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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로마서 1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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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Salvation comes through righteousness to those who believe in Christ—Faith comes by hearing the gospel taught by legal administrators sent of God.

로마서 9~16장 소개 및 연대

바울은 복음의 중심이 되는 많은 구원의 교리를 설명하고 나서(로마서 1~8장 참조), 복음을 교회와 사회 생활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로마서 9~16장 참조) 로마서 9~11장에서,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택함을 받음, 복음에 대한 거부, 최종적인 구원을 다루었다. 하나님께서 고대에 아브라함 및 그의 자손과 성약을 맺기는 하셨지만, 하나님의 택함받은 백성은 주로 혈통이 아니라 성약에 대한 충실함으로 결정되었다. 교회 회원들은 충실하고 겸손하며 자비로운 생활을 함으로써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길을 준비할 수 있다. 로마서 12~15장에서, 바울은 교회 회원들에게 복음에 따라 생활하여 화평과 교회 화합을 이룩하라고 권고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꺼이 희생하고, 주님을 신뢰하고, 자신의 관심사보다는 타인의 관심사를 우선에 두어야 한다. 바울은 서한을 마무리하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하고, 로마 성도들에게 기도와 도움을 요청하며, 그 성도들에게 계속해서 복음에 순종하라고 간청했다.

그리스도의 율법대로 생활함

교회 회원들 중 현세에서 합당하게 생활한 사람들만 이 생이 끝난 후에 충만한 복음의 축복을 받는다. 사도 바울은 성약의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생활하지 않고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면, 복음의 축복을 잃게 된다는 것을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를 인용하여 설명했다. 단지 교회 회원이 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충분한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여러분을 좀 더 의롭게 하도록 도움이 되는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지상에 오기 전에 그분과 함께 살았다. 그분께서는 우리를 그분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으며, 우리 각자에게 그분처럼 되는 권세와 권능을 부여해 주셨다.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은 곧 영생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아버지의 영의 자녀로서 살았다. 상속이라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처음부터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의 특성과 속성을 받았다. 우리는 그분의 영의 자녀이다. 우리는 영원하신 아버지의 속성의 일부를 받았다. 우리는 그분과 같이 될 수 있다” (엠 러셀 밸라드, 행복의 추구: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대한 이해 [1993년], 70쪽)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하였다.

“아버지의 모든 영의 자녀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위대하고 또 가장 중요한 재능 또는 능력은 영성이란 재능이다. 이 재능을 얻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태어나서 이스라엘 권속의 일원으로 지상에 오기 전에 택함을 받았다. 그들은 주님께서 아브라함과 모든 세대에 걸쳐 그의 후손들에게 약속하신 축복을 받도록 예임되었다. 이 예임은 택함이다. … 비록 모든 인류가 순종에 의해 구원을 받을 수가 있지만, 어떤 이에게는 다른 사람들보다도 믿고 순종하는 것이 좀 더 쉽다. 따라서 그의 양은 그의 음성을 알며 세상에서 나는 여러 다른 음성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예수께서 가르치신 개념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신앙개조의 새로운 증인, 512~513쪽)

로마서 9~11장에서 바울은 택함 또는 예임의 교리를 가르쳤다. 바울의 편지를 읽은 이들은 이미 전세가 존재하였다는 교리를 이해하고 있었으며 또 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성약의 백성이 되었는지 알고 있었다. 바울은 예임의 교리가 결코 이방인들이 이스라엘 권속으로 덧붙여지고 또 복음의 축복과 약속에 충분히 참여할 기회를 제한하는 것이 아님을 지적하였다.

롬 10:1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Brethren, my heart’s desire and prayer to God for Israel is, that they might be saved.

로마서 9:30~10:3.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가 아니라 “행위”로써(즉, 의례와 모세 율법 준수를 통해) 의를 추구했다고 기록했다.(로마서 9:32)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후기 성도들이 이따금 행위를 너무 많이 강조함으로써 이와 유사한 잘못을 한다며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우리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든, 얼마나 많이 순종하든, 현세에서 얼마나 많은 선행을 하든, 예수 그리스도와 사랑이 넘치는 그분의 은혜가 없다면 그것으로는 부족할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우리 스스로는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교회 안에는 선행을 하는 데 너무도 열중한 나머지, 아무리 큰 선행을 할지라도 그것이 그리스도께 온전히 의지함으로써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무 의미도 없다는 것을 잊어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Building Bridges of Understanding,” Ensign, June 1998, 65) 

로마서 10:1~4. “그리스도는 …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로마 성도들이 때로 유대인들에게 배척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바울이 계속해서 유대인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그들의 구원을 염려했음을 알 수 있다.(로마서 10:1~3 참조) 그는 많은 유대인들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쓴다고 말했다. 이는 그들이 유대인의 규범에 따라 스스로 의로워지려고 열심히 노력했음을 의미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인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았다. 그들은 궁극적으로 참된 의로움에 이르도록 이끌어 주는, 복음을 거부했다. 로마서 10장 4절에서 마침이라는 단어는 “종결”, “성취” 또는 “궁극적 목적 혹은 기대하는 목표”를 의미할 수 있다. 모세 율법을 행하는 것은 율법의 “마침”에 해당하는, 구주와 그분의 속죄를 고대하는 행위였다.(갈라디아서 3:24~26; 모사이야서 13:28~33; 16:13~15; 앨마서 25:15~16 참조)

롬 10:2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For I bear them record that they have a zeal of God, but not according to knowledge.
롬 10: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For they being ignorant of God’s righteousness, and going about to establish their own righteousness, have not submitted themselves unto the righteousness of God.

“이러한 방법으로 절정의 경륜의 시대에 복음이 가르쳐졌다. 복음은 유대인들에게 먼저 알려졌으며, 그들이 이를 거부한 이후에야 이방인들에게 전하여져서 그들 가운데에 교회의 지부들이 조직되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경륜의 시대에 주님께서 주신 이 예언의 두 번째 부분이 성취되고 있다. 복음이 조셉 스미스를 통해 회복되었을 때, 그것은 먼저 이방인들에게 알려졌으며 과거의 120년 간 이방인 나라들 가운데 전파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에게는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으며, 단지 소수의 유대인들만이 복음을 받아들였다. 로마에서 성도들에게 말씀하면서 바울은“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로마서 11:25)고 말하였다”(조셉 필딩 스미스, 만유의 회복 [1945년], 163~164쪽)

롬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For Christ is the end of the law for righteousness to every one that believeth.

로마서 10:4~13. 구원을 받기 위해 모든 사람은 반드시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시인해야만 하는가?

일부 기독교인들은 로마서 10장 9절에 나오는 바울의 말을 근거로, 모든 사람은 구원을 받기 위해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을 말로 시인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경전 구절에서 보면, 바울은 회개하고, 침례와 성신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려고 노력하는 것 또한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가르쳤다.(사도행전 16:30~33; 19:1~6; 로마서 6:1~11; 갈라디아서 3:26~27; 5:13~25 참조)

로마서 10장 4~13절에서 바울의 목적은 구원의 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보다 바울은 자신이 4절에서 말한 것, 즉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라는 말의 요지를 뒷받침했다. 바울은 신명기 30장 12~14절의 말씀을 인용하며, 그리스도를 찾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거나 “무저갱에 내려”갈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로마서 10:6~7) 그 대신, 유대인이든 헬라인이든 모든 사람은 구주를 시인하고 그분을 믿을 때 마음속에서 그분을 찾을 수 있다.(로마서 10:8~12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구원의 요건을 다음과 같이 단언했다.

“저는 전체적인 성경의 가르침과 현대의 계시를 통해 받은 설명에 근거해 볼 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죄로부터 정결하게 된다는 것은 회개하고 침례받고 성신을 받으라는 주님의 계명에 순종함으로써 나타내 보여야 하는 신앙, 즉 죄 지은 사람 각자의 신앙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간증합니다.(사도행전 2:37~38 참조) 예수께서는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5; 또한 마가복음 16:16; 사도행전 2:37~38 참조) 이같이 권세 있는 자의 손으로 거듭남을 이미 받은 믿음 있는 자들은 이미 죄로부터 조건적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필멸의 시험을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회개와 충실함과 봉사와 끝까지 견딤으로 완수할 때까지는 궁극적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닙니다.”(“당신은 구원을 받으셨습니까?”,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59~60쪽) 

롬 10: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For Moses describeth the righteousness which is of the law, That the man which doeth those things shall live by them.
롬 10: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But the righteousness which is of faith speaketh on this wise, Say not in thine heart, Who shall ascend into heaven? (that is, to bring Christ down from above:)
롬 10: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Or, Who shall descend into the deep? (that is, to bring up Christ again from the dead.)
롬 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But what saith it? The word is nigh thee, even in thy mouth, and in thy heart: that is, the word of faith, which we preach;
롬 10: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That if thou shalt confess with thy mouth the Lord Jesus, and shalt believe in thine heart that God hath raised him from the dead, thou shalt be saved.
롬 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For with the heart man believeth unto righteousness; and with the mouth confession is made unto salvation.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다른 교회에 속한 사람들이 구원이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생각하기 때문에“여러분은 구원받았습니까”라는 질문이 우리 교회 회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후기 성도들이‘구원받다’나‘구원’같은 말을 사용할 때에는 최소한 여섯 가지의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 가운데 몇 가지에 따르면, 우리의 구원은 확증되었으며, 우리는 이미 구원받았습니다. 또 다른 의미로 볼 때, 구원은 미래의 일이거나(고린도전서 5:5 참조) 혹은 미래의 일로 조건지어진 것으로 이야기 되어야 합니다.(마가복음 13:13 참조) 하지만 이러한 모든 의미에도 불구하고 구원은 주님 안에서, 그리고 주님을 통해서 오는 것입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Conference Report, 1998년 4월, 76쪽;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59쪽)

옥스 장로가 말한 여섯 가지 의미가 아래에 나와 있다. 참조 성구와 옥스 장로가 전한 말씀의 발췌문을 읽고 그 의미를 토론한다.

1. 우리 모두는 육체적 사망으로부터 구원받는다.(앨마서 11:43~44 참조)

“첫째, 모든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구원되었습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린도전서 15:22)”

2. 우리가 끝까지 견딘다면 복음의 율법과 의식에 대한 순종을 통하여 죄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야고보서 2:14~17; 교리와 성약 14:7; 신앙개조 제3조 참조)

“죄와 죄의 결과에서 구원에 관해 우리가 구원받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우리의 대답은‘예, 하지만 단서가 붙어 있습니다.’가 될 것입니다. 신앙개조 제3조에는 우리의 신조가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에 순종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죄로부터 정결하게 된다는 것은 회개하고 침례받고 성신을 받으라는 주님의 계명에 순종함으로써 나타내 보여야 하는 신앙, 즉 죄 지은 사람 각자의 신앙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간증합니다.(사도행전 2:37~38 참조)

… 우리가 필멸의 시험을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회개와 충실함과 봉사와 끝까지 견딤으로 완수할 때까지는 궁극적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닙니다.”

3. 우리는“거듭나”게 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다.(요한복음 3:3~5; 모사이야서 27:24~26 참조)

“우리가 물과 영으로 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취함으로써 우리 구주와 성약의 관계를 맺었을 때 거듭났습니다. 우리는 그 거듭남을 매주 안식일에 성찬을 취함으로써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후기 성도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거듭난 사람들이 영적으로 난 예수 그리스도의 아들과 딸임을 증언합니다. … 우리는 전혀 새로운 영적인 부자 관계와 영광스러운 상속의 소망을 갖 … 습니다.[모사이야서 5:7; 15:9~13; 27:25 참조]”

4. 우리는 복음의 빛을 통하여 무지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요한복음 8:12 참조)

“구원받았다는 것의 또 다른 의미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인생의 목적과 사람의 운명에 대한 무지함의 암흑에서 구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역을 통해 이 구원을 우리에게 주셨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한복음 8:12; 또한 요한복음 12:46 참조)”

5. 우리는 둘째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고린도전서 15:40~42; 요한계시록 2:11 참조)

“후기 성도에게‘구원받았다’함은 장차 올 세상에서 영광의 왕국에 대한 확증으로 둘째 사망으로부터(궁극적인 영적 죽음을 의미함) 구원되거나 혹은 해방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고린도전서 15:40~42 참조) 부활이 만유에 미치듯이, 극소수를 제외하고 [교리와 성약 76:40~43 참조]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관점에서의 구원이 보장되어 있다는 것을 확증합니다.”

6. 우리는 승영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다.(교리와 성약 76:53~60 참조

“후기 성도들에게 구원받다 또는 구원이라는 말은 승영 혹은 영생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아브라함서 2:11 참조) 때로 이러한 의미로는‘충만한 구원’이 언급되기도 합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필멸의 메시야, 1:242) 이 구원은 단지 회개와 합당한 신권 소유자에 의한 침례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이 구원에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영원한 결혼을 포함한 성스러운 성약을 맺고 끝까지 견딤으로써 그 성약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 요구됩니다. 만약 우리가 구원을‘승영’을 의미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어느 누구라 할지라도 필멸의 상태에서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조급한 처사라 하겠습니다. 그 영광스런 지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위대한 심판자이신 그분의 마지막 심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Conference Report, 1998년 4월, 76~78쪽;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59~60쪽)

롬 10: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For the scripture saith, Whosoever believeth on him shall not be ashamed.

 

롬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For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Jew and the Greek: for the same Lord over all is rich unto all that call upon him.

 

롬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For whosoever shall call upon the name of the Lord shall be saved.

 

롬 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How then shall they call on him in whom they have not believed? and how shall they believe in him of whom they have not heard? and how shall they hear without a preacher?

로마서 10:14~15.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

십이사도 정원회의 쿠엔틴 엘 쿡 장로 로마서 10장 14~15절에 나오는 바울의 말이 복음을 나누는 일의 중요성을 어떻게 강조하는지를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많은 훌륭한 [교회] 회원들이 그들의 이웃이나 동료들 사이에서 위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떠한 사람이며 무엇을 믿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습니다. 더 많은 회원들이 회복의 메시지를 알리는 일에 동참해야 합니다. 로마서 10장 14절은 이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구주를 말함]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5절에는 이사야서에서 언급된 훌륭한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또한 이사야 52:7 참조)

회원들이 이 축복을 성취하려면 발을 움직이고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두려움이 아닌 신앙으로 생활하십시오”,리아호나, 2007년 11월호, 72쪽) 

롬 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And how shall they preach, except they be sent? as it is written, How beautiful are the feet of them that preach the gospel of peace, and bring glad tidings of good things!
롬 10:16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But they have not all obeyed the gospel. For Esaias saith, Lord, who hath believed our report?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So then faith cometh by hearing, and hearing by the word of God.

로마서 10:17.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에서 나며”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이라고 가르쳤다. 이 가르침은 안식일과 다른 교회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신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사도 바울은 로마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로마서 10:17]. …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찾는 첫 번째 단계는 그분의 종들, 즉 선지자들의 입으로 전해진 그분의 말씀이 여러분의 마음을 감동시키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들이 여러분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단지 여러분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또한, 구주 자신이 말씀하신 것처럼, ‘귀 있는 자는 들’어야 합니다.[마태복음 11:15] 바꾸어 말하면, 듣는 것에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그것은 배운 것을 진실되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주의 깊게 생각하며, 마음속에서 그것을 연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지자 이노스가 배운 것처럼, 복음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간증이 ‘[우리] 마음 깊이 스며’들게[이노스서 1:3]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찾음”, 리아호나, 2004년 11월호, 71~72쪽) 

롬 10: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But I say, Have they not heard? Yes verily, their sound went into all the earth, and their words unto the ends of the world.

 

롬 10: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But I say, Did not Israel know? First Moses saith, I will provoke you to jealousy by them that are no people, and by a foolish nation I will anger you.

 

롬 10:20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But Esaias is very bold, and saith, I was found of them that sought me not; I was made manifest unto them that asked not after me.

 

롬 10:21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였느니라 But to Israel he saith, All day long I have stretched forth my hands unto a disobedient and gainsaying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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