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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마태 복음 17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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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예수께서 변형되심. 간질로 고생하는 아이를 고치심. 죽임을 당하실것을 예언. 기적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바치심.(물고기 입에서 동전을 얻음.) Jesus is transfigured before Peter, James, and John on the mount—Jesus heals a lunatic, tells of his coming death, and pays taxes in a miraculous manner.

마태복음 16~18장 소개 및 연대

마태복음 16장에는 구주께서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들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마태복음 16:18~19 참조) 그로부터 엿새 후에 주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산으로 가셨다. 그곳에서 주님은 세 사람이 지켜보는 가운데 변형되셨고, 그 자리에는 모세와 일라이어스, 즉 엘리야가 있었다.(마태복음 17:1~13 참조) 후기의 선지자들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약속된 신권의 열쇠들을 이때 받았다고 가르쳤다. 그런 후, 마태복음 18장에 기록된 대로 구주께서는 자신이 떠난 후 제자들이 교회를 이끌 때 이 열쇠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도움이 될 교리와 원리를 가르치셨다.

마태복음 16장에 기록되었듯이, 베드로는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간증했고, 구주께서는 베드로가 그 지식을 계시를 통해 받았다고 설명하셨다.

 “(1) 예수님께서는 십이사도 중에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을 어떤 산으로 데려 가셨습니다. 그곳에 가서 그들이 보는 가운데 그분은 변형되셨으며, 그들은 그분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

“(2)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그분 앞에서 변형되었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4쪽 참조)” 

“(3) 모세와 엘리야가 그 산에 나타났습니다. 그들과 예수님은 왕국의 열쇠를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에게 주었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4쪽 참조)”

“(4) 이전에 헤롯에 의해 목이 베인 침례 요한도 분명히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

“(5)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지구의 변형에 대한 시현을 보았습니다. … 그것은 복천년 시대의 도래를 알려주는 주님의 재림의 때에 일어날 것입니다.(교리와 성약 63:20~21 참조)”

“(6)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이 그 산에서 자신의 엔다우먼트를 받았다는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2권, 147쪽)”

“(7) 무한한 고통과 고뇌를 준비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모세와 엘리야에게서 격려와 힘을 받았던 것은 분명합니다.([제임스 이 탈매지], 예수 그리스도, 379~380쪽 참조)”

“(8) 세 명의 선택된 사도가 그의 죽음과 또한 그의 부활에 대해 명백하게 배웠습니다.[조셉 스미스 역 성경, 누가복음 9:31 참조]”

“(9) 모세와 엘리야[에 의해 상징되어지는] 과거의 옛 경륜의 시대가 지나갔다는 것 또한 그들에게 명백하게 해주었어야 했던 것입니다.”

“(10) 분명히 구름에 가려진 하나님 아버지께서 산에 나타나셨는데,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분명히] 단지 그분의 목소리만 들었을 뿐 그분의 형상은 보지 못했습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신약 교리 주해서, 1:399~401)

마 17: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And after six days Jesus taketh Peter, James, and John his brother, and bringeth them up into an high mountain apart,

마태복음 17:1~13. 변형

마태복음 17장 1~13절은 변형, 즉 구주께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보는 앞에서 변형되신 영광스러운 경험이 기록되어 있다. 이 사건은 베드로가 예수가 그리스도시라고 고백한 지(마태복음 16:16 참조) 엿새가 지난 후, 변형의 산이라고도 불리는 이름 없는 산에서 일어났다. 경전 전반에 걸쳐 산은 필멸의 인간들에게 신성한 지시와 계시가 전해지는 장소였다.(출애굽기 3:1; 열왕기상 19:8; 니파이전서 17:7; 이더서 3:1; 조셉 스미스—역사 1:51~54 참조) 마태복음에는 구주께서 산을 영적인 은신처나 가르침의 장소로 사용하신 일이 여러 차례 기록되어 있다.(마태복음 5:1; 14:23; 15:29~39; 21:1; 24:3; 28:16~20 참조) 

많은 경우에 구주께서는 사도들 중에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따로 부르셨다. 이 세 사도만이 야이로의 딸을 죽음에서 살리시는 것을 지켜보았다.(마가복음 5:22~24, 35~43 참조) 변형의 산에 있었던 이들도 이 세 사람이었으며, 그들은 거기서 신권의 열쇠들을 받았다. 예수께서는 오직 이들만을 겟세마네의 특정한 장소로 데려가셨고, 그곳에서 그들은 구주께서 세상의 죄를 짊어지시며 고난당하시는 것을 목격했다. 이들 경험과 아마도 다른 많은 경험을 통해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의 때, 즉 그들이 교회의 제일회장단으로 봉사할 때를 위해 준비되었을 것이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3권 131쪽 참조) 

마 17: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And was transfigured before them: and his face did shine as the sun, and his raiment was white as the light.

마태복음 17:2. 예수께서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경전 안내서에는 변형이 “하늘의 존재의 임재와 영광을 감당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모습과 본질이 변화된, 즉 보다 높은 영적 수준으로 올려진 사람들의 상태”로 정의되어 있다.(“변형”; scriptures.lds.org

마 17: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And, behold, there appeared unto them Moses and Elias talking with him.

마태복음 17:3. 일라이어스

구주의 변형이 나오는 마태복음의 기록에서 엘리야라는 이름은 선지자 엘리야를 지칭하는 것이다.(후기 성도판 영문 성경 마태복음 17장 3절에는 ‘일라이어스(Elias)’라고 나와 있다—옮긴이) 경전 안내서에는 일라이어스라는 이름 또는 칭호가 경전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인다고 설명되어 있다.

엘리야: 마 17:3~4, 눅 4:25~26, 그리고 약 5:17에 있는 것처럼 일라이어스는 엘리야(히브리어)의 신약전서(그리스어) 형태이다. 이러한 경우를 살펴 보건대, 일라이어스는 열왕기상하에 그의 성역이 기록되어 있는 고대 선지자 엘리야이다.

예비자: 일라이어스는 또한 예비자에 대한 칭호이다. 예를 들어, 침례 요한은 그가 예수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보내어졌기 때문에 하나의 일라이어스였다.(마 17:12~13)

회복자: 일라이어스라는 칭호는 또한 계시자 요한(교성 77:14), 그리고 가브리엘(눅 1:11~20; 교성 27:6~7; 110:12)처럼 성취할 특정한 사명을 가지고 있는 다른 이들에게도 적용되어 왔다.

아브라함의 경륜의 시대의 한 사람: 아브라함의 시대에 살았으며 이사이어스 또는 일라이어스라 불리었던 선지자(교성 84:11~13; 110:12)”(경전 안내서, “일라이어스”; scriptures.lds.org)

일라이어스라는 호칭은 예수 그리스도께도 적용될 수 있다.(조셉 스미스 역, 요한복음 1:28[경전 안내서])

조셉 스미스 역에는 침례 요한이 구주께서 오시는 길을 준비하도록 보내진 일라이어스였다는 것을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알았으며, 또한 또 다른 일라이어스가 “선지자들이 기록한 대로, 와서 만유를 회복”할(조셉 스미스 역, 마태복음 17:10~14[경전 안내서] 것임이 드러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 역시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할 일라이어스였다.

마 17:4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Then answered Peter, and said unto Jesus, Lord, it is good for us to be here: if thou wilt, let us make here three tabernacles; one for thee, and one for Moses, and one for Elias.

마태복음 17:3~5. 변형과 후기의 복음 회복

다음 표는 변형의 산에 있었던 사람들이 후기의 복음 회복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보여 준다. 이 표는 또한 이전 경륜의 시대에 있었던 동일한 신권 권세와 열쇠들이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에 회복되었음을 알려 준다. 

 

변형과 회복에 관여한 사람들

개인

변형

복음 회복

하나님 아버지

구름 속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라고(마태복음 17:5) 말씀하셨다.

성스러운 숲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그의 말을 들으라!”라고 말씀하셨다. (조셉 스미스—역사 1:17)

예수 그리스도

산 위에서 변형되셨다.(마태복음 17:2~8 참조)

성스러운 숲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나타나셨고, 또한 커틀랜드 성전에도 나타나셨다.(조셉 스미스—역사 1:17; 교리와 성약 110편 참조)

베드로, 야고보, 요한

변형되었고 하늘의 사자들로부터 신권의 열쇠들을 받았다.(마태복음 17:1, 3~8 참조)

하늘의 사자들로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멜기세덱 신권과 그 신권의 모든 열쇠를 부여했다.(조셉 스미스—역사 1:72; 교리와 성약 27:12~13 참조)

침례 요한

산에서 영으로 나타났다.(조셉 스미스 역, 마가복음 9:3[경전 안내서] 참조)

부활체로서 나타나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아론 신권을 부여했다.(조셉 스미스—역사 1:68~71; 교리와 성약 13편 참조)

모세

변화된 존재로 산에 나타나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이스라엘 집합의 열쇠를 부여했다.(마태복음 17:3 참조)

부활체로서 나타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이스라엘 집합의 열쇠를 부여했다.(교리와 성약 110:11 참조)

엘리야

변화된 존재로서 산에 나타나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인봉 권능의 열쇠를 부여했다.(마태복음 17:3 참조)

부활체로서 나타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인봉 권능의 열쇠를 부여했다.(교리와 성약 110:13~16 참조)

이 표는 다음 자료를 개작한 것임. D. Kelly Ogden and Andrew C. Skinner, Verse by Verse: The Four Gospels(2006), 343.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While he yet spake, behold, a bright cloud overshadowed them: and behold a voice out of the cloud, which said,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 hear ye him.

  “ 예수님의 변형은 그 당시 직접 목격했던  세 사도를 위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영적인 각성을 위해 계획된 것이었습니다. ...

"아마 예수님께서는 한적한 곳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교통하는 기회를 통해 천국과 같은 평온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이 지상에 속하지 아니한 자들의 성역을 통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에서 도움을 받을 것이라는 확신도 가졌을 것입니다. ... 그분은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드리실 때, 그분을 배척했던 불신과 사악함에서 벗어나 높이 들리워졌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세 명의 사도가 그분의 영광을 본 후에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강건해지고, 그들의 신앙도 앞으로 받게 될 모욕과 굴욕적인 사건에 대비할 수 있게 강화되리라고 믿고 그들을 데리고 가셨던 것입니다. ...

"택함 받은 세 명의 사도는 예수님의 돌아가심 뿐 아니라 그분의 부활에 관해서도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분의 부활은 앞으로 다가올 많은 고난의 날에 그들 각자에게 힘을 북돋아 줄 가르침이었습니다. “     - 데이비드 B 헤이트 장로 -

마 17:6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And when the disciples heard it, they fell on their face, and were sore afraid.

마태복음 17:3~9.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신권 열쇠들을 받다(또한 마가복음 9:2~13; 누가복음 9:28~36 참조)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구주, 모세, 그리고 일라이어스(엘리야)는 산에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변형되었을 때 그들에게 열쇠들을 주었습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 104쪽)라고 가르쳤다. 또한 변형의 산에서 모세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이스라엘 집합의 열쇠를 주었다. 그들은 제일회장단으로서 의로운 자들을 복음 안으로 모으기 위해 곧 선교사들을 보내게 될 것이었다. 엘리야는 신권의 인봉 권능을 부여했는데, 이것은 지상에서 행한 의식들이 하늘에서도 매이거나 풀리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조셉 스미스는 엘리야의 사명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엘리야의 영, 권능 및 부름은 여러분이 멜기세덱 신권의 충만함과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계시, 의식, 말씀, 능력과 엔다우먼트의 열쇠를 소유할 권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 하나님의 왕국에 속한 모든 의식을 받고, 얻고, 집행할 권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 311쪽)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인봉의 권능을 받았지만 죽은 자를 위해 그 권능을 사용하는 것은 구주께서 부활하신 후에야 가능했다고 가르쳤다.

“[인봉의 권능]이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부여되었다. … 따라서 우리는 그 경륜의 시대에 성도들이 인간의 구원과 승영에 필요한 모든 열쇠들과 권세를 받는 특권을 누렸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권능은 오직 산 자들을 위해서만 사용되었고, 구주께서 부활하신 에는 죽은 자들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었다. …

… [산 자와 죽은 자의 구원을 위한] 이 열쇠들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산에서 일라이어스[엘리야]와 모세로부터 그 권능을 부여받았을 때 주어졌다. 모세는 이스라엘 집합의 열쇠를 주었다. 나는 그 세 사람이 산 위에서 엔다우먼트를 받았을 것이라고 믿는데, 그리스도께서는 그 세 사람에게 그들이 본 시현과 겪은 일을 자신이 부활하시기 전까지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명하셨다.”(Doctrines of Salvation, 2:164–65) 

마 17:7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And Jesus came and touched them, and said, Arise, and be not afraid.

마태복음 17:3~9. 변형의 산에서 일어난 일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신약전서의 기록과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계시된 지식을 토대로 변형의 산에서 일어난 일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1) 예수께서 사도들 중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따로 부르셔서 그들을 데리고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산으로 가셨다. 그 산에서 그분은 그들 앞에서 변형되셨고, 그들은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 [베드로]는 자신들이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보았다]’고 (베드로후서 1:16) 말했다.

(2) 베드로, 야고보, 요한도 ‘그분 앞에서 변형되었다.’[Teachings: Joseph Smith,, 105] … 따라서 그들은 천사들을 만나고, 시현을 보고, 하나님의 것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

(3) 모세와 엘리야가 산 위에 나타났다. 이 두 고대의 선지자들은 변화되어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늘로 들려 올라갔고, 그리하여 아직 부활이 일어나기 전인 이 시점에 만질 수 있는 몸을 하고 지상으로 올 수 있었다. 이 두 사람과 예수께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왕국의 열쇠들을 주었다.[Teachings: Joseph Smith, 105)

(4) 이미 헤롯에게 참수당한 침례 요한도 그곳에 있었다. …

(5)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지구가 변형되는 시현을 보았다. 다시 말해, 그들은 지구가 새로워지고 낙원 상태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았다. 그것은 재림 때에 복천년의 시작과 함께 일어날 사건이다.(교리와 성약 63:20~21)

(6)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산에 있는 동안 그들 자신의 엔다우먼트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47쪽] … 또한 그들이 산에 있는 동안 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을 받았으며, 즉 그들이 영생에 이르도록 인봉되었다는 것이 그들에게 밝혀진 것으로 보인다. (베드로후서 1:16~19; 교리와 성약 131:5)

(7) 예수께서는 모세와 엘리야로부터 힘과 용기를 얻으셨던 것 같다. 무한하고 영원한 속죄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다가올 무한한 고난과 고통을 준비하시기 위함이었다.[제임스 이 탈매지, 예수 그리스도, 377쪽] …

(8) 분명 이 선택된 세 사도는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Joseph Smith Translation, Luke 9:31] 분명하게 가르침을 받았다. …

(9) 또한 그들은 과거 경륜의 시대가 완전히 지나갔다는 점과, 율법(모세가 이 율법을 상징하는 존재임)과 선지자들(엘리야가 이런 선지자의 전형적인 예임)은 이제 명 받은 대로 구주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는 점을 명백히 알았을 것이다.

(10) 분명히, 하나님 아버지께서 구름 뒤에 숨으신 채로 그 산에 임재하셨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1:399–401) 

마 17: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And when they had lifted up their eyes, they saw no man, save Jesus only.

 

마 17: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And as they came down from the mountain, Jesus charged them, saying, Tell the vision to no man, until the Son of man be risen again from the dead.

 “저는 강하고 감동적이고 영적인 경험은 우리에게 그리 자주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험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우리 자신의 교화와 교육과 교정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합당한 권세에 의하여 부름을 받지 않는 한 그런 경험이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권고하거나 다른 사람을 교정시키는 위치에 있게 하지 않습니다.”

“또한 저는 특별한 영적인 경험을 계속해서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조심해서 간직해야 하며 성령이 직접 다른 사람에게 축복이 되도록 사용하라고 우리에게 권고하실 때에만 이야기해야 합니다.” (보이드 케이 패커, “주님의 등불”, 성도의 벗, 1988년 12월호, 35쪽)

마 17:10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And his disciples asked him, saying, Why then say the scribes that Elias must first come?

 

마 17: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And Jesus answered and said unto them, Elias truly shall first come, and restore all things.

 (조마 17:10)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기록한 대로 일라이어스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리라."

마 17: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But I say unto you, That Elias is come already, and they knew him not, but have done unto him whatsoever they listed. Likewise shall also the Son of man suffer of them.

 (조마 17:11~13) "그리고 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일라이어스는 이미 왔으니 기록된 자에 관하여, 보라, 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리니, 그는 내 앞길을 예비하리라. 그러나 그들이 그를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일라이어스는 누구냐? 보라, 이 사람이 일라이어스니 곧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하도록 내가 보내는 자니라."

마 17:13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Then the disciples understood that he spake unto them of John the Baptist.

 (조마 17:14) "그제서야 제자들이 그가 그들에게 침례 요한과, 또한 선지자들이 기록한 대로, 와서 만유를 회복해야 할 또 다른 분에 관하여 말씀하신 것임을 깨닫더라."

마 17:14 그들이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이르되 And when they were come to the multitude, there came to him a certain man, kneeling down to him, and saying,

 

마 17: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Lord, have mercy on my son: for he is lunatick, and sore vexed: for ofttimes he falleth into the fire, and oft into the water.

 

마 17:16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And I brought him to thy disciples, and they could not cure him.

 

마 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 Then Jesus answered and said, O faithless and perverse generation, how long shall I be with you? how long shall I suffer you? bring him hither to me.

 

마 17:18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 And Jesus rebuked the devil; and he departed out of him: and the child was cured from that very hour.

 

마 17:19 이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는 어찌하여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Then came the disciples to Jesus apart, and said, Why could not we cast him out?

 

마 17: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And Jesus said unto them, Because of your unbelief: for verily I say unto you, If ye have faith as a grain of mustard seed, ye shall say unto this mountain, Remove hence to yonder place; and it shall remove; and nothing shall be impossible unto you.

마태복음 17:20.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마태복음 17장 20절은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마태복음 17:20) 산을 옮길 수 있다는 구주의 가르침이 유일하게 기록된 경전 구절이다. 경전에는 야렛의 형제가 신앙으로 말미암아 문자 그대로 산을 옮겼다는 기록이 있지만(이더서 12:30 참조), 감리 감독단의 리차드 시 에즐리 감독은 신앙을 행사하여 기적적으로 옮길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산”들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다. “저는 실제로 산이 옮겨지는 모습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신앙으로 저는 의심과 절망이라 부르는 산이 옮겨지고, 그것들이 희망과 낙관론으로 대체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신앙으로 죄라는 산이 회개와 용서로 바뀌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신앙으로 고통의 산이 사라지고 평안과 소망과 감사가 그 자리를 대신하는 모습을 직접 보았습니다.”(“신앙-선택은 여러분 몫입니다”, 리아호나, 2010년 11월호, 33쪽) 

마 17:21 (없음) Howbeit this kind goeth not out but by prayer and fasting.

마태복음 17:14~21. “기도와 금식이 아니면 이런 유가 나가지 아니하느니라”(또한 마가복음 9:29 참조)

마태복음 17장 14~21절에 나온 구주의 가르침을 더 이해하려면 마가복음 9:18, 28~29 주해를 참조한다. 

마가복음 9:18, 28~29. 영적 힘을 키우는 기도와 금식(또한 마태복음 17:19~21 참조)

귀 먹고 말 못하는 아이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신 구주께서는 마가복음 9장 28~29절에 기록되어 있듯이(또한 마태복음 17:19~21 참조) 그 기회를 활용해 제자들에게 금식과 기도의 힘을 가르치셨다 신앙에 충실함 책자에는 그 경험이 우리 각자에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가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이 기록은 기도와 금식이 신권의 축복을 주는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 기록은 또한 복음대로 생활하려는 개인적인 노력에 적용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극복하려고 애썼던 약점이나 죄가 있을 경우, 여러분은 필요한 도움이나 용서를 받기 위해 금식과 기도를 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마귀를 쫓아내신 것처럼, 여러분의 어려움도 기도와 금식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신앙에 충실함: 복음 참고서[2004], 43쪽) 금식 기도가 약점과 부족한 신앙을 극복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더 알고 싶다면, 마태복음 4:2 주해를 참조한다. 

마 17:22 갈릴리에 모일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인자가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And while they abode in Galilee, Jesus said unto them, The Son of man shall be betrayed into the hands of men:

 

마 17:23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매우 근심하더라 And they shall kill him, and the third day he shall be raised again. And they were exceeding sorry.

 

마 17:24 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이르되 너의 선생은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 And when they were come to Capernaum, they that received tribute money came to Peter, and said, Doth not your master pay tribute?

마태복음 17:24~27. 성전세를 내다

마태복음 17장 24~27절에 언급된 반 세겔은 스무 살 이상의 모든 이스라엘 남자에게 요구되는 성전세였다.(출애굽기 30:11~14 참조) 이 돈은 성전과 관련된 일상 비용, 즉 향, 제사장들의 옷, 등잔의 기름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는 데 쓰였다. 예수께서는 성전이 자기 아버지의 집이므로(마태복음 17:25~26; 요한복음 2:16 참조) 자신은 이 세금을 내는 것이 면제되었다고 가르치셨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다른 이들이 자신의 본을 따를 것을 아시고, 또 범법에 대한 구실을 제공하고 싶지 않으셨으므로, 모든 것을 미리 아는 당신의 거룩한 능력으로 베드로에게 성전세를 낼 방법을 알려 주셨다.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구주께서 만물을 아신다는 것을 보여 주는 하나의 예로서 그분이 기적적으로 성전세를 내신 이 사건을 꼽았다. “[구주께서는] 제자들에게 가서 낚시를 하면 그 물고기 안에 필요한 동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그들은 그렇게 했고 동전은 정확히 성전세를 낼 금액이었습니다. 우리는 놀라운 전지적 능력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만, 그 능력은 실재하며, 그 힘은 우리 각자의 삶을 축복하기 위해 작동합니다.”(“We Can‘t Comprehend the Capacity of God,” Church News, Feb. 22, 2003, 3) 

 “우리의 구주는 지상에서 성역을 베푸실 때, … 유대법과 로마법 모두를 철저하게 준수하셨다. 성전 세를 받는 자들이 세를 바칠 것을 요구했을 때, 그리스도께서는 비록 그러한 주장이 옳다고 인정하지 않았지만, 기적을 일으켜 세를 바칠 수 있게까지 하셨다.” (제임스 이 탈매지, 신앙개조, 372~373쪽)

마 17:25 이르되 내신다 하고 집에 들어가니 예수께서 먼저 이르시되 시몬아 네 생각은 어떠하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 관세와 국세를 받느냐 자기 아들에게냐 타인에게냐 He saith, Yes. And when he was come into the house, Jesus prevented him, saying, What thinkest thou, Simon? of whom do the kings of the earth take custom or tribute? of their own children, or of strangers?
마 17:26 베드로가 이르되 타인에게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렇다면 아들들은 세를 면하리라 Peter saith unto him, Of strangers. Jesus saith unto him, Then are the children free.
마 17:27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Notwithstanding, lest we should offend them, go thou to the sea, and cast an hook, and take up the fish that first cometh up; and when thou hast opened his mouth, thou shalt find a piece of money: that take, and give unto them for me and t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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