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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로마서 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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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침례는 그리스도의 매장과 사망과 부활을 상징함. 죄에 대하여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태어남.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산자같이 하나님께 헌신하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Baptism is in similitude of the death, burial, and resurrection of Christ—The wages of sin is death—Christ brings eternal life.

로마서 4~8장 소개 및 연대

로마서 1~3장에서 바울은 복음 성약을 맺어야 할 필요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로마서 4~8장에서 그는 성약 안에서의 삶, 즉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삶의 특성을 가르쳤다.(로마서 8:1) 바울은 의로움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오는 것이지 모세 율법의 행위로 오지 않는다고 가르치면서(로마서 3:21~31 참조), 이 교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모세 율법이 주어지기 수백 년 전에 살았던 아브라함을 예로 들었다.(로마서 4장 참조) 로마서 5장은 이 서한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데, 여기서부터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삶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했다. 복음 성약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고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간다.(로마서 5:1~2)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가 죄를 묵과하지는 않으나 죄를 극복할 힘을 준다고 분명하게 밝혔다.(로마서 6:1~8:13 참조) 침례를 통해 복음 성약을 맺는 것은 죄에 대한 우리의 죽음 및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새 생명”을 상징한다.(로마서 6:4; 또한 3~11절 참조) 그 성약 관계에 충실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가 된다.(로마서 8:16~17)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라]”

흰옷을 입은 채 침례탕에 서 있는 새로운 개종자를 마음속에 그려본다. 이런 상황에 있는 사람을 묘사한다면 여러분은 무슨 말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사도 바울은 성도들에게 죄를 씻어버리고 자신의 영혼을 하나님께 바쳐 그리스도께 나아가라고 권고했다. 우리는 신앙을 행사하고 회개하고 주님과 성약을 맺고 지킴으로써 바울의 권고를 따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살아오는 동안 과거보다 더 좋은 상태로, 더 높은 상태로 가야겠다는 느낌을 가졌던 때가 있었음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느낌은 인생에서‘`불쌍하다는 느낌’보다는 좋은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 때와 거의 동시에 올 수도 있습니다. 슬프게도, 우리에게는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 생각이란 이러한 것입니다. 어쩌면 그 불쌍한 느낌이 인생인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그 불쌍한 느낌을 가지고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치 모든 이들이 그러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

“그러나 제가 잘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 심지어는 가장 절망을 느꼈고 또 가장 불쌍한 사람들도 여러분에게 그들 자신도 인생에서 한 번쯤은 무엇인가 더 좋고 또 더 높은 것을 가져야겠다는, 한 차원 높은 생각을 가졌던 때를 기억할 수가 있었다고 말할 것입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성약[대학생 연령의 청년들을 위한 교회 교육 기구 노변의 모임, 1996년 9월 6일])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여러분이 한 차원 높은 것을 느끼도록 많은 일을 하십니다. 그분께서는 높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로 높이 일어서는, 충분하지 않은 우리 힘만으로가 아니라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권능을 통하여 그렇게 하는 방법을 마련하셨습니다. …”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구주와, 우리에게 인생의 목적을 가르쳐주고 또 우리에게 계명을 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주셨을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그분과 맺을 수 있는 성약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성약과 더불어 그분께서는 의식을 마련하여 주셨는 데, 그 의식을 통해 그분께서 행하시겠다고 약속하시고 또 성약하신 것을 그분께서 나타내 보일 수가 있으며, 또한 우리가 행하겠다고 약속하고 또 성약한 것을 우리도 나타내 보일 수가 있습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성약, 1쪽)

롬 6:1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What shall we say then? Shall we continue in sin, that grace may abound?

로마서 6:1~11. 침례의 상징

바울은 교회 회원들에게 그들이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았으며, 그 침례를 통해 그들이 그리스도와 성약 관계를 맺었음을 상기시켰다.(로마서 6:1~4 참조) 계속해서 죄를 짓는 것을 선택한 교회 회원들은 그 성약 관계와 양립할 수 없었다. 더욱이, 바울은 침례가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었”으며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가 됨을 상징한다고 가르쳤다.(로마서 6:4, 11) 침례는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침례의 물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징된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살아 있는 영혼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거듭나서 하나님 왕국의 회원이 되어야만 하며, 이 두 가지 탄생에는 모두 물과 피와 영이라는 공통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모세서 6:59~60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사도 바울에 따르면, 침례는 … 우리가 물의 무덤으로 내려갔다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로마서 6:4)으로 일어서는 것을 상징합니다. 침례 의식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며, 우리는 그분과 함께 죽음으로써 그분과 함께 살 수 있습니다.”(“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리아호나, 2008년 5월호, 46쪽)

게다가, 바울이 침례를 매장에 비유한 것은 침례가 침수로 행해졌음을 암시하며, 예수께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침례를 받으셨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침례에 수반되는 “새 생명”에(로마서 6:4) 대해 이렇게 가르쳤다.

“교회의 많은 회원들이 침례의 물로 들어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죄 사함의 놀라운 은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 말고도 더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들을 침례받을 때 영원히 변화된다는 것을 이해합니까? …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이름을 받듭니다. 그분의 이름을 받드는 것은 이생에서 우리가 하는 가장 중대한 경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때로 우리는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러한 경험을 거칩니다.

우리의 자녀 중 얼마나 많은 수가, 또한 우리 가운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우리가 침례를 받을 때 그리스도의 이름뿐 아니라 순종의 법까지도 받든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습니까? …

저는 그분 왕국의 일원인 우리 모두가, 우리의 침례와 확인이 그분의 왕국에 들어가는 문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 왕국에 들어갈 때 우리는 그분의 왕국에 속하겠다는, 그것도 영원히 속하겠다는 성약을 맺는 것입니다.” (“침례 성약: 왕국 안에 있으며 왕국에 속해 있음”,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8~9쪽) 

롬 6:2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God forbid. How shall we, that are dead to sin, live any longer therein?
롬 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Know ye not, that so many of us as were baptized into Jesus Christ were baptized into his death?

“죄는 침례의 물로 용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비유적으로 말했던 것처럼 성신을 받을 때 용서된다. 육에 속한 성질을 없애주고 또 우리를 의의 상태로 인도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성령이다. 우리가 실제로 성신과 함께 하고 또 그와 동반할 때 우리는 깨끗하게 된다. 그 후에야 죄와 찌꺼기, 그리고 악한 것이 마치 불에 타는 것처럼 우리 영혼 가운데서 태워져 없어지게 된다.”(브르스 알 맥콩키, 신앙개조의 새로운 증인, 290쪽; 니파이후서 31:17; 모로나이서 6:4; 8:25~26 참조)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Therefore we are buried with him by baptism into death: that like as Christ was raised up from the dead by the glory of the Father, even so we also should walk in newness of life.

로마서 6:4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로마서 6:4)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구주의 불멸의 은사는 이 세상에 살았던 모든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나 영생의 은사는 회개하고 특정한 의식과 성약에 순종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집니다. 복음의 필수적인 의식들은 속죄를 상징합니다. 침수로써 침례는 구속주의 죽음과 장사와 부활을 상징합니다.”(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35쪽)

롬 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For if we have been planted together in the likeness of his death, we shall be also in the likeness of his resurrection:
롬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Knowing this, that our old man is crucified with him, that the body of sin might be destroyed, that henceforth we should not serve sin.
롬 6: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For he that is dead is freed from sin.
롬 6: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Now if we be dead with Christ, we believe that we shall also live with him:
롬 6:9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Knowing that Christ being raised from the dead dieth no more; death hath no more dominion over him.
롬 6:10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For in that he died, he died unto sin once: but in that he liveth, he liveth unto God.
롬 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Likewise reckon ye also yourselves to be dead indeed unto sin, but alive unto God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롬 6:12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Let not sin therefore reign in your mortal body, that ye should obey it in the lusts thereof.

로마서 6:12~23. 죄의 종 또는 의의 종

바울의 기록에서 흔히 “종”으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노예”를 의미하기도 하며, 바울은 죄를 선택했을 때 따르는 영적 결과를 가르치기 위해 노예 신분을 비유에 사용했다. 노예 제도는 로마제국에서 흔하게 행해졌기 때문에, 바울의 독자들은 종이 주인에게 복종하듯이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로마서 6:13 참조), 또는 죄의 종이 되는 것과(로마서 6:17, 20 참조) 같은 비유를 쉽게 알아들었을 것이다.

고대 로마에서 노예들은 자신의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를 얻거나 주인에 의해 자유의 몸이 될 수 있었다. 바울은 계속해서 노예에 대한 비유를 사용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통해 죄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대가를 치르셨다고 가르쳤다.(로마서 3:24) 그러나 자유는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이 삶에서 죄를 버리고 “의에게 종”이 될 때(로마서 6:18) 성취될 수 있다. 

롬 6:13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Neither yield ye your members as instruments of unrighteousness unto sin: but yield yourselves unto God, as those that are alive from the dead, and your members as instruments of righteousness unto God.

로마서 6:12~15.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침례를 받고 나면 우리의 주인은 의로워야 하며, 죄를 짓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속량과 생명을 주는 속죄의 권능을 통해 죄라는 노예 상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중독 행위를 포함한 많은 죄는 죄인을 “주장하”는[지배하는] 경향이 있다.(로마서 6:14) 예를 들어, 러셀 엠 넬슨 회장은 중독성 물질에 대해 말씀하면서, 무해하게 보이는 실험이 예속적인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런 경향은 다른 많은 죄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처음에는 시험해 본다는 사소한 생각에서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시도가 습관이 됩니다. 습관에서 의존으로, 의존에서 중독으로 발전합니다. 점차적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습관은 노예의 굴레처럼, 너무도 사소해서 중단할 수도 없을 정도로 그 습관이 확고해진 후에야 비로소 감지됩니다. … 중독은 이후에 선택할 자유를 굴복시킵니다.”(“중독을 원하는가 자유를 원하는가”, 성도의 벗, 1989년 1월호, 6~7쪽) 

롬 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For sin shall not have dominion over you: for y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롬 6:15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What then? shall we sin, because w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God forbid.
롬 6:16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Know ye not, that to whom ye yield yourselves servants to obey, his servants ye are to whom ye obey; whether of sin unto death, or of obedience unto righteousness?

로마서 6:16~23. 죄의 보상과 의의 보상

로마서 6장 16~23절에서, 바울은 죄의 보상과 의의 보상을 설명했다. 죄는 영적 사망을 낳지만 “하나님의 은사는 … 영생”이다.(로마서 6:23)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모든 은사 중 가장 큰 것이니라. 무릇 구원의 은사보다 더 큰 은사가 없음이니라.”(교리와 성약 6:13

롬 6: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But God be thanked, that ye were the servants of sin, but ye have obeyed from the heart that form of doctrine which was delivered you.
롬 6:18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Being then made free from sin, ye became the servants of righteousness.
롬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 I speak after the manner of men because of the infirmity of your flesh: for as ye have yielded your members servants to uncleanness and to iniquity unto iniquity; even so now yield your members servants to righteousness unto holiness.
롬 6:20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느니라 For when ye were the servants of sin, ye were free from righteousness.
롬 6:21 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What fruit had ye then in those things whereof ye are now ashamed? for the end of those things is death.
롬 6:22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But now being made free from sin, and become servants to God, ye have your fruit unto holiness, and the end everlasting life.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For the wages of sin is death; but the gift of God is eternal life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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