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요한계시록 9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소개 다섯째 천사의 나팔. 무저갱이 열림. 그날에는 사람이 죽기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저희를 피하리로다. John also sees the wars and plagues poured out during the seventh seal and before the Lord comes.

요한계시록 4~11장 소개 및 연대

요한은 구주의 시현을 보고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한을 적은 후(요한계시록 1~3장 참조),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에 관한 시현을 기록했다.(요한계시록 4:1) 요한계시록 4~11장에 기록된 요한의 시현 중 첫 번째 시현에서는, 그가 하늘 보좌에 앉아 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께 경배하는 승영한 존재들과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를 보았다고 나온다. 요한은 그 두루마리를 펼 수 있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되었다. 요한은 그 두루마리의 첫 여섯 인을 떼는 것과 관련된 여러 시현을 보았는데, 그것은 지구가 현세적으로 존재하는 첫 6천 년을 상징한다.

요한은 마지막 날에 지상의 주민들에게 닥칠 많은 재앙과 심판에도 불구하고, 어린 양의 피를 통해 깨끗하게 씻음을 받은 이들이 그 수많은 멸망 속에서 살아남게 될 것을 보았다. 요한은 또한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두 선지자가 예루살렘에서 죽임을 당할 것이며, 사흘 반이 지난 후에 부활할 것이라고 기록했다. 교리와 성약 77편에는 15개의 핵심 질문에 대한 주님의 응답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요한계시록 4~11장에 나오는 상징 중 몇 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계 9: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And the fifth angel sounded, and I saw a star fall from heaven unto the earth: and to him was given the key of the bottomless pit.

요한계시록 9:1. 하늘에서 떨어져 “무저갱의 열쇠를 받[은]” 별

요한계시록 9장 1절은 악인의 마지막 멸망에 앞서 사탄과 그 추종자들이 펼치는 마지막 노력을 상징적으로 묘사한다. 사탄은 하늘에서 떨어진 별로 묘사된다.(또한 이사야 14:12~17; 요한계시록 12:9 참조) 조셉 스미스 역에는 이 열쇠가 사탄이 아니라 “천사에게” 주어졌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그런 후 그 천사가 무저갱을 열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최종적으로 통제하시며 사탄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실 때에만 권한을 행사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복천년이 시작되면, 하나님께서는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결박하실 것이다.(요한계시록 20:1~3; 교리와 성약 43:29~31 참조) 

계 9:2 그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화덕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말미암아 어두워지며 And he opened the bottomless pit; and there arose a smoke out of the pit, as the smoke of a great furnace; and the sun and the air were darkened by reason of the smoke of the pit.

요한계시록 9:2~3. 무저갱에서 올라온 연기

요한계시록 9장 2~3절에 나오는 연기는 리하이의 생명나무 시현에 나오는 어둠의 안개를 연상시킨다.(니파이전서 8:23; 12:17 참조) 무저갱에서 나오는 연기는 하늘을 어둡게 하는데, 이는 리하이의 시현에 나오는 어둠의 안개가 생명나무 주변을 흐리게 한 것과 비슷하다. 이 연기는 마지막 때에 지상에 있는 의를 파괴하려는 사탄의 모든 거짓 철학, 유혹, 속임수, 시도를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교리와 성약 93:39 참조) 

계 9:3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그들이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And there came out of the smoke locusts upon the earth: and unto them was given power, as the scorpions of the earth have power.
계 9:4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And it was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not hurt the grass of the earth, neither any green thing, neither any tree; but only those men which have not the seal of God in their foreheads.

요한계시록 9:4. 의인들은 보호받을 것이다

요한계시록 8장에는 악인이 받을 심판이 묘사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요한계시록 9장에서도 계속된다. 사도 요한은 재림에 앞서 일어날 재난들로 말미암아 온 지상과 그 주민들이 아니라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요한계시록 9:4) 해를 입는 것을 보았다. 이 원리는 다른 경전에 나오는 약속과도 일치한다. 즉, 마지막 날에 충실한 사람들은 결국 보호받게 된다.(니파이전서 22:17~19; 교리와 성약 115:5~6 참조)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마지막 날에 재난으로부터 보호를 받고자 할 때 영적인 준비를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누군가는 노아가 방주를 지을 때 비가 오고 있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방주를 다 짓고 나자 비가 내렸습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준비 되어 있으면, 두려워하지 않게 되리라.’(교리와 성약 38:30)

교리와 성약에는 가장 중요한 준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주의 날이 이르기까지 거룩한 곳에 서서 움직이지 말라.’(교리와 성약 87:8)

우리는 주님의 보호와 인도를 간구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첫 번째 우선순위입니다. 우리가 그분의 계명을 기꺼이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분의 도움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너희가 준비되어 있으면, 두려워하지 않게 되리라”, 리아호나, 2005년 11월호, 62쪽)

주님께서는 마지막 날에 의인들을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시지만,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일부 의인들이 마지막 날의 시련과 재난 중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저는] 인자의 오심에 대해, 그리고 악인들이 고통을 받는 동안 성도들이 모든 심판을 피하리라는 것은 그릇된 생각이라는 것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는 모든 육체가 연약하여 고통을 겪게 되어 있으며, 그것은 ‘의인들도 피하기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교리와 성약 63:34 참조] 그러나 의인들은 신앙으로 살 것이기 때문에[하박국 2:4] 그래도 많은 성도들은 고통을 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인들이 육신의 연약함으로 인해 질병과 역병의 희생자가 되겠지만, 그들은 결국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2007], 252~253쪽

계 9:5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And to them it was given that they should not kill them, but that they should be tormented five months: and their torment was as the torment of a scorpion, when he striketh a man.

요한계시록 9:4~10. 큰 전쟁의 시기

요한은 마지막 때에 있을 전쟁과 파멸을 묘사하기 위해 자신에게 익숙한 표현과 비유를 사용했다. 황충과 전갈은 종종 경전에서 고통이나 파괴와 연결되는 의미로 쓰인다.(출애굽기 10:14~15; 열왕기상 12:11 참조) 철, 말, 병거는 전쟁을 나타낸다.(여호수아 17:16; 에스겔 39:20; 다니엘 11:40 참조)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 요한계시록 9장에 묘사된 전쟁이 의미할 수 있는 바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여기에서 요한은 자신은 물론 그 시대 사람들이 전혀 경험한 바가 없는 환경과 무기로 벌이는 전쟁을 묘사하고자 노력했다. 그와 똑같은 표현력의 한계를 안고서 요엘 역시 [요엘 2장 1~11절에 나오는] 똑같은 장면을 묘사하고자 했다.

이 고대 선지자들은 탄탄한 갑주를 착용하거나 그것으로 보호받는 군인, 기병대와 탱크 중대와 화염 방사기, 비행기와 폭발하는 공중 미사일 및 포탄 발사와 폭탄 투하, 그리고 악인들이 전쟁을 일으키기를 원하고 즐기는 시대에 고안될 그 외의 무기 같은 것들을 보았을 수도 있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02–3) 

계 9:6 그 날에는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죽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그들을 피하리로다 And in those days shall men seek death, and shall not find it; and shall desire to die, and death shall flee from them.
계 9:7 황충들의 모양은 전쟁을 위하여 준비한 말들 같고 그 머리에 금 같은 관 비슷한 것을 썼으며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 같고 And the shapes of the locusts were like unto horses prepared unto battle; and on their heads were as it were crowns like gold, and their faces were as the faces of men.
계 9:8 또 여자의 머리털 같은 머리털이 있고 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 같으며 And they had hair as the hair of women, and their teeth were as the teeth of lions.
계 9:9 또 철 호심경 같은 호심경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쟁터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And they had breastplates, as it were breastplates of iron; and the sound of their wings was as the sound of chariots of many horses running to battle.
계 9:10 또 전갈과 같은 꼬리와 쏘는 살이 있어 그 꼬리에는 다섯 달 동안 사람들을 해하는 권세가 있더라 And they had tails like unto scorpions, and there were stings in their tails: and their power was to hurt men five months.
계 9:11 그들에게 왕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어로는 그 이름이 아바돈이요 헬라어로는 그 이름이 아볼루온이더라 And they had a king over them, which is the angel of the bottomless pit, whose name in the Hebrew tongue is Abaddon, but in the Greek tongue hath his name Apollyon.

요한계시록 9:11. 아바돈, 즉 아볼루온은 누구인가?

요한은 “아바돈”과 “아볼루온”이 무저갱의 사자, 즉 요한계시록 9장 3~10절에 묘사된 사악한 세력을 이끄는 지휘관의 이름(각각 히브리어와 그리스어)이라고 말했다. 이 이름은 모두 “멸망”을 의미하는 용어에서 파생되었다. 

계 9:12 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 둘이 이르리로다 One woe is past; and, behold, there come two woes more hereafter.

요한계시록 8:13; 9:12; 11:14. 세 가지 화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세 가지 화의 의미를 이렇게 말했다. “주님께서는 요한에게 재림 전에 인류에게 닥칠 화를 보여 주신 후(요한계시록 6:9~17; 7장; 8:1~13), 세 가지 화가 더 있을 것임을 천사와 같은 보조자를 통해 약속하셨다. 이런 화가 임하여 위대한 왕의 통치를 예고하기로 되어 있었다. (요한계시록 8:13) 이런 화의 첫 번째는 마지막 대학살의 서곡이 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파괴적인 일련의 전쟁이었다. (요한계시록 9:1~12) 두 번째 화는 사람들 무리의 삼 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는 마지막 큰 전쟁이었다. (요한계시록 9:12~21; 10장; 11:1~14) 그리고 이제, 세 번째 화는 하늘의 권능으로 포도원이 불타고 지구가 별의 왕국의 상태에서 달의 왕국의 상태로 바뀔 때 일어날 나머지 악인의 멸망일 것이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11) 

계 9:13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And the sixth angel sounded, and I heard a voice from the four horns of the golden altar which is before God,

 

계 9:14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Saying to the sixth angel which had the trumpet, Loose the four angels which are bound in the great river Euphrates.

 

계 9:15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And the four angels were loosed, which were prepared for an hour, and a day, and a month, and a year, for to slay the third part of men.

요한계시록 9:15~16. “이만 만”

요한은 요한계시록 9장 15~16절에서 구주의 재림 전인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사자들이 불러일으킬 끔찍한 멸망을 기록했다. 요한은 “이만 만”(200,000,000)의 병사가 아마겟돈 전쟁에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16절) 이 수가 상징적인 것인지, 아니면 글자 그대로의 의미인지는 알 수 없다. 요한은 또한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기록했다.(15절) 이 예언에 대해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말했다. “지구 주민의 삼 분의 일만 죽임을 당하겠지만, 실제로 그 수는 수십억 명에 달할 것이다.”(Millennial Messiah, 453) 

계 9:16 마병대의 수는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And the number of the army of the horsemen were two hundred thousand thousand: and I heard the number of them.
계 9:17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And thus I saw the horses in the vision, and them that sat on them, having breastplates of fire, and of jacinth, and brimstone: and the heads of the horses were as the heads of lions; and out of their mouths issued fire and smoke and brimstone.

 

계 9:18 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By these three was the third part of men killed, by the fire, and by the smoke, and by the brimstone, which issued out of their mouths.

 

계 9:19 이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으니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 For their power is in their mouth, and in their tails: for their tails were like unto serpents, and had heads, and with them they do hurt.

 

계 9:20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And the rest of the men which were not killed by these plagues yet repented not of the works of their hands, that they should not worship devils, and idols of gold, and silver, and brass, and stone, and of wood: which neither can see, nor hear, nor walk:

요한계시록 9:20~21. 현대판 우상 숭배

요한계시록 9장 말미에 설명되어 있듯이, 앞부분의 성구에 묘사된 전쟁 및 파괴로 목숨을 잃지 않은 악인들은 우상 숭배를 포함한 사악한 행위를 회개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알 스톤 장로는 칠십인 정원회의 일원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현대판 우상 숭배의 한 가지 유행 형태는 우리 주변을 둘러싼 세상적 문화의 기호와 태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우리의 문화는 먹고 입는 것, 예절 바른 행동, 즐겨야 할 스포츠, 좋아해야 할 음악, 교육의 중요성, 정직에 대한 우리의 자세 등을 결정짓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남성들에게 오락이 중요한가, 종교가 중요한가에, 여성에게는 직업이 우선인가, 자녀 양육이 우선인가의 문제에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식과 도덕적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나 많은 경우에 있어 우리의 문화가 무엇이 ‘좋은 것’인지를 결정할 때 우리는 마치 줄에 매달린 꼭두각시 같습니다. …

우리는 종종 우리 문화에 매혹되어 바벨론인들의 세상에서 유행하는 것들에 이리저리 흔들리면서 우리가 우상 숭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바벨론 가운데 있는 시온”,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91~92쪽) 

계 9:21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Neither repented they of their murders, nor of their sorceries, nor of their fornication, nor of their thefts.

요한계시록 9:21. 복술

마지막 날에 악인들이 회개하지 않을 죄 중에는 복술[점을 치는 방법이나 기술-옮긴이]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후기 성도들에게 복술이나 그 외 사탄의 행위에 관심을 두어서는 안 된다며 이렇게 권고했다. “사탄과 그의 비밀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입니다. 악에 가까이 다가가면 어떠한 좋은 일도 일어날 수 없습니다. 불장난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화상을 입기 십상입니다. ‘죄에 대한 지식은 그 죄를 범하도록 유혹’합니다.[Joseph F. Smith, Gospel Doctrine, 5th ed. (1939), 373] 안전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사탄과 그의 모든 사악한 활동, 못된 행위와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우리는 악마 숭배의 죄, 마법, 마술, 부두교 의식, 주술, 검은 마법 및 다른 모든 형태의 악마 숭배를 항상 피해야 합니다.”(“우리를 구원해 줄 힘”, 리아호나, 2007년 1월호, 3쪽) 

 

요한계시록 8~11장. 일곱 천사

요한계시록 8~11장은 일곱 천사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들이 부는 나팔은 지상에 재난을 초래하는 심판을 가져온다. 교리와 성약 77편 12절에는 이렇게 나온다.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부는 것은 일곱 번째 천 년이 시작될 때 [그리스도]의 일을 예비하고 마치는 것이니—곧 그가 오시는 때에 앞서 길을 예비하는 것이니라.” 다음 도표에는 요한이 이 장들에서 보았던 재난이 요약되어 있다.

천사

파괴되거나 손상된 것

파괴하는 행위자 및 가능한 해석

첫째 천사

(요한계시록 8:7)

나무들과 모든 푸른 풀의 삼 분의 일이 불에 탔다.

“피 섞인 우박과 불이 … 땅에 쏟아지매”(요한계시록 8:7) “추론적으로, 여기에서 예고한 재앙과 파괴의 대부분은 인간이 만든 무기와 장비를 사용하여 그들 스스로 초래하는 것일 수 있다.”(Bruce R. McConkie, The Millennial Messiah [1982], 382)

둘째 천사

(요한계시록 8:8~9)

바다의 삼 분의 일이 피가 되고, 바다 생물 삼 분의 일이 죽으며, 배들의 삼 분의 일이 파괴된다.

“불 붙는 큰 산[이] … 바다에 던져지매”(요한계시록 8:8) “아마도 애굽의 물이 피로 변한 것은 후기에 일어날 이 큰 재앙의 모습이었을 것이다. (출애굽기 7:19~25)” (Bruce R. McConkie,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99)

셋째 천사

(요한계시록 8:10~11)

강들과 물의 삼 분의 일이 맛이 써지고, 많은 사람이 죽는다.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요한계시록 8:10)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핵폭발에 따른 방사성 낙진 때문일까, 아니면 세상의 공장들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 때문일까? 혹은 우리의 통제를 넘어서는 자연법칙으로 야기될 것인가?” (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3)

넷째 천사

(요한계시록 8:12)

해와 달과 별 중 삼 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어두워진다.

파괴를 일으키는 행위자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는다. “아마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그 광체들이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정해진 목적에 따라 운행을 그치는지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밝히지 않으신 것 같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3)

다섯째 천사

(요한계시록 9:1~12)

해와 공기가 어두워진다.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않은 이들은 다섯 달 동안 괴로워하게 된다.

“그 구멍에서 … 연기가 올라오매 …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요한계시록 9:2~3) “루시퍼가 지옥의 문을 열며, 커다란 화덕으로부터 연기가 올라오듯이 온갖 나쁜 영향력이 그 깊고 사악한 곳에서 올라온다. 그 연기가 매우 검고 악이 널리 퍼져서 해와 공기가 어두워진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4)

여섯째 천사

(요한계시록 9:13~21)

사람의 삼 분의 일이 죽임을 당한다.

사람의 삼 분의 일을 죽일 준비를 하고 있는 네 천사. “사탄의 네 천사, 곧 지옥의 깊은 곳에서 나온 악마들에게 인간 군대를 이끌고 지구의 인구 삼 분의 일을 멸할 자유가 주어진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6)

일곱째 천사

(요한계시록 11:15~19)

지구를 파괴하는(오염시키는, 황폐하게 하는, 왜곡하는) 자들은 멸망한다.

주님. “보라, 위대한 복천년이 도래하도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도다!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스가랴 14:9) 그날에 그분께서 ‘모든 나라의 완전한 종말’을 이룰 것이다.(교리와 성약 87:6) 그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오는 때에 나는 너희의 통치자가 되리라.’(교리와 성약 41:4) ‘내가 올 때에 나의 법외에는 어떠한 법도 가지지 않게 되리니, 이는 내가 너희 입법자가 됨이라.’ (교리와 성약 38:22)” (Bruce R. McConkie,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12)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