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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교리와 성약 제 7 편 PrevChap. NextChap. 1. 2. 3. 4. 5. 6. 7. 8. 

소개 1829년 4월 펜실베이니아 주 하모니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가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사랑받던 제자 요한이 육체로 머물러 있는지 아니면 죽었는지를 물었을 때 주신 계시. 이 계시는 요한이 양피지에 기록하고 직접 감춘 기록의 번역문임(교회사 1:35~36).

주) 교리와 성약 7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사랑받는 자 요한은 변형되었으며 주님의 재림 때까지 지상의 의로운 사람들에게 성역을 계속 베풀 것이다.(교리와 성약 7편 참조; 또한 제3니파이 28장 참조)

• 하나님은 충실한 자들의 의로운 소망을 들어주신다.(교리와 성약 7편 참조; 또한 앨마서 29:4~5 참조)

Revelation given to Joseph Smith the Prophet and Oliver Cowdery, at Harmony, Pennsylvania, April 1829, when they inquired through the Urim and Thummim as to whether John, the beloved disciple, tarried in the flesh or had died. The revelation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record made on parchment by John and hidden up by himself. HC 1: 35—36.

"계시자 요한의 기록이 회복됨"

"주님이 부활하신 후 베드로가 요한의 장래에 대해 여쭈었을 때, 주님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다.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요한복음 21:22; 20~23절 참조) 조셉 스미스 이전까지는 요한이 죽었는지 아니면 구주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머물고 있는지에 대해 불확실했다.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는 이 문제에 대해 주님께 여쭈어보았으며, 그 응답으로 교리와 성약 7편을 받았다. 그들의 경험은 우리에게 모범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경전을 공부할 때에도, 주님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분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교리와 성약 및 교회사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주) "1829년 4월 내내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그의 서기 일을 맡고 있던 올리버 카우드리와 함께 몰몬경 판의 번역을 계속했다. 선지자는 이 계시를 받게 된 상황을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는 신약 성서에 언급된 사도 요한의 기사 [요한복음21:20~23 참조]와 관련하여 요한이 죽었는지, 아니면 아직도 육신으로 머물러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둘러싸고 서로 의견을 달리하였는데, 우리는 우림과 둠밈을 이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였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1:35~36)

"요한은 세상에 남아 있으면서 무엇을 할 것인가? 1831년 6월에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 대회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우리가 그것을 더욱 잘 이해하게 해 주었다. 존 휘트머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주님의 영이 특별한 방법으로 조셉에게 임했으며, 조셉은 그 당시에 계시자 요한이 이끌려 간 이스라엘의 열 지파 가운데 있다고 예언했습니다.”(History of the Church, 1:176n)

역사적 배경

흔히 사랑받는 자 또는 계시자라고 불리는 요한의 장래는 기독교계의 한 가지 큰 의혹의 대상이다. 요한복음 21장 20절부터 23절에 있는 말씀으로 혼란이 생기고 있다. 구주는 요한에 관하여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는 가운데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이 말씀으로부터 당연히 다음과 같이 의문이 생긴다. 요한은 죽었나? 죽지 않았나? 죽지 않았다면 그는 어떤 위치에 있나? 만일 죽었다면 구주께서 왜 그런 말씀을 하셨나? 이 문제가 여러 세기 동안 기독교 여러 교파 가운데서 논란의 대상이 되었으며, 일부 학자들은 그가 사실은 죽어서 에베소에 묻혀 있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그가 아직 지상에서 걸어 다닌다고 생각한다. 어떤 학파는 그가 에베소에 묻혔지만 정말로 죽은 것이 아니고 구주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단지 잠자고 있을 따름이라고 말한다.(스페리, Compendium, 66~67쪽 참조)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가 마침내 주님께 간구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기록했다. “1829년 4월 동안에 나는 펜실베이니아 하모니에서 거의 중단하지 않고 번역을 계속하고 올리버 카우드리는 계속해서 적었으며 우리는 신약에서 언급한 사도 요한의 기사에 관하여 의견 차이가 있었는데 그것은 그가 죽었는가, 계속해서 살고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모두 우림과 둠밈으로 그것을 해결하기로 협의했다.(History of the Church, 1:35~36)

그들의 질문의 결과가 7편의 설명에 나와 있다. 여기서 언급한 양피지를 조셉이 보았는지 또한 그것을 번역할 권능을 받았는지, 또는 원본을 보지 못하고 그 내용을 계시받았는가 하는 것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자료가 계시에 의하여 선지자에게 주어졌으므로 그것은 상관없다.

소개 1~3, 사랑받던 자 요한은 주께서 오실 때까지 살 것임. 4~8,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복음의 열쇠들을 지님. 1—3, John the Beloved shall live until the Lord comes; 4—8, Peter, James, and John hold gospel keys.

  주) 1-8절 요한의 기록이 회복됨 : "경전의 의미가 매우 자주 애매해지는 이유는 기록의 일부분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전서의 많은 어려운 이야기들은 만약 생략이 되지 않았다면 훨씬 더 이해하기가 쉬었을 것이다.  요한과 주님간의 대화는 조셉 스미스에게 주어진 추가 계시가 없었다면 이해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요한복음의 이 구절은 교리와 성약 7편과 함께 다음과 같이 읽어야 한다."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요21:19)
        
    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나의 사랑하는 자 요한아, 너는 무엇을 원하느냐? 이는 네가 원하는 바를 구하면 네게 허락될 것임이니라 하시기로,
        이에 내가 주께 여짜오되, 주여 죽음을 이길 힘을 내게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내가 살아서 영혼들을 당신에게 데려올 수 있게 하시옵소서 하였더니,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네가 이 일을 원하므로 내가 나의 영광 중에 올 때까지 너는 머물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 앞에서 예언하리라 하시더라.
    (교성7:1-3)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요21:20-22)
        또 이 까닭에 주께서 베드로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냐? 이는 그가 영혼들을 내게 데려올 수 있기를 내게 원하였거니와, 너는 나의 왕국에 있는 내게 속히 올 수 있게 되기를 원하였음이니라.
        베드로야,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이것은 좋은 소망이었느니라. 그러나 나의 사랑하는 자는 그가 이전에 행하였던 것 이상으로 장차 사람들 가운데서 더 많은 일, 곧 더 큰 일을 할 수 있기를 원하였느니라.
        그러하도다, 그는 더 큰 일을 떠맡았은즉, 그러므로 나는 그를 타오르는 불처럼 되게 하며 성역을 베푸는 천사가 되게 하리니, 그는 땅에 거하는 구원의 상속자가 될 자들을 위하여 성역을 베풀리라.
        또 나는 너로 하여금 그를 위하여 또 네 형제 야고보를 위하여 성역을 베풀게 하리라. 또 내가 올 때까지 너희 세 사람에게 이 권능과 이 성역의 열쇠들을 주리라.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둘 다 너희 소망대로 얻게되리니, 이는 너희 둘 다 너희가 원하던 바를 기뻐하는 까닭이니라 하신 것이더라.
    (교성7:4-8)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요21:23-24)

교성 7:1 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나의 사랑하는 자 요한아, 너는 무엇을 원하느냐? 이는 네가 원하는 바를 구하면 네게 허락될 것임이니라 하시기로, AND the Lord said unto me: John, my beloved, what desirest thou? For if you shall ask what you will, it shall be granted unto you. 주) 니파이인 제자들이 요한과 똑같은 소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똑같은 은사를 받았던 기사는 제3니파이 28장 1절부터 7절까지를 참조한다.
교성 7:2 이에 내가 주께 여짜오되, 주여 죽음을 이길 힘을 내게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내가 살아서 영혼들을 당신에게 데려올 수 있게 하시옵소서 하였더니, And I said unto him: Lord, give unto me power over death, that I may live and bring souls unto thee. 주) "죽음을 이길 힘"을 갖는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 "모든 사람이 죽어야 하기 때문에 이 구절은 어떤 사람이 결코 죽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고전15:22 참조)  심지어는 그리스도께서도 사망을 이기는 권세가 있었으나 돌아가셨다. (요10:17-18 참조)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닌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망이 연기되었다. (마16:28; 막9:1; 눅9:27; 3니28:8-9 참조)  그런 사람들은 변형된 존재라고 한다. (3니28:1-40; 맥콩키, 몰몬 교리, 804-8페이지)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말했다. "승천된 몸은 사망에 상응하는 변화를 겪기 전에는 안식을 얻을 수 없다.  그들은 미래의 선교를 담당하도록 예비된 자들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87)

교성 7:3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네가 이 일을 원하므로 내가 나의 영광 중에 올 때까지 너는 머물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 앞에서 예언하리라 하시더라. And the Lord said unto me: Verily, verily, I say unto thee, because thou desirest this thou shalt tarry until I come in my glory, and shalt prophesy before nations, kindreds, tongues and people. 주) 너는 머물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 앞에서 예언하리라 : "성경 가운데 5권은 요한이 썼다.  요한복음, 3권의 서한, 계시록이 바로 그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널리 배포된 책이 성경이며 그 중의 일부는 1979년 현재 1634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1815년부터 1975년 사이에 약 25억 권의 성경이 인쇄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맥워터, 세계 기록 기네스 북, 214) 분명히 요한이 기록한 예언은 열방에 전해졌다."

1829년, 사도 요한은 베드로와 야고보를 도와 신권을 회복했을 때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성역을 베풀었다.(교리와 성약 27:12 참조)

1831년 6월 3일 교회의 한 대회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요한의 성역에 관하여 이렇게 가르쳤다.

“당시에 계시자 요한은 앗수르 왕 살만아셀에 의하여 끌려간 이스라엘 열 지파 사이에 있었으며 그들이 오랜 분산으로부터 돌아오도록 준비시키고 있었습니다.”(History of the Church, 1:176)

히버 시 킴볼 장로는 커틀랜드 성전에 계시자 요한이 나타난 것을 이렇게 기록했다.

“선지자 조셉이 제일 회장단, 십이사도 및 감리 감독들에게 엔다우먼트를 다 주었을 때 제일회장단이 계속해서 그들 모두에게 한 사람씩 손을 얹고 기름 부음을 인봉하고 확인했 다. 그리고 한 사람씩 축복을 끝낼 때마다 정원회 전원이 큰 소리로 호산나! 호산나! 라고 외치며 거기에 응답했다.

이런 일을 하고 있는 동안 사랑받는 제자 요한이 우리 사이에서 선지자 조셉과 올리버 카우드리와 다른 사람들에게 보였다.”(휘트니, Life of Heber C. Kimball, 91~92쪽)

교성 7:4 또 이 까닭에 주께서 베드로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냐? 이는 그가 영혼들을 내게 데려올 수 있기를 내게 원하였거니와, 너는 나의 왕국에 있는 내게 속히 올 수 있게 되기를 원하였음이니라. And for this cause the Lord said unto Peter: If I will that he tarry till I come, what is that to thee? For he desired of me that he might bring souls unto me, but thou desiredst that thou mightest speedily come unto me in my kingdom.
교성 7:5 베드로야,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이것은 좋은 소망이었느니라. 그러나 나의 사랑하는 자는 그가 이전에 행하였던 것 이상으로 장차 사람들 가운데서 더 많은 일, 곧 더 큰 일을 할 수 있기를 원하였느니라. I say unto thee, Peter, this was a good desire; but my beloved has desired that he might do more, or a greater work yet among men than what he has before done.
교성 7:6 그러하도다, 그는 더 큰 일을 떠맡았은즉, 그러므로 나는 그를 타오르는 불처럼 되게 하며 성역을 베푸는 천사가 되게 하리니, 그는 땅에 거하는 구원의 상속자가 될 자들을 위하여 성역을 베풀리라. Yea, he has undertaken a greater work; therefore I will make him as flaming fire and a ministering angel; he shall minister for those who shall be heirs of salvation who dwell on the earth.
교성 7:7 또 나는 너로 하여금 그를 위하여 또 네 형제 야고보를 위하여 성역을 베풀게 하리라. 또 내가 올 때까지 너희 세 사람에게 이 권능과 이 성역의 열쇠들을 주리라. And I will make thee to minister for him and for thy brother James; and unto you three I will give this power and the keys of this ministry until I come. 주) 너희 세 사람에게 이 권능과 이 성역의 열쇠들을 주리라 : "요한이 말하는 성역의 열쇠 (교성7:7) 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자신에게 주어져서 그들의 경륜의 시대에 제일회장단의 권능을 구성하였다. (교회사, 3:387; 마17:1-9; 교성81:1-2 참조) 이 열쇠는 변형되었을 때 이 세 사도에게 주어졌으며 그들은 다시 이것을 이 경륜의 시대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주었다. (교성27:12-13; 128:20)" (조셉 필딩 스미스, 교회 역사 및 현대 계시, 1:49)
교성 7:8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둘 다 너희 소망대로 얻게되리니, 이는 너희 둘 다 너희가 원하던 바를 기뻐하는 까닭이니라 하신 것이더라. Verily I say unto you, ye shall both have according to your desires, for ye both joy in that which ye have desired.

제3니파이 28장

변형된 존재에 대한 설명

7절

죽음을 맛보지 않는다.

8절

구주께서 오실 때 눈 깜빡하는 사이에 필멸의 상태에서 불멸의 상태로 바뀔 것이다.

9절, 38절

세상의 죄로 인한 것을 제외하고는 고통이나 슬픔을 겪지 않는다.

19~22절

박해받아도 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30절

그들은 마치 하나님의 천사와 같다. 만일 하나님께 간구한다면, 누구든지 그들이 선택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여 줄 수 있다.

37절

그들의 몸은 더 오래 살 수 있고 이러한 권능을 가질 수 있도록 변화된다.

39절

그들은 변형되었으며, 그것은 부활과는 다르다. 사탄은 그들을 유혹할 수 없다. 그들은 성결케 되고 거룩하게 된다. 땅의 권세가 그들을 속박할 수 없다.

40절

그들은 심판의 날까지 변형된 상태로 머물러 있다가 부활해서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거할 것이다.

좀더 많이 알아보기 위해 몰몬경 학생 교재: 종교 121과 122(1996, 127쪽)에서 제3니파이 28장에 대한 해설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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