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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요한계시록 1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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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인 짐승과 다른 짐승. 육백 육십 육. John sees fierce-looking beasts which represent degenerate earthly kingdoms controlled by Satan—The devil works miracles and deceives men.

요한계시록 12~16장 소개 및 연대

요한계시록 12~16장에서 요한은 사탄이 하나님과 그분의 충실한 성도들을 상대로 벌이는 전쟁을 자세히 묘사했다. 이 전쟁은 전세에서 시작되어 현세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 장들에 묘사된 무시무시한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희망을 품고 기뻐해야 할 중대한 이유들이 있다. 계시자 요한은 독자들에게 사탄은 하나님의 성도들과 전쟁을 벌이겠지만, 성도들은 거기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확언해 주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의지하고, 우리의 이름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도록 생활하며, 하나님과 맺는 성약을 지킴으로써 우리는 사탄을 이길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충실할 때, 우리는 또한 지상에 쏟아질 재앙으로부터 보호될 것이다. 또한, 이 장들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이 마지막 날에 이런 환난을 견디고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지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회복하셨음을 배우게 된다. 

요한계시록 12~14장. 요한계시록에서의 “막간”

요한계시록 6~11장에 묘사된 사건 다수는 발생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듯하다. 따라서 독자들은 기록이 이런 형식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후에 칠십인 정원회의 일원이 된 제럴드 엔 런드는 요한계시록에는 순서대로 진행되는 전개에서 잠시 벗어나는 몇몇 “막간”이 나오는 것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요한계시록을 공부하다 보면, 사건 발생 순서대로 이야기가 전개되다가 주님께서 그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잠시 멈추시고 우리에게 중요한 내용을 가르치시는 부분이 나타난다. 교사는 이런 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논리적인 전개를 잠시 멈추고 ‘자, 계속하기 전에 여러분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겠어요.’라고 말한다. 그러한 막간의 가르침이 요한의 시현에서도 나타나는 듯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구원받은 사람들의 기쁨. (요한계시록 7:9~17) 심판에 대한 무서운 묘사를 전하기 전에, 요한은 셀 수 없이 많은 의인들의 무리를 본다. 이 부분은 지상에 있는 모든 사람이 사악해져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강하게 상기시킨다.

2. ‘작은 두루마리’ 막간 (요한계시록 10:1~11) 아마겟돈이라는 대전투를 생생하게 묘사하던 중에 또다시 잠깐 흐름이 중단된다. 그러면서 한 천사가 요한에게 작은 두루마리를 주면서 먹으라고 하는데, 그것은 요한의 성역을 상징한다. (교리와 성약 77:14 참조) 사도 요한은 변화되어 자신이 보았던 모든 사건을 겪으며 살아야 했으므로, 주님께서는 그 모든 것에서 그가 어떤 역할을 할지를 보여 주기 위해 잠시 멈추신 것으로 보인다.

3. ‘왕국들’ 막간 (요한계시록 12~14장) 이것은 가장 길고, 아마도 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이 세 장은 전세에서부터 재림까지 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의 왕국 및 용(사탄)의 왕국과 관련하여 인류의 역사를 간략하게 다루는 듯하다. 요한은 세상의 왕국이 그리스도의 왕국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11:15 참조), 그때 주님께서는 이 두 종류의 왕국에 관해 좀 더 가르치기 위해 잠시 멈추신 듯하다.

4. 구원받는 사람들의 기쁨을 자세히 이야기하는, 첫 번째의 것과 유사한 또 다른 막간. (요한계시록 11:15)” (“Seeing the Book of Revelation as a Book of Revelation,” Ensign, Dec. 1987, 52)

계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And I stood upon the sand of the sea, and saw a beast rise up out of the sea, having seven heads and ten horns, and upon his horns ten crowns, and upon his heads the name of blasphemy.

요한계시록 13:1~7. 요한이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요한은 사탄이 가서 여자의 남은 후손과 싸우는 모습을 본 후에,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요한계시록 13:1 참조) 조셉 스미스 역에는 그 짐승이 “지상의 왕국들과 같은 모습”이라고 밝혀져 있다. 그 짐승의 많은 머리와 왕관과 뿔은 여러 다른 왕국과 큰 권력을 지닌 통치자들을 암시한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이렇게 가르쳤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에게 주신 시현에서 짐승의 상징을 사용하여 퇴폐하고 부패했으며 그 성향이 흉포하고 짐승 같은 왕국들, 곧 사악한 세상의 타락한 왕국들을 나타내셨다.”(History of the Church, 5:341)

이 짐승의 정체를 구체적으로 밝히려 하기보다는 이 짐승에 관한 다음과 같은 전반적인 특징을 눈여겨보는 것이 더 유익할 것이다. 이 짐승은 많은 나라를 지배할 힘이 있다.(요한계시록 13:1, 7 참조) 이 짐승은 하나님을 반대하고 그분을 모독했다.(5~6절 참조) 이 짐승이 휘두른 권력은 육식 동물이 그 먹이에게 행사하는 힘과도 같았다.(2절 참조) 사탄은 그 짐승에게 권세를 주었다.(2, 4절 참조) 세상 사람들은 그 짐승을 숭배하거나 추종했다.(4절 참조) 그 짐승은 성도들을 포함한 많은 이를 제압할 수 있었다.(7절 참조) 이러한 특징을 나타내는 모든 왕국이나 정부는 그 짐승의 영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 17장 8~12절에는 그 짐승에 관한 내용이 더 나오는데, 거기에는 짐승이 처하게 될 최종적인 멸망도 포함되어 있다. 

계 13: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And the beast which I saw was like unto a leopard, and his feet were as the feet of a bear, and his mouth as the mouth of a lion: and the dragon gave him his power, and his seat, and great authority.
계 13: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And I saw one of his heads as it were wounded to death; and his deadly wound was healed: and all the world wondered after the beast.
계 13: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And they worshipped the dragon which gave power unto the beast: and they worshipped the beast, saying, Who is like unto the beast? who is able to make war with him?
계 13: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And there was given unto him a mouth speaking great things and blasphemies; and power was given unto him to continue forty and two months.
계 13: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And he opened his mouth in blasphemy against God, to blaspheme his name, and his tabernacle, and them that dwell in heaven.
계 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And it was given unto him to make war with the saints, and to overcome them: and power was given him over all kindreds, and tongues, and nations.

요한계시록 13:7. “성도들과 싸워”

요한은 바다에서 나온 그 짐승이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었다고 기록했다.(요한계시록 13:7) 요한계시록 13장에 나오는 다수의 상징이 본래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해 보인다. 즉, 사탄과 그의 일을 지지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성도들과 싸우리라는 것이다.(또한 니파이전서 14:12~14 참조)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간증을 갖고 있고 계명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교회 회원들에 대항해 사탄은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우리 회원들은 성실하고 강한 반면에 더러는 흔들리고 있습니다. 더러는 쓰러지기도 합니다. 몇몇은 사탄과의 싸움에서 어떤 성도들은 정복당하리라는 요한의 예언을 성취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3:7 참조)” (“말씀의 힘”,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87쪽) 

계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And all that dwell upon the earth shall worship him, whose names are not written in the book of life of the Lamb slain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

요한계시록 13:8. “생명책”

요한은 그 짐승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자들에게서 경배를 받는 모습을 보았다.(요한계시록 13:8)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생명책, 즉 어린 양의 생명책은 하늘에서 작성한 기록으로, 충실한 자들의 이름과 그들의 의로운 성약과 행위가 실려 있다. (교리와 성약 128:6~7; 시편 69:28; 요한계시록 3:5; 21:27)”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55)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우리의 이름이 교회의 기록에 적혀 있다는 이유만으로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원을 받는 데는 그 이상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이름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게 해야 할 것입니다. 만일 어린 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계명을 지켰다는 증거가 됩니다. 그 계명을 지키지 않는 모든 영혼은 이름이 그 책에서 지워질 것입니다.”(Conference Report, Oct. 1950, 10; 또한 앨마서 5:57~58 참조)

요한계시록 12:11; 13:8. 피와 간증으로

요한계시록 12장 11절에서, 천사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어린 양의 피와 그들의 증거하는 말로써”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이겼다고 말했다. 우리가 경전에서 배울 수 있는 한 가지 진리는 속죄의 구속하는 권능이 전세에서 이미 발휘되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 양[the Lamb slain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이시기 때문이다.(요한계시록 13:8; 또한 베드로전서 1:18~20; 모사이야서 3:13; 4:7; 교리와 성약 93:38 참조) 우리는 지금 이 지상에 있으므로, 그것을 근거로 우리는 전세에서 우리가 하늘 아버지께서 마련하신 구속의 계획을 신뢰했으며 속죄의 축복과 사탄을 이기는 간증에 의지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지상 생활에서도 우리는 같은 방법, 즉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피와 우리의 간증으로 계속해서 사탄을 이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간증의 힘을 이렇게 설명했다.

“강한 간증은 화평과 안위와 확신을 줍니다. 구주의 가르침에 꾸준히 순종할 때, 인생은 아름다워지고, 미래에 대해 안심하게 되며, 우리 앞길에 다가올 어려움들을 극복할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깁니다. 간증은 기도와 경전 교리의 묵상에서 오는 진리에 대한 이해로부터 자라납니다. 간증은 약속된 결과들을 얻게 될 것이라는 신앙과 확고한 확신으로 그러한 진리들에 따라 생활함으로써 양육됩니다.

… 여러분 개인의 안전과 행복은 간증의 힘에 달려 있습니다. 왜냐하면 간증은 시련이나 불확실의 시기에 우리의 행동을 인도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강한 간증의 힘”,리아호나, 2002년 1월호, 101~102쪽) 

계 13: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If any man have an ear, let him hear.

 

계 13: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He that leadeth into captivity shall go into captivity: he that killeth with the sword must be killed with the sword. Here is the patience and the faith of the saints.

요한계시록 13:10; 14:12.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

의인들은 마지막 날에 성행할 악에 맞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인내해야 할 것이다.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회장은 이렇게 설명했다.

“인내란 수동적인 체념이 아니며,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인내는 적극적으로 기다리고 견디는 일입니다. 무언가를 고수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는 것, 즉 노력하고, 소망하고, 신앙을 행사하고, 어려움을 용기로 감내하며, … 마음 속 바람이 지연될 때에도 굴하지 않는 것입니다. 인내는 그저 버티는 것이 아니라 훌륭하게 견디는 것입니다! …

인내는 영혼을 치유하고, 지식과 이해의 보화를 찾게 하며, 평범한 남자와 여자를 성도와 천사가 되게 하는 신성한 성품입니다. 인내는 참으로 성령의 열매입니다.

미래에 받을 축복을 위해 당장 누리고 싶은 즐거움을 … 미루는 일입니다. 화를 다스리고 불친절한 말을 참는 것입니다. 인내는 남들이 악한 것으로 부를 쌓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 악한 것을 거부하는 일입니다.

인내는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고 용기와 품위와 신앙으로 그것을 대하는 일입니다. ‘주께서 합당하게 여겨 [우리]에게 내리시는 모든 것에 기꺼이 복종하고자 하기를, 아이가 참으로 그 아버지에게 복종함같이’[모사이야서 3:19] 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인내는 매일, 매 순간, 그렇게 하기 어려울 때에도 ’굳건하고 변하지 않으며, 흔들림 없이 주의 계명을 지키[는]’ 일입니다.[니파이전서 2:10] 계시자 요한의 말씀처럼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입니다.]’[요한계시록 14:12]”(“계속 인내하십시오”, 리아호나, 2010년 5월호, 57~59쪽) 

계 13:11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And I beheld another beast coming up out of the earth; and he had two horns like a lamb, and he spake as a dragon.

요한계시록 13:11~17. 또 다른 짐승이 “용처럼 말을 하더라”

요한계시록 13장 11절에는 요한이 보았던 또 다른 짐승이 나온다. 이후에 그는 이 짐승이 “거짓 선지자”라고 밝혔다.(요한계시록 19:20) 이 또 다른 짐승은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으나 “용처럼 말을” 했다.(요한계시록 13:11) 이 묘사는, 이 또 다른 짐승이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것처럼 보이려고 애쓰지만 실제로는 사탄의 거짓 교리를 가르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 또 다른 짐승에 대한 묘사는 구주의 다음 경고를 떠올리게 한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태복음 7:15)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사탄은 세계 역사상 가장 능숙한 모방자이며 속이는 자요, 교활한 사기꾼이며 거짓말쟁이입니다. 그는 밤에 도적같이 우리 생활에 다가옵니다. 그의 변장술은 너무나 완벽해서 그를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악마의 목구멍”,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51쪽) “악마의 주된 전술 중 하나는 인간이 실제로는 사탄에게 속아 다른 길을 따르고 있는데도 자신이 하나님의 길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Bible Dictionary, “Devil”

계 13:12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And he exerciseth all the power of the first beast before him, and causeth the earth and them which dwell therein to worship the first beast, whose deadly wound was healed.
계 13:13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And he doeth great wonders, so that he maketh fire come down from heaven on the earth in the sight of men,
계 13: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And deceiveth them that dwell on the earth by the means of those miracles which he had power to do in the sight of the beast; saying to them that dwell on the earth, that they should make an image to the beast, which had the wound by a sword, and did live.
계 13: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And he had power to give life unto the image of the beast, that the image of the beast should both speak, and cause that as many as would not worship the image of the beast should be killed.
계 13: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And he causeth all, both small and great, rich and poor, free and bond, to receive a mark in their right hand, or in their foreheads:

요한계시록 13:16~17. 짐승의 표

하나님과 맺은 성약을 지키고 이마에 그분의 인침을 받아 보호를 받는 의인들과는 대조적으로(요한계시록 7:2~3; 14:1; 22:4; 요한계시록 7:3; 9:4 주해 참조), 짐승에게 경배하는 악인들은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는다.(요한계시록 13:16) 이는 악인들이 그 짐승의 뜻을 행하고 그의 이념을 받아들임을 행동(손)과 믿음(머리)으로 보이는 것을 상징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표”의 정확한 의미는 계시되지 않았다. 

계 13: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And that no man might buy or sell, save he that had the mark, or the name of the beast, or the number of his name.

요한계시록 13:17~18. “육백육십육”

요한은 “그 짐승의 수[가] … 육백육십육”이라고 기록했다.(요한계시록 13:18) 수 세기에 걸쳐 666이라는 짐승의 수는 수많은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했으며, 많은 추리와 해석을 낳았다. 주님께서는 이 상징적인 수의 의미를 알려 주지 않으셨다. 일부 주석자들은 6이 7(하나님의 완전함과 완성을 나타내는 수)보다 하나가 적은 수이므로, 666은 사탄과 그 추종자들의 불완전하고 위조하는 특성을 강조할지도 모른다고 기록했다. 

계 13: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Here is wisdom. Let him that hath understanding count the number of the beast: for it is the number of a man; and his number is Six hundred threescore and s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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