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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요한계시록 1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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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일곱 천사의 재앙이 내려짐.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음. God pours out plagues upon the wicked—The nations assemble for Armageddon—Christ comes, islands flee, mountains cease.

요한계시록 12~16장 소개 및 연대

요한계시록 12~16장에서 요한은 사탄이 하나님과 그분의 충실한 성도들을 상대로 벌이는 전쟁을 자세히 묘사했다. 이 전쟁은 전세에서 시작되어 현세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 장들에 묘사된 무시무시한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희망을 품고 기뻐해야 할 중대한 이유들이 있다. 계시자 요한은 독자들에게 사탄은 하나님의 성도들과 전쟁을 벌이겠지만, 성도들은 거기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확언해 주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의지하고, 우리의 이름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도록 생활하며, 하나님과 맺는 성약을 지킴으로써 우리는 사탄을 이길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충실할 때, 우리는 또한 지상에 쏟아질 재앙으로부터 보호될 것이다. 또한, 이 장들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이 마지막 날에 이런 환난을 견디고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지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회복하셨음을 배우게 된다. 

요한계시록 15~16장. 일곱 재앙

요한계시록 15장은 첫 번째 추수에서 모아들여진 의인들이 경험하게 될 일을 묘사하는 것 같다. 반면에 요한계시록 16장은 두 번째 추수에서 모아들여진 악인들이 경험하게 될 일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15장 16장은 서로 힘을 보태는 연결 구조이다. 요한계시록 15장 1, 7절에서 요한은 악인들에게 쏟아질 일곱 가지 파괴적인 재앙을 보았다. 요한계시록 16장은 이 일곱 재앙을 묘사한다. 일곱이라는 수가 반복해서 사용된 것은, 이 재앙들이 마지막 날에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완성됨을 상징하는 것을 암시할 수도 있다. “하나님의 진노가 [일곱 재앙]으로 마치[기]” 때문이다.(요한계시록 15:1)

계 16: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And I heard a great voice out of the temple saying to the seven angels, Go your ways, and pour out the vials of the wrath of God upon the earth.

요한계시록 16:1. “하나님의 진노의 … 대접”이 쏟아지다

요한계시록 16장에서, 요한은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기 전에 쏟아질 변고와 재앙을 묘사했다.(또한 요한계시록 15:1, 7 참조) 다음 도표에 그 재앙들이 요약되어 있다.

요한계시록 16장

재앙에 대한 설명

2절

첫째, “악하고 독한 종기”가 악인들에게 닥침. (유사한 재앙이 출애굽기 9장 8~12절 스가랴 14장 12절에 묘사되어 있음)

3절

둘째, 바닷물이 피로 변하고, 물속의 모든 생물이 죽음.(또한 출애굽기 7:19~21 참조)

4절

셋째, 강과 물 근원이 피로 변함.(또한 출애굽기 7:19~21 참조)

8~9절

넷째, 해가 불과 큰 열기로 악인들을 태움.

10~11절

다섯째, 어둠이 악마의 왕국에 퍼지고, 악인들은 아픔과 종기로 고통받음.

12~16절

여섯째, 유프라테스 강물이 말라서 세상의 왕들이 아마겟돈에 모이도록 준비됨.(또한 스가랴 12:11 참조)

17~21절

일곱째, 음성들과 우렛소리와 번개와 큰 지진이 있음; 여러 나라의 도시들이 무너짐; 바벨론이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받음; 큰 우박이 사람들에게 떨어짐.

 
계 16:2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And the first went, and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earth; and there fell a noisome and grievous sore upon the men which had the mark of the beast, and upon them which worshipped his image.

 

계 16:3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And the second angel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sea; and it became as the blood of a dead man: and every living soul died in the sea.

 

계 16:4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And the third angel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rivers and fountains of waters; and they became blood.

 

계 16:5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이르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And I heard the angel of the waters say, Thou art righteous, O Lord, which art, and wast, and shalt be, because thou hast judged thus.

 

계 16:6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For they have shed the blood of saints and prophets, and thou hast given them blood to drink; for they are worthy.

요한계시록 16:6.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다]”

요한은 강과 물 근원이 피로 변한 것을 보고 난 후, 그러한 심판이 쏟아진 것은 하나님의 공의라고 선포하는 천사의 음성을 다음과 같이 들었다.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요한계시록 16:6) 여기에서 천사가 말한 심판의 근거는 니파이후서 26장 3절 제3니파이 9장 5~11절에 나오는 이유를 연상시킨다.(또한 열왕기하 9:7; 누가복음 11:50~51; 요한계시록 18:24; 앨마서 37:30; 제3니파이 10:12; 교리와 성약 136:36 참조) 심판이 쏟아질 때 안전할 수 있는지의 문제는 선지자들을 받아들이는 것과 직접 관련이 있어 보인다.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요한계시록 18:24 주해를 참조한다. 

계 16:7 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And I heard another out of the altar say, Even so, Lord God Almighty, true and righteous are thy judgments.

 

계 16:8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And the fourth angel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sun; and power was given unto him to scorch men with fire.

 

계 16:9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And men were scorched with great heat, and blasphemed the name of God, which hath power over these plagues: and they repented not to give him glory.

 

계 16:10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And the fifth angel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seat of the beast; and his kingdom was full of darkness; and they gnawed their tongues for pain,

 

계 16:11 아픈 것과 종기로 말미암아 하늘의 하나님을 비방하고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And blasphemed the God of heaven because of their pains and their sores, and repented not of their deeds.

 

계 16:12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And the sixth angel poured out his vial upon the great river Euphrates; and the water thereof was dried up, that the way of the kings of the east might be prepared.

 

계 16:13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And I saw three unclean spirits like frogs come out of the mouth of the dragon, and out of the mouth of the beast, and out of the mouth of the false prophet.

 

계 16:14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For they are the spirits of devils, working miracles, which go forth unto the kings of the earth and of the whole world, to gather them to the battle of that great day of God Almighty.

 

계 16:15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Behold, I come as a thief. Blessed is he that watcheth, and keepeth his garments, lest he walk naked, and they see his shame.

요한계시록 16:15. “깨어 자기 옷을 지[키는] … 자는 복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16장 15절에서, 주님은 다음과 같이 경고하셨다.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온 천하 왕들의 군대가 다가올 때(요한계시록 16:14 참조), 안전을 위해 (옷을 입고) 달아날 준비가 된 모든 사람은 벌거벗은 채로 도망하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또한 창세기 3:7~10; 출애굽기 32:25~26; 이사야 20:4 참조) 영적인 의미에서, 자기 옷을 지킨다는 것은 영적으로 깨어 있는 생활을 하고 성전의 축복을 받음으로써 영적인 준비를 함을 상징한다. 다른 경전에도 사람들에게 깨어 있는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마태복음 24:42~25:13; 26:41; 교리와 성약 45:44; 133:10~11 참조)

더 나아가,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자기 옷을 지키는 것이 또한 영적 안전을 상징한다며 이렇게 가르쳤다. “[거룩한 신권의] 가먼트를 더럽히는 것은 주님의 율법에 불순종하는 것이며, 자기 옷을 지키는 것은(요한계시록 16:15) 계명을 지키고 해의 영광의 존재에게 주는 의의 옷을 입도록 자격을 갖추는 것이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54–55; 요한계시록 3:3~5 참조) 

계 16:16 세 영이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And he gathered them together into a place called in the Hebrew tongue Armageddon.

요한계시록 16:16. 아마겟돈에 집합함

아마겟돈이라는 이름은 ‘므깃도 산’을 의미하는 하르 므깃도에서 유래되었다. 므깃도 계곡은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80킬로미터 떨어진 에스드랠론 평야의 서쪽 부분에 있으며 구약 시대에 잔혹한 여러 전쟁이 있었던 장소이다. 주의 재림의 때 가까이에 일어나게 될 마지막 큰 싸움이 같은 장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아마겟돈 전쟁이라 불린다. (에스겔 39:11; 스가랴 12~14, 특히 12:11; 요한계시록 16:14~21 참조)” (경전 안내서, “아마겟돈”; scriptures.lds.org) 하르 므깃도에서 시작될 이 전쟁은 예루살렘으로 퍼질 것이다. 

계 16:17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And the seventh angel poured out his vial into the air; and there came a great voice out of the temple of heaven, from the throne, saying, It is done.

 

계 16:18 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And there were voices, and thunders, and lightnings; and there was a great earthquake, such as was not since men were upon the earth, so mighty an earthquake, and so great.

 

계 16: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And the great city was divided into three parts, and the cities of the nations fell: and great Babylon came in remembrance before God, to give unto her the cup of the wine of the fierceness of his wrath.

 

계 16:20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And every island fled away, and the mountains were not found.

요한계시록 16:20. “각 섬도 없어지고”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땅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갈 때 일어날 물리적 변화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경전에는 다음 말씀이 나옵니다. ‘[주께서] 큰 깊음을 명하리니, 그것은 북방 나라들로 물러가게 될 것이요, 섬들은 한 땅이 되리라. 그리고 예루살렘 땅과 시온 땅은 본래의 자기 자리로 되돌아 갈 것이요, 땅은 나뉘기 전 시대와 같이 되리라.’ (창세기 10:25) 벨렉 시대에 사람들이 정치적으로 분열되어 땅이 나뉘었다는 생각이 꽤 널리 퍼져 있지만, 우리는 주님께서 하신 이 말씀을 통해 땅 자체가 나뉘었으며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땅은 실제로 나뉘기 전 상태로 다시 돌아가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다는 북쪽으로 물러가야 합니다. 육지는 원래대로 돌아가야 하며, 시온 땅(아메리카)과 예루살렘 땅(팔레스타인과 거기에 속하는 모든 땅)은 처음에 있었던 본래의 자기 자리로 회복될 것입니다. 구주께서는 자기 백성 가운데 서실 것이며, 모든 육체를 다스리실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악인, 즉 부패할 수 있는 모든 것이[교리와 성약 101:23~35] 소멸하여 지상에 존재하지 못하게 되리라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Church History and Modern Revelation, 2 vols. [1953], 1:264; 이사야 40:4; 64:1; 교리와 성약 133:22~24, 40, 44 참조) 

계 16:21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And there fell upon men a great hail out of heaven, every stone about the weight of a talent: and men blasphemed God because of the plague of the hail; for the plague thereof was exceeding g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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