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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요한계시록 1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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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해를 입은 한 여자. 하늘에서 쫓겨난 사단의 무리가 여자와 아이를 대적하여 싸우나 이기지 못함. 여자가 독수리의 날개를 받아 광야로 날아감. John sees the imminent apostasy of the Church—He also sees the war in heaven in the beginning when Satan was cast out—He sees the continuation of that war on earth.

요한계시록 12~16장 소개 및 연대

요한계시록 12~16장에서 요한은 사탄이 하나님과 그분의 충실한 성도들을 상대로 벌이는 전쟁을 자세히 묘사했다. 이 전쟁은 전세에서 시작되어 현세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 장들에 묘사된 무시무시한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희망을 품고 기뻐해야 할 중대한 이유들이 있다. 계시자 요한은 독자들에게 사탄은 하나님의 성도들과 전쟁을 벌이겠지만, 성도들은 거기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확언해 주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의지하고, 우리의 이름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도록 생활하며, 하나님과 맺는 성약을 지킴으로써 우리는 사탄을 이길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충실할 때, 우리는 또한 지상에 쏟아질 재앙으로부터 보호될 것이다. 또한, 이 장들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이 마지막 날에 이런 환난을 견디고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지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회복하셨음을 배우게 된다. 

요한계시록 12~14장. 요한계시록에서의 “막간”

요한계시록 6~11장에 묘사된 사건 다수는 발생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듯하다. 따라서 독자들은 기록이 이런 형식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후에 칠십인 정원회의 일원이 된 제럴드 엔 런드는 요한계시록에는 순서대로 진행되는 전개에서 잠시 벗어나는 몇몇 “막간”이 나오는 것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요한계시록을 공부하다 보면, 사건 발생 순서대로 이야기가 전개되다가 주님께서 그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잠시 멈추시고 우리에게 중요한 내용을 가르치시는 부분이 나타난다. 교사는 이런 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논리적인 전개를 잠시 멈추고 ‘자, 계속하기 전에 여러분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겠어요.’라고 말한다. 그러한 막간의 가르침이 요한의 시현에서도 나타나는 듯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구원받은 사람들의 기쁨. (요한계시록 7:9~17) 심판에 대한 무서운 묘사를 전하기 전에, 요한은 셀 수 없이 많은 의인들의 무리를 본다. 이 부분은 지상에 있는 모든 사람이 사악해져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강하게 상기시킨다.

2. ‘작은 두루마리’ 막간 (요한계시록 10:1~11) 아마겟돈이라는 대전투를 생생하게 묘사하던 중에 또다시 잠깐 흐름이 중단된다. 그러면서 한 천사가 요한에게 작은 두루마리를 주면서 먹으라고 하는데, 그것은 요한의 성역을 상징한다. (교리와 성약 77:14 참조) 사도 요한은 변화되어 자신이 보았던 모든 사건을 겪으며 살아야 했으므로, 주님께서는 그 모든 것에서 그가 어떤 역할을 할지를 보여 주기 위해 잠시 멈추신 것으로 보인다.

3. ‘왕국들’ 막간 (요한계시록 12~14장) 이것은 가장 길고, 아마도 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이 세 장은 전세에서부터 재림까지 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의 왕국 및 용(사탄)의 왕국과 관련하여 인류의 역사를 간략하게 다루는 듯하다. 요한은 세상의 왕국이 그리스도의 왕국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11:15 참조), 그때 주님께서는 이 두 종류의 왕국에 관해 좀 더 가르치기 위해 잠시 멈추신 듯하다.

4. 구원받는 사람들의 기쁨을 자세히 이야기하는, 첫 번째의 것과 유사한 또 다른 막간. (요한계시록 11:15)” (“Seeing the Book of Revelation as a Book of Revelation,” Ensign, Dec. 1987, 52)

계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And there appeared a great wonder in heaven; a woman clothed with the sun, and the moon under her feet, and upon her head a crown of twelve stars:

요한계시록 12:1. 해와 달과 열두 별

우리는 후기의 경전을 통해 해의 왕국을 상속받는 사람들이 해의 영광과 같은 영광을 받게 됨을 알 수 있다.(교리와 성약 76:70 참조) “해를 옷 입은 한 여자”라는 표현은 회원들이 장차 해의 왕국의 영광을 받도록 그들을 준비시키는 교회의 역할을 상징할 수도 있다.(요한계시록 12:1) 여자의 머리에 쓰인 “열두 별의 관”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시에 따라 교회의 일을 감리하는 십이사도를 가리키는 것 같다.(요한계시록 12:1)

요한은 또한 여자의 “발 아래에는 달”이 있는 것을 보았다.(요한계시록 12:1)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이 비유가 시사할 수 있는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달이 빛의 반사로 빛나듯이, 지상의 모든 교회와 왕국도 그러하다. 이들은 참된 교회보다 밑에, 아래에, 더 낮은 위치에 있다. 이들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영원한 보상은 그 영광이 달과 같은 달의 왕국이다. (고린도전서 15:40~41)”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 vols. [1966–73], 3:517) 

계 1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And she being with child cried, travailing in birth, and pained to be delivered.

요한계시록 12:1~2, 5, 7.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요한계시록 12장 1~2, 5, 7절에서, 요한은 시현으로 아이를 낳은 여자를 보았다. 조셉 스미스 역에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5절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3절임을 유의한다.)

“또 땅에 있는 것과 닮은  표적이 하늘에 나타나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 달이 있고 그 머리 위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이 있더라.

그리고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니,

또 그가 사내 아이를 낳았으니 장차 쇠막대로 만국을 다스릴 자라. 그 아이가 하나님과 그 보좌 앞으로 올리워 가더라. …

  미가엘이나 아이나 그 여자를 이기지 못하였으니, 그 여자는 하나님의 교회라, 그가 고통 중에서 해산하여 우리 하나님과 그의 그리스도의 왕국을 낳았느니라.”(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2:1~3, 7[경전 안내서])

이런 설명은 사탄이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과 벌이는 전쟁에서 이기지 못하리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또한, 여자는 “하나님의 교회”를, 여자가 낳은 아이는 “우리 하나님과 그의 그리스도의 왕국”을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2:7[경전 안내서]) 하나님의 교회가 현재로서는 교회 조직만 해당하지만, 구주께서 다시 오셔서 “모든 나라의 완전한 종말”을 이루시면(교리와 성약 87:6), 하나님의 왕국은 지상의 모든 백성을 다스리는 정치적 관할권도 갖게 될 것이다. “교회의 목적은 그 회원들을 해의 왕국 또는 천국에서 영원히 살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 복천년 동안에 하나님의 왕국은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왕국이 될 것이다.”(경전 안내서,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scriptures.lds.org

계 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And there appeared another wonder in heaven; and behold a great red dragon, having seven heads and ten horns, and seven crowns upon his heads.

요한계시록 12:3~4, 7~10. 천국 전쟁

요한계시록 12장에 나오는 이 성구들은 천국 전쟁에 대해 부가 설명을 하는 참조 성구이다. 용은 사탄을 상징하는데, 그는 자신의 추종자들과 함께 하늘 아버지와 그분의 충실한 자녀들에 대적하여 천국 전쟁을 벌였다.(교리와 성약 29:36~38; 모세서 4:1~4 참조)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은(요한계시록 12:4) 전세의 천국 전쟁에서 사탄을 따랐으며 그 결과로 내쫓긴 하늘의 무리를 말한다.(이사야 14:12~17; 베드로후서 2:4; 유다서 1:6; 교리와 성약 29:37; 아브라함서 3:27~28 참조)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하늘에서 일어났던 그 전투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것은 어떤 종류의 전쟁이었는가? 그것은 이 지상에 만연한 것과 똑같은 종류의 전쟁, 즉 사탄과 그를 따르는 영들이 벌일 수 있는 유일한 전쟁으로 언쟁과 격동적인 의견 충돌, 이념 간의 갈등이었으며, 진실과 오류 간의 전쟁, 빛과 어둠 간의 전쟁이었다. … 그리고 그 전쟁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그 전쟁은 전에 하늘에서 일어났던 것처럼 지금 이 지상에서 벌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자신이 따를 지휘관을 선택해야만 한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518)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우리가 이 영적 전쟁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방편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했다.

“[사탄은]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을 망치려고 작정했기에 모든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려고 듭니다. 영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는 ‘땅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교리와 성약 52:14].

그러나 반대나, 시험, 유혹에 부딪혀도 굴하거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

… 지금 청소년 여러분은 도덕 표준이 쇠퇴하는 적의 영토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주님의 종으로서, 만일 여러분이 성령의 속삭임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사탄이 퍼붓는 공격에서 보호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청소년들에게 주는 권고”, 리아호나, 2011년 11월호, 16, 18쪽) 

계 12:4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And his tail drew the third part of the stars of heaven, and did cast them to the earth: and the dragon stood before the woman which was ready to be delivered, for to devour her child as soon as it was born.
계 12: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And she brought forth a man child, who was to rule all nations with a rod of iron: and her child was caught up unto God, and to his throne.

 

계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And the woman fled into the wilderness, where she hath a place prepared of God, that they should feed her there a thousand two hundred and threescore days.

요한계시록 12:6, 14. 광야로 가는 여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광야로 도망하는 여자는 사탄이 고대의 교회를 대배도의 시기로 몰아간 것을 상징한다. 대배도의 시기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사망한 후에 지상에서 신권 권세가 거두어진 시기를 말한다.(교리와 성약 86:1~3 참조) 요한계시록 12장 6절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에는 “일”이 “년”으로 수정되었다.(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2:5[경전 안내서]) 교회가 광야에서 세 “때” 반을 지낸 것에 관해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면(요한계시록 12:14 참조), 요한계시록 11:2~3, 9~11 주해를 참조한다. 

계 12:7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And there was war in heaven: Michael and his angels fought against the dragon; and the dragon fought and his angels,

 

계 12:8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And prevailed not; neither was their place found any more in heaven.

요한계시록 12:8~10. 사탄이 밤낮으로 참소하다

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2장 8절에는 이렇게 나온다. “큰 용을 위한 처소를 하늘에서 찾지 못하여 가 내어 쫓기매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미혹하게 하는 자라. 가 땅으로 내어 쫓기고,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어 쫓기더라.”

“사탄”이라는 명칭은 “참소하다[남을 헐뜯어 죄가 있는 것처럼 꾸며 일러바치다—옮긴이]”, “비방하다”, 또는 “대적하다”를 의미하는 희브리어 동사에서 파생되었다. 따라서 “참소하던 자”라는 말은(요한계시록 12:10) 인류의 적으로서 사탄이 사람들에게 죄를 씌우고자 하는 노력을 정확히 묘사한다.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믿는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우리의 변호자이시다.(교리와 성약 45:3~5 참조) 제일회장단의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회장은 “참소하던 자”라는 사탄의 명칭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했다. “사탄은 우리가 용서받을 수 없다고 느끼길 바라기 때문에 경전에서는 사탄이 ‘참소하던 자’라고 나와 있습니다.(요한계시록 12:10 참조) 사탄은 우리가 죄를 지었을 때 ‘귀환 불능 지점’을 지나쳤다고, 즉 진로를 바꾸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안전한 귀환 지점”, 리아호나, 2007년 5월호, 99쪽) “밤낮”이란 말은(요한계시록 12:10) 사탄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멸하려는 노력을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 

계 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And the great dragon was cast out, that old serpent, called the Devil, and Satan, which deceiveth the whole world: he was cast out into the earth, and his angels were cast out with him.
계 12: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And I heard a loud voice saying in heaven, Now is come salvation, and strength, and the kingdom of our God, and the power of his Christ: for the accuser of our brethren is cast down, which accused them before our God day and night.
계 12:11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And they overcame him by the blood of the Lamb, and by the word of their testimony; and they loved not their lives unto the death.

요한계시록 12:11; 13:8. 피와 간증으로

요한계시록 12장 11절에서, 천사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어린 양의 피와 그들의 증거하는 말로써”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이겼다고 말했다. 우리가 경전에서 배울 수 있는 한 가지 진리는 속죄의 구속하는 권능이 전세에서 이미 발휘되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 양[the Lamb slain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이시기 때문이다.(요한계시록 13:8; 또한 베드로전서 1:18~20; 모사이야서 3:13; 4:7; 교리와 성약 93:38 참조) 우리는 지금 이 지상에 있으므로, 그것을 근거로 우리는 전세에서 우리가 하늘 아버지께서 마련하신 구속의 계획을 신뢰했으며 속죄의 축복과 사탄을 이기는 간증에 의지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지상 생활에서도 우리는 같은 방법, 즉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피와 우리의 간증으로 계속해서 사탄을 이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간증의 힘을 이렇게 설명했다.

“강한 간증은 화평과 안위와 확신을 줍니다. 구주의 가르침에 꾸준히 순종할 때, 인생은 아름다워지고, 미래에 대해 안심하게 되며, 우리 앞길에 다가올 어려움들을 극복할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깁니다. 간증은 기도와 경전 교리의 묵상에서 오는 진리에 대한 이해로부터 자라납니다. 간증은 약속된 결과들을 얻게 될 것이라는 신앙과 확고한 확신으로 그러한 진리들에 따라 생활함으로써 양육됩니다.

… 여러분 개인의 안전과 행복은 간증의 힘에 달려 있습니다. 왜냐하면 간증은 시련이나 불확실의 시기에 우리의 행동을 인도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강한 간증의 힘”,리아호나, 2002년 1월호, 101~102쪽) 

요한계시록 12:11~12. 그들이 “죽기까지 증거를 지켰음이라”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요한계시록 12장 11절에 다음과 같이 단어 몇 개를 추가했다. “그들이 자기 생명을 사랑하지 아니하고 죽기까지 증거를 지켰음이라.”(경전 안내서) 이런 추가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주님과 그분의 복음에 대한 간증을 자신의 목숨보다도 더 아끼고 가치 있게 여겼음을 시사한다. 요한계시록에는 악에 대항하는 전쟁에서 죽음에 이르도록 시험과 시련을 받은 사람들이 다수 언급되어 있다.(요한계시록 2:10, 13; 6:9~11; 11:7; 16:6; 17:6; 20:4 참조)

하늘에서 들려온 “큰 음성”이 계속 요한에게 이야기하면서, 여러 하늘과 “그 가운데에 거하는 자들”은 성도들의 의로움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해야 한다고 말했다.(요한계시록 12:10, 12) 그런 다음 조셉 스미스 역에는 다음과 같은 통찰이 덧붙어져 있다.

이 일 후에 내가 또 다른 음성을 들었으니 이르되 땅의 주민들과, 또한 바다의 섬들 위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있도다!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앎으로 크게 분노하여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조셉 스미스 역, 요한계시록 12:12[경전 안내서])

“이 일 후에”라는 문구는 천국 전쟁 후에 선이 악을 이긴 것에 대해 의인들이 기뻐했던 시기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 후에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이 “크게 분내어” 지상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지상에 화가 임했다.

계 12: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에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Therefore rejoice, ye heavens, and ye that dwell in them. Woe to the inhabiters of the earth and of the sea! for the devil is come down unto you, having great wrath, because he knoweth that he hath but a short time.
계 12: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And when the dragon saw that he was cast unto the earth, he persecuted the woman which brought forth the man child.

 

계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And to the woman were given two wings of a great eagle, that she might fly into the wilderness, into her place, where she is nourished for a time, and times, and half a time, from the face of the serpent.

 

계 12: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And the serpent cast out of his mouth water as a flood after the woman, that he might cause her to be carried away of the flood.

 

계 12: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And the earth helped the woman, and the earth opened her mouth, and swallowed up the flood which the dragon cast out of his mouth.

 

계 12: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And the dragon was wroth with the woman, and went to make war with the remnant of her seed, which keep the commandments of God, and have the testimony of Jesus Christ.

요한계시록 12:17. “그 여자의 남은 자손”

요한계시록 12장 17절에 기록되어 있듯이,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이 상대하여 싸우는 여자의 남은 자손에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회복된 후기의 교회도 포함되어 있다.(요한계시록 13:7; 니파이전서 14:12~14; 교리와 성약 76:28~29 참조) 사탄은 참되고 살아 있는 교회의 성도들을 상대로 맹렬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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