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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교리와 성약 제 85 편 PrevChap. Next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개 1832년 11월 27일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주신 계시(교회사 1:298~299). 이 편은 미주리 주 인디펜던스에 살고 있던 윌리엄 더블류 펠프스에게 보낸 선지자의 편지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계시는 시온으로 이주하였으나 교회 내에 확립된 규정에 따라 그들의 기업을 받지 아니한 성도들에 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주신 것이다.

Revelation given through Joseph Smith the Prophet, at Kirtland, Ohio, November 27, 1832. HC 1: 298—299. This section is an extract from a letter of the Prophet to W. W. Phelps, who was living in Independence, Missouri. It was given to answer questions about those saints who had moved to Zion, but who had not received their inheritances according to the established order in the Church.

주) 교리와 성약 85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시온에서 상속을 받고 영생의 축복을 받으려면 우리는 우리의 이름이 교회와 하늘에 기록되게 해야 한다. 배도자의 이름은 교회 기록에서 삭제될 것이다.(교리와 성약 85편 참조; 또한 요한계시록 20:12~13; 모로나이서 6:4~7 참조)

• 성신은 고요하고 조그마한 음성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신다.(교리와 성약 85:6 참조; 또한 열왕기상 19:8~13 참조)

• 자기의 권세 밖에 있는 교회 일을 변경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사망한다. 주님께서는 그들 대신 다른 사람을 부르신다.(교리와 성약 85:7~8 참조; 또한 사무엘하 6:1~11 참조)

우리 방식대로 일을 처리하거나 아니면 주님의 방식대로 일을 처리함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장으로 봉사할 당시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기록했다.

“1832년 11월 27일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미주리 주 인디펜던스에 있던 윌리엄 더블류 펠프스 장로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그는 인쇄하는 일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었으며, 그들이 상속받은 지역에서 성도들의 정착에 관한 문제와 관련하여 감독을 도울 권세를 갖고 있었다. 선지자는 그에게 부드러운 우정과 사랑과 확신에 찬 말을 전했다. 시온을 건설하고 세우는 것에 관한 문제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마음을 무겁게 했다. 주님으로부터 받은 엄격한 계명과 헌납에 관한 성약이 충실하게 지켜지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그와 형제들의 어깨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선지자의 걱정은 대단히 컸다. 특별히 그는 시온에 있는 감독의 의무와 책임이 너무나 컸기 때문에 그것을 우려했다. 감독의 일은 형제들의 도움을 받아 계시에서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시온에서의 상속을 분배하는 일이 공평하게 진행되는지 살펴보는 일이었다. 역사를 보면 계시에 언급된 영과 가르침에 일치하지 않는 문제들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선지자는 걱정하게 되었으며, 그래서 팰프스 형제에게 그의 마음에‘무거운 짐’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편지를 썼다. 예언의 영에 의해 그는 윌리엄 펠프스의 마음에 있는 기도인 것처럼 기도를 드렸다.” (조셉 필딩 스미스, Church History and Modern Revelation, 1:347~348)

주) 우리 방식대로 일을 처리하거나 아니면 주님의 방식대로 일을 처리함 : "교회에서 임무 지명을 받게 되면, 어떻게 임무를 완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책임도 함께 주어진다.(교리와 성약 58:26~29 참조) 그러나 때때로 임무 수행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도록 요청을 받기도 한다. 지시를 따르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에드워드 파트리지 감독이 주님께서 권고하신 방법대로 미주리 주에 있는 성도들에게 상속(재산 및 생활에 필요한 기타 자원)을 분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방법대로 일을 처리하고 있었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파트리지 감독만이 아니었다. 일부 성도들은 미주리 주에 집합하고 있었으나 헌납의 법에 따라 생활하기를 원하지 않았는데, 헌납의 법은 당시 주님께서 시온에 집합한 사람들에게 요구하신 것이었다."

소개 1~5, 시온에서의 기업은 헌납을 통하여 받아야 함. 6~12, 힘 있고 강한 자 한 사람이 시온에서 성도들에게 기업을 줄 것임. 1—5, Inheritances in Zion are to be received though consecration; 6—12, One mighty and strong shall give the saints their inheritance in Zion. 주) "교리와 성약 85편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미주리 주에 있는 윌리엄 더블류 펠프스에게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도록 하라는 내용의 편지의 일부이다. 이 글을 읽으면서, 내용뿐만 아니라 어조도 살펴보아야 한다. 어조를 살펴보면, 일을 처리하는 것에 대해 이미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권고를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방법대로 처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주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가를 알 수 있다."
교성 85:1 주께서 임명하신 주의 서기의 임무는 시온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과 재산을 헌납하고 감독에게서 합법적으로 기업을 받는 모든 자에 관한 역사와 교회의 일반 기록을 작성하는 것이요, IT is the duty of the Lord’s clerk, whom he has appointed, to keep a history, and a general church record of all things that transpire in Zion, and of all those who consecrate properties, and receive inheritances legally from the bishop;  
교성 85:2 또한 그들의 생활상 그들의 신앙 및 행위 또한 그들의 기업을 받은 후에 배도하는 배도자들에 관한 역사와 교회의 일반 기록을 작성하는 것이니라. And also their manner of life, their faith, and works; and also of the apostates who apostatize after receiving their inheritances.  
교성 85:3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으로 하여금 십일조를 바치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앙갚음과 불사름의 날에 대비하게 하려고 주신 그의 법에 따라 헌납으로써 자기 기업을 받지 아니하는 자들이 그들의 이름을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등재하게 함은 하나님의 뜻과 계명에 어긋나는 것이니라. It is contrary to the will and commandment of God that those who receive not their inheritance by consecration, agreeable to his law, which he has given, that he may tithe his people, to prepare them against the day of vengeance and burning, should have their names enrolled with the people of God.  
교성 85:4 교회의 어떠한 기록이나 역사에도 그것이 발견될 만한 곳에 저희 족보도 기록하거나 들어 있게 하지 말라. Neither is their genealogy to be kept, or to be had where it may be found on any of the records or history of the church.  
교성 85:5 그들의 이름이 발견되지 않게 해야 하나니, 그 아버지들의 이름이나 그 자녀들의 이름도 하나님의 율법의 책에 기록되지 말아야 하느니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Their names shall not be found, neither the names of the fathers, nor the names of the children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of God, saith the Lord of Hosts.  
교성 85:6 그러하도다. 모든 것을 꿰뚫고 속삭이며 파고드는 고요하고 세미한 음성이 이르시나니, 그 음성은 나타날 때에 종종 나의 뼈를 떨리게 하는도다. 이르시기를, Yea, thus saith the still small voice, which whispereth through and pierceth all things, and often times it maketh my bones to quake while it maketh manifest, saying: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님은 이렇게 가르쳤다: “영의 음성은‘크고’‘거친’소리가 아니라고 경전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것은‘우레의 소리도 아니요, 크게 떠드는 소란한 음성도 아’닙니다. 그러나‘마치 속삭임과도 같은 심히 부드럽고 조용한 음성이’며‘영혼에까지 꿰뚫으며’‘마음을 뜨겁게 하’는 음성입니다.(제3니파이 11:3; 힐라맨서 5:30; 교성 85:6~7) 엘리야가 주님의 음성이 바람 가운데 계시지 아니하며 지진 가운데 계시지 아니하며, 불 가운데 계시지 아니하고, ‘세미한 소리’(열왕기상 19:12)임을 알았던 것을 기억하십시오.

“영은 소리를 지르거나 강한 손으로 우리를 흔들어 주의를 끌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속삭입니다.  그것은 너무나 부드럽게 어루만지기 때문에 다른 것에 열중할 경우 전혀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술취한 사람이나 알코올 중독자가 어떻게 그러한 음성을 들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지혜의 말씀이 우리에게 계시되었다는 것에 놀라지 마십시오.)

“이따금씩 그것은 우리에게 주의를 기울이도록 확고한 압력을 가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부드러운 느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영은 물러나며, 우리가 다시 구하고, 듣고, 고대의 사무엘이‘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사무엘상 3:10)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가 우리 방식과 표현으로 말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주님의 등불”, 성도의 벗, 1983년 10월호, 31쪽) 

교성 85:7 또 이렇게 되리라. 나 주 하나님이 힘 있고 강한 자 한 사람을 보내리니, 그는 자기의 손에 권능의 홀을 잡고 빛으로 옷을 입어 가리었으며, 그 입은 말씀 곧 영원한 말씀을 발하며, 한편 그의 심정은 진리의 샘이 되어 하나님의 집에 질서를 세우고 그들의 이름과 그 아버지들과 그 자녀들의 이름이 하나님의 율법 책에 등재된 것으로 발견되는 성도들의 기업을 구획 단위로 배정하여 주리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I, the Lord God, will send one mighty and strong, holding the scepter of power in his hand, clothed with light for a covering, whose mouth shall utter words, eternal words; while his bowels shall be a fountain of truth, to set in order the house of God, and to arrange by lot the inheritances of the saints whose names are found, and the names of their fathers, and of their children, enrolled in the book of the law of God; 주) “힘 있고 강한 자 한 사람” : "교리와 성약 85편 7절은 파트리지 감독이 회개하고, 주님의 방법대로 일을 처리하지 않는다면, 주님께서 파트리지 감독이 주님의 방법대로 일을 처리하도록 “힘 있고 강한 자 한 사람”을 보낼 것이라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 파트리지 감독은 회개하였으며, 따라서 그를 대신할“힘 있고 강한 자 한 사람”을 부를 필요가 없게 되었다."

주) “하나님의 율법 책” :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하나님의 율법의 책은 곧“십일조의 법을 뜻한다”고 말씀했다. …

“자기 이름이 명단에 기록되든 되지 않든 별로 개의치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그 결과를 알지 못하는 데서 오는 잘못된 일입니다. 자기 이름이 기록되지 않으면 … 주님의 집에서 행하는 의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복음 교리, 조셉 에프 스미스, 102쪽)

"십일조 결산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분의 이름이 십일조 기록에 등록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교성 85:8 한편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아 임명되었어도 하나님의 법궤를 흔들리지 않게 하려고 자기 손을 내미는 그 사람은 번쩍이는 번개를 맞은 나무같이 죽음의 화살에 맞아 엎드러지리라.

While that man, who was called of God and appointed, that putteth forth his hand to steady the ark of God, shall fall by the shaft of death, like as a tree that is smitten by the vivid shaft of lightning.

“‘너는 너의 우두머리 … 에게 명령하지 말지니’(교리와 성약 28:6) 라고 주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각자는 자기에게 지명된 청지기 직분 안에 굳건히 서야 한다. 이는 그 안에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에드워드 파트리지 감독이‘법궤를 흔들리지 않게 하려고 자기 손을 내’(교리와 성약 85:8)민 것에 대해 주의를 받았을 때 주님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다. 잠시 동안 이 감독은 선지자의 일에 관여했었다. 이러한 행동에 대해, 그가 회개하지 않는다면‘죽음의 화살에 맞아 엎드러지’(8절)고, ‘힘 있고 강한 자’(교리와 성약 85:7)에 의해 대치되리라는 주님의 질책과 경고가 필요했다. 그가 경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그의 영원한 책임이었다.”(Hoyt W. Brewster Jr., Doctrine and Covenants Encyclopedia [1988년], 25쪽)

주) “법궤를 흔들리지 않게 하려”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 "“법궤를 흔들리지 않게”한다는 구절에 나오는 법궤는 성약의 법궤를 말하며, 이 법궤는 이스라엘의 성막 또는 성전의 지성소에 안치된다. 법궤가 지성소에 자리를 잡게 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거하시는 장소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무엘하 6장 6~7절(또한 역대상 13:9~12 참조)을 보면 성약의 법궤를 실은 수레 곁을 걸어가던 웃사라는 사람에 대한 기사가 있다. 수레가 뭔가에 걸려 덜컹거리자 법궤가 한 쪽으로 기울었다. 웃사는 법궤가 흔들리지 않도록 손을 뻗자 죽고 말았다. “법궤를 흔들리지 않게 하려”한다는 구절은 주님과 그의 종들을 믿는 신앙이 결여되어 자기 지혜를 믿고 일을 처리하려는 사람들을 일컫는 것이다."

교성 85:9 그리고 기억의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자들은 모두 그 날에 아무 기업도 찾지 못하고 쪼개어질 것이요, 그들의 분깃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 가운데 지정되리니, 그 곳에는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느니라 하시도다. And all they who are not found written in the book of remembrance shall find none inheritance in that day, but they shall be cut asunder, and their portion shall be appointed them among unbelievers, where are wailing and gnashing of teeth. 주) 기억의 책이란 무엇인가? :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이었던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하였다.

“아담은 충실한 자손들에 대한 기사를 글로 기록하였는데, 그는 이 기사에 자손들의 신앙과 업적, 의로움과 헌신, 계시와 시현, 그리고 계시로 알려진 구원의 계획을 굳게 지켰던 사실을 기록했다. 아담은 합당한 우리 조상들을 존경하고 그들에게 계시된 위대한 진리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그가 기록한 것을 기억의 책이라고 불렀다. 이 기록은‘하나님의 손가락으로 주신 본을 따라’기록되었다.”(모세서 6:4~6, 46)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성도들은 비슷한 기록을 남겼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경전은 아담이 기억의 책을 기록한 방법에 따라 선지자들이 처음으로 그것들을 기록한 덕택이다. 교회는 오늘날에도 비슷한 기록들을 보관하고 있으며(교리와 성약 85편), 회원들에게 개인 및 가족의 기억의 책을 기록하도록 권고하고 있다.”(브르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100)

 “기억의 책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일상 생활에서 주님을 기억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지 작성은 우리가 받은 축복을 세는 방법이며 후손을 위해 이러한 축복을 재산으로 남겨 주는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78년, 10월호, 120쪽 참조)

교성 85:10 이 일들은 내 스스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These things I say not of myself; therefore, as the Lord speaketh, he will also fulfil.  
교성 85:11 소신권이나 회원은 물론 대신권에 속한 자로서 율법의 책에 그 이름이 기록되지 아니한 자들 또는 배도하거나 교회에서 끊어버림을 당한 자들은 그 날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 가운데서 기업을 찾지 못하리라. And they who are of the High Priesthood, whose names are not found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or that are found to have apostatized, or to have been cut off from the church, as well as the lesser priesthood, or the members, in that day shall not find an inheritance among the saints of the Most High; 주) "배도" :  다니엘 타일러는 이렇게 회상했다.“선지자가 미주리 감옥으로부터 커머스(후에 나부가 됨)에 도착한 지 얼마 안 되어, 아이잭 베후닌 형제와 나는 그의 집으로 찾아갔다. 대화의 주제는 그에 대한 박해였다. 그는 배도자들과 두려워하는 교회 회원들, 그리고 외부인들이 하는 거짓되고 일관성 없는 모순된 여러 가지 말들을 되풀이했다. 그는 또한 그가 체포되었을 때 그의 목숨을 빼앗으려 했던 대부분의 관리들이 그를 알게 된 후 그의 편이 된 것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거짓 형제들을 비난했다. …

“선지자가 자신이 어떤 취급을 받았는지 말하고 나자 베후닌 형제가 이렇게 말했다. ‘비록 제가 교회를 떠난다 해도 저는 그들처럼 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몰몬이즘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외진 곳으로 가서 정착할 것이며, 제가 그것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위대한 선견자는 즉시 이렇게 대답했다. ‘베후닌 형제님, 형제님은 자신이 어떻게 할지 모릅니다. 이들도 한때는 형제님같이 생각했습니다. 이 교회에 들어오기 전에 형제님은 중립적인 위치에 있었습니다. 복음이 전해졌으며 선과 악이 형제님 앞에 놓였습니다. 형제님은 어느 한쪽을 택하거나 아무 것도 택하지 않을 수도 있었습니다. 형제님에게 자신들을 섬기라고 권유하는 상반되는 두 주인이 있었습니다. 형제님이 교회에 가입했을 때 형제님은 하나님을 섬기기로 한 것입니다. 그렇게 했을 때 형제님은 중립 지대를 떠난 것이며, 다시는 그곳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형제님이 섬기기로 한 주인을 떠난다면, 그것은 악한 자가 선동했기 때문일 것이며, 형제님은 그의 명령에 따르고 그의 종이 될 것입니다.” (다니엘 타일러, “Recollections of the Prophet, Joseph Smith”에서, Juvenile Instructor, 1892년 8월 15일, 491~492쪽; 현대화된 구두법 및 문법)

교성 85:12 그러므로 에스라 이장 육십일절과 이절에 기록된 것같이 제사장의 자녀들에게 이루어진 대로 그들에게 이루어지리라. Therefore, it shall be done unto them as unto the children of the priest, as will be found recorded in the second chapter and sixty-first and second verses of Ez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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