 우리에게는 우리 죄와 잘못의 결과를 극복하여 그것이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 주는 구주이자 중재자가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의 속죄 덕분에 우리는 잘못된 선택에서 돌이키고 마치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율법 아래에서 의롭게 될 수 있습니다.”(“Moral Agency,” Ensign, June 2009, 50)

롬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Being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is in Christ Jesus:

“교회의 사명은 회원들이 승영을 스스로 준비하도록 원리와 프로그램과 신권을 활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성공은 개인으로나 교회 전체로나 우리가 얼마나 충실하게 가정에서 복음을 실천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 그리하여 우리는 사람이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하고, 교회 프로그램은 복음을 중심으로 한 가족 활동을 지원해야지 결코 이를 해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가정에서 복음을 실천함”, 성도의 벗, 1978년 10월호, 157쪽)

로마서 3:24. 구속

구속[redemption]으로 번역된 그리스어 단어는 몸값을 내어 석방됨을 의미한다. 이는 고대 그리스 로마 세계에서 노예를 해방하기 위해 그들의 몸값을 내는 과정을 언급할 때 널리 사용된 용어이다. 신약전서에서는 이 단어의 다른 형태들이 속량, 대속[redeem](디도서 2:14; 베드로전서 1:18 참조) 또는 대속물[ransom](마태복음 20:28; 마가복음 10:45 참조)로 번역되곤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속죄를 통해 우리가 죽음과 죄라는 “노예 상태”에서 자유롭게 되도록 값을 치르시고자 고통을 겪고 목숨을 버리셨다.

롬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Whom God hath set forth to be a propitiation through faith in his blood, to declare his righteousness for the remission of sins that are past, through the forbearance of God;

로마서 3장을 읽은 다음, 10~12절과 20~25절이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러셀 엠 넬슨 장로의 다음 말씀을 어떻게 지지해 주는지를 설명한다.

“우리는 속죄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속죄를 이해하려면 먼저 아담의 타락을 이해해야 [합니다.]”(러셀 엠 넬슨,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33쪽)

로마서 3:25. 화목 제물

화목 제물[propitiation]이란 속죄 희생을 말하는 것으로, 죄를 보상하여서 어긋난 관계를 화해시키는 하나의 방편이다. 모세 율법하에서, 죄를 지은 사람은 죄를 보상하고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다시 수립하기 위해 동물을 제물로 바쳤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이 명령을 취소하셨다. 죄인(우리)이 하나님의 노여움을 진정시키기 위해 제물을 바치는 대신에, 피해자이신 하나님께서 화목 제물을 바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회개하는 조건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려 화목 제물, 즉 당신의 아들을 속죄 희생물로 바치셨다.(또한 요한1서 2:2; 4:10 참조)

롬 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To declare, I say, at this time his righteousness: that he might be just, and the justifier of him which believeth in Jesus.

로마서 3:26. “[하나님]도 의로우시며”

바울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길을 마련하셨으며 “[하나님]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신다고 가르쳤다.(로마서 3:26) 구주의 속죄 희생을 통해, 우리는 공의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 몰몬경의 선지자 앨마는 이 진리를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속죄가 행하여지지 않고서는 자비의 계획이 이루어질 수 없었던지라, 그러므로 자비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하여,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하나님이 친히 세상의 죄를 위하여 속죄하시나니, 이는 하나님이 완전하신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시자, 또한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시고자 함이라.”(앨마서 42:15

롬 3: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Where is boasting then? It is excluded. By what law? of works? Nay: but by the law of faith.

로마서 3:27~31. “행위로”가 아니라 “믿음의 법으로” 의롭게 됨

로마서 3장과 갈라디아서에서 행위라는 단어가 의로운 행동이나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노력을 나타내는 것 같지는 않다. 그보다는 이 성구들에서 행위는 특별히 모세 율법을 준행하는 것을 나타낸다.(로마서 3:20, 28; 갈라디아서 2:16 참조) 더구나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의 맥락상 “율법의 행위”는(로마서 3:28) (살인하지 말라 또는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처럼) 율법의 보편적인 계명이 아니라 할례, 음식 규정, 특별한 축제일 등 유대인들이 준수해야 하는 종교 행위를 나타내며, 이방인 성도들은 이런 행위를 율법의 일부로 준수하라는 요구를 받지 않았다.(사도행전 15:1~11, 19~20 참조)

바울은 이방인 그리스도교인들이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그릇된 교리를 가르치는 몇몇 유대인 그리스도교인들을 보게 되었다.(사도행전 15:1~2; 갈라디아서 5:2 참조) 이 의식은 하나님께서 고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의 많은 실행 사항 중 하나였지만, 그런 행위는 죄를 용서받기 위한 방편이 아니었다. 용서는 오직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다.(로마서 3:24~25 참조) 따라서,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위한 구원의 방법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그분의 복음에 대한 헌신을 통하는 것이었다.(로마서 3:29~30 참조)

바울이 말한 “믿음의 법”이라는 문구에서는(로마서 3:27) 구원이 모세 율법으로 말미암아 오지는 않더라도 개개인은 구원받기 위해 율법을 따라야 함을 보여 준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믿음의 율법이며, 신앙을 통해 “율법을 파기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는 생활 방식이다.(로마서 3:31; 마태복음 5:17; 로마서 8:2 비교) 신앙이 있으면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대로 생활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어떻게 순종이 포함되는지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로마서 6:1~11 주해를 참조한다. 

롬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Therefore we conclude that a man is justified by faith without the deeds of the law.
롬 3: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Is he the God of the Jews only? is he not also of the Gentiles? Yes, of the Gentiles also:
롬 3: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Seeing it is one God, which shall justify the circumcision by faith, and uncircumcision through faith.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Do we then make void the law through faith? God forbid: yea, we establish the law.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해 우리는 서로 사랑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악을 이겨야 합니다. 환란 중에 있는 고아와 과부를 돌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세상의 더러움에 물들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런 덕성은 참된 종교의 큰 샘으로부터 흘러나와 축복 받은 예수의 자녀들에게 모든 훌륭한 자질들을 더해 줌으로써 우리의 신앙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도를 드릴 수 있고 우리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왕국에서 받을 보상이 큼을 앎으로 환란 중에도 신앙을 지키며 충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크나큰 위로입니까? 이 얼마나 큰 기쁨입니까!"(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1976년], 75~7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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