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요한계시록 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소개 일곱 교회에 주는 경고. 에베소 교회-처음 사랑을 버리지 말라. 이기는 자는 생명나무 열매를 주리라. 서머나 교회-고난을 두려워 말고 죽도록 충성하라. 이기는 자는 생명의 면류관을 주리라. 버가모 교회-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멀리하라. 이기는 자는 새 이름이 기록된 흰돌과 만나를 주리라. 두아디라 교회-거짓 선지자를 주의하라. 이기는 자에게는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라. He that overcomes shall gain eternal life, avoid the second death, inherit the celestial kingdom, and rule many kingdoms.

요한계시록 1~3장 소개 및 연대

현대의 터키 해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는 밧모라고 불리는 조그마한 섬이 있다. 1,900년 전 이곳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랑받던 제자 요한에게 나타나셔서 그가 곧 받게 될 시현과 계시를 기록하도록 명하셨다.(요한계시록 1:10~16, 19 참조) 요한계시록 1~3장에서 요한은 이 책 전반에 걸쳐 나오는 주제들을 소개했다. 요한계시록 1장에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시현을 묘사하며 구주의 권능과 영원한 사명을 밝히고, 주님께서는 충실한 종들 가운데서 그들과 함께 일하신다는 진리를 재확인한다. 요한계시록 2~3장에 나오는, 요한이 교회의 일곱 지부에 보내는 편지는 주님께서 당신을 따르는 이들이 승영의 축복을 받도록 돕기 위해 주신 권고와 징계를 담고 있다. 이 장들은 요한 시대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승리하셨듯이 그분을 따르는 이들도 이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리라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보여 준다. 또한 이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같은 가르침을 전해 준다.  

계 2: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Unto the angel of the church of Ephesus write; These things saith he that holdeth the seven stars in his right hand, who walketh in the midst of the seven golden candlesticks;

 

계 2: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I know thy works, and thy labour, and thy patience, and how thou canst not bear them which are evil: and thou hast tried them which say they are apostles, and are not, and hast found them liars:

요한계시록 2:2.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

에베소에서 가르치던 거짓 사도들에 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사도행전 20장 17~18, 28~30절을 참조한다. 바울은 이런 거짓 사도를 비롯하여 그와 같은 이들을 “사나운 이리”(사도행전 20:29), 그리고 성도들 사이에서 일어나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로 묘사했다.(사도행전 20:30; 또한 고린도후서 11:13~14, 26; 요한1서 4:1~3 참조) 

계 2: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And hast borne, and hast patience, and for my name’s sake hast laboured, and hast not fainted.

 

계 2: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Nevertheless I have somewhat against thee, because thou hast left thy first love.

 

계 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Remember therefore from whence thou art fallen, and repent, and do the first works; or else I will come unto thee quickly, and will remove thy candlestick out of his place, except thou repent.

 

계 2: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But this thou hast, that thou hatest the deeds of the Nicolaitans, which I also hate.

요한계시록 2:6, 15. “니골라 당의 교훈”

니골라 당은 “육체적인 죄를 지을 자유가 있다고 주장한 소아시아의 반율법주의자(또는 반유대주의자)”였다.(Bible Dictionary, “Nicolaitans”) 반율법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자신들이 계명에 순종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한 자유방임적인 기독교인들이었다. 주님께서는 니골라 당의 행위를 거부한 일부 성도들을 칭찬하시고, 니골라 당의 교훈을 계속 고수하는 성도들을 꾸짖으셨다.(요한계시록 2:6, 15 참조)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요한계시록에 언급된 니골라 당은 “교회 회원 자격을 유지하려고 하면서도 세상의 방식대로 계속 생활하는 교회 회원들”이었다고 설명했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46)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He that hath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ith unto the churches; To him that overcometh will I give to eat of the tree of life, which is in the midst of the paradise of God.

요한계시록 2:7.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생명나무는 에덴동산에 심어졌으며, 이곳에서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과 함께 걷고 대화했다. 타락 이후에 그들은 생명나무로부터 분리되었다.(창세기 3:22~24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덕분에 타락의 결과는 극복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부활할 것이며, 따라서 사망을 극복하고, 충실한 이들이 영생을 상속받을 것이다. 천사는 충실한 이들이 받을 보상을 이렇게 묘사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요한계시록 2:7) “이기다”라는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 동사 nikaō이며, “승리를 거두다”를 의미한다. 선지자 니파이도 요한에게 주어진 것과 유사한 시현에서 생명나무를 보았다.(니파이전서 11:8~9, 21~23 참조)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는 것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요한계시록 22장 2절  요한계시록 21:2~27; 22:1~5 주해를 참조한다. 

계 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And un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Smyrna write; These things saith the first and the last, which was dead, and is alive;

 

계 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I know thy works, and tribulation, and poverty, (but thou art rich) and I know the blasphemy of them which say they are Jews, and are not, but are the synagogue of Satan.

 

계 2: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Fear none of those things which thou shalt suffer: behold, the devil shall cast some of you into prison, that ye may be tried; and ye shall have tribulation ten days: be thou faithful unto death, and I will give thee a crown of life.

요한계시록 2:10.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주님께서는 서머나 성도들에게 그들 중 일부가 투옥되고 유혹과 시련을 겪을 것이나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들이 “죽도록 충성”한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생명의 관”을 주실 것이다.(요한계시록 2:10)

주후 69~155년에 살았던 서머나 교회의 감독 폴리카르포스의 삶을 보면, 주님의 이 말씀이 성취되었음을 알 수 있다. 폴리카르포스는 요한의 제자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목격자인 사도의 가르침을 직접 들었으며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교회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그는 자신의 신앙을 부인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화형에 처해져 순교자가 되었다. 폴리카르포스는 그리스도를 저주하고 로마 황제를 숭배하면 순교를 피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86년간 [그리스도의] 종으로 살아오는 동안 그분은 나에게 어떠한 잘못도 하지 않았소. 그런데 내가 어찌 나를 구원하신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있겠소?” (The Apostolic Fathers, vol. 2, trans. Kirsopp Lake, Loeb Classical Librar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13], 325) 이후에 기독교인들은 폴리카르포스가 큰 역경에 직면했을 때 보여 준 신앙과 용기를 기억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굳게 잡[는]” 것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요한계시록 2:13 주해를 참조한다. 

계 2: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He that hath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ith unto the churches; He that overcometh shall not be hurt of the second death.

요한계시록 2:11. “둘째 사망”

요한계시록 2장 11절에서는 충실한 사람들이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할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악인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다.(요한계시록 21:8) 얼 시 팅기 장로는 칠십인 회장단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두 번째 사망은 영적인 사망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면전에서 분리되는 것입니다.”(“위대한 행복의 계획”, 리아호나, 2006년, 73쪽)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면전에서 떠나 지상으로 왔을 때 영적 사망을 경험했다. 그러나 이 첫 번째 분리는 요한계시록 2장 11절에 언급된 “둘째 사망”과는 별개의 것이다. 하나님의 모든 자녀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이 첫 번째 영적 사망(하나님의 면전을 떠나 지상으로 옴)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면전으로 돌아가 심판을 받게 되며(힐라맨서 14:16~17 참조), 그 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광의 왕국을 상속받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영적 사망은 심판의 날에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사탄처럼 복음의 빛과 진리를 고의로 거역하는 사람들에게 언도될 것이다.(교리와 성약 29:44~45; 경전 안내서, “사망, 영적”; scriptures.lds.org 참조)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며 멸망의 자식이 될 것이다.(교리와 성약 76:30~37, 44 참조) 

계 2: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And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Pergamos write; These things saith he which hath the sharp sword with two edges;

요한계시록 2:12~13. “사탄의 권좌”란 무엇인가?

요한은 버가모에 “사탄의 권좌”가 있었다고 기록했으며 버가모 성도들이 악이 만연한 환경에서도 신앙을 부인하지 않았음을 칭찬했다.(요한계시록 2:12~13 참조)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사탄의 권좌”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버가모는 로마 제국의 국교인 황제 숭배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기독교인들은 이 종교를 신봉하거나, 아니면 사형을 당해야 했다. 그것은 검으로 강요된 종교였다. 여기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는데(요한계시록 1:16) 영원한 권능, 사활이 달린 로마의 지배권을 넘어서는 권능, 검처럼 악인을 꿰 찌르고 죽일 권능이 있다고 알리셨다. 히브리서 4장 12~13절을 참조한다. …

‘아우구스투스가 다스리던 주전 29년경에 버가모에 신전이 세워져 로마 제국과 아우구스투스에게 헌납되었으며, 버가모는 황제 숭배와 “사탄의 권좌”의 중심지가 되었다.’ [J. R. Dummelow, ed., The One Volume Bible Commentary (1936), 1075.]”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49–50) 

계 2: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I know thy works, and where thou dwellest, even where Satan’s seat is: and thou holdest fast my name, and hast not denied my faith, even in those days wherein Antipas was my faithful martyr, who was slain among you, where Satan dwelleth.

요한계시록 2:13.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로마 관료에게 잡혀 투옥되거나 사형 언도를 받은 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를 저주하고 그 대신에 황제를 숭배하면 구제를 받는 경우도 있었다. 요한은 버가모 성도들이 사형에 처할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도 주님의 이름을 “굳게 잡[은]” 것에 대해 그분께서 하신 칭찬을 기록했다.(요한계시록 2:13; 또한 요한계시록 2:25; 3:3, 11 참조) 요한계시록 2~3장에서 되풀이해서 나오는 문구는 진리를 “굳게 잡[으라]”라는 권고이다.(요한계시록 2:13, 25; 3:3, 11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하나님의 말씀에 나오는 진리를 “굳게 잡[으라]”는 말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진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안에서 가르치는 원리를 따르며, 마치 우리의 삶이 그것에 달려 있기라도 한 듯 그 원리들을 고수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삶이 영적 삶을 의미한다면, 실제로 우리 삶이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Be Strong in the Lord,” Ensign, July 2004, 10) 

계 2: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But I have a few things against thee, because thou hast there them that hold the doctrine of Balaam, who taught Balac to cast a stumblingblock before the children of Israel, to eat things sacrificed unto idols, and to commit fornication.

요한계시록 2:14. “발람의 교훈”

발람은 구약의 선지자였으며, 그가 했던 행동은 민수기 22~24장 31장 16절에 기록되어 있다. 그는 처음에는 이스라엘을 저주하라는 발락의 요청을 거듭 거절하며 주님과 그분의 백성에게 충실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발람은 결국 발락이 제시한 재물에 굴복하여 발락에게 이스라엘 군대가 성적인 죄와 우상 숭배를 통해 스스로 붕괴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었다.(민수기 25:1~5; 31:13~16 참조) 이 계획에는 모압 여인들을 시켜 이스라엘 남성들을 유혹하고 제물을 이교도 신에게 바치도록 설득하게 함으로써 그들을 영적으로 파멸시키는 일도 포함되어 있었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발람의 교훈을 이렇게 정의했다. 그것은 자발적으로 “보수를 얻고자 예언하며, 하늘의 뜻과는 반대되는 권고를 하고, 주님의 올바른 길을 벗어나게 하는 것으로, 이렇게 한 목적은 모두 부와 인간의 명예를 얻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는 돈을 위해, 즉 개인적인 권력과 영향력을 얻기 위해 설교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그러한 행로는 주님의 올바른 길을 왜곡하는 것이다. 베드로후서 2장 10~22절을 참조한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50) 

계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So hast thou also them that hold the doctrine of the Nicolaitans, which thing I hate.

 

계 2: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Repent; or else I will come unto thee quickly, and will fight against them with the sword of my mouth.

 

계 2: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He that hath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ith unto the churches; To him that overcometh will I give to eat of the hidden manna, and will give him a white stone, and in the stone a new name written, which no man knoweth saving he that receiveth it.

요한계시록 2:17.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에서 40년을 보내는 동안 주님께서는 그들의 생명을 부지해 줄 만나를 내려 그들이 먹게 하셨다.(출애굽기 16:15, 35 참조) 육신의 생명을 유지해 주는 만나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적 생명을 유지해 주는 “생명의 떡”이 되신다.(요한복음 6:35, 48) 요한계시록 2장 17절에 언급된 “감추었던 만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님은 악인으로부터 “감추[어져]” 있으시다. 그러나 예수께서 가르치신 요한복음 6장의 내용처럼, 상징적으로 그분의 살을 취하는 이들은 영생을 얻을 것이다.(요한복음 6:47~58 참조)

요한계시록 2장 17절에는 교회 회원들에게 주는 다음과 같은 가르침이 나온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느니라.]” 흰 돌의 의미에 대해 계시된 내용은 교리와 성약 130편 8~11절을 참조한다. 

계 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And un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Thyatira write; These things saith the Son of God, who hath his eyes like unto a flame of fire, and his feet are like fine brass;

 

계 2:19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I know thy works, and charity, and service, and faith, and thy patience, and thy works; and the last to be more than the first.

 

계 2: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Notwithstanding I have a few things against thee, because thou sufferest that woman Jezebel, which calleth herself a prophetess, to teach and to seduce my servants to commit fornication, and to eat things sacrificed unto idols.

 

계 2: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 And I gave her space to repent of her fornication; and she repented not.

 

계 2:22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에 던지고 Behold, I will cast her into a bed, and them that commit adultery with her into great tribulation, except they repent of their deeds.

 

계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And I will kill her children with death; and all the churches shall know that I am he which searcheth the reins and hearts: and I will give unto every one of you according to your works.

요한계시록 2:23.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

여기에서 “뜻[reins]”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콩팥”이다. 유대인들에게 이 단어는 힘과 활력을 의미했다. 그리스어로 이 단어는 소망과 생각을 뜻한다.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핀다]”라는 문구는 하나의 관용구로, 주님께서 속사람에 관해 모든 것을 아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주님께서는 완전히 아시기 때문에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줄]” 수 있으시다.(요한계시록 2:23; 또한 교리와 성약 137:9 참조) 

계 2:24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But unto you I say, and unto the rest in Thyatira, as many as have not this doctrine, and which have not known the depths of Satan, as they speak; I will put upon you none other burden.

 

계 2:25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But that which ye have already hold fast till I come.

 

계 2: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And he that overcometh, and keepeth my works unto the end, to him will I give power over the nations:

 

계 2: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And he shall rule them with a rod of iron; as the vessels of a potter shall they be broken to shivers: even as I received of my Father.

 

계 2: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And I will give him the morning star.

요한계시록 2: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새벽 별”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요한계시록 2:28; 22:16) “새벽 별”에 대한 약속은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자에게 주어진다.(요한계시록 2:26) 그것은 둘째 보혜사에 대한 약속일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해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가르쳤다. “어떤 사람이 이 [둘째] 보혜사를 얻게 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그에게 임하실 것이다. 즉, 이따금씩 그에게 나타나실 것이며, 그분이 하나님 아버지를 그에게 나타내 보이실 것이며, 그분들은 그와 함께 머무실 것이다. 또한 여러 하늘의 시현이 그에게 열리고, 주님께서는 그를 대면하여 가르치실 것이다.”(History of the Church, 3:381) 

계 2: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He that hath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ith unto the churches.

 

 

요한계시록 2~3장.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의 형식

다음 도표는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의 형식을 개략적으로 보여 준다. (각 교회의 위치는 이 장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지도를 참조한다.) 각 편지는 그 지역에 있는 교회의 지도자를 먼저 언급한 후,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여 이 말씀을 주시는 이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밝힌다. 그런 다음에는 주님께서 주시는 찬사와 칭찬의 말씀 및 책망과 경고의 말씀을 전한다. 그다음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해 이기는 자들에 대한 약속이 주어진다. 이런 약속은 승영 및 영생과 관련되며, 여기에는 성전과 관련된 많은 상징이 포함되어 있다.

요한계시록 2~3장. 주님이 일곱 교회에 주신 지시

교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묘사

찬사와 칭찬

책망과 권고

이기는 자들에게 주는 약속

에베소(요한계시록 2:1~7)

소아시아에 있는 가장 큰 도시.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장대한 아르테미스 신전으로 유명함.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 아니하면 내가 … 네 촛대를 … 옮기리라.”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서머나(요한계시록 2:8~11)

황제 숭배의 초기 중심지. 주요 선적항 및 무역 중심지. 서머나의 감독인 폴리카르포스가 이곳에서 순교했음.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영적으로] 부요한 자니라.”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버가모(요한계시록 2:12~17)

황제 숭배의 지방 중심지. 황제 숭배를 위해 세 개의 신전이 헌납됨. 200,000개 이상의 두루마리가 소장된 도서관.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리라.]”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느니라.]”

두아디라(요한계시록 2:18~29)

양모 염색으로 유명함. 군사 도시. 주신은 트림나스(태양신), 종종 무예와 용맹의 신으로 묘사되었음.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그들을 던지[리라.]”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쇠막대]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릴 것이니라] …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사데(요한계시록 3:1~6)

다섯 개 주요 도로의 교차로에 위치함. 큰 부와 낮은 도덕 규범으로 유명함.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이”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네가 살았다 하[나] … 죽은 자로다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 지켜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 같이 이르리니.”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빌라델비아(요한계시록 3:7~13)

“동부 지방의 관문”으로 불림. 포도주 생산으로 유명함. 술의 신인 바커스 숭배의 중심지. 당시에는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도시였음.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없음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라오디게아(요한계시록 3:14~21)

부유한 상업 및 금융 중심지. 히에라폴리스의 온천물이 라오디게아로 흘렀음. 의과 대학에서 안연고를 만들었음.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

없음

“네가 …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