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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교리와 성약 제 27 편 PrevChap. Next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소개 1830년 8월 펜실베이니아 주 하모니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주신 계시(교회사 1:106~108). 떡과 포도주의 성찬이 베풀어질 한 종교적인 모임을 준비하려고 조셉은 포도주를 구하려 출발했다. 그는 하늘의 사자를 만나 이 계시를 받았는데, 이 계시의 일부분은 그때 기록되었으며, 나머지 것은 다음 달인 9월에 기록되었다. 지금 교회의 성찬 예배에서는 포도주 대신 물이 사용되고 있다.

Revelation given to Joseph Smith the Prophet, at Harmony, Pennsylvania, August 1830. HC 1: 106—108. In preparation for a religious service at which the sacrament of bread and wine was to be administered, Joseph set out to procure wine for the occasion. He was met by a heavenly messenger and received this revelation, a portion of which was written at the time, and the remainder in the September following. Water is now used instead of wine in the sacramental services of the Church.

주) 교리와 성약 27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우리가 성찬으로 무엇을 먹고 마시는가 하는 것은 구주의 속죄의 희생을 기억하고 그것을 합당하게 취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아니다.(교리와 성약 27:1~4 참조; 또한 제3니파이 18:6~11, 28~29; 교리와 성약 20:75~79 참조)

• 구주께서는 재림의 일부로 아담 온다이 아만 계곡에 나타나셔서 의로운 자들과 성찬을 취하실 것이다.(교리와 성약 27:5~14 참조; 또한 다니엘 7:9~27; 마태복음 26:26~29; 교리와 성약 107:53~57; 116편 참조)

• 주님은 사탄의 유혹과 악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신다.(교리와 성약 27:15~18 참조; 또한 고린도전서 10:13; 에베소서 6:10~18 참조)

"너희가 성찬을 취할 때"

"성찬을 취하는 것은 특권이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가 성찬을 취함으로써 침례 성약을 새롭게 할 때 우리는 모든 악으로부터 보호됩니다. 구주의 희생을 기억하면서 성결케 된 빵과 물을 합당하게 취할 때, 우리가 기꺼이 아들의 이름을 받들어 항상 그를 생각하여 그가 주신 계명을 지킬 것을 하나님 아버지께 증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일을 행할 때, 언제나 그분의 영이 우리와 함께 하실 것입니다.[교리와 성약 20:77, 79 참조] 우리가 성찬을 정규적으로 취하고 이러한 성약에 충실한다면, 율법이 우리 내면의 일부가 되며 우리 마음에 새겨질 것입니다.”(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18쪽)

"교리와 성약 27편에는 성찬에 대한 중요한 가르침이 들어 있다." (교리와 성약 및 교회사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8월 초에 뉴얼 나이트 부부가 펜실베니아주 하모니에 있는 우리집을 방문하였다.  그의 부인이나 내 아내가 아직 확인을 받지 않고 있었으므로, 그 부부가 떠나기 전에 우리가 두 사람을 확인하고 함께 성찬에 참여할 것을 제안하였다.  나는 이것을 준비하기 위하여 성찬에 사용할 포도즙을 구하러 갔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았을 때 하늘 천사를 만나 다음 계시를 받았다. 처음 네 문단은 이때 기록한 것이며 나머지는 9월에 받았다." (조셉 스미스, 교회사 1:106)

소개 1~4, 성찬을 취하는 데 사용될 상질물이 설명됨. 5~14, 그리스도와 모든 경륜의 시대의 그의 종들은 성찬을 취하게 될 것임. 15~18,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1—4, The emblems to be used in partaking of the sacrament are set forth; 5—14, Christ and his servants from all dispensations are to partake of the sacrament; 15—18, Put on the whole armor of God. 주) "현재 고대 및 회복된 교회의 초기에 성찬에서 사용했던 포도즙 대신에 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특별한 성찬식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 곳에 누가 참석할 것인가? 교리와 성약 27편을 읽으면서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교성 27:1 너희 주, 너희 하나님, 그리고 너희 구속주인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라. 그의 말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느니라. LISTEN to the voice of Jesus Christ, your Lord, your God, and your Redeemer, whose word is quick and powerful.  
교성 27:2 대저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성찬을 취할 때 너희를 위하여 버린 내 몸과 너희 죄 사함을 위하여 흘린 내 피를 아버지께 기념하면서 - 내 영광만을 전념하여 구하면서 행할진대, 너희가 무엇을 먹든지 무엇을 마시든지 문제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For, behold, I say unto you, that it mattereth not what ye shall eat or what ye shall drink when ye partake of the sacrament, if it so be that ye do it with an eye single to my glory—remembering unto the Father my body which was laid down for you, and my blood which was shed for the remission of your sins.

주) 너희가 무엇을 먹든지 무엇을 마시든지 문제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 "이 하늘 천사가 조셉 스미스에게 성찬을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든 문제가 되지 안흥며 적으로부터 포도주나 독한 음료를 사지 말라고 했다.  선지자에게 적이 많았기 때문에 그 이유는 분명하였다.  그러나 이 계시를 준 이유는 그를 단지 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을 훨씬 넘어선다.  이것은 이런 것을 섞으려는 악한 계교를 꾸미는 사람들에 대한 주의를 주는 것이었다. (지혜의 말씀 89편 참조)  또한 조셉 스미스는 성도들이 만들고 또 새로 만든 것이 아니면 성찬식에서 포도즙을 사용하면 안된다는 말씀을 들었다.  당시의 초기의 교회에서는 성찬식에서 물만 사용하는 풍습을 채택하지 않았으나 이때부터 물을 포도즙 대신에 사용하였다.  포도즙은 주로 그 색깔이 피와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되었다.  오늘날 교회에서는 어디를 가나 성찬식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기억하기 위하여 물을 사용한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교회 역사 및 현대 계시, 1:132)

주) 내 몸과 ... 내 피를 ... 기념하면서 : "배은망덕은 모든 죄 중에 가장 널리 행하여지고 있는 죄입니다.  이는 또한 가장 큰 죄이기도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뜻을 행하려고 이 세상에 오신 것이 아니라 ... 죽음을 택하셔서 모든 사람에게 부활을 가져다 주고 기꺼이 보고 그의 복음에 순종하는 사람에게 영생을 가져다 주려 하셨습니다.

"타락한 세상을 구속하는 방편이었던 무한하신 사랑의 위대한 희생을 생각하면서, 이 성스러운 의식을 지킴으로써 "주의 오심을 오실 때까지"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식의 의미는 이것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빵을 먹고 물을 마실 때 우리를 위하여 살을 찢기우고 피를 흘리신 주님의 희생을 기억하고 먹고 마신다고 성약합니다.  우리는 기꺼이 아들의 이름을 받들며, 항상 그를 기억하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을 지키겠다고 성약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일을 행하겠다고 아들의 이름으로 엄숙하게 아버지께 증거합니다.  이 성약을 우리가 충실하게 수행할 때 우리는 항상 주님의 영이 우리와 함께 하여 모든 진리와 의 가운데에서 우리를 인도해 주리라는 약속을 받게 됩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2:301-302)

“젊은 분이든 나이든 분이든 교회 모든 회원들께 안식일마다 성찬식에 참여하여‘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제3니파이 9:20)으로 묘사된 회개의 태도로 성찬을 취하실 것을 간절히 권고드립니다. ‘항상 그를 기억’(교리와 성약 20:77)하겠다는 진지한 성약을 나타내는 구주에 대한 경건과 예배의 자세를 갖고 이렇게 행하시길 간구합니다. 구주는 친히‘너희를 위하여 버린 내 몸과 너희 죄 사함을 위하여 흘린 내 피를 아버지께 기념하면서-내 영광만을 전념하여 구하면서’(교리와 성약 27:2) 성찬을 취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또한 그의 이름을 받들며 그 사업을 행하겠다는 엄숙한 성약에 따르기 위해 우리가 교회의 부름을 받아 그 안에서 봉사하는 데 도움이 될 순종심을 갖고 성찬을 취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분의 계명을 지키겠다는 엄숙한 성약을 따르기를 또한 간절히 바랍니다. …”

“ … 우리 모두 합당하게 성찬을 취함으로써‘흡족하리라’ (제3니파이 20:8; 또한 제3니파이 18:9 참조)는 구주의 약속이 이뤄지게 합시다. ‘충만하리라’는 것은‘영으로 충만하게 된’ (제3니파이 20:9)다는 뜻입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1쪽)

교성 27:3 그런즉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원수에게서 포도주나 독한 음료를 구입하지 말지니라. Wherefore, a commandment I give unto you, that you shall not purchase wine neither strong drink of your enemies;  
교성 27:4 그런즉 너희 가운데서, 그러하도다, 지상에 세워질 이 내 아버지의 왕국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거든, 너희는 아무것도 취하지 말지니라. Wherefore, you shall partake of none except it is made new among you; yea, in this my Father’s kingdom which shall be built up on the earth.

 

교성 27:5 보라, 이것이 내 안에 있는 지혜니, 그런즉 기이히 여기지 말라. 이는 내가 지상에서 너희와 더불어 또 모로나이와 더불어 포도나무 열매를 마실 시간이 이름이니라. 그는 내가 너희에게 보내어 나의 영원한 복음의 충만함이 실려 있는 몰몬경을 드러내게 한 자요, 내가 에브라임의 막대기의 기록의 열쇠를 맡긴 자니라. Behold, this is wisdom in me; wherefore, marvel not, for the hour cometh that I will drink of the fruit of the vine with you on the earth, and with Moroni, whom I have sent unto you to reveal the Book of Mormon, containing the fulness of my everlasting gospel, to whom I have committed the keys of the record of the stick of Ephraim;

주) "모로나이가 그 열쇠를 지니고 있던“에브라임의 막대기의 기록”은 어떤 것인가?" : "주님은 선지자 에스겔에게 두 개의 책에 관해 말했다. 하나는“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기록으로 그분께서는 그것을 “유다의 막대기”(에스겔 37:16, 19)라 부르셨다. 다른 책은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16절)을 위한 기록이었다. 유대인은 유다 및 유다 왕국의 다른 지파들의 후손이며, 그들의 기록은 성경에 있다. 리하이와 그의 가족은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의 후손이었으며, 그의 후손들과 그 가족과 같이 갔던 사람들의 기록은 몰몬경이다. 모로나이는 몰몬경 백성들의 마지막 선지자이며, 마지막 기록 보관자로 그 판들을 쿠모라 산에 묻었다." (조셉 스미스-역사 1:33~34 참조)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이 이 말의 정의를 내리고 오늘날 이것이 교회에 적용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에스겔의 예언에 나타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요셉과 그 짝의 막대기가 에브라임의 손에 쥐어진다는 것입니다. 에브라임은 그의 생득권으로 후기에 이스라엘 지파의 머리에 서게 되어 있었습니다. 니파이인의 기록을 받아 이를 번역한 조셉 스미스는 에브라임 지파 사람입니다. 주님은 그것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이 후기 경륜의 시대에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그렇게 계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요셉의 막대기는 에브라임의 손에 쥐어졌으며, 그에 의하여 유다의 막대기와 합하여져서 에스겔의 예언은 성취되었습니다.

몰몬경은 요셉에 대한 기록입니다. 몰몬경에는 이 땅에 살았던 요셉의 후손,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 후손의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이 조셉 스미스에게 주어졌을 때 그것은 에브라임의 손에 쥐어진 것이며, 우리 선교사들이 세상에 몰몬경의 진리를 선포하고 있는 한 여전히 에브라임의 손에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도 에브라임의 후손이기 때문입니다.”(구원의 교리, 3:182)

주) 나의 영원한 복음의 충만함 : "주님은 복음을 어떻게 정의하셨습니까?  부활하신 주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보라 내가 내 복음을 너희에게 주었노니,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준 복음이니라 - 곧 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므로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고 내가 세상에 왔느니라." (3니27:13)

"그런 후에 그분은 한 문장으로 된 그 정의를 다음과 같이 강조하셨습니다. "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나를 십자가 위에 들리게 하심이요, 또 내가 십자가 위에 들린 후에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려 하심이라]" (3니27:14)

"주님이 복음이라고 정의한, 주님의 이 독특한 지상에서의 사명을 우리는 속죄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충만함이란 속죄에 대한 더 온전한 이해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이해를 성경에서만 구하지 않습니다.  속죄란 말은 영문판 흠정역 신약성경에서 단 한번 언급되고 있습니다.  몰몬경에서는 39번이나 나옵니다.  몰몬경에는 또한 성경보다 부활에 대해 더 많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구주는 몰몬경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세우신 그분의 '새로운 성약'이라고 하셨습니다. (교성84:57 참조)  몰몬경은 그리스도가 인류와 맺은 최고의 성약에 대한 실체적인 표적입니다. (3니21:1 참조)  세 번째 성약이기도 한 이 책의 신성한 가르침은 교리를 명확히 하고 구약과 신약을 하나로 묶어 줍니다.  태초부터 인류의 역사상 중심인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러셀 엠 넬슨, 몰몬경에 대한 간증, 리아호나 2000년 1월호 84)

교리와 성약 27:5~14. 주님께서 포도나무 열매로 만든 것을 마실 것임

구주께서는 “지상”(교리와 성약 27:5)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왕국에서 함께 성찬을 들 사람들 가운데 구약, 신약, 몰몬경 시대 선지자들을 포함시키셨다. 성경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을 언급하므로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이 포함된 것은 흥미있는 일이다. 요셉은 성경과 몰몬경에서 모두 두드러지게 언급되며 물론 몰몬경에 나오는 수많은 사람들의 조상이다.

“구주께서는 유월절을 잡수시는 밤에 사도들에게 그가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마태복음 26:29; 누가복음 22:18 참조) 다시는 그들과 함께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마시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조셉 스미스에게 주신 계시에서 반복되었으며 이 계시에서 주님은 지상에 세워질 그의 아버지의 왕국에서 그의 선지자와 성도들과 함께 먹고 마시리라고 약속하셨다.”(Smith, Church History and Modern Revelation, 1:132-33)

교성 27:6 또한 일라이어스와 더불어 마시리니, 그는 내가 마지막 날에 관하여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모든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한 만유의 회복이 있게 하는 열쇠를 맡긴 자니라. And also with Elias, to whom I have committed the keys of bringing to pass the restoration of all things spoken by the mouth of all the holy prophets since the world began, concerning the last days;

교리와 성약 27:6~7. 일라이어스는 누구인가?

일라이어스는 여러 사람을 지칭하기 때문에 자주 혼란을 일으킨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선지자는 계시의 영에 의하여 성경을 개역하면서 그리스도가 만물을 회복할 일라이어스라는 침례 요한의 말씀을 회복했다.(조성, 요한복음 1:21~28 참조) 우리는 또한 계시에 의하여 만물을 회복할 일라이어스는 필멸의 몸으로 있을 때, 노아로 알려져 있었던 천사 가브리엘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교리와 성약 27:6~7; 누가복음 1:5~25;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3쪽) 믿을 만한 근원으로부터 우리는 약속된 일라이어스가 또한 계시자 요한임을 알 수 있다.(교리와 성약 77:9, 14) 자 그러므로 일라이어스가 세 분의 서로 다른 인물임을 말해주는 세 가지 다른 계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떤 결론을 내려야 하나?

누구에 의하여 회복이 영향을 받았는가 하는 질문의 해답을 찾음으로써 일라이어스가 누구인지 알게 되고 또한 외면상 모순되는 것 같은 이런 계시가 서로 아무 문제없이 조화를 이 룬다는 것을 알게 된다. 누가 만물을 회복했나? 한 사람이 했 나? 분명히 그렇지 않다. 영광의 처소로부터 수많은 천사 성역 자들이 지상의 인간에게 열쇠와 권능을 부여하고 그들의 경륜 의 시대와 영광을 다시 맡기기 위하여 파송되었다. 최소한 다 음과 같은 인물이 왔다. 모로나이, 침례 요한, 베드로, 야고보, 요한, 모세, 엘리야, 일라이어스, 가브리엘, 라파엘, 미가엘(교 리와 성약 13:110; 128:19~21). 단 한 사람의 사자가 회복의 짐 을 모두 진 것이 아니라 각자 높은 곳으로부터 한 가지씩 구체 적인 임무를 받고 왔으므로 일라이어스는 복합적인 인물들이 라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 표현은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에 인 간에게 열쇠와 권능을 맡기는 사명을 지닌 인물들의 이름과 직함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Mormon Doctrine, 221쪽; 또 한 교리와 성약 110:12~16 참조)

교성 27:7 또한 사가랴의 아들 요한으로 더불어 마시리니, 이 사가랴는 그(일라이어스)가 방문하여, 그가 아들을 얻을 것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할 것과 그가 일라이어스의 영으로 충만하게 되리라는 약속을 준 자니라. And also John the son of Zacharias, which Zacharias he (Elias) visited and gave promise that he should have a son, and his name should be John, and he should be filled with the spirit of Elias;

주) 요한 ... 일라이어스의 영으로 충만하게 되리라 : "일라이어스의 영은 하나님의 더 큰 계시를 위하여 길을 예비하는 것이니, 그것이 곧 일라이어스 신권 또는 아론이 성임된 신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더 위대한 사업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사람에게 일라이어스의 권세의 열쇠를 소유하게 하셨고, 태초로부터 그것은 일라이어스의 교리로 불리웠습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35)

교성 27:8 이 요한을 내가 너희 나의 종 조셉 스미스 이세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보내어 너희가 받은 첫 신권에 너희를 성임하게 하였나니, 이는 너희로 아론과 같이 부르심을 받고 성임 받게 하려 함이었느니라. Which John I have sent unto you, my servants, Joseph Smith, Jun., and Oliver Cowdery, to ordain you unto the first priesthood which you have received, that you might be called and ordained even as Aaron;  
교성 27:9 또한 엘리야로 더불어 마시리니, 온 땅이 저주로 치심을 당하지 않게 하도록 아버지들의 마음을 자녀들에게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아버지들에게 돌이키게 하는 권능의 열쇠를 내가 그에게 맡겼느니라. And also Elijah, unto whom I have committed the keys of the power of turning the hearts of the fathers to the children, and the hearts of the children to the fathers, that the whole earth may not be smitten with a curse;

주) 엘리야 : "엘리야의 영, 능력 및 부름은 계시의 열쇠, 하나님의 왕국과 충만한 멜기세덱 신권의 의식과 능력과 엔다우먼트의 열쇠를 여러분에게 소유할 권세를 준 것입니다.  엘리야의 사명은 하나님의 왕국에 속한 모든 의식을 집행하고,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 자녀의 마음을 아비에게 돌리는 것입니다.

"... 엘리야의 직분과 사명이 무엇입니까?  이것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가장 위대하고 중요한 주제의 하나입니다.  그는 엘리야를 보내어 자녀를 아비에게, 또한 아비를 자녀에게 인봉시키게 하신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37)

교성 27:10 그리고 또한 너희의 조상 요셉과 야곱과 이삭과 아브라함으로 더불어 마시리니, 그들로 말미암아 약속들이 남아 있느니라. And also with Joseph and Jacob, and Isaac, and Abraham, your fathers, by whom the promises remain;  
교성 27:11 또한 미가엘 곧 모든 자의 조상이요 모든 자의 왕자요 옛적부터 있던 자 아담으로 더불어 마시리라. And also with Michael, or Adam, the father of all, the prince of all, the ancient of days;

 

“그 성찬식은 장차 예수께서 참석하시고, 온 세대의 모든 의로운 자들이 참석할 때 이 세상에서 집행될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아담 온다이 아만에서 열리는 대평의회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587쪽)

“이제까지 세상에 살았던 모든 충실한 사람들과 아버지의 왕국에서 영생을 받을 만하게 살았던 모든 사람들이 그 곳에서 주님과 함께 성찬을 취할 것입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The Promised Messiah: The First Coming of Christ [1978년], 595쪽)

교성 27:12 또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으로 더불어 마시리니,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 보내어 그들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성임하고 너희를 확인하여 사도와 나의 이름의 특별한 증인이 되게 하고 너희 성역과 내가 그들에게 계시한 것과 같은 것의 열쇠를 지니게 하였느니라, And also with Peter, and James, and John, whom I have sent unto you, by whom I have ordained you and confirmed you to be apostles, and especial witnesses of my name, and bear the keys of your ministry and of the same things which I revealed unto them;

주)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그들의 경륜의 시대에 제일회장단의 권능을 구성하였다. (교회사, 3:387; 마17:1-9; 교성81:1-2 참조) 이 열쇠는 변형되었을 때 이 세 사도에게 주어졌으며 그들은 다시 이것을 이 경륜의 시대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주었다. (교성27:12-13; 128:20)" (조셉 필딩 스미스, 교회 역사 및 현대 계시, 1:49)

교성 27:13 너희에게 내가 나의 왕국의 열쇠와 마지막 때를 위한 그리고 충만한 때를 위한 복음의 경륜을 맡겼으니, 이때에 나는 하늘에 있거나 땅 위에 있는 모든 것을 하나로 모으리라. Unto whom I have committed the keys of my kingdom, and a dispensation of the gospel for the last times; and for the fulness of times, in the which I will gather together in one all things, both which are in heaven, and which are on earth;

교리와 성약 27:13. 충만한 때를 위한 복음의 경륜

이 경륜의 시대 첫 사도와 순교자 가운데 한 사람인 데이비드 더블유 패턴 장로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알아야 할 것은 충 만한 때의 의미와 또한 이때의 범위와 권세이다. 충만한 때를 위한 복음의 경륜이란 세상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주 어진 모든 경륜의 시대로 이루어져 있다는 의미이다. 아담에 게 처음으로 하나의 경륜의 시대가 주어졌다. 주님께서 에덴 동산에서 그분의 음성으로 직접 아담에게 말씀하셨으며 메시 야를 약속하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그리고 노아에게 도 하나의 경륜의 시대가 주어졌다.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 셨다. ‘노아의 때에 그러하였던 것같이 인자가 임할 때에도 또 한 그러하리니’(조셉 스미스-마태 1:41) 그리고 당시에 의로운 자들이 구원받고 악한 자들이 멸망당한 것처럼 지금도 그렇게 될 것이다. 그리고 노아로부터 아브라함, 아브라함으로부터 모세, 모세로부터 엘리야, 엘리야로부터 침례 요한, 그때로부 터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베드로, 야고보, 요한 및 사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세상이 시작될 때부터 거룩한 모든 선지자들이 이야기한 위대한 회복의 계획을 성취하기 위 하여 각자 자기 시대에 하나님으로부터 온 계시에 의하여 하 나의 경륜의 시대를 받았다. 그 끝이 때가 찬 경륜의 시대로서 이때 지구가 창조될 때부터 이야기된 모든 것이 성취될 것이 다.”(History of the Church, 3:51)

주) 나는 하늘에 있거나 땅 위에 있는 모든 것을 하나로 모으리라 : "성전은 주님과 거룩한 신권의 가장 고귀하고 신성한 의식을 받는 사람들이 가장 밀접하게 영적인 교통을 하는 신성한 곳입니다.  지상의 것을 하늘의 것과 맬 수 있는 곳이 바로 성전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우리가 사는 오늘날에 관하여 의미 깊은 말을 했는데, 그것은 땅에 있는 것과 하늘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모이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1:9-10)

"긍극적으로는 모든 창조물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될 것이라는 교리는 바울의 서한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는 것입니다.  땅의 것들은 하늘의 것들과 하나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위대한 가족은 복음의 구원 의식을 통하여 하나가 될 것입니다.  죽은 자를 위한 대리 의식과 산 자를 위한 의식을 집행하는 것이 성전의 목적입니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우리가 교회 회원임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상징, 성도의 벗 1994년 11월호 4)

교성 27:14 또한 내 아버지께서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모든 자로 더불어 마시리라. And also with all those whom my Father hath given me out of the world. (요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17: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요10:27-29)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3니15:24) "그러나 보라, 너희는 내 음성을 들었고, 또 나를 보았나니, 너희는 나의 양이라, 너희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들 가운데 헤아림을 받았느니라."

(교성50:41-42) "두려워 말라. 어린아이들아, 이는 너희가 나의 것임이요, 내가 세상을 이기었으며, 너희는 내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들 중에 있음이니라.  그리고 내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들 중에 하나도 잃은 바 되지 아니하리라."

교성 27:15 그런즉 너희 마음을 들고 기뻐하라. 또 너희 허리를 동이고 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그리하여 너희가 악한 날을 견딜 수 있게 하고, 모든 일을 행하고 너희가 능히 설 수 있게 하라. Wherefore, lift up your hearts and rejoice, and gird up your loins, and take upon you my whole armor, that ye may be able to withstand the evil day, having done all, that ye may be able to stand.

주) 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 "바울은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엡6:13) 라고 권고했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지닌 선지자의 권능으로 우리가 사는 현대에 존재하게 될 사악한 상태를 예견할 수 있었습니다. ... 그는 진리와 의와 믿음과 영과 기도로 만들어진 갑옷이 사탄과 그 추종자들이 교묘하게 만들어 던지는 "불화살"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 주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고려해 볼 가치가 있는 또 다른 갑옷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전 엔다우먼트를 받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원이 입는 성전 가면트, 곧 성스러운 신권의 가먼트로 알려진 특별한 내의입니다.  밤낮으로 입고 있는 이 가먼트는 중요한 세 가지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가먼트는 주님의 성스러운 집에서 주님과 맺은 성약을 상기시켜 주는 것이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이며, 그리스도의 모든 겸손한 추종자들의 생활을 특징 짓는 검소한 의복과 삶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칼로스 이 에이시, 성전 가먼트: 마음속의 약속을 외부로 표현함, 리아호나 1999년 9월호 35)

주) 그리하여 너희가 악한 날을 견딜 수 있게 하고 : "적은 영리하고 교활합니다.  사탄은 유혹하는 목소리로 매혹적인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길은 단순합니다.  그것은 바로 교회의 프로그램을 따르고 복음의 원리에 따라 생활하며 위대한 유산과 기이하고 영원한 잠재력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해야 할 일에서 눈을 떼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든 비 힝클리, 공을 떨어뜨리지 마십시오,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48)
교성 27:16 그러므로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를 동이고, 의의 가슴판을 붙이고, 내가 나의 천사들을 보내어 너희에게 맡긴 평화의 복음의 준비로 너희 발에 신을 신으라. Stand, therefore, having your loins girt about with truth, having on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and your feet shod with the preparation of the gospel of peace, which I have sent mine angels to commit unto you;  
교성 27:17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능히 끌 수 있는 신앙의 방패를 가지고, Taking the shield of faith wherewith ye shall be able to quench all the fiery darts of the wicked; 주) 신앙의 방패를 가지고, : "신앙의 방패는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직조됩니다. ... 아버지의 계획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앙의 방패가 생명 자체를 탄생시키는 것처럼 각기 개성이 다른 가족 간에서 만들어지고 맞추어져야 합니다.  방패가 모두 완전히 똑같을 수는 없습니다.  방패 하나 하나가 개인의 특성에 맞게 손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주님께서 마련하신 계획이 기대하는 바는 남자와 여자, 즉 남편과 아내가 서로 협력하여 자녀 한 명 한 명에게 결코 벗겨지지 않고 어떤 날카로운 화살에도 뚫리지 않을 만큼 튼튼한 신앙의 방패를 채워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버지가 꾸준하게 쇳덩이를 망치질해야 하며, 어머니는 부드러운 손길로 윤을 내고 그 신앙의 방패가 잘 맞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때때로 아버지나 어머니 혼자서 그 일을 모두 하지 않으면 안될 때도 있습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보이드 케이 패커, 신앙의 방패,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8)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지닐 경우 여러분은 인생이 가져다 주는 모든 일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출 것입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100)
교성 27:18 구원의 투구와 내가 너희에게 부어 줄 내 영의 검과 내가 너희에게 계시하는 말씀을 가지고, 무엇이든지 너희가 내게 구하는 모든 일에 대해 뜻이 하나가 되어 내가 올 때까지 충실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붙들려 올려져 내가 있는 곳에 너희도 또한 있게 되리라. 아멘. And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and the sword of my Spirit, which I will pour out upon you, and my word which I reveal unto you, and be agreed as touching all things whatsoever ye ask of me, and be faithful until I come, and ye shall be caught up, that where I am ye shall be also. Amen.

주) 15-18절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해롤드 비 리 회장(1899-1973), ‘너희는 거룩한 곳에 설지어다’: 설교와 저서와 발췌문, 330~339쪽, 말씀 전문을 클릭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한글)

교리와 성약 27:15~18. “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해롤드 비 리 장로는 이 성구가 상징하는 것을 이렇게 설명 했다.

“우리 육체에는 암흑의 권능에 가장 취약한 네 부분이 있 습니다. 허리는 미덕과 순결을 상징합니다. 가슴은 우리의 행 동을 상징합니다. 우리의 발은 인생에서 우리의 목표 내지 목 적이며 마지막으로 머리는 우리의 생각입니다. ……

우리는 자신의 허리를 진리로 동여매야 합니다. 진리가 무 엇입니까? 주님은 진리가 현재 존재하며 과거에 존재했고 미 래에 존재할 사물에 대한 지식이라고 말씀하십니다.(교리와 성약 93:24) …… ‘우리의 허리는 진리의 허리띠로 동여맬 것입 니다’라고 선지자가 말했습니다.

그리고 가슴, 우리는 어떤 가슴판으로 인생에서 우리의 행 동을 보호해야 합니까? 우리는 가슴을 의의 가슴판으로 덮을 것입니다. 우리는 일단 진리를 배웠으므로 옳고 그른 것을 판 단할 수 있는 표준이 있으며 우리 행동은 항상 우리가 참되다 고 알고 있는 것에 의하여 결정될 것입니다. 우리의 행동을 덮 을 우리의 가슴판은 의의 가슴판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무엇에 의하여 자기 발을 보호하겠습니까? 또는 무 엇에 의하여 인생에서 우리의 목적이나 목표를 결정하겠습니 까? ……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에베소서 6:15) ……

만일 여러분이 어린 시절에 어머니 아버지의 가정에서 회 개의 교리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과 침례의 의미와 성신의 은사를 위한 안수에 의하여 무엇을 얻는가 하는 것을 배운다면 얼마나 큰 행운인지 모릅니다. 기 도하는 것을 배우고 인생을 통하여 밟아야 할 이런 단계를 받 은 어린이는 행운아입니다. 발에 평안의 복음의 신을 신은 것 입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원의 투구입니다. …… 구원이 무엇 입니까? 구원은 구조받는 것입니다. 무엇으로부터 구조받습 니까? 사망으로부터 구원받고 죄로부터 구원받는 것입니다. ……

사도 바울은 무장한 사람이 당시 무기인 방패를 한 손에, 검을 또 다른 손에 들게 했습니다. 이 방패는 신앙의 방패였 으며 검은 하나님의 말씀인 영의 검이었습니다. 저는 하나님 의 말씀이 담겨 있는 경전의 신앙과 지식보다 더 강한 무기를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무장하고 그런 무기로 준비를 갖 춘 사람은 낮의 원수보다 더 무서워해야 하는 원수에 대항하 여 나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우리는 우리가 볼 수 있 는 낮에 오는 적보다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밤의 어둠 속 에서 치는 적을 더 무서워해야 합니다.”(Feet Shod with the Preparation of the Gospel of Peace, Brigham Young University Speeches of the Year [Provo, 9 Nov. 1954], 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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