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요한계시록 1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소개 일곱우뢰가 발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요한이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해야 함. John seals up many things relative to the last days—He is commissioned to participate in the restoration of all things.

요한계시록 4~11장 소개 및 연대

요한은 구주의 시현을 보고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한을 적은 후(요한계시록 1~3장 참조),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에 관한 시현을 기록했다.(요한계시록 4:1) 요한계시록 4~11장에 기록된 요한의 시현 중 첫 번째 시현에서는, 그가 하늘 보좌에 앉아 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께 경배하는 승영한 존재들과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를 보았다고 나온다. 요한은 그 두루마리를 펼 수 있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되었다. 요한은 그 두루마리의 첫 여섯 인을 떼는 것과 관련된 여러 시현을 보았는데, 그것은 지구가 현세적으로 존재하는 첫 6천 년을 상징한다.

요한은 마지막 날에 지상의 주민들에게 닥칠 많은 재앙과 심판에도 불구하고, 어린 양의 피를 통해 깨끗하게 씻음을 받은 이들이 그 수많은 멸망 속에서 살아남게 될 것을 보았다. 요한은 또한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두 선지자가 예루살렘에서 죽임을 당할 것이며, 사흘 반이 지난 후에 부활할 것이라고 기록했다. 교리와 성약 77편에는 15개의 핵심 질문에 대한 주님의 응답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요한계시록 4~11장에 나오는 상징 중 몇 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계 10:1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And I saw another mighty angel come down from heaven, clothed with a cloud: and a rainbow was upon his head, and his face was as it were the sun, and his feet as pillars of fire:

요한계시록 10:1~2, 9~10. “작은 두루마리”

한 “힘 센 … 천사”가 요한에게 “작은 두루마리”를 주었으며, 요한은 그것을 “먹어” 버렸다.(요한계시록 10:1~2, 10) 이는 그의 사명이 회복의 일환으로서 “이스라엘 지파들을 집합”하도록 돕는 것임을 상징한다.(교리와 성약 77:14; 또한 교리와 성약 7:1~3 참조) 두루마리를 먹는다는 것은 요한이 자신의 사명을 받아들였음을 암시할 수도 있다. 그 두루마리가 그의 존재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책이 요한의 입에는 “꿀 같이 다나” 그의 배에는 “쓰[다]”는(요한계시록 10:10) 말은 그가 맡은 사명에는 달콤하고 즐거운 경험도 많이 있겠지만 거절당함과 고통스러운 경험도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또한 시편 119:103 참조) 에스겔도 또한 두루마리를 먹어서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에스겔 2:6~3:3 참조)

1831년 6월에 열린 교회의 한 대회에 관해 존 휘트머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주님의 영이 여느 때와는 다른 방식으로 조셉에게 임했으며, 그는 당시에 계시자 요한이 앗수르 왕 살만에셀에 의해 끌려간 이스라엘 열 지파가 오랜 분산에서 돌아와 다시금 그들의 조상의 땅을 소유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그들 가운데 있었다고 예언했다.”(History of the Church, 1:176) 

계 10:2 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 And he had in his hand a little book open: and he set his right foot upon the sea, and his left foot on the earth,
계 10:3 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And cried with a loud voice, as when a lion roareth: and when he had cried, seven thunders uttered their voices.

요한계시록 10:3~4. “일곱 우레”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 요한계시록 10장 3~4절에 언급된 “일곱 우레”가 상징할 수도 있는 바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여기에서 소리를 내어 말하는 일곱 우레는 지구의 현세적 존속 기간 중 각 천 년의 시기에 있어야 하는 것들을 자세히 열거하는 일곱 천사이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05) 

계 10:4 일곱 우레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말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And when the seven thunders had uttered their voices, I was about to write: and I heard a voice from heaven saying unto me, Seal up those things which the seven thunders uttered, and write them not.
계 10:5 내가 본 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And the angel which I saw stand upon the sea and upon the earth lifted up his hand to heaven,

 

계 10:6 세세토록 살아 계신 이 곧 하늘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되 지체하지 아니하리니 And sware by him that liveth for ever and ever, who created heaven, and the things that therein are, and the earth, and the things that therein are, and the sea, and the things which are therein, that there should be time no longer:

 

계 10:7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But in the days of the voice of the seventh angel, when he shall begin to sound, the mystery of God should be finished, as he hath declared to his servants the prophets.

 

계 10: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And the voice which I heard from heaven spake unto me again, and said, Go and take the little book which is open in the hand of the angel which standeth upon the sea and upon the earth.

 

계 10: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And I went unto the angel, and said unto him, Give me the little book. And he said unto me, Take it, and eat it up; and it shall make thy belly bitter, but it shall be in thy mouth sweet as honey.

 

계 10: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And I took the little book out of the angel’s hand, and ate it up; and it was in my mouth sweet as honey: and as soon as I had eaten it, my belly was bitter.

 

계 10:11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And he said unto me, Thou must prophesy again before many peoples, and nations, and tongues, and kings.

 

 

요한계시록 8~11장. 일곱 천사

요한계시록 8~11장은 일곱 천사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들이 부는 나팔은 지상에 재난을 초래하는 심판을 가져온다. 교리와 성약 77편 12절에는 이렇게 나온다.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부는 것은 일곱 번째 천 년이 시작될 때 [그리스도]의 일을 예비하고 마치는 것이니—곧 그가 오시는 때에 앞서 길을 예비하는 것이니라.” 다음 도표에는 요한이 이 장들에서 보았던 재난이 요약되어 있다.

천사

파괴되거나 손상된 것

파괴하는 행위자 및 가능한 해석

첫째 천사

(요한계시록 8:7)

나무들과 모든 푸른 풀의 삼 분의 일이 불에 탔다.

“피 섞인 우박과 불이 … 땅에 쏟아지매”(요한계시록 8:7) “추론적으로, 여기에서 예고한 재앙과 파괴의 대부분은 인간이 만든 무기와 장비를 사용하여 그들 스스로 초래하는 것일 수 있다.”(Bruce R. McConkie, The Millennial Messiah [1982], 382)

둘째 천사

(요한계시록 8:8~9)

바다의 삼 분의 일이 피가 되고, 바다 생물 삼 분의 일이 죽으며, 배들의 삼 분의 일이 파괴된다.

“불 붙는 큰 산[이] … 바다에 던져지매”(요한계시록 8:8) “아마도 애굽의 물이 피로 변한 것은 후기에 일어날 이 큰 재앙의 모습이었을 것이다. (출애굽기 7:19~25)” (Bruce R. McConkie,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499)

셋째 천사

(요한계시록 8:10~11)

강들과 물의 삼 분의 일이 맛이 써지고, 많은 사람이 죽는다.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요한계시록 8:10)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핵폭발에 따른 방사성 낙진 때문일까, 아니면 세상의 공장들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 때문일까? 혹은 우리의 통제를 넘어서는 자연법칙으로 야기될 것인가?” (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3)

넷째 천사

(요한계시록 8:12)

해와 달과 별 중 삼 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어두워진다.

파괴를 일으키는 행위자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는다. “아마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그 광체들이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정해진 목적에 따라 운행을 그치는지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밝히지 않으신 것 같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3)

다섯째 천사

(요한계시록 9:1~12)

해와 공기가 어두워진다.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않은 이들은 다섯 달 동안 괴로워하게 된다.

“그 구멍에서 … 연기가 올라오매 …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요한계시록 9:2~3) “루시퍼가 지옥의 문을 열며, 커다란 화덕으로부터 연기가 올라오듯이 온갖 나쁜 영향력이 그 깊고 사악한 곳에서 올라온다. 그 연기가 매우 검고 악이 널리 퍼져서 해와 공기가 어두워진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4)

여섯째 천사

(요한계시록 9:13~21)

사람의 삼 분의 일이 죽임을 당한다.

사람의 삼 분의 일을 죽일 준비를 하고 있는 네 천사. “사탄의 네 천사, 곧 지옥의 깊은 곳에서 나온 악마들에게 인간 군대를 이끌고 지구의 인구 삼 분의 일을 멸할 자유가 주어진다.”(Bruce R. McConkie, Millennial Messiah, 386)

일곱째 천사

(요한계시록 11:15~19)

지구를 파괴하는(오염시키는, 황폐하게 하는, 왜곡하는) 자들은 멸망한다.

주님. “보라, 위대한 복천년이 도래하도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도다!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스가랴 14:9) 그날에 그분께서 ‘모든 나라의 완전한 종말’을 이룰 것이다.(교리와 성약 87:6) 그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오는 때에 나는 너희의 통치자가 되리라.’(교리와 성약 41:4) ‘내가 올 때에 나의 법외에는 어떠한 법도 가지지 않게 되리니, 이는 내가 너희 입법자가 됨이라.’ (교리와 성약 38:22)” (Bruce R. McConkie,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12)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