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선언1  선언2

주석 교리와 성약 제 89 편 PrevChap. Next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소개 1833년 2월 27일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주신 계시(교회사 1:327~329). 모임 중에 담배를 사용하는 초기의 형제들로 말미암아 선지자는 이 문제를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그는 이에 대하여 주께 물었다. 지혜의 말씀으로 알려져 있는 이 계시가 그 결과이다. 처음 세 절은 원래 선지자가 영감에 의하여 서문 및 설명으로 기록한 것이다.

Revelation given through Joseph Smith the Prophet, at Kirtland, Ohio, February 27, 1833. HC 1: 327—329. As a consequence of the early brethren using tobacco in their meetings, the Prophet was led to ponder upon the matter; consequently he inquired of the Lord concerning it. This revelation, known as the Word of Wisdom, was the result. The first three verses were originally written as an inspired introduction and description by the Prophet.

주) 교리와 성약 89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의 위험에 대해 경고해 주신다.(교리와 성약 89:1~4 참조; 또한 니파이후서 1:1~5; 교리와 성약 1:4, 17~18 참조)

• 지혜의 말씀은 육체적인 축복과 영적인 축복을 가져다 주며, 약속이 수반되는 원리로 주어졌다.(교리와 성약 89:3~21 참조; 또한 고린도전서 3:16 참조)

•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술, 담배, 커피, 차를 피하라고 명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야채류와 과일과 채소와 곡식과 고기를 제정하셨다. 주님은 우리에게 고기를 조금씩 사용하도록 명하신다.(교리와 성약 89:5~20 참조; 또한 다니엘 1:8, 12~16 참조)

지혜의 말씀

"많은 교회 회원들이 교리와 성약 89편이 주님의 건강의 율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 계시는 신체적인 건강을 더욱 좋게 하기 위한 지침 이상의 많은 내용을 전해 준다. 조셉 비 워스린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지혜의 말씀을 포함한 주님의 모든 계명은 영적인 것이며(교리와 성약 29:34~35 참조), 우리는 신체적인 영양분을 필요로 하지만 그 이상으로 영적인 영양분도 필요로 합니다.”(성도의 벗, 1991년 1월호, 74쪽)

보이드 패커 회장은 이렇게 덧붙였다.

“참으로 지혜의 말씀에 충실할 때, 여러분이 지닌 본성 중에서도 예민하고, 민감하고, 영적인 부분이 본래의 민활함을 잃지 않고 지켜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느낌에 귀 기울이는 것을 배우십시오. 여러분은 인도와 경고와 가르침과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19쪽)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이렇게 경고했다.

“중독이 되고 습관성이 있는 어떤 것에 굴복하여 지혜의 말씀을 무시한다면 영은 육체에 굴복하게 됩니다. 그러면 육체가 영을 노예로 삼게 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지상에 존재하는 목적과 상반됩니다.”그러고 나서 넬슨 장로는 이렇게 약속했다. “술, 담배 및 자극성 있는 물질을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기른다면, 참으로 여러분은 더 큰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해로운 물질이나 음탕한 이야기 같은 선동적인 유혹으로 모의를 꾀하는 자들을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의 육체에 대한 악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성도의 벗, 1986년 1월호, 36쪽)

주) 지혜의 말씀 : "1833년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그의 가족은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 있는 뉴얼 케이 휘트니 상점에서 살고 있었다. 선지자는 휘트니 상점 이층에 있는 여러 개의 방 중 하나에다 최초의 선지자 학교를 세웠다. (교리와 성약 88편의 계명에 따른 것임) 브리검 영 회장은 당시 선지자 학교의 수강생은 아니었지만, 강의를 듣기 위해 모이는 사람들의 모습과, 교리와 성약 89편에 있는 계시를 받게 된 경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아침을 먹고 이 방에 모이면, 우선 담배 파이프에 불부터 붙였다. 담배를 피우면서, 왕국의 위대한 일들에 관해 이야기하며 방 여기 저기에 침을 뱉었다. 파이프 담배를 다 피우고 나면 곧바로 씹는 담배를 한 입 물었다. 종종 선지자는 강의를 위해 방에 들어올 때, 담배 연기가 자욱하게 끼어 있는 것을 보았다. 또 선지자의 아내는 더러워진 방을 청소해야 되는 일에 대해 불평했다. 선지자는 이 문제를 곰곰이 생각한 끝에 흡연을 하는 장로들의 행위에 대해 주님께 여쭈었다.”(브리검 영, in Journal of Discourses, 12:158)

"지혜의 말씀으로 알려진 이 계시는 선지자가 주님께 여쭌 결과로 받은 것이다."

소개 1~9, 포도주, 독한 음료, 담배 및 뜨거운 음료의 사용이 금지됨. 10~17, 채소, 과일, 육류 및 곡물은 사람과 동물이 사용하도록 정하여진 것임. 18~21, 지혜의 말씀을 포함하여 복음의 법을 순종함은 현세적 및 영적 축복을 가져옴. 1—9, Use of wine, strong drinks, tobacco, and hot drinks proscribed; 10—17, Herbs, fruits, flesh, and grain are ordained for the use of man and of animals; 18—21, Obedience to gospel law, including the Word of Wisdom, brings temporal and spiritual blessings. 주) "주님께서 교리와 성약 89편 3절에서, 이 계시는“약속이 따르는 윈리”라고 하신 말씀에 유의한다. 89편을 읽을 때, 주님께서 하신 약속에 특별히 주의한다. 오늘날에는 지혜의 말씀에서 주신 권고를 증명하는 의학적 증거가 상당히 많지만, 이 계시를 받던 당시에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약속된 영적인 축복에 특히 유의한다. 과학은 주님께서 약속하신 영적인 축복을 증명하지 못하지만,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적인 축복은 사실이라는 점을 간증할 수 있다. 이 계시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선지자로서 부름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또 다른 증거가 된다."
교성 89:1 커틀랜드에 모인 대제사 평의회와 교회 그리고 또한 시온에 있는 성도의 유익을 위한 지혜의 말씀이라 - A WORD OF WISDOM, for the benefit of the council of high priests, assembled in Kirtland, and the church, and also the saints in Zion—  
교성 89:2 인사로 보내는 것이니, 계명이나 강제로 함이 아니요 계시와 지혜의 말씀으로써 마지막 날에 모든 성도의 현세적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질서와 뜻을 보이시는 것이라 - To be sent greeting; not by commandment or constraint, but by revelation and the word of wisdom, showing forth the order and will of God in the temporal salvation of all saints in the last days— 주)  “계명이나 강제로 함이 아니요” :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지혜의 말씀을 계명이나 강제로 지키도록 하지 않은 이유는, 당시에 만일 이 말씀을 계명으로 주었더라면, 유해한 물질을 상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모두 정죄를 받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자비로우신 분이시며, 사람들을 율법 아래 두기 전에 그들에게 극복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후에, 브리검 영 회장은 지혜의 말씀은 주님의 계시이며, 계명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조셉 에프 스미스, in Conference Report, 1913년 10월, 14)

"뿐만 아니라 지혜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성전 추천서를 받기 위한 필수 요건이기도 하다."

교성 89:3 성도로서 또는 성도라 일컬음을 받을 수 있는 자로서 모든 성도 가운데서 약한 자와 가장 약한 자의 능력으로도 감당해 낼 수 있는, 약속이 따르는 원리로 주는 것이니라. Given for a principle with promise, adapted to the capacity of the weak and the weakest of all saints, who are or can be called saints.  
교성 89:4 보라, 진실로 이같이 주가 너희에게 이르노라. 마지막 날에 음모를 꾸미는 자들의 마음속에 지금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존재할 악과 의도로 인하여 계시로써 이 지혜의 말씀을 너희에게 주어 너희에게 경고하였고 또 미리 경고하노니 - Behold, verily, thus saith the Lord unto you: In consequence of evils and designs which do and will exist in the hearts of conspiring men in the last days, I have warned you, and forewarn you, by giving unto you this word of wisdom by revelation—

“지혜의 말씀을 케케묵은 진부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으로 바라보십시오. 저는 그것을 제가 아는 바 가장 뛰어난 건강 지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씀은 1833년에 조셉 스미스에게 주어진 것으로, 당시에는 식이 요법에 대한 학술적인 사실들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때였습니다. 현대에 와서 학술적인 연구가 깊어질수록, 지혜의 말씀의 원리들이 더욱 올바른 것으로 실증되어 가고 있습니다. 담배의 폐해에 대한 증거는 너무도 많아 넘쳐 날 지경[이고] … 술의 폐해에 대한 증거 또한 그에 못지 않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49~50쪽)

교성 89:5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이 포도주나 독한 음료를 마시는 만큼, 보라, 이는 좋지 아니하며, 너희 아버지 보시기에도 합당하지 아니하니, 다만 너희가 함께 모여 그 앞에 너희 성찬을 바칠 때에만 사용할지니라. That inasmuch as any man drinketh wine or strong drink among you, behold it is not good, neither meet in the sight of your Father, only in assembling yourselves together to offer up your sacraments before him.  
교성 89:6 그리고 보라, 이것은 포도주, 참으로 너희가 손수 만든 포도나무 열매의 순수한 포도주라야 하느니라. And, behold, this should be wine, yea, pure wine of the grape of the vine, of your own make.  
교성 89:7 그리고, 거듭, 독한 음료는 위장을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 몸을 씻기 위한 것이니라. And, again, strong drinks are not for the belly, but for the washing of your bodies.  
교성 89:8 그리고 또, 담배는 몸을 위한 것도 위장을 위한 것도 아닌즉, 사람에게 좋지 아니하되, 타박상이나 모든 병든 가축을 위한 약초이니, 판단력과 기술을 가지고 사용하여야 하느니라. And again, tobacco is not for the body, neither for the belly, and is not good for man, but is an herb for bruises and all sick cattle, to be used with judgment and skill.

“어떤 사람들은 마약이 지혜의 말씀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구실로 삼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비참한 변명입니까? 지혜의 말씀에는 물 없는 수영장에서 다이빙을 하거나 육교에서 고속도로로 뛰어내리는 일의 위험성에 관한 언급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일의 치명적인 결과를 누가 의심하겠습니까? 상식적으로도 이러한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성도의 벗, 1990년 1월호, 63쪽)

교성 89:9 그리고 또, 뜨거운 음료는 몸이나 위장을 위한 것이 아니니라. And again, hot drinks are not for the body or belly.

주) “뜨거운 음료”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형이며, 교회의 축복사이며, 회장 보조인 하이럼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뜨거운 음료는 몸이나 내장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뜨거운 음료가 무엇을 뜻하는지, 그것이 차나 커피를 일컫는 것인지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뜨거운 음료란 차와 커피를 의미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하이럼 스미스,  “The Word of Wisdom,” Times and Seasons, 1842년, 6월 1일, 800)

주) 질의 응답 : "녹차가 지혜의 말씀에 포함됩니까? 한글

교성 89:10 그리고 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건강에 좋은 모든 채소는 사람의 체력과 활력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여 주신 것이니 - And again, verily I say unto you, all wholesome herbs God hath ordained for the constitution, nature, and use of man—  
교성 89:11 제 철에 나는 모든 채소와 제 철에 나는 모든 과일, 이 모두는 신중하게 그리고 감사하면서 사용해야 하느니라. Every herb in the season thereof, and every fruit in the season thereof; all these to be used with prudence and thanksgiving.  
교성 89:12 그러하도다. 또한 짐승과 공중의 새의 고기도 사람이 감사하면서 사용하도록 나 주가 정하였느니라. 그러할지라도 그것들은 조금씩 사용해야 하느니라. Yea, flesh also of beasts and of the fowls of the air, I, the Lord, have ordained for the use of man with thanksgiving; nevertheless they are to be used sparingly;  
교성 89:13 그리고 겨울철이나 추울 때나 기근 때 외에는 이를 사용하지 아니하는 것이 나를 기쁘게 하느니라. And it is pleasing unto me that they should not be used, only in times of winter, or of cold, or famine.  
교성 89:14 모든 곡물은 사람과 짐승들이 사용하도록 정해진 것이니, 사람만 위할 뿐만 아니라 들의 짐승과 하늘의 새와 땅 위를 뛰거나 기어다니는 모든 야생 동물을 위한 생명의 양식이 되도록 정해진 것이니라. All grain is ordained for the use of man and of beasts, to be the staff of life, not only for man but for the beasts of the field, and the fowls of heaven, and all wild animals that run or creep on the earth;  
교성 89:15 그리고 이러한 것은 기근이나 심한 굶주림 때에만 사람이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지으셨느니라. And these hath God made for the use of man only in times of famine and excess of hunger.  
교성 89:16 모든 곡물은 사람의 양식으로 좋은 것이요, 또한 땅 속에나 땅 위에 열매를 맺는 넝쿨의 열매도 그러하니라 - All grain is good for the food of man; as also the fruit of the vine; that which yieldeth fruit, whether in the ground or above the ground—  
교성 89:17 그러할지라도 사람에게는 밀, 소에게는 옥수수, 말에게는 귀리, 새와 돼지 그리고 들의 모든 짐승에게는 호밀이 좋으며, 보리는 모든 유용한 동물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곡물과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음료를 만들기에 좋은 것이니라. Nevertheless, wheat for man, and corn for the ox, and oats for the horse, and rye for the fowls and for swine, and for all beasts of the field, and barley for all useful animals, and for mild drinks, as also other grain. 주) "주님은 우리가 먹고 마셔야 할 것과 먹고 마시지 말아야 할 것을 모두 열거하시지는 않았다. 우리는 상식과, 교회의 지역 지도자 및 총관리 역원의 권고와, 영의 인도를 따라야 한다.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회원들이 편지를 보내 이것 또는 저것이 지혜의 말씀에 위배되는지를 물어봅니다. 차, 커피, 술, 담배가 지혜의 말씀에 위배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보다 우리는 약속된 축복이 따르는 원리를 가르칩니다. 계시에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사람들이 마시거나 씹거나 들이쉬거나 체내로 주입하는 것들 중에는 우리의 육신과 영혼을 상하게 하는 습관성 물질들이 많습니다.”

“해로운 모든 것들이 구체적으로 열거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비소는 분명 해로운 것이지만 습관성 물질은 아닙니다. 모든 일에 명을 받아야 하는 자는‘게으르고 현명하지 못한 종’(교리와 성약 58:26)이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17~18쪽)

교성 89:18 무릇 계명에 순종하여 생활하면서 이 말씀을 지키며 행하기를 기억하는 모든 성도는 그들의 배꼽에 건강과 그들의 뼈에 골수를 얻을 것이요, And all saints who remember to keep and do these sayings, walking in obedience to the commandments, shall receive health in their navel and marrow to their bones;

“[건강 이외에도] 지혜의 말씀에는 더 큰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지혜의 말씀을 지켜 순종하는 자들은‘지혜와 지식의 큰 보화, 참으로 감추인 보화도 찾으리[라는]”(교리와 성약 89:19) 약속이 주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보이지 않는 유혹이나 다른 위험을 간파할 수 있게 하는 개인적인 계시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19쪽)

“우리 육신은 우리 영의 도구입니다. 놀라운 계시인 지혜의 말씀은, 영적인 교통과 관계가 있는 섬세한 감각을 무디게 하며 심지어 파괴할 수도 있는 불순함으로부터 우리 몸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가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지혜의 말씀은 개인적인 계시의 열쇠입니다. 그것은‘가장 약한 자의 능력으로도 감당해 낼 수 있는, 약속이 따르는 원리로 주어졌습니다.(교리와 성약 89:3 참조)

“ … 우리 육신을 학대한다면 … 영적인 교통의 빛을 막는 커튼을 내리는 것과 같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0년 1월호, 18쪽)

교성 89:19 지혜와 지식의 큰 보화, 참으로 감추인 보화도 찾으리니, And shall find wisdom and great treasures of knowledge, even hidden treasures; 주) 지혜와 지식의 감추인 보화까지 찾음 :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 대리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여러분의 육체는 마음의 도구입니다. 여러분의 감정 속에서 영과 육이 가장 가까이 되어 하나가 됩니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배우는 것은 여러분이 육체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지혜의 말씀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계시에 의해 금지된 차, 커피, 술, 담배와 같은 습관성 물질들은, 다른 습관성 의약품이 그러한 것처럼 영적인 교통의 미묘한 느낌을 방해합니다.”

“지혜의 말씀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그것을 지키는 사람에게 약속된‘지혜와 지식의 큰 보화, 참으로 감추인 보화’[교리와 성약 89:19]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건강은 부수적으로 얻게 되는 축복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61쪽)

교성 89:20 달려도 피곤하지 아니하며 걸어도 지치지 아니하리라. And shall run and not be weary, and shall walk and not faint.  
교성 89:21 그리고 나 주는 그들에게 한 가지 약속을 주노니, 멸하는 천사가 이스라엘의 자녀에게 한 것같이 그들을 지나칠 것이요, 그들을 죽이지 아니하리라. 아멘. And I, the Lord, give unto them a promise, that the destroying angel shall pass by them, as the children of Israel, and not slay them. Amen.  

 제 89 편 PrevChap. Next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