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요한계시록 19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소개 예수의 증거는 예언의 영임. 피뿌린 옷을 입은 그리스도가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을 것.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 The marriage supper of the Lamb is made ready—The testimony of Jesus is the spirit of prophecy—Christ is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

요한계시록 17~22장 소개 및 연대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장들은 교회 밖에서 가해지는 박해와 교회 내에서 이미 받아들여진 믿음을 거스르는 파벌들이 가하는 박해에 처한 기독교인들에게 희망이 되었다. 요한계시록 17~22장은 자녀들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을 실현할, 지상의 마지막 사건들에 대한 묘사가 점점 고조되어 가는 전개를 보인다. 요한은 어린 양이 악을 이기고 승리함으로써 구원이 가능해진 것을 하늘의 종들이 기뻐하며 찬양하는 소리를 들었다. 요한은 재림의 영광과 하나님의 계명을 따르는 모든 사람이 승영에 이르는 축복을 받는 것과 대비되는 사건, 즉 사악한 바벨론이 멸망하는 모습을 보았다. 또한, 요한은 지상의 의로운 주민들과 첫째 부활에 나아올 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복천년의 평화를 누리게 되는 모습도 보았다. 그런 후 지구는 해의 영광을 얻게 되며 모든 의로운 성도들의 영원한 집이 될 것이다. 

계 19: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And after these things I heard a great voice of much people in heaven, saying, Alleluia; Salvation, and glory, and honour, and power, unto the Lord our God:

요한계시록 19:1~6. 주님의 심판에 대해 그분을 찬양함

요한은 하늘의 주민들이 외치는 “할렐루야” 소리를 들었다.(요한계시록 19:1, 3~4, 6) 그 말은 “주님을 찬양한다!”는 의미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바벨론에 의로운 심판을 내리시자 이 찬양을 드렸다. 하나님께서 심판의 하나님이심을 알 때, 성도들은 신앙으로 견딜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의 심판이] 실재한다는 인식이 인간의 마음속에 뿌리내리면 바로 신앙을 행사할 힘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마음속에서 솟구치게 됩니다. 그러면 그들은 신앙으로 자신 앞에 놓인 약속을 붙잡고, 때가 되면 주님께서 적들에게 속히 심판을 내리실 것을 믿으며, 하나님을 모르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의 박해가 만드는 모든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게 됩니다.”(Lectures on Faith, [1985], 53) 하나님께서 언젠가는 자기 백성의 적들을 심판하실 것임을 알면, 마지막 날을 사는 성도들은 “인내와 믿음”으로 견딜 수 있게 된다.(요한계시록 13:10; 또한 14:12 참조) 

계 19: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For true and righteous are his judgments: for he hath judged the great whore, which did corrupt the earth with her fornication, and hath avenged the blood of his servants at her hand.
계 19:3 두 번째로 할렐루야 하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And again they said, Alleluia. And her smoke rose up for ever and ever.
계 19:4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And the four and twenty elders and the four beasts fell down and worshipped God that sat on the throne, saying, Amen; Alleluia.
계 19:5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And a voice came out of the throne, saying, Praise our God, all ye his servants, and ye that fear him, both small and great.
계 19: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And I heard as it were the voice of a great multitude, and as the voice of many waters, and as the voice of mighty thunderings, saying, Alleluia: for the Lord God omnipotent reigneth.
계 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Let us be glad and rejoice, and give honour to him: for the marriage of the Lamb is come, and his wife hath made herself ready.

요한계시록 19:7~9. “어린 양의 혼인 잔치”

요한은 시현으로 주님의 재림을 보기 직전에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라고 알리는 음성을 들었다.(요한계시록 19:7, 9) 이스라엘과 하나님 간의 성약 관계는 경전에서 혼인 서약이라는 상징으로 묘사된다.(예를 들어, 이사야 54장; 예레미야 31장; 에스겔 16장; 23장; 호세아 2장; 마태복음 23장 참조) 결혼은 모든 관계 중에서 정절과 희생, 헌신, 오래 참음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관계이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상징하는 말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1915~1985)는 이렇게 설명했다. “이 경륜의 시대에 하나님의 어린 양인 신랑은 자신의 신부, 즉 교회를 데리러 오게 되는데, 교회는 깨어서 신랑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충실한 성도들로 구성된다. 그분께서 임금의 아들의 혼인을 비유로 가르치신 것처럼, 그때가 되면 성대한 어린 양의 혼인 잔치가 거행될 것이다. (마태복음 22:1~14)”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 vols. [1966–73], 3:563)

요한은 어린 양의 신부가 속죄를 통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은 모습을 보았다.(요한계시록 19:8; 또한 7:14; 19:14 참조) 흰 옷을 입은 신부에 대한 이 비유는 앞서 요한계시록에 묘사된 사치스러운 옷을 입은 음녀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그 음녀는 영적 바벨론을 상징했다.(17:3~6; 18:16 참조)

오직 의인들만이 “혼인 잔치”에 초대될 것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이렇게 가르쳤다 “주님의 계명을 지키고 끝까지 그분의 율례 안에서 생활하는 자들만이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형제 [자매] 여러분, 여러분이 … 혼인 잔치에 앉기에 합당하다고 여길 수 있을지 잠시 돌이켜 보고, 또 그럴 수 있는지 자문해 보십시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2007], 165~166쪽; 또한 마태복음 22:2~14; 교리와 성약 58:8~11; 65:3 참조) 

계 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And to her was granted that she should be arrayed in fine linen, clean and white: for the fine linen is the righteousness of saints.
계 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And he saith unto me, Write, Blessed are they which are called unto the marriage supper of the Lamb. And he saith unto me, These are the true sayings of God.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주님의 혼인 잔치 초대권을 전하고 있다.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자들은 초대를 받아 정해진 절차를 밟아 혼인 잔치에 왕의 아들과 함께 앉게 된다."(신약전서 교리 주해서, 3권[1966~1973년], 3:563~564)

계 19: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And I fell at his feet to worship him. And he said unto me, See thou do it not: I am thy fellowservant, and of thy brethren that have the testimony of Jesus: worship God: for the testimony of Jesus is the spirit of prophecy.

요한계시록 19:10.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요한에게 이야기한 천사는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라고 말했다.(요한계시록 19:10) 제일회장단의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회장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간증이 신성한 계시를 통해 받는 은사라며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간증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알아야 합니다. …

이 확실한 지식과 확고한 신념의 근원은 신성한 계시입니다.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기 때문입니다.(요한계시록 19:10)

우리는 성신이 우리 안에 있는 영에게 말할 때 이러한 간증을 얻습니다. 우리는 문화, 인종, 언어, 또는 사회적, 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우리의 간증과 신념의 근원이 될 흔들림 없는 잔잔한 확신을 얻을 것입니다. 인간의 논리보다 이러한 영의 속삭임이 우리의 간증이 서게 될 참된 기초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간증의 핵심은 항상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신성한 사명을 믿는 신앙과 그에 대한 지식일 것입니다.”(“개인적인 간증의 힘”, 리아호나, 2006년 11월호, 38쪽)

교회의 모든 회원이 “예수의 증언”을 가짐으로써 어떻게 예언의 은사를 누릴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면, 고린도전서 14:1~6 주해를 참조한다. 

계 19: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And I saw heaven opened, and behold a white horse; and he that sat upon him was called Faithful and True, and in righteousness he doth judge and make war.

요한계시록 19:11, 13. “백마”와 “피 뿌린 옷”

요한은 재림에 대한 시현에서 “백마”를 타신 구주를 보았다.(요한계시록 19:11) 백마는 정복과 승리를 상징한다. 요한 시대에는 말이 거의 전쟁에서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요한은 또한 구주께서 “피 뿌린 옷”을 입고 지상으로 돌아오시는 모습을 보았다. 이는 그분의 옷이 피 색깔일 것을 의미한다. 이 색은 구주께서 겟세마네에서 겪으신 고통을 상기시켜 주는데, 그때 그분의 몸에서는 포도즙 틀로 포도를 압착하여 즙을 짜내는 것처럼 속죄의 피가 흘러 나왔다.

십이사도 정원회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구주의 붉은 성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겟세마네에서 모든 구멍으로 피를 흘리셨으니 그분의 옷은 얼마나 붉겠습니까, 그 옷이 얼마나 새빨갛게 물들었겠습니까!

그리스도께서 권능과 영광을 띠고 오실 때 붉은 옷차림으로 오시리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교리와 성약 133:48 참조) 그것은 진노의 포도즙 틀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겟세마네와 갈보리에서 우리 각 사람을 위해 주님이 어떻게 고통을 겪으셨는지를 기억하게 할 것입니다.” (“내가 이긴 것 같이 … 이기라”, 성도의 벗, 1987년 7월호, 81쪽)

붉은 옷은 또한 주님이 오실 때 악인의 멸망을 상징할 수도 있다.(이사야 63:1~4; 교리와 성약 133:46~51 참조) 예수께서 지상에 다시 오실 때, 그분은 악인들을 심판하실 것이다.(요한계시록 19:11 참조) 

계 19:12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His eyes were as a flame of fire, and on his head were many crowns; and he had a name written, that no man knew, but he himself.

 

계 19: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And he was clothed with a vesture dipped in blood: and his name is called The Word of God.

 

계 19: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And the armies which were in heaven followed him upon white horses, clothed in fine linen, white and clean.

 

계 19: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And out of his mouth goeth a sharp sword, that with it he should smite the nations: and he shall rule them with a rod of iron: and he treadeth the winepress of the fierceness and wrath of Almighty God.

요한계시록 19:15~16. “친히 그들을 철장[쇠막대]으로 다스리며”

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9장 15절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지상을 다스리실지에 대한 내용이 밝혀져 있다. “그리고 그의 입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나오니, 그것으로 그가 만국을  것이라. 또 그는 그의 입의 말씀으로 그들을 다스리실 것이요, 또 전능하신 하나님의 맹렬함과 진노 포도주 틀을 밟으시리라.”(경전 안내서; 또한 니파이전서 11:25 참조)

요한계시록 19장 16절에 기록된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는 구주의 칭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지상과 지상의 모든 통치자를 다스리실 것을 명시한다. 그분은 또한 하늘의 만왕과 만주를 다스리실 것이다. 

계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And he hath on his vesture and on his thigh a name written,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
계 19:17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태양 안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 And I saw an angel standing in the sun; and he cried with a loud voice, saying to all the fowls that fly in the midst of heaven, Come and gather yourselves together unto the supper of the great God;

요한계시록 19:17~18, 21. “하나님의 큰 잔치”

요한은 악인들이 결국 멸망하여 썩은 고기를 먹는 새들이 그들의 시체를 먹는 모습을 보았다.(요한계시록 19:17~18, 21; 또한 교리와 성약 29:18~20 참조) 에스겔도 이 멸망을 예언했다.(에스겔 39:17~22) 이 무서운 “하나님의 큰 잔치”는(요한계시록 19:17) 즐거운 “어린 양의 혼인 잔치”와(요한계시록 19:7~9) 뚜렷하게 대조된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악인들은 의인들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되리라는 점을 역설한다. 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9장 18절에는 이 성구들이 “어린 양을 대적해 싸우는 모든 사람”의 멸망을 묘사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기록했다. “고매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태평성대가 도래하기 전에 벌어질 마지막 큰 전투 동안 황폐, 파괴, 죽음이 만연하게 되는 것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살인과 대량 학살, 시체와 핏덩이, 전사들의 살육과 폭력적인 죽음이 너무도 심해서 그들의 썩어 가는 시체로 ‘통행하던 길이 막힐’ 것이며[에스겔 39:11], 그 모든 시체를 처리하는 것이 막대한 일이 될 것이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69) 

계 19:18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 하더라 That ye may eat the flesh of kings, and the flesh of captains, and the flesh of mighty men, and the flesh of horses, and of them that sit on them, and the flesh of all men, both free and bond, both small and great.
계 19: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And I saw the beast, and the kings of the earth, and their armies, gathered together to make war against him that sat on the horse, and against his army.

 

계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And the beast was taken, and with him the false prophet that wrought miracles before him, with which he deceived them that had received the mark of the beast, and them that worshipped his image. These both were cast alive into a lake of fire burning with brimstone.

 

계 19: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And the remnant were slain with the sword of him that sat upon the horse, which sword proceeded out of his mouth: and all the fowls were filled with their flesh.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