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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1831년 1월 5일 뉴욕 주 페이에트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제임스 코빌에게 주신 계시(교회사 1:143~145). 약 40년간 침례교회 목사였던 제임스 코빌은 주께서 선지자 조셉을 통하여 그에게 주시는 명령을 어떠한 것이든지 순종하기로 주와 성약을 맺었다.

주) 교리와 성약 39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우리가 복음의 원리와 의식대로 살아갈 때 예수 그리스도의 자녀가 된다.(교리와 성약 39:1~6 참조; 또한 모사이야서 5:7~9 참조)

• 교만, 박해에서 오는 공포감, 그리고 세상 걱정은 우리를 주님을 배척하게 하고 성약에서 멀어지게 한다.(교리와 성약 39:7~11, 40 참조; 또한 마태복음 13:20~22; 니파이전서 8:28 참조)

• 주님의 종은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시기 전에 복음을 전파하라는 부름을 받았다.(교리와 성약 39:17~24 참조; 또한 마태복음 28:19~20 참조)

Revelation given through Joseph Smith the Prophet to James Covill, at Fayette, New York, January 5, 1831. HC 1: 143—145. James Covill, who had been a Baptist minister for about forty years, covenanted with the Lord that he would obey any command that the Lord would give to him through Joseph the Prophet.

제임스 코빌 . 주어진 약속과 잃어버린 약속

"생명 나무의 시현에서 리하이는 크고 넓은 건물을 묘사했다. 그 곳은 나무의 열매를 따먹는 자들을 손가락질하며 조롱하는 자들로 가득 차 있었다. 열매를 따먹은 자들은“그들을 비웃는 자들로 인하여 부끄러워하더니, 금단의 길로 떨어져 나가서는 잃어버린 바 되”(니파이전서 8:28)었다. 39~40편은 회복의 영에 감동된 제임스 코빌에 관한 내용이다. 하지만 그의 개종은“핍박의 두려움과 세상의 염려”(교리와 성약 40:2) 때문에 일시적인 것에 불과했다. 당시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해롤드 비 리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오늘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간증에 무언가 하지 않는다면 내일은 더 이상 여러분의 것이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의 간증은 발전하거나 사라질 것이며, 그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The Teachings of Harold B. Lee, 클라이드 제이 윌리엄즈 편[1996], 135쪽)

역사적 배경

“부름을 받는 자는 많으나 택함을 받는 자는 적도다.”(교리와 성약 121:40) 이것이 바로 제임스 코빌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이 다. 그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주어진 개인적인 계시 로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도록 부름 받았으나 자신에게 주어 진 훈계에 귀 기울이는 데 완전히 실패했다. 후기에 시온을 건 설하는 데 봉사하는 부름은 어떤 부름이든지 개인적인 희생을 요구한다. 제임스 코빌은 약 40년간 목사였다. 이때 그는 주님 의 교회에서 침례받고 복음을 전파하라는 부름을 받았다. 그 부름을 받아들이려면 자신의 이전 믿음 가운데 많은 것을 버 려야 했고,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이제 자신이 충만한 진리 를 발견했다고 고백해야 했으며, 사람들이 임박한 심판을 멈 추시도록 주님께 간구하는 오하이오 주로 이주해야 했다. 또 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직장을 찾아야 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1831년 1월 2일 교회 대회가 끝난 직후 이렇게 기록했다. “제임스 코빌이라는 사람이 나를 찾 아왔는데 그는 40년 동안 침례 교회 목사였으며 주께서 그분 의 종인 나를 통하여 그에게 주시는 명령은 어느 것이든지 순 종하겠다고 말하여 나는 다음[교리와 성약 39편]을 받았다.” (History of the Church, 1:143)

만일 제임스 코빌이 주께서 주신 말씀에 순종했다면 놀라 운 약속이 주어졌을 것이다. 그가 40년 동안 몸담아 온 성직 자 생활을 떠날 것을 생각할 때 그의 마음에는 어떤 생각이 가 득했을까? 그가 교회에 가입하여 오하이오로 이주하려면 어 떤 희생을 겪어야 했을까? 아마 제임스 코빌은 이런 생각과 그 외 많은 생각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거부하기로 결심했을 것이 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간단하게 이렇게 적었다. “제임스 코빌이 주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전 원리와 사람들에 게 돌아가자 주께서 시드니 리그돈과 나에게 다음 계시[40편] 를 주시고 그가 왜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는지 설명해 주셨다.” (History of the Church, 1:145)

소개 1~4, 성도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5~6,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임. 7~14, 제임스 코빌은 침례를 받고 주의 포도원에서 일할 것을 명령 받음. 15~21, 주의 종들은 재림에 앞서 복음을 전파하여야 함. 22~24,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는 현세와 영원에 이르기까지 모으심을 입게 될 것임. 1—4, The saints have power to become the sons of God; 5—6, To receive the gospel is to receive Christ; 7—14, James Covill is commanded to be baptized and labor in the Lord’s vineyard; 15—21, The Lord’s servants are to preach the gospel before Second Coming; 22—24, Those who receive the gospel shall be gathered in time and in eternity.

주) 제임스 코빌 . 주어진 약속과 잃어버린 약속 : "익숙해진 버릇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왜 그토록 어렵다고 생각하는가? 그러한 습관을 상기시키는 것은 변화를 보다 수월하게 하는가, 아니면 어렵게 하는가? 제임스 코빌은 그러한 처지에 놓여 있었다. 조셉 스미스에게 계시를 받고자 찾아 갔을 당시 그는 40년간 침례교 목사로 봉사했었다. 교리와 성약 39편에서 주님이 그에게 준 약속들과 경고들을 주의해 본다.

"그런 후에 교리와 성약 40편에서 그가 무엇을 하기로 선택했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알아 본다."

교성 39:1 모든 영원에서 모든 영원에 이르기까지 존재하는 자, 위대한 자존자 곧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들으라 - HEARKEN and listen to the voice of him who is from all eternity to all eternity, the Great I AM, even Jesus Christ—

 

교성 39:2 그는 세상의 빛이요 생명이니, 어둠에 비치는 빛이되, 어둠이 이를 깨닫지 못하느니라. The light and the life of the world; a light which shineth in darkness and the darkness comprehendeth it not;  
교성 39:3 내가 절정의 시기에 내 백성에게 왔으나, 내 백성이 나를 받아들이지 아니하였느니라. The same which came in the meridian of time unto mine own, and mine own received me not;  
교성 39:4 그러나 나는 나를 받아 들이는 자 모두에게 내 아들이 되는 능력을 주었나니, 그와 같이 나는 나를 받아들이는 자 모두에게 내 아들이 되는 능력을 주리라. But to as many as received me, gave I power to become my sons; and even so will I give unto as many as will receive me, power to become my sons.  
교성 39:5 그리고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나의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받아들이지 아니하는 것이니라. And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he that receiveth my gospel receiveth me; and he that receiveth not my gospel receiveth not me.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구원의 계획이다....

"문자 그대로 복음은 하나님 또는 하나님 이야기로부터 오는 좋은 소식을 뜻한다.  이러므로 복음은 그리스도와 그의 대속과, 지상에서의 자신의 왕국 설립, 그의 해의 영광의 설립, 해의 왕국에서의 장차 그분 면전에서 받을 상속에 관한 기쁜 소식이다.  선지자는 계시에 의해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그리고 이것이 복음이요 기쁜 소식이니, 여러 하늘에서 나는 소리가 우리에게 증거한 것이라 -  곧 예수는 세상을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시려고, 그리고 세상의 죄를 짊어지시려고, 그리고 세상을 성결하게 하시려고, 그리고 모든 불의한 것에서 세상을 깨끗하게 하시려고 세상에 들어오셨나니,  이는 아버지께서 그의 권능에 맡기시고 그로 말미암아 지으신 모든 자가 그를 통하여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라,' (교성76:40-42)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331-32)

주님은 교리와 성약 39편 5절부터 6절 사이에서 제임스 코 빌에게 인간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려면 회개와 침례와 성신 의 안수를 받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해 주셨다. 이전 에 제임스 코빌이 무엇을 가르쳤는가 하는 것은 알려진 바 없 지만 여기에서 구주께서 그에게 참된 복음을 가르치셨다.

교성 39:6 그리고 이것이 나의 복음이니 - 곧 회개 그리고 물에 의한 침례요, 그러고 나서 불과 성신의 침례가 임하나니, 성신은 곧 보혜사요, 모든 것을 보여주시며 왕국의 평화로운 것들을 가르쳐 주시느니라. And this is my gospel—repentance and baptism by water, and then cometh the baptism of fire and the Holy Ghost, even the Comforter, which showeth all things, and teacheth the peaceable things of the kingdom. 주) 이것이 나의 복음이니: "보라 내가 내 복음을 너희에게 주었노니,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준 복음이니라 - 곧 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므로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고 내가 세상에 왔느니라.

"또 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나를 십자가 위에 들리게 하심이요, 또 내가 십자가 위에 들린 후에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어, 내가 사람들에게 들렸던 것같이 사람들이 아버지께 들림을 받아, 내 앞에 서서, 그 행위가 선하든지 악하든지 그 행위에 대하여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3니 27:13-14)

교성 39:7 그리고 이제 보라, 내가 너 나의 종 제임스에게 이르노니, 나는 네 행위를 보아 왔고 또 너를 알고 있느니라. And now, behold, I say unto you, my servant James, I have looked upon thy works and I know thee.  
교성 39:8 그리고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지금 이 시간, 네 마음은 내 앞에서 올바르도다. 그리고 보라, 나는 네 머리 위에 큰 복을 내려주었느니라. And verily I say unto thee, thine heart is now right before me at this time; and, behold, I have bestowed great blessings upon thy head;  
교성 39:9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큰 슬픔을 보았나니, 이는 네가 교만과 세상의 염려로 말미암아 여러 번 나를 거절하였음이니라. Nevertheless, thou hast seen great sorrow, for thou hast rejected me many times because of pride and the cares of the world. 주) 7-9절 제임스 코빌은 과거에 어떤 문제가 있었나?

9절은 코빌이 교만과 세상적인 염려로 여러 번 주님을 거부했 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조셉 스미스가 기록한 것 외에는 제 임스 코빌에 관하여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그러므로 그가 어 떤 일을 했기에 주께서 그에게 이렇게 엄한 경고를 하셨는가 하는 것은 여기에서 알 수 없다. 그러나 스펜서 더블유 킴볼 회장이 현대 성도들에게 이와 비슷한 경고를 했다.

"흔히 자만심은 우리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이렇게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자만심이 화평보다 더 중요한가?"

"흔히 세상에서 찬란한 업적을 이루고 큰 공헌을 세운 사람은 자만심으로 인해 자기가 받을 수 있는 값진 보상을 잃는 수가 있다.  우리는 언제나 회개하는 마음과 상한 심렴을 가지고 진정한 겸손을 나타내 보이고 용서해 줄 수 있게 주님께 도움을 간구해야 한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269쪽, 교성121:34-40참조)

“본질적으로 교만은 삶에 접근하는 ‘남의 의지’라기보다는 ‘자신의 의지’입니다. …”

“교만은‘ 하나님께서는 나의 생에서 나에게 무엇을 하게 하실 것인가?’보다는 ‘나는 이 생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에 의해 특정지어집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대되는 자신의 뜻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6쪽)

교성 39:10 그러나 보라, 만일 네가 네게 이르는 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자 하면, 너의 구원의 날은 이르렀나니, 그 음성은 네게 이르기를, 일어나 나의 이름을 불러 침례를 받고 네 죄를 씻으라. 그리하면 너는 나의 영과 네가 이제까지 결코 알지 못하였던 큰 복을 받게 되리라 하느니라. But, behold, the days of thy deliverance are come, if thou wilt hearken to my voice, which saith unto thee: Arise and be baptized, and wash away your sins, calling on my name, and you shall receive my Spirit, and a blessing so great as you never have known.  
교성 39:11 그리고 만일 네가 이를 행하면, 나는 더 큰 일을 위하여 너를 준비시켜 왔느니라. 너는 이 마지막 날에 내가 내보낸 나의 복음의 충만함 곧 이스라엘 집에 속한 나의 백성을 회복하도록 내가 내보낸 성약을 전파할지니라. And if thou do this, I have prepared thee for a greater work. Thou shalt preach the fulness of my gospel, which I have sent forth in these last days, the covenant which I have sent forth to recover my people, which are of the house of Israel. 주) 10-11절 조건부 축복

"어느 날 나는 와드 주일학교 분반에 참석하였습니다.  그때 교사는 축복사의 아들이었습니다.  교사는 그의 아버지의 축복을 자주 기록하는데 그 축복은 '조건부' 축복임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축복을 줄 때마다 항상 '그대가 이렇게 하지 않을진대' 혹은 '이렇게 하기를 그칠진대' 라는 단서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교사는 이렇게 말을 이었습니다. '저의 아버지가 조건부 축복을 내리시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중의 많은 사람들이 축복사의 이러한 경고에 주의를 돌리지 않고 그에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축복을 받을 수 없었던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내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주었습니다.  나는 교리와 성약을 펴고 교회의 수많은 형제들에게 주어졌던 '조건부' 축복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놀랄 만한 사실을 알고 싶다면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토머스 비 마쉬, 마틴 해리스, 휘트머의 형제들, 윌리엄 이 맥클렐른에게 주어진 경고의 말씀을 읽어보십시오.  만일 그들이 그 경고를 귀담아 들었다면 그들은 곁길로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나 경고에 주의하지 않았고 그들의 생활을 청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곁길로 떨어졌고 몇 사람은 교회의 회원 자격도 상실되어야 했습니다." (해롤드 비 리, 성도의 벗, 1973년 9월호, 30-31)

교성 39:12 그리하면 이렇게 되리니, 권능이 네게 머물러 있을 것이라. 너는 큰 신앙을 가지게 될 것이요 내가 너와 함께 있으며 네 앞장을 서리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power shall rest upon thee; thou shalt have great faith, and I will be with thee and go before thy face.  
교성 39:13 너는 내 포도원에서 일하며, 내 교회를 세우며, 시온을 일으켜 산 위에서 기뻐하며 번성하게 하도록 부름을 받았느니라. Thou art called to labor in my vineyard, and to build up my church, and to bring forth Zion, that it may rejoice upon the hills and flourish.  
교성 39:14 보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동쪽 지방으로 가도록 부름을 받지 아니하였고, 오하이오로 가도록 부름을 받았느니라. Behold, verily, verily, I say unto thee, thou art not called to go into the eastern countries, but thou art called to go to the Ohio.  
교성 39:15 그리고 나의 백성이 오하이오에 집합할 것인 만큼, 내가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알려지지 아니한 그러한 축복을 간직하여 두었나니, 그것이 그들의 머리 위에 쏟아지리라. 그리고 그 곳에서 사람들이 모든 나라로 나아갈지니라. And inasmuch as my people shall assemble themselves at the Ohio, I have kept in store a blessing such as is not known among the children of men, and it shall be poured forth upon their heads. And from thence men shall go forth into all nations.  
교성 39:16 보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오하이오에 있는 백성은 내가 나라들 위에 내릴 심판의 손길을 멈추리라 생각하여 두터운 신앙으로 나를 부르고 있으나, 나는 나의 말을 부인할 수 없느니라. Behold,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that the people in Ohio call upon me in much faith, thinking I will stay my hand in judgment upon the nations, but I cannot deny my word.  
교성 39:17 그런즉 네 힘을 다하여 나아가 충실한 일꾼들을 내 포도원에 불러들여 마지막으로 그 가지를 치게 하라. Wherefore lay to with your might and call faithful laborers into my vineyard, that it may be pruned for the last time.  
교성 39:18 그리하면 그들이 회개하고 나의 복음의 충만함을 받아들여 성결하게 되는 만큼, 나는 심판하는 내 손길을 멈추리라. And inasmuch as they do repent and receive the fulness of my gospel, and become sanctified, I will stay mine hand in judgment.  
교성 39:19 그런즉 나아가 큰 목소리로 외쳐 이르기를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또 외치기를 호산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할지로다 하라. Wherefore, go forth, crying with a loud voice, saying: The kingdom of heaven is at hand; crying: Hosanna! blessed be the name of the Most High God. 주) 호산나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호산나(Hosanna)는 히브리어(또는 셈어)를 문자 그대로 번역한 것으로서 문자 그대로는 '지금 구원해 주옵소서'라는 의미이며, '우리에게 구원을 허락해 주시옵소서'로 번역할 수 있다.  유대인이 장막절에 드리는 기도는 대부분 이 말로 시작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생활하시던 마지막 주 동안에 예루살렘으로 오실 때 군중의 무리가 예수님을 맞이하면서도 사용했다. (마21:9, 15) 이 말은 교리와 성약에 다섯 군데에서 나타난다. (교성19:37; 36:3; 39:19; 109:79; 124:101 참조)" (루드로우, 동반자, 2:136) 
교성 39:20 나아가 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올 때를 위하여 내 앞에 길을 예비하라. Go forth baptizing with water, preparing the way before my face for the time of my coming;  
교성 39:21 이는 그때가 가까이 왔음이라. 그 날이나 그 시를 아무도 알지 못하나 반드시 오리라. For the time is at hand; the day or the hour no man knoweth; but it surely shall come.  
교성 39:22 그리고 이러한 것을 받아들이는 자는 나를 받아들이는 자니, 그들은 현세와 영원에 이르기까지 내게로 모여지게 되리라. And he that receiveth these things receiveth me; and they shall be gathered unto me in time and in eternity.  
교성 39:23 그리고 또, 이렇게 될 것이라. 너희가 물로 침례를 베푸는 자 모두에게 너희는 안수할지니, 그리하면 그들은 성신의 은사를 받게 될 것이요, 또 내가 오는 표적을 바라보고 있게 될 것이요, 또 나를 알게 되리라. And again, it shall come to pass that on as many as ye shall baptize with water, ye shall lay your hands, and they shall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Ghost, and shall be looking forth for the signs of my coming, and shall know me.  
교성 39:24 보라, 내가 속히 오리라. 참으로 그러하도다. 아멘. Behold, I come quickly. Even so. Amen. 주) 19-24절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함

"주님은 1831년에 주신 이 계시에서 자신의 재림에 관하여 몇 가지 중요한 진리를 계시하셨다.

  1. 하늘의 왕국이 가까웠다. (19절)
  2. 하나님의 종은 그가 오실 길을 예비하여야 한다. (20절)
  3. 그가 오실 날과 시간은 아무도 모른다. (21절)
  4. 성신을 받는 사람은 그가 오실 날을 기다릴 것이며 그를 알게 될 것이다. (23절)
  5. 그가 속히 오실 것이다. (24절)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언제 말일의 재난과 환란이 우리들 개인과 후기성도 위에 닥칠지 알 수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일부러 그가 오시는 날과 우리에게 닥칠 환란을 억제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환란은 인간에게 이 지상에 사는 동안의 시험의 일부로써 주시는 것입니다.  그분은 단지 우리에게 지켜보고 준비하라고 하십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엔사인, 1979년 5월호,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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