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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1838년 3월 이사야의 글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해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준 대답(교회사 3:9~10).

Answers to certain questions on the writings of Isaiah, given by Joseph Smith the Prophet, March 1838. HC 3: 9—10.

주) 교리와 성약 113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주님의 선지자는 경전을 해석하기 위해 계시를 받을 수 있다.(교리와 성약 113편 참조)

• 주님은 왕국의 열쇠를 회복해 주셨으며 우리에게 신권을 주셨는데, 그것은 흩어진 이스라엘을 구속하고 시온을 세울 권능을 갖고 있다. (교리와 성약 113:5~10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86:8~10 참조)

성경 구절에 대한 질문

사도 베드로는“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베드로후서 1:20)라고 가르쳤다. 계속적인 계시가 주는 위대한 축복 중 하나는 우리가 경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다. 어떤 성구에 대한 가장 훌륭한 이해력은 흔히 다른 성구에서 온다. 교리와 성약 113편은 이사야의 기록과 관련된 질문 및 그 질문에 대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영감받은 대답을 함께 담고 있다.

선지자의 역할 중 하나는 경전을 해석하는 것이다. 제일회장단의 보좌였던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회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오로지 감리 대제사인 교회 회장만이 교회의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로 지지받으며, 그분만이 새로운 것이든, 개정된 것이든 교회를 위해 계시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경전에 대해 교회에 구속력을 지니는 권위 있는 해석을 내릴 권리가 있습니다.”“(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When Are Church Leaders’Words Entitled to Claim of Scripture?”, Church News, 1954년 7월 31일, 10쪽)

주)  "교리와 성약 113편에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이사야서의 일부 성구에 대해 문의한 질문에 대해 주님께서 응답해 주신 것이 실려 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성경 이사야서의 해당 성구 옆에 배운 내용을 기록해 두면 좋을 것이다."

소개 1~6, 이새의 줄기, 거기에서 나오는 어린 가지 및 이새의 뿌리의 의미가 밝혀짐. 7~10, 흩어진 시온의 남은 자는 신권에 대한 권리가 있으며, 주께 돌아오도록 권유받음. 1—6, The Stem of Jesse, the rod coming therefrom, and the root of Jesse are identified; 7—10, The scattered remnants of Zion have a right to the priesthood and are called to return to the Lord.  
교성 113:1 이사야서 11장 1, 2, 3, 4, 5절에서 말한 이새의 줄기는 누구냐? WHO is the Stem of Jesse spoken of in the 1st, 2d, 3d, 4th, and 5th verses of the 11th chapter of Isaiah? 주) '이새의 줄기': “그리스도는 다윗의 아들이고 다윗의 후손이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에게서 태어났지만 위대한 왕의 혈통이며 후계자이다.  그분은 또한 이새의 줄기라고도 불리며 다윗의 가지를 뜻하는 가지라고도 불린다.  이 제목에 나와 있는 메시야의 예언들은 그가 다윗의 보좌에 앉을 때, 그가 누리게 될 권세와 지배에 관해 말해주며 오로지 그의 지상의 재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였다.  이사야는 이새의 줄기에 관해 말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이새를 고대의 훌륭한 자들의 뿌리에서 나와 자란 가지로 나타내고 있다.  그는 주님의 영이 어떻게 그에게 임할 것이며 그분이 심판하실 때 어떻게 전능하게 되시며 어떻게 지상을 치시고 사악한 자들을 멸하시는 가를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 날에 어떻게 양과 사자가 함께 누워 있게 될 것인가를 이야기 하고 재림과 그것에 의해 시작되는 복천년과 관계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했다. (사11장)  이새의 줄기에 관하여 계시된 말씀은 이렇다. ‘진실로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나니, 이는 그리스도시니라.’ (교성113:1-2)  우리가 다른 관련 성구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이 말은 또한 그 가지가 그리스도임을 의미한다.

“주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그의 선택받은 이스라엘이 고대에 흩어지고 말일에 다시 집합할 것을 예언하였다.  그들이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이고, 사도행전 1:6에서 고대의 사도들이 바라던 대로 그 왕국이 이스라엘에게 회복된 후에, 사실상 아직 미래의 복천년대의 일이지만 이 사건은 성취될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렘23:5-6) 말하자면 복천년 시대에 지상을 다스릴 왕은 다윗의 백성들 중에서 자란 가지들이 될 것이다.  우리가 그분을 그리스도라고 부르지만 그분은 여호와 주님이시므로 지상에서 심판과 정의를 베푸실 것이다.

“주님은 스가랴를 통해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셨다.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 내가 내 종 순을 나게 하리라 .. 내가 …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이것은 사악한 자들이 멸망되고 평화와 의로움의 복천년 시대가 시작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슥3:7-10)  영광이 가득한 복천년 시대에 관하여 주님은 또 말씀하셨다.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슥6:12-13)

“다윗의 순[가지]가 그리스도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약속된 메시야, 192-194쪽)

교성 113:2 진실로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나니, 이는 그리스도시니라. Verily thus saith the Lord: It is Christ.  
교성 113:3 이사야서 11장 1절에 말한 바 이새의 줄기에서 나올 가지는 무엇이냐? What is the rod spoken of in the first verse of the 11th chapter of Isaiah, that should come of the Stem of Jesse?

"이 성구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관계가 있으며 후기의 회복에 있어서의 에브라임의 지도자와 관계가 있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여 에브라임의 역할을 요약했다."

"오늘날 신권을 소유한 자는 에브라임입니다.  주님은 에브라임과 성약을 맺으시고 충만하고 영원한 복음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성전을 짓고 그 안에서 죽은 자와 산 자를 위하여 의식을 집행하고 있는 사람들도 에브라임 지파입니다.  '잃어버린 지파가 시온으로 올 때의 모습은 참으로 가장 아릅답고 감격적인 모습이 될 것인데 그들이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통하여 맺어진 약속을 성취하게 될 때 이스라엘의 '장자', 에브라임으로부터의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210~20)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동서남북의 어느 쪽에서 오든지, 아니면 중국이나 러시아나 영국이나 캘리포니아에서 오든지, 남미 혹은 북미, 그밖에 다른 어느 지역에서 오든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 지파는 아버지 야곱이 안수한 바로 그 소년이며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하게 될 지파입니다.  조셉 스미스는 순수한 에브라임 백성이므로 몰몬경은 결국 에브라임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몰몬경은 조셉 스미스에게 계시되었으며, 그가 사는 동안에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찾는 것을 그의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브리감 영, 설교집, 2:268~269)

주) "이사야서의 명백하지 않은 메시지는 후기 성도들에게는 전혀 흐릿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사야가 이 장에서 참조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도할 것이다.  이 장을 가장 쉽게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2-9절)와 조셉 스미스(10-16절) 두 사람의 사명에 대한 묘사에 있다.  이 장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구절은 바로 1절이다.

"경전에 이와 어울리는 구절은 교리와 성약에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이 구절도 여전히 어리둥절하게 된다.  교리와 성약은 누가 ‘이새의 줄기’인지 명확하게 설명하며, ‘가지’(싹: rod)의 정체에 대해 힌트를 주고 있다. (교성113:1-4 참조)  그러나 그 구절에도 설명이 필요한 용어가 여전히 있다.  예를 들면 ‘가지’(branch)는 누구인가?  이 ‘가지’(branch)를 ‘가지’(싹: rod)와 동격으로 해석해야 하는가?  ‘그의 뿌리’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1절에서 ‘그의’라는 구절은 2절에서 ‘그’라고 표현된 사람과 같은 사람인가?

"이를 해명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와 그것의 해석 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1.  ‘가지’(싹: rod) =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이요, 부분적으로 에브라임의 후손 또는 요셉 집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그에게 많은 권능이 놓여 있느니라." (교성113:4)  이 종은 누구인가?
    2.  이새의 줄기 = 그리스도 (교성113:2)
    3.  ‘가지’(branch) = ?
    4.  그의 뿌리 = ?

"이 리스트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모든 것은 교리와 성약 113편에 나온 ‘이새의 줄기’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다음 질문은 ‘교리와 성약 113:4에서 언급된 종은 누구인가?’ 이다.  당장은 그 종이 조셉 스미스라고 가정하자. 이 해석은 다른 사람들이 하였으며 이에 대하여는 나중에 토론하게 될 것이다.

"다음 문제는 ‘가지’(branch)의 정체성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가지’(branch)는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한다고 명확하고 힘차게 설명하고 있다. (아래 인용부분 참조)

"이 시점에서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설명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그의 뿌리’라는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  이 용어를 ‘이새의 줄기’라는 용어와 동일하게 보는 경향은 피해야만 한다.  이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사야의 문학적인 장치 가운데 하나인 ‘역 교차댓구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사야는 많은 구절에서 ‘역 교차댓구법’을 사용한다.  교차댓구가 정반대로 되었다는 사실은 이 구절을 이해하는 데 열쇠가 된다.

"다음 구절을 통해 ‘역 교차댓구법’에 대해 고려해보라.

(이사야2:3)  “율법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이사야11:13) "
에브라임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이사야63:2) "어찌하여 네
의복붉으며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이사야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이 나며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빨간색과 마찬가지로 파란색이 서로 상대된다는 개념에 주목하라.  이제 우리는 ‘그의’가 ‘가지’(싹: rod) 혹은 조셉 스미스로써 같은 인물을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의 뿌리’라는 용어는 다윗의 부친인 이새를 통한 조셉 스미스의 혈통을 언급한다. (교성 113:6에 언급된 바와 같다)  이러한 설명은 온전히 도리에 맞는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지로써의)도 또한 이새의 혈통을 통해 오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석은  ‘이새의 줄기’와 ‘가지’가 모두 그리스도를 언급한다는 것과 일치한다.  이는 또한 교성113:6에서 암시하는 조셉 스미스와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이 동일함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도해를 사용하면서, 우리의 용어 목록을 위한 해석을 채워보도록 하자.

    1.  ‘가지’(싹: rod) =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 = 조셉 스미스
    2.  이새의 줄기 = 그리스도
    3.  ‘가지’(branch) = 그리스도
    4.  그의 뿌리 = 조셉 스미스의 뿌리(이새의 혈통을 통한)

"이러한 해석은 조셉 스미스가 애급의 요셉의 후손임과 동시에 이새(또는 유다 지파)의 후손이라는 계시된 진실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

"몰몬경은 말일에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성약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고 그들 가운데 구원의 위대한 사업을 시작하게 될 조셉과 같은 이름인 고대 요셉의 후손에 관하여 중요한 예언을 담고 있다.(니후3:6-11, 14-15)  조셉 스미스 이세는 바로 이 조셉이다.  그의 축복사 축복은 에브라임(고대 요셉의 아들)에게 약속된 후손으로써 그를 확인하고 있으며 그는 브리검 영에 의하여 순수한 에브라임인이라고 호칭되고 있다. (DS 3:250-54; WTP, pp. 125-27)

"조셉 스미스가 유다 지파를 통한 이새의 후손이 됨을 입증하는 또 다른 기록상의 증거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 초기 역사에서 조셉 스미스를 포함한 몇몇 형제들이 유다 지파의 예수와 같은 혈통임을 주장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See Life of Heber C. Kimball [1988], p. 185; JD 4:248; Journal of President Rudger Clawson, pp. 374-75; Ivins Journal, p. 21.)

"요약하자면 조셉 스미스는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후손으로써 요구되는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그는 또한 이새를 통하여 유다의 후손이었다.  또 그는 같은 혈통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후손이었을 가능성도 있다." (Isaiah: Prophet, Seer, and Poet, by Victor L. Ludlow, p. 172)

교성 113:4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그것은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이요, 부분적으로 에브라임의 후손 또는 요셉 집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그에게 많은 권능이 놓여 있느니라. Behold, thus saith the Lord: It is a servant in the hands of Christ, who is partly a descendant of Jesse as well as of Ephraim, or of the house of Joseph, on whom there is laid much power.  
교성 113:5 11장 10절에서 말한 이새의 뿌리는 무엇이냐? What is the root of Jesse spoken of in the 10th verse of the 11th chapter?  
교성 113:6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이는 요셉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마지막 날에 기호가 되고 나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신권과 왕국의 열쇠가 정당하게 그에게 속하여 있느니라. Behold, thus saith the Lord, it is a descendant of Jesse, as well as of Joseph, unto whom rightly belongs the priesthood, and the keys of the kingdom, for an ensign, and for the gathering of my people in the last days.

"이사야 11장 10절에서] 언급된 … 선지자가, 신권을 받고, 왕국의 열쇠를 받고,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의 백성들을 모으기 위해 기를 올린 사람이 조셉 스미스라고 말한다면 잘못된 것일까? 그는 또한 ‘그리스도의 손에 있는 … 종이요, 에브라임의 후손이니, 곧 큰 권능을 받은 조셉의 후손’(교리와 성약 113:4~6)이 아닌가? 하나님의 속삭임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은 이것들의 의미를 알 것이다.”(브르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339~340쪽)

교성 113:7 일라이어스 히그비의 질문. 이사야서 52장 1절에 시온이여, 네 힘을 입을지어다 한 명령은 무엇을 뜻하며, 이사야는 어떠한 백성을 가리켜 말하였느냐? Questions by Elias Higbee: What is meant by the command in Isaiah, 52d chapter, 1st verse, which saith: Put on thy strength, O Zion—and what people had Isaiah reference to?  
교성 113:8 이사야는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부르실 자들을 가리켜 말하였나니, 그들은 시온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이스라엘의 구속을 이루기 위하여 신권의 권능을 지닐 자요, 그 힘을 입는다 함은 신권의 권세를 지닌다 함이니, 이에 대하여 시온은 혈통에 의하여 당연히 가질 권리가 있으며, 또한 시온이 잃어버렸던 그 권능으로 되돌아옴을 뜻하느니라. He had reference to those whom God should call in the last days, who should hold the power of priesthood to bring again Zion, and the redemption of Israel; and to put on her strength is to put on the authority of the priesthood, which she, Zion, has a right to by lineage; also to return to that power which she had lost.  
교성 113:9 2절에서,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지어다 한 말씀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 What are we to understand by Zion loosing herself from the bands of her neck; 2d verse?

(사52:6-8) "그러므로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그러므로 그 날에는 그들이 이 말을 하는 자가 나인 줄을 알리라 내가 여기 있느니라.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네 파수꾼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보리로다"

(3니20:39-40)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참으로 그 날에 그들은 내가 곧 말하는 그인 줄 알리로다. 또 그때 그들이 말하기를, 그들에게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그들에게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할 것이요,"

(모사15:14~18) "또 이들은 평화를 공포한 자들이요, 선한 것의 좋은 소식을 가져온 자들이요, 구원을 공포하고 시온에게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라고 한 자들이라. 오 그들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웠던고! 또 아직도 평화를 공포하고 있는 자들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그리고 또 이후로 참으로 이때로부터 영원을 두고 평화를 공포할 자들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모두가 아니라. 오 좋은 소식을 가져오시는 이시요, 화평을 세우신 이 곧 참으로 자기 백성을 구속하신 주시요, 자기 백성에게 구원을 주신 이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주) (모사27:36~37) "이같이 그들이 하나님의 손에 든 도구가 되어, 많은 자들을 진리의 지식에, 참으로 그들의 구속주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하였느니라. 이에 그들이 얼마나 복 있느냐! 이는 그들이 평화를 공포하였으며, 선한 일의 좋은 소식을 공포하였으며, 주께서 다스리심을 백성들에게 선포하였음이니라." 

교성 113:10 우리는 이같이 이해해야 하나니, 곧 흩어진 남은 자들이 그들이 떨어져 나왔던 곳 곧 주께로 돌아오도록 권면을 받는 것이니라. 만일 그들이 이같이 하면 주께서 주실 약속은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리라는 것이니, 곧 그들에게 계시를 주시리라는 것이니라. 6절, 7절, 8절을 보라. 그 목의 줄은 시온 위에 내리는 하나님의 저주이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이방인 가운데 흩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하느니라. We are to understand that the scattered remnants are exhorted to return to the Lord from whence they have fallen; which if they do, the promise of the Lord is that he will speak to them, or give them revelation. See the 6th, 7th, and 8th verses. The bands of her neck are the curses of God upon her, or the remnants of Israel in their scattered condition among the Gent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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