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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1836년 4월 3일 오하오 주 커틀랜드에 있는 성전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내 보이신 시현(교회사 2:435~436). 시현을 받은 때는 안식일 모임 중이었다. 선지자는 그 나타나심의 기록에 대한 서문으로 다음과 같이 적었다. "오후에 나는 오늘 성찬대에서 집행하는 특권을 가진 십이사도에게서 주의 만찬을 받아서 교회 회원에게 나누어 주고 있던 다른 회장들을 도왓다. 나의 형제들에게 나누어 주는 이 일을 마친 후에 나는 휘장이 드리워진 설교단으로 물러나서 올리버 카우드리와 함게 몸을 굽히고 엄숙한 침묵의 기도를 드렸다. 기도를 마치고 일어나자 우리 두 사람에게 다음 시현이 열렸다"(교회사 2:435).

Visions manifested to Joseph Smith the Prophet and Oliver Cowdery in the temple at Kirtland, Ohio, April 3, 1836. HC 2: 435—436. The occasion was that of a Sabbath day meeting. The Prophet prefaces his record of the manifestations with these words: “In the afternoon, I assisted the other Presidents in distributing the Lord’s Supper to the Church, receiving it from the Twelve, whose privilege it was to officiate at the sacred desk this day. After having performed this service to my brethren, I retired to the pulpit, the veils being dropped, and bowed myself, with Oliver Cowdery, in solemn and silent prayer. After rising from prayer, the following vision was opened to both of us.”

주) 교리와 성약 110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주님은 그분의 백성들이 계명에 순종하고 청결한 마음을 지니며, 그분의 거룩한 집을 더럽히지 않는다면 성전에서 그분의 백성들에게 모습을 나타내 보이신다.(교리와 성약 110:1~8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97:15~17 참조)

• 조셉 스미스는 커틀랜드 성전에서“높은 곳에서 오는 권능”을 받았으며 이스라엘을 집합시키고 가족을 인봉하는 신권의 열쇠를 받았다.(교리와 성약 110:9~16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38:32, 38; 43:16; 95:8; 105:11~12 참조)

• 커틀랜드 성전에서 신권의 열쇠가 회복된 덕분에 주님의 수많은 자녀들은 살아 있든 죽었든 구원의 의식을 받을 것이다.(교리와 성약 110:11~16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2편; 112:32; 128:20~21 참조)

주님께서 커틀랜드 성전에 몸소 나타나시어 열쇠가 회복됨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몇 년 전에 [저와 저의 가족은] 커틀랜드 성전에 함께 앉아 선지자 조셉과 올리버 카우드리가 진리를 계시 받을 때처럼‘타오르듯 빛나는 보좌’에 아버지 또한 아들이 앉아 계시’[교리와 성약 137:3]는 모습과‘주께서 우리 앞 설교단 흉벽 위에 서’계심을 보고, 또‘너희 죄는 사함받았으니, 너희는 내 앞에서 깨끗하도다. 그러므로 너희 머리를 들고 기뻐하라.’[교리와 성약 110:2, 5]는 주님의 말씀을 듣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모세와 일라이어스와 엘리야가 조셉과 올리버에게 나타나서 열쇠와 경륜의 시대와 인봉의 권능을 위임했을 때 그들이 어떻게 느꼈을지를 상상할 수 있겠습니까? 이는 2천년 전, 변형의 산에서 일어났던 일과 다르지 않습니다.”(엠 러셀 밸라드,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32쪽)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이 후일에 영원한 가족에 관한 약속이 멜기세덱 신권의 권능이 지상에 회복되었던 1829년에 부활되었습니다. 7년 후 커틀랜드 성전에서 인봉 의식을 행할 수 있는 열쇠가 … 회복되었습니다. …”

“이 열쇠들과 신권의 권세가 회복됨에 따라 영원한 가족의 축복을 받기에 합당한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

“ … 영원한 결봉은 우리가 성전에서 맺는 인봉 성약의 결과로서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지상에서 어떻게 행하는가에 따라 앞으로 올 영원한 세상에서 무엇이 될지 결정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인봉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계명을 지키고 우리 가족이 영원히 우리와 함께 살고 싶어하는 방식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이 지상에서 우리가 갖는 가족 관계는 중요하지만 현세와 영원을 통해 대대로 우리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때문에 그것은 더욱 중요합니다.”(로버트 디 헤일즈, 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4, 65쪽)

주)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헌납 기도에서 성도들이 성전을 지어 주님께서“자기 백성에게 스스로를 나타내실 곳”(교리와 성약 109:5)을 가지실 수 있게 하려 하였다고 말하였다. 교리와 성약 110편은 그 같은 간구가 성취된 것을 기록하고 있다. 주님은 110편에서 그분이 몸소 나타나시어 성전을 그분의 집으로 기쁘게 받아 들이시겠다고 말씀하셨다. 구주께서 나타나신 직후에 세분의 다른 하늘의 사자가 나타났다. 그들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중요한 신권의 열쇠를 회복하였다."

소개 1~10, 주 여호와께서 영광 중에 나타나시고 커틀랜드 성전을 그의 집으로 받아들이심. 11~12, 모세와 일라이어스가 각각 나타나 그들의 열쇠와 경륜의 시대를 맡김. 13~16, 말라기가 약속한 대로 엘리야가 돌아와 그의 경륜의 시대의 열쇠를 맡김. 1—10, The Lord Jehovah appears in glory and accepts the Kirtland Temple as his house; 11—12, Moses and Elias each appear and commit their keys and dispensations; 13—16, Elijah returns and commits the keys of his dispensation as promised by Malachi.

교성 110:1 휘장이 우리의 마음에서 걷히고 우리의 이해의 눈이 열렸더라. THE veil was taken from our minds, and the eyes of our understanding were opened. 주) 교리와 성약 110편 1~10절에 언급된 구주의 시현을 통해 다음 각 구절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1. “휘장이 우리의 마음에서 걷히고”(1절)
  2. “너희의 변호자니라”(4절)
  3. “머리를 들고 기뻐하라”(5절)
  4. “나의 백성에게 나 자신을 나타낼 것임이라”(7절)
  5. “이 거룩한 집을 더럽히지 아니하면”(8절)
  6. “수천 수만의 마음은 … 크게 기뻐하리라”(9절)
교성 110:2 우리가 보니, 주께서 우리 앞 설교단 흉벽 위에 서 계시는데, 그 발 아래에는 호박 같은 순금이 펴 있더라. We saw the Lord standing upon the breastwork of the pulpit, before us; and under his feet was a paved work of pure gold, in color like amber. 주) 성전의 설교단 : "위 도면은 커틀랜드 성전의 내부를 나타낸다. 구주께서 성전의 서쪽 끝에 있는 설교단 흉벽 위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셨다는 점에 유의한다. 도면은 설교단과 설교단의 독특한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 설교단은 교회의 감리 역원을 위한 자리이다. 그들은 성전 헌납식을 비롯하여 특별한 모임을 갖는 동안 그 곳에 앉는다."

교성 110:3 그의 눈은 불꽃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눈같이 희고 그의 얼굴은 해보다 더 밝게 빛나고, 그의 음성은 큰 물의 격류 소리 같으니, 곧 여호와의 음성이라. 이르시기를, His eyes were as a flame of fire; the hair of his head was white like the pure snow; his countenance shone above the brightness of the sun; and his voice was as the sound of the rushing of great waters, even the voice of Jehovah, saying:  
교성 110:4 나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나는 살아 있는 자요, 죽임을 당하였던 자니, 나는 아버지께 대한 너희의 변호자니라. I am the first and the last; I am he who liveth, I am he who was slain; I am your advocate with the Father.  
교성 110:5 보라, 너희 죄는 사함 받았으니, 너희는 내 앞에서 깨끗하도다. 그러므로 너희 머리를 들고 기뻐하라. Behold, your sins are forgiven you; you are clean before me; therefore, lift up your heads and rejoice.  
교성 110:6 네 형제들은 마음으로 기뻐할지며, 그 힘을 다하여 내 이름을 위하여 이 집을 지은 나의 모든 백성은 마음으로 기뻐할지어다. Let the hearts of your brethren rejoice, and let the hearts of all my people rejoice, who have, with their might, built this house to my name.  
교성 110:7 이는 보라, 내가 이 집을 받아 들였고 내 이름이 여기에 있을 것이며, 내가 이 집에서 자비 가운데 나의 백성에게 나 자신을 나타낼 것임이니라. For behold, I have accepted this house, and my name shall be here; and I will manifest myself to my people in mercy in this house.  
교성 110:8 그러하도다, 만일 내 백성이 나의 계명을 지키고 이 거룩한 집을 더럽히지 아니하면, 나는 나의 종들에게 나타나 나 자신의 음성으로 그들에게 말하리라. Yea, I will appear unto my servants, and speak unto them with mine own voice, if my people will keep my commandments, and do not pollute this holy house.

“오늘은 이미 안으로 들어왔지만 제자로서 충실치 못한 회원에게, 다시 말해 우리가 사랑하며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는 데 그들의 은사와 재능이 무척 필요한 분들에게 간청합니다! …”

“ … 이들은 명목상으로는 참여하지만 의심하고 망설이는 기세가 역력합니다. 심지어 성전 의식을 모두 받았으면서도, 불행하게 성스러운 성전이 그들 마음 속에 거하지 못합니다.”(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93년 1월호, 65쪽)

교성 110:9 참으로 수천 수만의 마음은 이 집에서 부어질 축복과 나의 종들이 이 집에서 받은 엔다우먼트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리라. Yea the hearts of thousands and tens of thousands shall greatly rejoice in consequence of the blessings which shall be poured out, and the endowment with which my servants have been endowed in this house.  
교성 110:10 그리고 이 집의 명성은 외국에까지 퍼지리니, 이는 나의 백성의 머리 위에 부어질 축복의 시작이니라. 참으로 그러하도다. 아멘. And the fame of this house shall spread to foreign lands; and this is the beginning of the blessing which shall be poured out upon the heads of my people. Even so. Amen.  
교성 110:11 이 시현이 닫히고 난 후에 여러 하늘이 다시 우리에게 열리더니, 모세가 우리 앞에 나타나 땅의 사방으로부터 이스라엘을 모으고 북방 땅으로부터 열 지파를 인도해 내는 열쇠들을 우리에게 맡기더라.

After this vision closed, the heavens were again opened unto us; and Moses appeared before us, and committed unto us the keys of the gathering of Israel from the four parts of the earth, and the leading of the ten tribes from the land of the north.

“모세는 이스라엘을 집합시키는 열쇠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땅으로 인도했다. 현대의 집합을 위해 그 열쇠를 회복해 주는 것은 이 경륜의 시대에 있어 그의 임무였다.”(조셉 필딩 스미스 Church History and Modern Revelation, 2:48)

“유대인 또는 모든 세대의 하나님께서 백성을 모으시는 목적은 무엇인가? …

“집합의 주요 목적은 주님의 집을 건축하여,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분의 집의 의식과 그분의 왕국의 영광을 밝히시고, 백성들에게 구원의 방법을 가르치실 수 있게 하는 데 있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290~291쪽)

주) 모세와 이스라엘의 집합 : "주님은 수시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성지로부터 전 세계에 분산시키거나 이동시키셨다. 주로 이스라엘의 북 왕국에 살았던 열 지파는 기원전 721년에 앗수르인들에 의해 포로로 잡혀갔다. 남부 유다 왕국에 있던 유다와 베냐민 지파는 그곳에 남아 있던 다른 지파의 잔류민들과 함께, 리하이 시대에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에 다시 로마인들에 의해 분산되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원이었던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흩어지게 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스라엘은 왜 분산되었는가? … 우리의 이스라엘 선조들은 복음을 거절하고 신권을 더럽히고 교회를 저버렸으며 하나님의 왕국을 떠났기 때문에 분산되었다. … 이스라엘은 배도로 인해 분산되었다. 그들의 사악함과 반역으로 진노하신 주님은 그들을 세상 열국의 이방인들 가운데로 분산시키셨다.”(브르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515쪽)

구주께서 커틀랜드 성전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신 후에, 구약의 선지자 모세가 나타났다. 그는 회복된 복음의 축복의 일환으로, 잃어버린 열 지파를 포함하여 이스라엘을 집합시킬 수 있는 열쇠를 회복해 주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이스라엘의 집합은 참된 교회에 입교하여 참된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Teachings of Spencer W. Kimball, 439)

“이스라엘의 집합은 참된 교회에 가입하는 것과 참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 그러므로 회복된 복음을 받아들여, 자신이 사는 나라에서 자신의 언어로 성도들과 함께 주님을 예배하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스라엘의 집합의 율법에 따르는 것이며, 이 후일에 성도들에게 약속된 모든 축복의 상속자이다.”(The Teachings of Spencer W. Kimball, 439쪽)

교성 110:12 이 일 후에 일라이어스가 나타나 아브라함의 복음의 경륜의 시대를 맡기며 이르기를, 우리와 우리의 후손으로 말미암아 우리 뒤의 모든 세대가 복을 받으리라 하더라. After this, Elias appeared, and committed the dispensation of the gospel of Abraham, saying that in us and our seed all generations after us should be blessed.

“아브라함의 복음은 무엇인가? … 그것은 이 세상과 이 세상 밖에서 그의 후손이‘별처럼 셀 수 없이 계속되리라. 또는 설혹 바닷가 모래알을 너희가 셀 수 있을지언정 그들을 셀 수는 없으리라.’ [교리와 성약 132:30; 창세기 17장; 아브라함 2:1~12]는 거룩한 약속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복음은 해의 왕국의 결혼 중 하나이다 … 그로 인해 앞으로 모든 세대의 의인들은 고대의 아브라함과 마찬가지로 그 후손이 영원히 계속되는 축복을 누리게 된다.[교리와 성약 132편]”((브르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19~220쪽)

주) 일라이어스는 누구인가? 그는 어떤 열쇠를 가져왔는가?: “일라이어스”는 길을 예비하는 사자에게 주어지는 칭호이다. 교리와 성약 110편에 나오는 일라이어스가 누구인지 분명하지 않다. 일라이어스가 가져온 열쇠는 주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축복과 관계가 있는데, 이것은 오직 성전 의식을 통해서만 완전하게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일라이어스는“아브라함의 복음의 경륜의 시대를 맡기[셨다]”(교리와 성약 110:12)

교성 110:13 이 시현이 닫힌 후에 또 다른 크고 영화로운 시현이 우리에게 갑자기 나타났는데 이는 죽음을 맛보지 아니하고 하늘로 들리운 선지자 엘리야가 우리 앞에 서서, 이르기를,

After this vision had closed, another great and glorious vision burst upon us; for Elijah the prophet, who was taken to heaven without tasting death, stood before us, and said:

“이것은 때가 찬 경륜의 시대의 위대한 사업이며, 이로서 선조의 마음이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되고 자녀의 마음이 선조에게로 돌이키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가족의 결합과 구원은 창세 이전에 기초가 놓여진 위대한 계획이었습니다.”(하워드 더블류 헌터, 성도의 벗, 1972년 6월호, 7쪽)

주) 엘리야가 옴 : "구약의 마지막 구절에는 가족을 인봉하는 권세를 회복하기 위해 엘리야를 보내시겠다는 주님의 약속이 기록되어 있다. (말라기 4:5~6 참조; 또한 제3니파이 25; 교리와 성약 2편 참조) 더욱이 주님께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모든 사람에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많은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기념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이 약속을 기억하며, 식탁에 엘리야를 위해 자리를 비워 놓고 예배의 일부 순서에서는 문을 열어 두어 상징적으로 엘리야가 다시 돌아와 들어올 수 있게 한다. 엘리야가 커틀랜드 성전에 나타난 1836년 4월 3일이 유월절 기간 중이었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엘리야가 회복한 열쇠로 인해 성도들은 시온산의 구원자가 될 수 있었다고 가르쳤다.

“그러면 그들은 어떻게 해서 시온산의 구원자들이 될 수 있습니까? 성전을 짓고 침례반을 만들어 모든 의식 즉 침례, 확인, 씻음, 기름부음을 받으며, 머리 위에 성임과 인봉의 권세를 받고, 죽은 모든 조상을 위한 일을 하여, 그분들이 첫째 부활에 나아와 영광의 보좌에 들어 올려질 수 있도록, 그분들을 구속받게 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여기에 조상의 마음을 자녀에게 묶어 주는 고리가 있으며 이것이 엘리야의 사명을 완수합니다.”(조셉 스미스, 성도의 벗, 1991년 1월호, 67쪽)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엘리야가 부여한 이 신권의 권능을 통하여 남편과 아내가 인봉되어, 영원한 결혼을 할 수 있고, 자녀가 영원히 부모에게 인봉될 수 있으며, 그리하여 가족이 영원한 가족으로서 존속되고, 죽음도 그들을 가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이 세상을 참담한 멸망으로부터 구원해 낼 위대한 원리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2:106)

교성 110:14 보라, 말라기의 입으로 말한 바 된 그때가 완전히 이르렀나니 - 그가 증거하기를,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그(엘리야)가 보내심을 받아 - Behold, the time has fully come, which was spoken of by the mouth of Malachi—testifying that he [Elijah] should be sent, before the great and dreadful day of the Lord come—  
교성 110:15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의 마음을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온 땅이 저주로 치심을 당할까 하노라 하였느니라. To turn the hearts of the fathers to the children, and the children to the fathers, lest the whole earth be smitten with a curse—  
교성 110:16 그러므로 이 경륜의 시대의 열쇠들이 너희 손에 맡겨지나니, 이로써 너희가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을 알 수 있으리라. Therefore, the keys of this dispensation are committed into your hands; and by this ye may know that the great and dreadful day of the Lord is near, even at the doors.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세상을 떠난 지 여러 해가 지나서 브리검 영 회장의 꿈 속에 나타나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반드시 사람들에게 주님의 영을 간직하라고 말씀하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그들은 이 세상에 오기 전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조직해 주셨던 그대로의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인류 가족을 조직해 주셨지만 그들은 모두 커다란 혼돈과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Manuscript History of Brigham Young, 1846~1847, Elden J. Watson편집 [1971년], 5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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